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3.R13 - 벨기에 그랑프리 예선 결과 

 (F1 2023 Belgium GP Qualifying Results) 

 

 

 

스파-프랑코샹 서킷 구조

 

 

 

 

 

 

 

F1에 있어 가장 상징적인 서킷중 하나인 스파 서킷은 독일과 가까운 벨기에의 동쪽에 위치해 있으며 1920년 
Jules de Thier와 Henri Langlois Van Ophem에 의해 설계되었는데 최초에는 공공도로와 연결해서 사용되었습니다.


스파 서킷은 역사가 오래된 만큼 여러 번의 재설계를 거쳤으며, 가장 크게 바뀌게 된것은 1979년으로 기존 도로의 안전 문제로 인해 공공도로를 사용하는 14.10km의 장거리 서킷에서 6.95km의 현재와 비슷한 레이스 전용 서킷으로 절반 가까이 잘라낸 후 새롭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스파는 19개의 코너로 이루어진 7.002km로 트랙으로 F1 서킷중 가장 길며 트랙의 고저차도 무려 102.2m에 이르며, 
서킷이 위치한 고도는 가장 낮은곳이 해발고도 373m, 가장 높은곳이 해발 470m 입니다.

1번코너인 '라 소스' 헤어핀을 지나 직선구간을 달린 후 블라인드 정상까지의 '오루즈'로 불리는 2번, 3번 코너는 전 세계 서킷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구간이며 사고도 많이 나는 곳입니다. 그래서 안전문제로 인해 이 구간에 자갈 트랩을 배치하고 트랙밖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작년 대회 퀄리파잉에서는 베르스타펜이 폴포지션을 차지했고, 레이스에서는 베르스타펜이 우승, 페레즈가 2위, 사인츠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올해는 작년 대회와는 달리 스프린트가 펼쳐지게 되어 오늘 금요일에 1차 연습주행을 하고 같은날 퀄리파잉이 열립니다. 오늘 열리는 퀄리파잉은 일요일 결승 레이스의 그리드를 결정하는것이며 내일 토요일에 열리는 스프린트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연습주행 결과

 

 

금요일 1차 연습주행

 

 

비가 내리는 상황이라 대부분의 팀들이 제대로 된 연습주행을 할 수 없었습니다. 이로 인해 퀄리파잉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알 수 없게 되었습니다.

 

 

 

 

벨기에 그랑프리 예선결과 (Qualifying Results)

 

 

 

 

 

 

 

 

 

 

Q1에서는 비는 내리지 않았지만 노면이 상당히 많이 젖어 있어 인터미디어타이어로 세션이 진행되었고 Q2부터는 노면이 말라가면서 드라이타이어로 진행되었습니다. Q2에서 베르스타펜이 10위로 Q3진출에 실패할 위험에 놓이기도 했지만 가까스로 탈락을 모면했고 Q3에서는 결국 베르스타펜이 압도적인 기록차이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베르스타펜은 1위를 차지했으나 기어박스 교체로 인한 5그리드 패널티를 받았기 때문에 일요일 레이스에서는 6그리드에서 출발하게 됩니다.

 

 

 

 

 

경기후 인터뷰

 

 

 

 


베르스타펜
매우 빠듯했다. 조건은 까다로웠고 트랙은 빠르게 말라갔다. Q2 마지막 랩에서 더 밀어붙일 자신이 없었고 P10에 들어갈 수 있어서 매우 운이 좋았다. Q3에는 두 개의 타이어 세트가 있고 조금 더 추진할 수 있고 위험을 더 많이 감수할 수 있었기에.마지막 랩에서 그렇게 했다. 내가 가지고 있는 페널티를 가지고 일요일에 돌아가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그것은 내가 오늘 할 수 있는 최선이었다.

 

섹터 2는 여전히 약간 젖어 있었다. 드라이 라인이 하나밖에 없었고 일부 코너에서는 대체 라인을 해야 했다. 그렇다는 것은 더 좋은 기록을 내기 위해서는 자신감을 가지고 마지막 주행에서 모든 것을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우리 차가 빨르다는 것을 알고 있고 심지어 이런 까다로운 조건에서도 운 좋게도 우리는 그것을 다시 보여주었다.

 



르클레르
우리에게 나쁘지 않은 자격 요건이다. 특히 이러한 조건에서 모든 것을 정리하는 것은 항상 까다롭다. 몇 경주 전에는 편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조건에서 많은 일을 했고 성과를 낸 것 같다.  그 마지막 랩을 돌기 위해 트랙에 너무 일찍 나갔고, 폴은 분명히 오늘 우리에게 맞지 않았고 베르스타펜은 너무 빨랐습니다. 우리는 조금 더 가까웠을 수 있었지만 일요일 레이스에서는 좋은 출발 위치다.


Q2는 정말 까다로웠다. 마그누센이 벽을 치고 나서 내 앞에서 계속 주행하면서 힘들었고 마지막 한 랩에 모든 압박을 받았다. 맨앞에서 출발하게 된것은 기쁘지만 레드불을 잡기 위해서는 아직 해야 할 일이 꽤 많다.


페레즈
매우 까다로운 경기였다. 우리는 인터미디어 타이어로 시작했고 처음에는 조건이 매우 까다로웠다. 우리는 트랙이 훨씬 더 빨리 마를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우리가 생각했던 것 보다 더 오래 걸렸다. Q3 말에도 8번과 9번 코너는 몇몇 장소에서 여전히 젖어 있어서 상당히 어려웠다. 하지만 좋은 결과다 르끌레를 넘지 못한 것은 유감이지만 이러한 조건에서 우리가 좋은 결과를 얻은 것은 좋았다.

 

 

 

 

2023시즌 전체 퀄리파잉 결과 (순서는 2022시즌 팀 성적순)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R13
 베르스타펜  1  15  1  2  9    1  1  1  1  1  2  1
 페레즈  2  1  20  3  1    20  11  12  15  16  9  3
 르끌레르  3  2  7  1  7    3  19  11  2  4  6  2
 사인츠  4  5  5  4  2    5   2  8  3  5  11  5
 해밀턴  7  8  3  5  13    6  5  4  5  7  1  4
 러셀  5  4  2  11  6    8  12  5  11  6  18  8
 오콘  9   7  11  12  8    4  7  6  12  13  12  15
 가슬리  20  10  9  19  5    7  4  17  9  10  15  12
 노리스  11  19  13  7  16    10  3  7  4  2  3  7
 피아스트리  18  9  16  10  19    11  10  9  13  3  4  6
 보타스  12  14  19  14  10    15  16  15  14  15  7  14
 저우관유  13  12  17  16  14    19  13  20  17  18  5  17
 알론소  5  3  4  6  2    2  9  3  7  9  8  9
 스트롤  8  6  6  9 18    14  6  13  6  12  14  10
 마그누센  17  13  14  18  4    17  17  14  19  20  19  13
 훌켄버그  10  11  10  17  12    18  8  2   8  11  10  20
 츠노다  14  16  12  8  17    9  15  16  16  17  17  11
 드브리스  19  18  15  20  15    12  14  18  20  19    
 리카르도                        13  19
 알본  15  17  8  13  11    13  18  10  10  8  16  16
 사전트  16  20  18  15  20   16  20  19  18  14  20  18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