F1 2022 - R03. 호주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2  Australia GP Race Results )

 

 

호주 앨버트 파크 서킷 구조 

 

 

 

 

 

 

호주 그랑프리가 2019년 이후 3년만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2020년과 2021년에는 코로나로 인해서 개최가 취소되었었습니다.

앨버트 파크 서킷은 1953년에 처음 개장되었으며 1958년까지 각종 대회가 열리다가 1996년 대대적인 보수와 개선을 한후 재개장 되었고 1996년 부터 F1 호주 그랑프리가 다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에 서킷의 변화가 약간 생겼는데 2019년까지 있었던 섹터2의 8번과 9번사이의 시케인에 가까운 코너가 사라져서 완만한 곡선주로로 변경되었으며 또한 트랙 변화를 주면서 노면도 25년만에 완전히 새롭게 다시 깔았습니다. 이런 변경으로 인해 기록은 5초가량 단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마지막 그랑프리였던 2019년에는 해밀턴이 폴포지션을 차지했었으며, 보타스가 우승, 해밀턴이 2위, 베르스타펜이 3위를 기록했습니다.

 

3차 연습주행 전에 8번과 9번코너 사이에 추가하려고 했던 DRS존이 안전상의 이유로 삭제되었습니다.

 

 

이전 그랑프리 우승자
2019년 : 보타스
2018년 : 베텔
2017년 : 베텔
2016년 :로스버그
2015년 :해밀턴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페라리는 어제 있었던 퀄리파잉에서 르끌레르가 폴포지션을 획득함으로서 호주 그랑프리에서 2007년 이후 처음으로 폴포지션 차지했습니다.

 

애스턴 마틴의 스트롤이 어제 있었던 퀄리파잉에서 라티피와의 충돌 책임으로 3그리드 패널티를 받았으며, 윌리엄스팀의 알본은 지난 사우디 아라비아 그랑프리 레이스에서 받은 패널티로 인해 3그리드 패널티를 받았고 어제 있었던 퀄리파잉 실격 처리되면서 그리드 맨뒤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하루 전 있었던 퀄리파잉에서는 페라리와 레드불이 탑2팀으로서 확실히 우위에 있으며 그뒤에 최근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멕라렌과 알핀 그리고 메르세데스가 3중을 형성해 가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이번 호주 그랑프리에서 레이스 전까지 이미 7번의 레드플랙이 나올만큼 위험도가 높은 서킷이 되었는데 이번 레이스에서도 세이프티카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호주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타이어가 C2, C3, 그리고 C4를 건너뛰고 C5가 선택되었습니다. C5는 가장 무르기 때문에 레이스에서는 거의 선택되어질 가능성이 없어보이며( 레이스 아주 후반이나, 혹은 패스티스트 랩을 가져가긴 위한 선택은 가능) 미디엄에서 출발해 하드로 가는 선택지가 많을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호주 그랑프리 스타트 장면

 

 

START  해밀턴 노리스와 페레즈 2명을 추월하며 3위로 올라옴. 러셀 노리스 추월하며 5위, 사인츠 14위까지 밀려남.  해밀턴, 가슬리, 츠노다 각각 2계단 상승. 큰 사고없이 모든 드라이버가 첫랩을 주행.


LAP 2  사인츠 믹슈마허 추월하려다 스핀하며 트랙밖으로 밀려남. 차량이 빠져나오지 못하고 리타이어. 

LAP 3  버추얼 세이프티카 발동. 스트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4  사인츠 차량을 빼내기 위해 세이프티카 발동.

LAP 5  스트롤 두번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현재순위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해밀턴 페레즈 러셀 노리스 리카르도 오콘 가슬리 알론소 츠노다 보타스

LAP 6  세이프티카 엔딩

LAP 7  레이스 재개.

LAP 8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2위 베르스타펜과 3위 해밀턴과의 격차가 조금씩 벌어짐.

LAP 9  4위 페레즈 해밀턴에게 바짝 붙으며 추월을 노려보는중.

LAP 10  페레즈 해밀턴 추월하며 3위. 
현재순위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페레즈 해밀턴 러셀 노리스 리카르도 오콘 가슬리 알론소


LAP 11  베텔 휠락걸리며 트랙밖으로 밀려났다 들어옴. 

LAP 12  선두 르끌레르 2위 베르스타펜과의격차를 3초이상으로 벌림.

LAP 13  베르스타펜 왼쪽 앞타이어 상태가 안좋아지며 속도가 많이 떨어짐.

LAP 14  르끌레르 -5.4초- 베르스타펜 -4.2초- 페레즈. 라티피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

LAP 15  믹슈마허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16  보타스 츠노다 추월하며 11위. 마그누센 츠노다 추월하려다 휠락 걸리며 트랙밖으로 나갔다 들어오는 사이 저우관유를 추월해 13위.

LAP 17  선두 르끌레르 베르스타펜과의 격차를 8초이상 벌림.

LAP 18  오콘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19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츠노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알론소 가슬리 추월하며 8위.

LAP 20  해밀턴 페레즈에 바짝 따라 붙으며 추월시도.
현재순위 르끌레르 페레즈 해밀턴 러셀 노리스 리카르도 베르스타펜 알론소 가슬리 보타스


LAP 21  페레즈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LAP 22  리카르도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가슬리 피트스탑 15위로 복귀. 저우관유 피트스탑 18위로 복귀.

LAP 23  르끌레프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위로 복귀.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보타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페레즈 해밀턴 추월하며 5위. 

베텔 연석을 밟아 스핀하며 방호벽에 충돌, 차량을 트랙에 세우고 리타이어.  세이프티카 발동. 

LAP 24  러셀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현재순위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러셀 알론소 페레즈 해밀턴 마그누센 노리스 리카르도 알본 오콘 보타스

LAP 25  알론소 마그누센 알본은 아직 피트스탑 하지않음.

LAP 26  세이프티카 엔딩.

LAP 27  레이스 재개.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추월하려고 해봤으나 르끌레르가 막아냄.

LAP 28  르끌레르 베르스타펜과의 격차를 다시 2초이상 벌림.

LAP 30  페레즈 알론소 추월하며 4위.
현재순위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러셀 페레즈 알론소 해밀턴 마그누센 노리스 리카르도 알본 오콘 스트롤


LAP 31  해밀턴 알론소 추월하며 5위.

LAP 32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LAP 33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노리스 마그누센 추월시도 해보지만 마그누센이 막아냄.

LAP 34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노리스 마그누센 추월하며 7위. 

LAP 35  르끌레르 -4.4초- 베르스타펜 -3.2초- 러셀. 리카르도 마그누센 추월하며 8위.

LAP 36  페레즈 러셀 추월하며 3위.

LAP 37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LAP 38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LAP 39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베르스타펜 엔진에 문제 발생하여 차량을 트랙밖에 세우며 리타이어.
버추얼 세이프티카 발동

LAP 40  알론소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4위.  마그누센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7위. 
현재순위 르끌레르 페레즈 러셀 해밀턴 노리스 리카르도 알본 오콘 스트롤 가슬리 보타스 믹슈마허
버추얼 세이프티카 엔딩


LAP 41  보타스 스트롤과 살짝 부딪히며 트랙밖으로 살짝 나갔다 들어옴.

LAP 43  스트롤 직선구간에서 좌우로 너무 많이 움직여 5초 패널티 나옴.

LAP 44  알론소 믹슈마허에 막혀 순위를 끌어올리지 못하고 있음. 르끌레르 2위 페레즈에 13초 앞서며 여유롭게 선두 유지

LAP 45  가슬리 스트롤 뒤에 바짝 붙으며 추월 노려봄. 알론소 믹슈마허 추월하며 12위.

LAP 46  마그누센 츠노다 추월하며 15위.

LAP 48  스트롤이 앞에서 막아서 뒤에 가슬리 보타스 알론소가 줄줄이 기차놀이중.

LAP 50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가슬리 스트롤 추월하며 9위.
현재순위 르끌레르 페레즈 러셀 해밀턴 노리스 리카르도 알본 오콘 가슬리 스트롤 보타스 알론소


LAP 52  저우관유 알론소 추월하며 12위.

LAP 55  알론소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57  믹슈마허 마그수센 추월하며 13위. 알본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1위로 복귀.  

FINAL LAP   알본 저우관유 추월하며 10위. 르끌레르 시즌 두번째 우승. 페레즈 2위, 러셀 3위로 포디움.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르끌레르 시즌 2번째 우승차지하며 타이틀 경쟁에서 한발 앞서다

페라리의 르끌레르가 경쟁자가 리타이어하는 사이 무난하게 우승을 가져가며 벌써 시즌 2승째를 챙겼습니다. 르끌레르는 두 번의 우승과 한번의 2위로 71포인트를 쌓아 2위와 34포인트 격차를 벌리며 챔피언십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했습니다. 반면에 팀 동료인 사인츠는 9그리드에서의 출발이 부담이 되었는지 2랩에서 믹슈마허를 추월하려다 트랙밖으로 밀려난 후 복귀하지 못하고 그대로 리타이어 하고 말았습니다.

 

또한 페라리는 팀순위에서도 벌써 100포인트를 넘어 104포인트로 2위 메르세데스를 여유롭게 앞서며 선두를 질주하기 시작했습니다. 

 

 

 

빠르지만 불안한 레드불

레드불 차량은 분명히 빠르지만 여전히 신뢰도에서 페라리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2위를 달리는 베르스타펜이 39랩에서 피트스탑 직후 엔진에 문제가 발생하며 차량을 세우고 리타이어 하고 말았습니다. 베르스타펜은 3번의 경기에서 차량문제로 인한 리타이어를 두번이나 하게 되어 타이틀 경쟁에서도 6위까지 떨어지고 말았지만 더 큰 문제는 이런 차량의 신뢰도 문제를 빠른 시일내에 해결할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어렵지만 그래도 꾸역꾸역 포인트를 쌓는 메르세데스

러셀이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좋은 피트스탑과 베르스타펜의 리타이어 덕분이긴하지만 2위로 포디움에 오르면서 메르세데스 이적후 첫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러셀은 개막전 이후 4위, 5위, 2위를 기록하며 꾸준한 성적을 거두며 르끌레르에 이어 챔피언십 2위자리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해밀턴도 이번 그랑프리에서 4위를 기록하며 팀으로서는 차량의 퍼포먼스가 나오지 않는 악조건 속에서도 여전히 꾸준하게 포인트를 쌓아가고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메르세데스가 상반기 중에 차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이렇게 꾸역꾸역 포인트를 쌓은것이 하반기 타이틀 경쟁에서 큰 역할을 하게 될 수도 있어 보입니다.

 

 

 

 

메르세데스 멕라렌 알핀의 중위권 3팀 형성

개막전을 포함해 앞 2경기에서 좋지 않았던 멕라렌이 점점 좋아지며 순위 경쟁에 끼어들기 시작했고 알핀도 차량의 성능이 나쁘지 않아 메르세데스와 함께 3중위권을 형성해 가고 있습니다. 물론 그중에서는 메르세데스가 약간 더 앞서 있는 모양새며, 앞으로 좀더 2강팀을 위협하는 팀으로 바뀔 여지도 상당히 많겠지만 상반기에는 이 3팀이 페라리와 레드불을 제외하고 강세를 보일듯 합니다.

 

 

 

시즌 초반 험난한 레이스, 3경기 모두 완주한 드라이버는 단 8명

이번 시즌 개막후 3번의 그랑프리가 열렸는데 이 3경기를 모두 완주한 드라이버는 오직 7명 밖에 되지 않을정도로 시즌 초반 아주 험난한 레이스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지난 시즌과 비교해 보면 2021년 시즌 개막후 3경에서서 모두 완주한 드라이버는 모두 15명이였습니다. 그만큼 이번 시즌 초반 몇몇을 제외한 대부분의 드라이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유를 찾아보자면 첫 번째로 차량의 규정이 완전히 바뀌면서 각팀에서 새롭게 만든 차량의 신뢰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팀이 여전히 있으며, 두번째로는 사우디 아리비아, 그리고 호주 그랑프리의 서킷 자체가 난이도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여겨지며 이런 상황에서는 리타이어 하지 않고 꾸준하게 탑10안에 들어서 점수를 쌓아가는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될것입니다.

 

특이한 점은 뭔가 문제가 항상 발생했다고 여겨진 스트롤이 포인트 획득은 하지 못했지만 3경기 모두 완주를 했다는 점입니다.

 

 

 

 

 

 

경기후 인터뷰 

 

 

르끌레르

2위와의 격차를 컨트롤한 첫 승이다. 솔직히 오늘은 차가 엄청 좋았다. 물른 주말 내내 잘했지만 오늘 이 차량없이는 불가능했을것이다. 특히 레이스 페이스에서 우리는 매우 강했고 타이어는 기분이 좋았다. 첫 랩에서 마지막 랩까지 타이어를 매우 잘 관리하고 있었다. 그저 너무 기쁠뿐이다.

 

 

페레즈

오늘 경기는 조금 까다로웠다. 세이프티카 이후 우리의 자리를 잃게 되어 약간 운이 없었다. 더블 포디움이였으면 더 좋았을텐데, 베르스타펜이 리타이어한게 아쉽다.

 

 

러셀

우리는 오늘 두번 운이 좋았지만 이것이 레이스다. 우리팀은 다시 최고 자리로 올라서기 위해 베이스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기때문에 포디움에 서는것은 특별하다. 우리는 결코 포기하지 않을것이며 계속 싸워야 한다. 이번 주말에 우리는 경쟁자들보다 훨씬뒤쳐져 있었지만 결국에는 시상대에 서 있다.


우리가 페라리, 레드불과 싸울 수 있을때가지 아직 시간이 좀 걸릴것이다. 현재로서는 그들이 매우 앞서 있지만 우리는 그들을따라 잡기 위해 나아갈 것이다.

 

 

 

 

 

 

레이스 랩 차트와 드라이버 패스티스트 랩 타임과 타이어 전략 

 

레이스 랩 차트

 

 

 

각 드라이버들의 패스티스트 랩

 

 

 

드라이버들의 타이어 교체 전략(C2 하드, C3 미디엄, C5 소프트)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타이틀 순위

 

 

 

 

F1 2022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바레인 GP  르끌레르   르끌레르  르끌레르  페라리
 2  사우디아라비아 GP  페레즈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레드불
 3  호주 GP  르끌레르  르끌레르   르끌레르  페라리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드라이버별 2022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1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해밀턴  3  10  4                  
러셀  4  5  3                  
베르스타펜  DNF  1  DNF                  
페레즈  DNF  4  2                  
르끌레르  1  2  1                  
사인츠  2  3  DNF                  
리카르도  14  DNF  6                  
노리스  15  7  5                  
알론소  9  DNF  17                  
오콘  7  6  7                  
가슬리  DNF  8  9                  
츠노다  8  DNS  15                  
베텔  NA  NA  DNF                  
스트롤  12  13  12                  
라티피  16  DNF  16                  
알본  13  DNF  10                  
보타스  6  DNF  8                  
저우관유  10  11  11                  
믹 슈마허  11  NA  13                  
마그누센  5  9  14                  
훌켄버그  17  12   -                  

 

 

 

 

 

 

 

 

 

다음 그랑프리는 다음주 4월 22일부터 4월 24일까지 이탈리아 이몰라 서킷에서 열리는 에밀리아-로마냐 그랑프리 입니다. 이 그랑프리는 스프린트 퀄리파잉으로 치루어지는 시즌 첫 번째 경기 입니다.

 

F1 2022 R-04 이탈리아 에밀리아-로마냐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4월 22일 오후 20:30 - 21:30
 예선 (Qualifying)  4월 22일 오후 24:00 - 25:00
 두번째 연습주행 (FP2)  4월 23일 오후 19:30 - 20:30
 스프린트 (Sprint Qualifying)  4월 23일 오후 23:30 - 24:30
 결승레이스 (Race)  4월 24일 오후 22:00 - 24: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