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4.R05 - 중국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4 China GP Race Results )
상하이 인터내셔널 서킷 구조
2004년에 개장해 그해 첫 그랑프리가 열린 상하이 서킷은 16개의 코너로 이루어진 5.451km의 길이의 트랙을 가지고 있으며 트랙을 보면 어느정도 알겠지만 상하이의 첫 한자인 상(上)자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해에 열린 상하이 그랑프리는1950년 5월 영국 실버스톤에서 처음 F1이 열린 이후 70년만에 1,000번째 그랑프리로 열리게 되었습니다.
2019년 당시 F1측에서는 1,000번째 그랑프리를 F1의 고향이라 할 수 있는 영국 실버스톤에서 진행하기 위해 이 해에만 영국 그랑프리는 전반기로 옮겨서 개최하려고 했으나 영국의 날씨가 따라주지 않아서 원래의 스케줄대로 중국에서 1,000번째 그랑프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019년 대회 이후 2023년까지는 코로나 여파로 열리지 못했으며 5년만에 다시 그랑프리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열리는 중국 그랑프리는 스프린트가 열리는 대회이며, 스프린트 예선이 금요일 1차 연습주행후 2차 연습주행 시간에 연습주행 되신 진행되며, 토요일에 먼저 스프린트가 열리고, 그 다음에 일요일 레이스를 위한 퀄리파잉 세션이 진행됩니다. 또한 스프린트 예선이나, 스프린트 경기는 이후 열리는 퀄리파잉이나, 본 레이스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별개의 경기로 펼쳐집니다.
마지막으로 열렸던 2019년 대회에서는 당시 메르세데스 소속이였던 보타스가 해밀턴을 0.023초 차이로 재치고 폴포지션을 획득했고, 레이스에서는 해밀턴이 우승, 보타스가 2위, 베텔이 3위를 차지했었습니다.
최근 그랑프리 우승자
2019 : 해밀턴, 메르세데스
2018 : 리카르도, 레드불
2017 : 해밀턴, 메르세데스
2016 : 로즈버그, 메르세데스
2015 : 해밀턴, 메르세데스
2014 : 해밀턴, 메르세데스
2013 : 알론소, 페라리
2012 : 로즈버그, 메르세데스
2011 : 해밀턴, 멕라렌
2010 : 버튼, 멕라렌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하루 전 있었던 오전 세션인 스프린트에서 2위를 차지했던 해밀턴이 오후 세션이 퀄리파잉에서 Q1에서 탈락하는 이변이 일어나면서 18그리드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중국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사용 타이어 세트( C2 하드◎, C3 미디엄◎, C4 소프트◎ )
드라이버별 남은 타이어 세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 교체 타이밍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날씨가 상당히 흐린 상태인데 약간의 빗방울이 내리는 곳는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일단 모든 드라이버는 드라이타이어 선택했으며 스트롤 해밀턴 츠노다 사전트 4명은 소프트타이어를 장착, 마그누센은 하드타이어를 그외 선수들은 미디엄타이어를 착용하고 나왔습니다. 사전트는 피트레인에서 출발합니다.
START 알론소 페레즈 추월하며 2위. 큰 사고 없이 모든 차량이 1, 2코너를 지나감. 러셀 6위로 올라옴. 츠노다 16위로 올라옴. 아무 사고 없이 오프닝 랩 완료.
LAP 2 마그누센 저우관유 추월하며 17위. 스트롤 훌켄버그 추월하며 9위.
LAP 3 해밀턴 저우관유 추월하며 18위.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알론소 페레즈 노리스 피아스트리 러셀 르끌레르 사인츠 스트롤 훌켄버그 보타스 오콘
LAP 4 해밀턴 마그누센 추월하며 17위.
LAP 5 페레즈 알론소 추월하며 2위.
LAP 6 베르스타펜 -5.6초- 페레즈 -1.0초- 알론소 -0.9초- 노리스
LAP 7 노리스 알론소 추월하며 3위.
LAP 8 보타스 훌켄버그 추월하며 10위.
LAP 9 르끌레르 러셀 추월하며 6위. 훌켄버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츠노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저우관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10 스트롤(미디엄), 보타스(하드), 오콘(하드), 알본(미디엄), 해밀턴(미디엄) 동시에 피트스탑 후 타이어 교체.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페레즈 노리스 알론소 피아스트리 르끌레르 러셀 사인츠 가슬리 리카르도 마그누센 사전트
LAP 11 사인츠 러셀 추월시도 했으나 실패.
LAP 12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추월하며 5위. 알론소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러셀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1위로 복귀. 가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모되며 20위로 복귀.
LAP 13 알론소 사전트 추월하며 9위. 사전트 피트스탑 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해밀턴 츠노다 추월하며 15위.
LAP 14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페레즈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LAP 15 리카르도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스트롤 마그누센 추월하며 9위. 베르스타펜 피아스트리 추월하며 3위.
LAP 16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추월하며 2위.
LAP 17 피아스트리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페레즈 사인츠 추월하며 4위.
LAP 18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사인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마그누센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19 피아스트리 스트롤 추월하며 7위. 사인츠 훌켄버그 추월하며 9위. 베르스타펜 노리스 추월하며 1위
LAP 20 리카르도 츠노다 추월하며 14위.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노리스 르끌레르 페레즈 알론소 러셀 피아스트리 스트롤 사인츠 훌켄버그 보타스 오콘
LAP 21 보타스 엔진에 문제가 발생하며 트랙밖에 차량을 세우고 리타이어. 사인츠 스트롤 추월하려다 휠락이 걸리며 실패.
LAP 22 버추얼세이프티카 발동. 르끌레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스트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23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보타스 차량이 움직이지 않아 세이프티카 발동.
LAP 24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위로 복귀. 페레즈 피트스탑 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알론소 러셀 훌켄버그 오콘 츠노다 피트스탑후 타이어 교체.
LAP 25 피아스트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노리스 르끌레르 페레즈 피아스트리 사인츠 알론소 러셀 리카르도 스트롤 훌켄버그 해밀턴
LAP 26 세이프티카 엔딩. 현재 알론소 소프트, 리카르도 미디엄 2명을 제외한 모든 드라이버는 하드타이어.
LAP 27 스트롤이 리카르도 후미에 충돌. 마그누센과 츠노다 충돌하며 츠노다 타이어 펑처나 트랙밖에 차량을 세우고 리타이어.
LAP 28 세이프티카 발동.
LAP 3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노리스 르끌레르 페레즈 알론소 사인츠 러셀 피아스트리 리카르도 훌켄버그 해밀턴 오콘
LAP 31 세이프티카 엔딩.
LAP 32 해밀턴 리카르도 추월하며 10위.
LAP 33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오콘 리카르도 추월하며 11위. 알본 리카르도 추월하며 12위. 사전트 리카르도 추월하며 13위.
LAP 34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마그누센 스트롤 추월하며 18위. 리카르도 피트스탑 후 리타이어. 스트롤, 사전트 마그누센 3명에서 10초 패널티 나옴.
LAP 35 스트롤 마그누센 추월하며 16위.
LAP 36 스트롤 피트스탑 후 패널티 수행후 17위로 복귀.
LAP 37 가슬리 사전트 추월하며 13위.
LAP 38 저우관유 사전트 추월하며 14위.
LAP 39 페레즈 르끌레르 추월하며 3위. 가슬리 핏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LAP 4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노리스 페레즈 르끌레르 알론소 사인츠 러셀 피아스트리 훌켄버그 해밀턴 오콘 알본
LAP 41 저우관유 핏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해밀턴 훌켄버그 추월하며 9위.
LAP 43 마그누센 사전트 추월하며 13위.
LAP 44 알론소 핏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LAP 46 알론소 패스티스트 랩. 알론소 알본 추월하며 11위. 알론소 알본 추월하며 10위.
LAP 48 알론소 훌켄버그 추월하며 9위. 가슬리 사전트 추월하며 14위.
LAP 49 알론소 해밀턴 추월하며 8위.
LAP 50 알론소 피아스트리 추월하며 7위. 저우관유 사전트 추월하며 15위.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노리스 페레즈 르끌레르 사인츠 러셀 알론소 피아스트리 해밀턴 훌켄버그 오콘 알본
LAP 51 베르스타펜 -11.2초- 노리스 -4.9초- 페레즈 -3.7초- 르끌레르
LAP 53 가슬리 마그누센 추월하며 13위.
LAP 54 저우관유 마그누센 추월하며 14위.
FINAL LAP(56) 베르스타펜 우승. 노리스 2위. 페레즈 3위.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경기후 인터뷰
베르스타펜
정말 기분이 좋다. 주말 내내 우리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빨랐다. 트랙 모든 곳에서 운전하는 것이 즐거웠다. 세이프티카 이후 재개된 롤링 스타트를 잘 견뎌냈고 차는 기본적으로 레일 위에 있는 듯 했고 내가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할 수 있었 다. 이런 주말을 보내는 것은 너무 기분이 좋고 이번 주말에 우리팀이 해 낸 일이 매우 환상적이다.
노리스
놀랄 정도로 너무 기쁘다. 팀 전체가 행복하고 팀의 모든 사람들이 그럴 자격이 있다. 오늘 피트스톱은 환상적이었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오늘은 예상했던 레이스가 아니었지만, 편안해졌고 타이어 관리도 잘 할 수 있어서 어제보다 더 편안한 레이스였다. 좋은 하루를 보냈고 포인트도 많이 얻었으며 또 다시 포디움에 오르게 되어 정말 행복하다.
나는 많은 것에 놀랐다. 페라리의 느린 속도, 우리의 좋은 속도, 그리고 우리가 레드불과 비교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놀라울 정도로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이는 팀이 잘 해냈고, 열심히 일했고,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나는 오늘 우리가 페라리보다 35초 가량 뒤처질 것으로 예상했는데 나의 예상이 완전히 빗나갔다.내 자신과의 내기가 틀려서 너무 기쁘고 우리 팀 모두에게 좋은 날이다.
페레즈
안타깝게도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순위를 잃었다. 초반 랩에서 배틀을 하면서 타이어 수명이 극적으로 닳아버렸지만 그래도 포디움에는 올랐다. 물론 원투피니쉬를 했었다면 더 좋았을 것이다. 확실히 약간의 속도가 부족했다. 특히 미디엄 컴파운드에서는 차의 밸런스에 약간의 어려움을 겪었다. 어제 스프린트 이후 오늘까지 차가 많이 달라져서 조건을 최대한 완벽하게 읽지 못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주말은 강했다.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F1 2024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 그랑프리 | 폴 포지션 | 스프린트 | 우승 | 패스티스트 랩 | 우승팀 |
1 | 바레인 GP | 베르스타펜 | 베르스타펜 | 베르스타펜 | 레드불 | |
2 | 사우디아라비아 GP | 베르스타펜 | 베르스타펜 | 르끌레르 | 레드불 | |
3 | 호주 GP | 베르스타펜 | 사인츠 | 르끌레르 | 페라리 | |
4 | 일본 GP | 베르스타펜 | 베르스타펜 | 베르스타펜 | 레드불 | |
5 | 중국 GP | 베르스타펜 | 베르스타펜 | 알론소 | 레드불 | |
6 | 마이애미 GP | |||||
7 | 애밀리아 로마냐 GP | |||||
8 | 모나코 GP | |||||
9 | 캐나다 GP | |||||
10 | 스페인 GP | |||||
11 | 오스트리아 GP | |||||
12 | 영국 GP | |||||
13 | 헝가리 GP | |||||
14 | 벨기에 GP | |||||
15 | 네덜란드 GP | |||||
16 | 이탈리아 GP | |||||
17 | 아제르바이잔 GP | |||||
18 | 싱가포르 GP | |||||
19 | 미국(오스틴) GP | |||||
20 | 멕시코 GP | |||||
21 | 브라질 GP | |||||
22 | 라스베가스 GP | |||||
23 | 카타르 GP | |||||
24 | 아부다비 GP |
드라이버별 2024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3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 R02 | R03 | R04 | R05 | R06 | R07 | R08 | R09 | R10 | R11 | R12 | R13 | R14 | |
베르스타펜 | 1 | 1 | DNF | 1 | 1 | |||||||||
페레즈 | 2 | 2 | 5 | 2 | 3 | |||||||||
해밀턴 | 7 | 9 | DNF | 9 | 9 | |||||||||
러셀 | 5 | 6 | DNF | 7 | 6 | |||||||||
르끌레르 | 4 | 3 | 2 | 4 | 4 | |||||||||
사인츠 | 3 | NA | 1 | 3 | 5 | |||||||||
노리스 | 6 | 8 | 3 | 5 | 2 | |||||||||
피아스트리 | 8 | 4 | 4 | 8 | 8 | |||||||||
알론소 | 9 | 5 | 6 | 6 | 7 | |||||||||
스트롤 | 10 | DNF | 7 | 12 | 15 | |||||||||
오콘 | 17 | 13 | 16 | 15 | 11 | |||||||||
가슬리 | 18 | DNF | 13 | 16 | 13 | |||||||||
알본 | 15 | 11 | 11 | DNF | 12 | |||||||||
사전트 | 20 | 15 | NA | 17 | 17 | |||||||||
리카르도 | 13 | 16 | 12 | DNF | DNF | |||||||||
츠노다 | 14 | 14 | 8 | 10 | DNF | |||||||||
보타스 | 19 | 17 | 14 | 14 | DNF | |||||||||
저우관유 | 11 | 18 | 15 | DNF | 14 | |||||||||
마그누센 | 12 | 12 | 10 | 13 | 16 | |||||||||
훌켄버그 | 16 | 10 | 9 | 11 | 10 | |||||||||
베어맨 | 7 |
레이스 텔레메트리 데이터(Telemetry)
다음 그랑프리는 5월 4일부터 5월 6일까지 마이애미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열리는 마이애미 그랑프리이며 중국 그랑프리에 이어 스프린트 레이스가 펼쳐지는 대회입니다. 미국이라 경기 시간이 새벽입니다.
F1.2024.R06 마이애미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 시간 |
첫번째 연습주행 (FP1) | 5월 4일 새벽 01:30 - 02:30 |
스프린트 예선 (SQ) | 5월 4일 오후 05:30 - 06:15 |
스프린트 (SPRINT) | 5월 5일 오후 01:00 - 02:00 |
예선 (Qualifying) | 5월 5일 오후 05:00 - 06:00 |
결승레이스 (Race) | 5월 6일 오후 05:00 - 24:00 |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F1 이야기 > F1 - 2024 시즌' 카테고리의 다른 글
F1.2024.R06 - 마이애미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F1 2024 Miami GP Race Results ) (1) | 2024.05.05 |
---|---|
F1.2024.R06 - 마이애미 그랑프리 예선 결과 (F1 2024 Miami GP Qualifying Results) (0) | 2024.05.04 |
F1.2024.R06 - 마이애미 그랑프리 스프린트 결과 (F1 2024 Miami GP Sprint Results) (0) | 2024.05.04 |
F1.2024.R06 - 마이애미 그랑프리 서킷 소개와 경기 세부 일정 (0) | 2024.04.29 |
F1.2024.R05 - 중국 그랑프리 예선 결과 (F1 2024 China GP Qualifying Results) (0) | 2024.04.20 |
F1.2024.R05 - 중국 그랑프리 스프린트 결과 (F1 2024 China GP Sprint Results) (0) | 2024.04.20 |
F1.2024.R05 - 중국 그랑프리 서킷 소개와 경기 세부 일정 (0) | 2024.04.15 |
F1.2024.R04 - 일본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F1 2024 Japan GP Race Results ) (1) | 2024.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