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2022  캐나다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2  Canada GP Race Results ) 

 

 

질 빌뇌브 서킷 구조 

 

 

 

 

 

Gilles Villeneuve 서킷은 캐나다 퀘벡주 몬트리올이 위치해 있으며 14개의 코너로 이루어져 있는 4.361km의 길이의 트랙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킷은 1978년에 개장되었으며 같은 해에 처음으로 캐나다 그랑프리가 개최되었고 캐나다 출신의 '질 빌뇌브'가 페라리를 타고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서킷 이름 역시 질 빌뇌브의 이름에서 가져왔는데 원래 이름은 'Île Notre-Dame Circuit'였으나 1982년 질 빌뇌브가 이해 초에 사망한 후 그를 기리기 위해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질 빌뇌브의 아들 자끄 빌뇌브 역시 F1 드라이버 였으며 1997년 월드챔피언 타이틀을 차지했었습니다.


이 서킷에서 가장 유명한 코너는 세나 S 코너와 14번 'Wall of Champion' 코너인데 Wall of Champion 이름은 1999년 데이먼 힐(96년 챔피언), 슈마허, 그리고 자끄(97년 챔피언)가 이 곳 외벽에 충돌하며 리타이어 했기 때문에 얻게 된 이름입니다.

 

 

이전 그랑프리 우승자

2019년 : 해밀턴
2018년 : 베텔
2017년 : 해밀턴
2016년 : 해밀턴
2015년 : 해밀턴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페라리의 르끌레르는 파워유닛을 교체해 그리드 후미에서 출발하게 되었고 츠노다 역시 파워유닛 교체에 따른 패널티를 받아 르끌레르가 19그리드, 츠노다가 그리드 최후미인 20그리드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캐나다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드라이버별 남은 타이어 세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 교체 타이밍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START  큰 사고없이 첫 코너를 잘 지나감. 믹슈마허 8위로 순위 밀려남. 페레즈 11위까지 올라옴. 19위였던 르끌레르 17위까지 올라옴.


LAP 2  사인츠 알론소를 바짝 붙으며 압박중.

LAP 3  사인츠 알론소 추월하며 2위.

LAP 4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저우관유 리카르도 추월하며 9위.

LAP 5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러셀 마그누센 추월하며 5위.

LAP 6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베텔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가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7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LAP 8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마그누센 피트스탑 프론트윙 교체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페레즈 기어변속이 안된다며 트랙밖에 차량을세우며 리타이어

LAP 9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버추얼 세이프티카 발동.

LAP 10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츠노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라티피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현재순위 사인츠 알론소 베르스타펜 러셀 오콘 해밀턴 믹슈마허 저우관유 리카르도 알본 보타스 노리스


LAP 11  버추얼 세이프티카 엔딩

LAP 12  해밀턴 오콘 추월하며 5위.

LAP 13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LAP 14  르끌레르 노리스 추월하며 12위. 

LAP 15  베르스타펜 알론소 추월하며 2위. 마그누센 라티피 추월하며 18위.

LAP 17  보타스 알본 추월시도 하지만 알본이 막아냄. 

LAP 18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보타스 알본 추월하며 10위. 르끌레르 알본 추월하며 11위.

LAP 19  알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저우관유 믹슈마허 추월하며  7위. 

LAP 20  믹슈마허 차량문제로 트랙밖에 차량 세우며 리타이어버추얼 세이프티카 발동

러셀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오콘 피트스탑 6위로 복귀. 리카르도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저우관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노리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사인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 후  3위로 복귀.

 

LAP 21  버추얼 세이프티카 엔딩

LAP 22  르끌레르 보타스 추월하며 7위. 노리스 라티피 추월하며 17위.

LAP 23  사인츠 알론소 추월하며 2위.  해밀턴 알론소 추월하며 3위.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사인츠 해밀턴 알론소 러셀 오콘 르끌레르 보타스 스트롤 저우관유 츠노다 리카르도

LAP 25  베르스타펜 - 9.1초- 사인츠 -3.5초 - 해밀턴

LAP 27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19그리드에서 출발한 르끌레르 7위까지 올라와 6위 오콘을 압박중.

LAP 29  알론소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LAP 3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사인츠 해밀턴 러셀 오콘 르끌레르 알론소 보타스 스트롤 저우관유 츠노다 리카르도


LAP 31  르끌레르 오콘 뒤에서 계속 압박중.

LAP 33  타이어 교체를 안한 9위 스트롤 뒤에 저우관유 츠노다 리카르도가 막혀서 트레인 형성.

LAP 35  베르스타펜 -8.1초- 사인츠 - 8.2초- 해밀턴

LAP 36  르끌레르 보타스 스트롤이 아직 타이어 교체를 안한 상태.

LAP 37  사인츠 베르스타펜의 격차를 7.1초로 줄임.

LAP 4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사인츠 해밀턴 러셀 오콘 르끌레르 알론소 보타스 스트롤 저우관유 츠노다 리카르도


LAP 41  르끌레르는 오콘뒤에 여전히 막혀있는 상태

LAP 42  사인츠 베르스타펜과의 격차를 6초차로 줄임. 르끌레르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LAP 43  르끌레르 리카르도 추월하며 11위.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LAP 44  베르스타펜 해밀턴 추월하며 2위. 

LAP 45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4위 복귀. 르끌레르 츠노다 추월하며 10위.

LAP 46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러셀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LAP 47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해밀턴 패스티스트 랩.  

LAP 48  르끌레르 저우관유 추월하며 9위. 스트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츠노다 피트스탑 17위로 복귀.

LAP 49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츠노다 방호벽에 충돌하며 리타이어세이프티카 발동.
사인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위로 복귀. 알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LAP 50  오콘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알론소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보타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저우관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리카르도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1위로 복괴.

 


LAP 53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사인츠 해밀턴 러셀 오콘 알론소 르끌레르 보타스 베텔 저우관유 리카르도 마그누센

LAP 54  세이프티카 엔딩.

LAP 55  큰사고 없이 레이스 재개. 

LAP 57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DRS Enabled. 스트롤 마그누센 추월하며 12위. 저우관유 베텔 추월하며 9위.

LAP 58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사인츠 베르스타펜 바짝 붙어 압박중. 리카르도 베텔 추월하며 10위.

LAP 59  르끌레르 알론소 추월하며 6위. 르끌레르 오콘 추월하려도 트랙을 벗어났다 들어옴.

LAP 60  르끌레르 오콘 추월하며 5위.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사인츠 해밀턴 러셀 르끌레르 오콘 알론소 보타스 저우관유 리카르도 


LAP 61  베르스타펜 -0.7초- 사인츠 -2.1초- 해밀턴

LAP 63  베르스타펜과 사인츠는 0.7초 이내에서 계속 추격전 중.

LAP 64  스트롤 리카르도 추월하며 10위. 

LAP 65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LAP 67  사인츠 베르스타펜을 추격하고 있지만 추월은 못하고 있음.

LAP 69  사인츠 베르스타펜에게 0.5초차이까지 접근하지만 추월은 아직 어려운 상태.

FINAL LAP(70)  베스스타펜 우승. 사인츠 2위. 해밀턴 3위.


 

 

 

캐나다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7위로 경기를 마친  알론소는 패널티를 받아 두 계단 순위가 내려가 9위가 되었습니다.

 

 

 

베르스타펜 시즌 6승을 차지하며 챔피언십 순항

베르스타펜이 캐나다 그랑프리에서 우승해, 시즌 6승째를 챙기면서 르끌레르, 페레즈 등 경쟁자를 멀찌감치 따돌리고 챔피언십 경쟁에서 순항하게 되었습니다.  경기 막판 사인츠에게 강한 압박을 당하며 자칫 약간의 실수만 있었더라도 우승을 빼앗길 수 있었지만 몇년동안의 해밀턴과의 경쟁으로 익힌 노련한 드라이빙으로 사인츠를 잘 막아내며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팀 동료인 페레즈는 몇랩 달려보지도 못하고 8랩에서 차량 문제로 리타이어 하고 말았습니다. 지난 몇경기 베르스타펜보다 좋은 페이스를 보여주고 있었기 때문에 챔피언십 경쟁에 뛰어들면서 이번 그랑프리가 어쩌면 전환점이 될 수도 있었지만 페레즈에게는 아쉬움이 큰 결과가 되고 말았습니다.

 

 

 

아쉽게 첫 우승을 놓친 사인츠

전반적인 페이스는 분명히 사인츠가 좋았습니다. 그러나 그의 인터뷰 내용처럼 메인 스트레이트에서 순풍이 불면서 DRS나 슬립스트림의 효과를 크게 보지 못하면서 베르스타펜을 추월하는데는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그랑프리를 통해 사인츠는 타이틀 경쟁에서 상당한 자신감을 가질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19그리드에서 출발한 팀 동료인 르끌레르는 6위로 경기를 마쳤지만 알론소가 패널티를 받아 두 계단 순위가 내려가 5위로 레이스를 마무리하면서 출발 순위에 비해서 상당히 좋은 결과를 받았습니다. 

 

 

 

 

해밀턴 오랜만의 포디움에 오르다

전날 예선에서 4그리드를 차지했던 해밀턴이 레이스에서 3위로 경기를 마쳐 이번 시즌 첫 경기에서 3위에 오른 후 8경기만에 다시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이번 시즌 폴포싱이 아주 심하고 퍼포먼스가 나오지 차량때문에 여러가지 테스트나 실험용 셋업을 자신의 차량으로 해오고 있는 해밀턴은 이런 것들은 자신이 해야할 당연한 일이라고 해왔지만 그동안 해밀턴이 얼마나 힘든 레이스를 펼쳐왔는지 이번 경기후 인터뷰에서 기뻐하는 모습에서 알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팀 동료인 러셀은 이번에도 4위에 오르면서 이번 시즌 전경기 5위안에 든 유일한 드라이버를 계속 이어 갔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베르스타펜

많은 팬들 앞에서 우승을 차지하게 되어 기쁘다. 레이스 막판 사인츠에게 상당한 압박을 받았고 내 뒤에 있는 페라리의 속도를 실제로 느꼈다. 우리에게 꽤 힘든 레이스였다. 우리 차량에서 조금 더 빠른 속도를 기대했는데 기대와 달리 레이스에서 페라리가 강했던 것으로 보였다. 사인츠와 나는 같은 상황이었는데다가 내 뒤에 바짝 붙어 있었기 때문에 단 한치의 실수도 저지를 여유가 없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사인츠

이번 주말 나는 더 빨랐고 챔피언십에서 처음으로 나는 미디엄과 하드타이어 모두에서 가장 빠른 선수였다. 두 경우 모두 베르스타펜 페이스보다 좋았다. 차에 대해 편안함을 느꼈고 자신감을 가지고 벽 가까이까지 다가갈 수 있었다. 첫 우승을 하지 못한것이 아쉽다. 메인 스트레이트에서 순풍이 불어서 추월하는것은 쉽지 않았다. 슬립스트림이 거의 없었고 DRS 효과도 거의 없었다. 레드불을 추월하는것은 매우 어렵다. 2번정도 아주 가까이 붙었지만 내 최대치를 바쳤다는 것을 알고 있다. 세이프티카가 없었다면 결과가 조금 더 달라졌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해밀턴

이 3위를 차지하는 것은 매우 놀라운 일이다 올해는 정말 힘든 싸움이었다. 하지만 우리는 계속 경계하고 집중하고 있다. 레드불과 페라리는 지금 우리에게 너무 빠르지만 우리는 조금씩 그들에게 가까워지고 있으므로 계속 밀어붙어야 한다.

팩토리에 있는 우리팀의 여성, 남성은 주말 내내 열심히 일하고 있으며 우리 모두가 일하고 일하면서 항상 진전을 보지 못하는 것은 너무나 힘든 일이었다. 개인적으로 차에 관해서는 너무 힘든 한 해였다. 예선은 나에게 감동적이었고 앞으로의 레이스에서 나에게 많은 희망과 자신감을 줄것으로 느꼈다. 

 

 

 

 

 

레이스 랩 차트와 드라이버 패스티스트 랩 타임과 타이어 전략 

 

레이스 랩 차트

 

 

 

각 드라이버들의 패스티스트 랩

 

 

 

드라이버들의 타이어 교체 전략(C2 하드, C3 미디엄, C4 소프트)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타이틀 순위

 

 

 

F1 2022 시즌 전체 상황표 

 

그랑프리별 성적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스프린트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바레인 GP  르끌레르     르끌레르  르끌레르  페라리
 2  사우디아라비아 GP  페레즈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레드불
 3  호주 GP  르끌레르    르끌레르   르끌레르  페라리
 4  에밀리아-로마냐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5  마이애미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6  스페인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페레즈  레드불
 7  모나코 GP  르끌레르    페레즈  노리스  레드불
 8  아제르바이잔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페레즈  레드불
 9  캐나다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사인츠  레드불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드라이버별 2022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1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해밀턴  3  10  4  13  6  5  8  4  3      
러셀  4  5  3  4  5  3  5  3  4      
베르스타펜  DNF  1  DNF  1  1  1  3  1  1      
페레즈  DNF  4  2  2  4  2  1  2  DNF      
르끌레르  1  2  1  6  2  DNF  4  DNF  5      
사인츠  2  3  DNF  DNF  3  4  2  DNF  2      
리카르도  14  DNF  6  18  13  12  13  8  11      
노리스  15  7  5  3  DNF  8  6  9  15      
알론소  9  DNF  17  DNF  11  9  7  7  9      
오콘  7  6  7  14  8  7  12  10  6      
가슬리  DNF  8  9  12  DNF  13  11  5  14      
츠노다  8  DNS  15  7  13  10  17  13  DNF      
베텔  NA  NA  DNF  8  DNF  11  10  6  12      
스트롤  12  13  12  10  10  15  14  DNF  10      
라티피  16  DNF  16  16  14  16  15  15  16      
알본  13  DNF  10  11  9  18  DNF  12  13      
보타스  6  DNF  8  5  7  6  9  11  7      
저우관유  10  11  11  15  DNF  DNF  16  DNF  8      
믹 슈마허  11  NA  13  17  15  14  DNF  14  DNF      
마그누센  5  9  14  9  16  17  DNF  DNF  17      
훌켄버그  17  12   -  -  -  -  -  -  -      

 

 

 

 

 

 

 

 

 

 

다음 그랑프리는 다음주 7월 1일부터 7월 3일까지  실버스톤 서킷에서 열리는 영국 그랑프리 입니다.

 

F1 2022 R-10 영국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7월 1일 오후 21:00 - 22:00
 두번째 연습주행 (FP2)  7월 1일 오후 24:00 - 25:00
 세번째 연습주행 (FP3)  7월 2일 오후 20:00 - 21:00
 예선 (Qualifying)  7월 2일 오후 23:00 - 24:00
 결승레이스 (Race)  7월 3일 오후 22:00 - 25: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