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2022  모나코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2  Monaco GP Race Results ) 

 

 

모나코 서킷 구조 

 

 

 

 

 

F1 이 시작되기 이전인 1929년에 처음 레이스 경주가 열린 역사가 아주 오래된 서킷으로 일반적으로 모나코 서킷이라 부르지만 위치한 지역의 명칭을 따서 몬테카를로 서킷이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모나코 그랑프리는 인디애나폴리스 500, 르망 24시와 더불어 모터스포츠의 트리플 크라운 이벤트중에 하나입니다.

93년동안 트랙은 많은 변화는 없었지만 약간의 변형은 조금씩 이루어져 왔으며 이 서킷은 F1 을 비롯해서 모든 레이스 서킷중에 가장 유명한 서킷으로 유명하며 해변을 마주하고 있는 도심의 공공도로를 트랙으로 이용합니다. 그렇기때문에 그랑프리를 위해서 필요 구조물등을 설치하여 서킷을 구성하는데 6주 가량이 소요되며 대회가 끝난 후 해체 하는데에도 3주가 걸립니다.

F1 서킷중에서 가장 느린 평균 속도를 가진 서킷으로 시속 160kmm 정도이며 가장 느린 구간인 페어몬트 헤어핀은 시속  65km 정도로 통과를 하게 되며, 또한 현재 터널이 있는 유일한 F1 서킷입니다.

다른 서킷에 비해 많은 19개의 코너로 이루어져 있는 3.337km의 짧은 트랙이지만 평균속도가 가장 낮은 서킷이기 때문에 경기시간은 다른 서킷에 비해 더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으며, 세이프티카가 발동하게 되면 종종 모든 랩을 소화하지 못하고 경기가 종료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트랙이 아주 좁고 고도 변화도 많은 편이며 코너가 매우 빡빡하여 F1 트랙중에서 가장 까다로운 트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차량의 성능보다 드라이버의 기술을 더 요하는 서킷입니다. 이처럼 코스가 너무 좁고 위험하기 때문에 추월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추월이 아주 아주 어렵기 때문에 퀄리파잉의 결과가 그 어떤 그랑프리보다 중요해서 레이스에서 특별한 사고가 일어나지 않는 이상 퀄리파잉의 결과가 레이스의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전날 있었던 퀄리파잉에서 르끌레르가 3경기 연속 폴포지션을 획득했고 게다가 페라리가 원투를 차지했기 때문에 페라리의 우승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다만  르끌레르와 모나코와의 상성이 그동안 아주 안좋았던 기억이 있기때문에 르끌레르가 과연 이 징크스를 이번 레이스에서 깰 수 있을지 기대가 되는 경기입니다.

 

전체적으로 페라리와 레드불의 강세속에 레드불의 페레즈가 연습주행을 포함해 주말 내내 팀 동료인 베르스타펜보다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었고 스타트에서 3그리드라 좋은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모나코 서킷은 2, 4그리드보다 3,5 그리드가 훨씬 더 좋은 위치라 할수 있는데 사인츠와 베르스타펜은 스타트에서 뒷 드라이버에게 추월당할 가능성도 상당히 높습니다.

 

스페인에서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던 메르세데스는 이번 주말 동안 그렇게 좋은 퍼포먼스는 아니였으며 페라리, 레드불 양강에 비해서 약간 뒤쳐지는 모습인데 과연 레이스 페이스가 어떨지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모나코 그랑프리 타이어  정보

 

사용 타이어

 

 

 

각 드라이버들의 남은 타이어 세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 교체 타이밍

 

모나코 그랑프리에서는 가장 부드러운 C3, C4, C5 타이어를 사용하는데 가장 단단한 하드타이어인 C3타이어가 다른 그랑프리에서는 소프트타이어일 정도이지만 타이어 마모가 적고 관리가 수월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드라이버들은 1스탑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경기 시작 10분정도를 앞두고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그렇게 많은 비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드라이버들은 드라이타이어에서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바꾸고 스타트에 나서게 되었습니다.

비가 좀더 많이 내리기 시작했고 각팀들이 타이어를 교체하느라 레이스가 조금 더 딜레이 되고 있으며 현지시간 정시보다 16분뒤에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타이어는 풀웨트 타이어 장착이 의무가 되었으며 세이프티카 뒤에서 레이스가 시작됩니다.


 

 




START  세이프티카가 차량들을 선도하며 포메이션 랩이 시작되었습니다. 노면은 상당히 많이 젖어 있는 상태입니다. 세이프티카가 빠지지 않고 계속 앞서서 달리고 있습니다. 비가 더 많이 내리고 있어서 경기가 정상적으로 시작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비가 내려 레드플랙이 나오면서 차량들이 피트로 들어와 대기하게 되었습니다.

 

빗줄기가 줄어들어 레이스가 정시보다 무려 55분이 지연된 현지시간 16시 05분에 세이프티카 상황으로 레이스가 재개 됩니다. 노면은 아직 많이 젖어 있어 모든 차량들은 풀웨트 타이어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라티피가 방호벽에 살짝 부딛히는 사고가 났지만 차량에 큰 파손이 없어서 다시 움직여서 레이스는 진행됩니다.


LAP 2  세이프티카가 다음랩에 들어가고 롤링 스타트로 레이스 재개. 라티피 피트스탑 20위로 복귀.

LAP 3  레이스 재개. 가슬리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스트롤 피트스탑 19위로 복귀. 라티피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4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LAP 5  믹슈마허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6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가슬리 패스티스트 랩.

LAP 7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베텔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츠노다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8  르끌레르 -3.4초- 사인츠 -2.1초- 페레즈 -1.2초- 베르스타펜

LAP 10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현재순위 르끌레르 사인츠 페레즈 베르스타펜 노리스 러셀 알론소 해밀턴 오콘 보타스 마그누센 리카르도


LAP 11  인터미디어트의 가슬리, 저우관유 바짝 붙으며 추월시도

LAP 12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가슬리 저우관유 추월하며 13위.

LAP 13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르끌레르 2위 사인츠와의 격차를 벌리며 순항.

LAP 14  가슬리 리카르도 추월하며 12위. 

LAP 15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가슬리 패스티스트 랩.

LAP 16  해밀턴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로 교체후 9위로 복귀.

LAP 17  페레즈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로 교체후 5위로 복귀.

LAP 18  노리스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로 교체후 7위로 복귀. 해밀턴 패스티스트 랩.

LAP 19  르끌레르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로 교체후 3위로 복귀.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로 교체후 4위로 복귀. 믹슈마허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베텔 저우관유 추월하며 14위.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알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20  베텔 리카르도 추월하며 13위. 저우관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라티피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현재순위 사인츠 페레즈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러셀 알론소 노리스 오콘 해밀턴 보타스 가슬리 마그누센


LAP 21  리카르도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보타스 피트스탑 13위로 복귀. 마그누센 피트스탑 20위로 복귀.

LAP 22  사인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르끌레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러셀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오콘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LAP 23  페레즈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위로 복귀.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츠노다 피트스탑 16위로 복귀.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가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LAP 24  알본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러셀 패스티스트 랩. 베텔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마그누센 차량문제로 리타이어.

LAP 25  스트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해밀턴 패스티스트 랩. 알본 트랙을 벗어나 이득을 얻어 5초 패널티 나옴.

LAP 27  믹슈마허 스핀한 후 방호벽에 심하게 부딛히며 차량이 크게 파손되어 리타이어. 버추얼 세이프티카 발동.

LAP 28  믹슈마허의 부서진 차량 잔해가 트랙에 흩어져 있어 치우기 위해 세이프티카 발동.

LAP 30  현재순위 페레즈 사인츠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러셀 노리스 알론소 해밀턴 오콘 보타스 베텔 가슬리

레드플랙 나오면서 차량들은 피트레인에 들어와서 대기

 

 

 

LAP 31  현지시간 17시 15분에 롤링스타트로 레이스 재개. 
페라리 멕라렌 애스턴마틴 하드타이어. 레드불, 메르세데스, 알핀 미디엄타이어.

LAP 32  세이프티카 엔딩. 롤링 스타트로 레이스 재개.

LAP 33  레이스 리스타트에서 순위 변화 없음.

LAP 34  러셀 패스티스트 랩. 알본 패스티스트 랩.

LAP 35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알본 패스티스트 랩. 오콘 해밀턴과의 충돌책임으로 5초 패널티 나옴.

LAP 36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LAP 37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LAP 38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페레즈 -0.8초- 사인츠 -1.7초- 베르스타펜 -1.4초- 르끌레르

LAP 39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DRS Enabled

LAP 40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현재순위 페레즈 사인츠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러셀 노리스 알론소 해밀턴 오콘 보타스


LAP 41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LAP 42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순위 변화없이 레이스 진행중.

LAP 43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LAP 45  페레즈 -2.1초- 사인츠 -2.4초- 베르스타펜 -2.9초- 르끌레르

LAP 47  선두권은 순위변화없고 중하위권은 7위 알론소뒤에서 모두 붙어서 달리는 중.

LAP 50  알본 피트스탑  차량 문제로 리타이어. 알론소 패스티스트 랩.
현재순위 페레즈 사인츠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러셀 노리스 알론소 해밀턴 오콘 보타스


LAP 52  노리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LAP 54  페레즈 -0.6초- 사인츠 -1.3초- 베르스타펜 -1.1초- 르끌레르

LAP 56  1위부터 4위까지 모두 딱 붙어서 레이스 중.

LAP 57  페레즈가 페이스가 느려지면서 페레즈, 사인츠, 베르스타펜, 르끌레르가 2초이내로 붙어 있음.

LAP 60  선두권 4대가 추월될듯 가까이 붙어 있지만 추월기회가 나오지 않음. 
현재순위 페레즈 사인츠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러셀 노리스 알론소 해밀턴 오콘 보타스


LAP 61  3시간 규정으로 인해 레이스 남은 시간 3분. 3랩정도 남은 상태.

LAP 62  선두권의 4대가 8랩이상 딱 붙어서 달리지만 추월은 일어나지 않고 있음.

LAP 63  규정 시간이 종료되어 마지막 랩에 들어감.

FINAL LAP  페레즈 우승. 사인츠 2위. 베르스타펜 3위.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시작전부터 비로 인해 경기가 거의 한시간 가량 연기되어 시작된 레이스는 결국 78랩을 모두 소화하지 못하고  64랩만을 주행했고  레드불의 페레즈가 우승을 차지하면서 마무리 되었습니다.

 

중간 믹슈마허의 차량이 완전히 파손되는 큰 사고가 있어지만 믹슈마허는 큰 부상을 당하지는 않았고 이로 인해 세이프티카가 나오면서 레이스의 시간이 더욱 길어졌습니다.

 

출발이후 르끌레르는 선두를 달리고 있었지만 페레즈보다 늦게 인터미디어트를 바꾸는 바람에 피트스탑이후 페레즈의 뒤로 들어오게 되었고  22랩 드라이 타이어로 교체하고 나서는 1랩뒤에 피트스탑한 베르스타펜보다 뒤로 밀리면서 모나코에서의 우승과는 인연이 없는것이 다시 확인되고 말았습니다.

 

믹슈마허의 사고를 제외하면 역시나 모나코 다운 추월이 거의 일어나지 않고 꼬리에 꼬리를 무는 트레인 레이스가 진행되었으며 세이프티카 이후 재개된  32랩부터 64랩까지 단 한번의 추월도 없었습니다.

 

모나코 그랑프리에서 스트롤이 리타이어 하면서 이번 시즌 모든 경기 완주 드라이버는 해밀턴, 러셀, 오콘, 스트롤 이 4명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피트스탑 작전이 가른 우승의 향방

비로 인해 시작부터 정신없었던 레이스는 페라리와 레드불의 피트스탑 작전에서 우승의 방향이 바뀌고 말았습니다.

 

16랩이 끝나갈 때 쯤 3위로 달리는 페레즈는 선두권 드라이버들 중 가장 먼저 피트스탑을 해 인터미디어트로 바꾸게 됩니다. 2랩후에 르끌레르와 베르스타펜도 피트스탑을 하고 인터미디어트로 바꾸고 나오지만   이 2랩 사이에 페레즈의 페이스가 좋았기 때문에 르끌레르는 피트스탑후 페레즈 뒤로 가게 됩니다. 이때 순위가 사인츠 페레즈 르끌레르 베르스타펜이였습니다.

 

22랩에서 사인츠는 풀웨트에서 바로 하드타이어로 가기고 하고 피트로 들어오게 되는데, 뒤따라 르끌레르도 바로 뒤에 들어오면서 르끌레르의 피트스탑 타임이 조금 지체되고 말았습니다. 게다가 사인츠와  같은 랩에 뒤에서 바로 들어왔기 때문에 당연히 르끌레르는 사인츠 뒤에 서게 되었습니다.

 

다음 랩에 바로 피트스탑한 레드불의 두 드라이버는 피트스탑후에 페레즈가 사인츠보다 앞에 나오고 베르스타펜이 르끌레르앞에 나오면서 1, 3위를 차지한가운데 레이스가 진행되지만 모나코에서는 이것으로 우승은 결정되고 말았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페레즈

F1에서의 꿈이 이루어졌다. 모든 드라이버들은 이곳 모나코에서의 우승을 꿈꾼다. 레이스 마지막쯤에서는 우승을 하기 위해 최대한 실수를 하지않아야 했으며 쫓아오는 사인츠를 뒤에 묶어두는것이 정말 쉽지 않았다. 나 자신과 나의 조국에 있어서 아주 멋진 날이다. 이곳에서 우승을 차지해  매우 매우 행복하다.

 

 

사인츠

노면이 젖은 상태에서 인내심을 가지고 달렸고 드라이 타이어로 바꾸고 나서 속도를 제대로 얻었다. 백마커 뒤에 갇히게 되면서 순위를 내 줄수 밖에 없었고 만약 깨끗한 랩이였다면 우승을 할수 있었겠지만 이 스포츠는 때때로 그런일이 일어난다.

 

백마커 뒤에서 12개의 코너를 돌았는데 그 때 몇초를 잃었지만 너무 많은 불평을 하지는 않겠다. F1에서 이런 일들은 종종일어난다. 반대로 페레즈는 제다 서킷에서는 이번의 나처럼 운이 좋지 않았었다. 

 

 

 

베르스타펜

어제 Q3에서의 레드플랙으로 출발 그리드가 좋지 않았지만 오늘 최선을 다해 달렸다. 팀으로서 우리는 페라리보다 앞서기 위한 전략을 정말 잘 해냈고 팀 전체로서 오늘 결과는 매우 만족스럽다. 다행이도 믹슈마허를 제외하고는 큰 사고가 없었고 그가 크게 다친곳 없이 괜찮다는 말을 들었다. 페레즈의 우승은  놀라운 결과이며 그의 우승이 매우 기쁘다.

 

 

 

 

 

 

레이스 랩 차트와 드라이버 패스티스트 랩 타임과 타이어 전략 

 

레이스 랩 차트

 

 

 

각 드라이버들의 패스티스트 랩

 

 

 

 

드라이버들의 타이어 교체 전략(C3 하드, C4 미디엄, C5 소프트, W 풀웨트, I 인터미디어트)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타이틀 순위

 

 

 

 

 

 

F1 2022 시즌 전체 상황표 

 

그랑프리별 성적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스프린트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바레인 GP  르끌레르     르끌레르  르끌레르  페라리
 2  사우디아라비아 GP  페레즈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레드불
 3  호주 GP  르끌레르    르끌레르   르끌레르  페라리
 4  에밀리아-로마냐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5  마이애미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6  스페인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페레즈  레드불
 7  모나코 GP  르끌레르    페레즈  노리스  레드불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드라이버별 2022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1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해밀턴  3  10  4  13  6  5  8          
러셀  4  5  3  4  5  3  5          
베르스타펜  DNF  1  DNF  1  1  1  3          
페레즈  DNF  4  2  2  4  2  1          
르끌레르  1  2  1  6  2  DNF  4          
사인츠  2  3  DNF  DNF  3  4  2          
리카르도  14  DNF  6  18  13  12  13          
노리스  15  7  5  3  DNF  8  6          
알론소  9  DNF  17  DNF  11  9  7          
오콘  7  6  7  14  8  7  12          
가슬리  DNF  8  9  12  DNF  13  11          
츠노다  8  DNS  15  7  13  10  17          
베텔  NA  NA  DNF  8  DNF  11  10          
스트롤  12  13  12  10  10  15  14          
라티피  16  DNF  16  16  14  16  15          
알본  13  DNF  10  11  9  18  DNF          
보타스  6  DNF  8  5  7  6  9          
저우관유  10  11  11  15  DNF  DNF  16          
믹 슈마허  11  NA  13  17  15  14  DNF          
마그누센  5  9  14  9  16  17  DNF          
훌켄버그  17  12   -  -  -  -  -          

 

 

 

 

 

 

 

다음 그랑프리는 다음주 6월 10일부터 6월 12일까지 바쿠 시가지 서킷에서 열리는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 입니다.

 

F1 2022 R-08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6월 10일 오후 20:00 - 21:00
 두번째 연습주행 (FP2)  6월 10일 오후 23:00 - 24:00
 세번째 연습주행 (FP3)  6월 11일 오후 20:00 - 21:00
 예선 (Qualifying)  6월 11일 오후 23:00 - 24:00
 결승레이스 (Race)  6월 12일 오후 22:00 - 24: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