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2022 에밀리아-로마냐 그랑프리 퀄리파잉, 스프린트 결과 

(F1 2022 EMILIA-ROMAGNA GP Sprint Qualifying Results)

 

 

 

이몰라 서킷 구조

 

 

 

 

 

이몰라 서킷은 1953년에 개장했으며 F1이 처음으로 열린해는 1980년입니다. 그후  2006년까지 F1 열린 후 14년만인 2020년 코로나 사태로 인해 다른 중지된 그랑프리를 대신해 수정된 캘린더에 들어오게 되었고 2021년에 이어 올해도 그랑프리가 개최되게 되었습니다.


이몰라 서킷은 F1서킷중에서 시계 반대 방향으로 달리는 몇 안되는 서킷 중 하나이며 이 서킷의 공식적인 이름은 페라리의 설립자 Enzo Ferrari 와 그의 아들 Alfredo Ferrari 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만 이몰라 서킷으로 더 유명합니다.

2006년까지 F1 그랑프리가 열리던 때에는 대회 이름이 산 마리노 그랑프리였습니다. 같은 이탈리아의 몬짜 서킷에서 열리는 그랑프리가 이탈리아 그랑프리였고 같은 이름으로 열릴수 없기 때문에 '산마리노 그랑프리'라는 이름으로 열렸습니다. 이 이름은 이 서킷이 위치한 이탈리아의 주 이름에서 가져왔습니다. 

F1 그랑프리가 이몰라 서킷에서 열리게 되면 이 그랑프리가 사실상 페라리의 홈 그랑프리로 인식됩니다.

2020년 그랑프리에서는 3일간의 대회가 아닌 토요일에 한 번의 연습주행과 퀄리파잉이 열렸고 다음날인 일요일에 결승 레이스가 펼쳐진 이틀간의 대회였습니다.

2021 시즌에는 다시 평상시와 같은 스케쥴로 대회가 열렸으며 예선에서 해밀턴이 폴포지션을 차지했으며, 베르스타펜이 레이스 우승, 해밀턴이 2위, 노리스가 3위를 차지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스프린트 퀄리파잉이 열리는 첫 그랑프리로 대회가 치뤄지며 금요일에 1차 연습주행과 퀄리파잉, 토요일에 2차 연습주행과 스프린트 퀄리파잉이 열리고 일요일에 레이스가 열립니다.

 

 

오늘 벌어지는 스프린트 퀄리파잉 결과에 따라 8명에게 포인트가 주어집니다. 작년에는 1위에게 3P, 2위에게 2P, 3위 1P 단 3명에게만 포인트가 주어졌지만 올해는 규정이 바뀌어 8명에게 포인트가 주어지며 1위에게 8P, 2위에게 7P ... 8위에게 1포인트가 주어집니다.

 

 

 

 

 

연습주행과 금요일 퀄리파잉 결과

 

 

금요일 1차 연습주행

 

 

 

금요일 퀄리파잉 결과

 

 

 

첫번째 연습주행전에 이미 많은 비가 내렸고 연습주행 세션에도 약간의 비가 내렸습니다. 그로인해 모든 팀의 차량이 풀웨트 타이어을 장착하고 나와서 세션을 진행했고 30여분이 지나고 나서 몇몇 팀부터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바꾸기 시작했고 세션 후반에는 모든팀이 인터미디어트로 갈아타고 세션을 진행했습니다.

어제 있었던 퀄리파잉은 상당히 많은 이벤트가 일어났는데 Q1에서는 비가 오지 않아 다들 드라이 타이어를 장착하고 나왔지만 Q2, Q3에서는 비가 내려 대부분의 드라이버가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세션을 진행했습니다. 

이몰라 서킷이 트랙도 어려운편에 속하는데 비까지 내리면서 사고가 속출했던 퀄리파잉 이였습니다.

전날 비가 많이 와서 노면이 좋지 못한 상태였고, 게다가 Q2에서 비가 약간 내린 상태였기때문에 사고도 꽤 많이 나면서 레드플랙이 5번이나 나왔습니다.

Q1에서 알본의 차량의 브레이크에 문제가 발생, 화재가 나면서 레드플랙이 나왔으며, Q2에서 사인츠가 스핀후 방호벽에 충돌하면서 다시한번 레드플랙이 나왔습니다.

 

이 사고 이후 바로 비가 내려서 이전에 나온 기록들이 넘지 못하면서 메르세데스의 두 드라이버가 Q3진출에 실패하게 됩니다. 메르데세스는 2012년 일본 그랑프리 이후 187경기만에 Q3진출에 실패했습니다

Q3에서는 마그누센이 역시 미끄러운 노면에서 스핀한후 트랙을 벗어나면서 세번째 레드플랙이 나왔고 3분정도 남겨두고 보타스가 트랙밖에 차량을 세우며 다시 레드플랙이 나왔으며, 세션종료 40초 가량 남겨놓고 노리스의 차량이 트랙을 벗어나면서 5번째 레드플랙이 나오면서 세션을 재개할 시간이 부족해 퀄리파잉이 그대로 종료되었습니다.



 

 

토요일 2차 연습주행 결과

 

 

 

 

스프린트 퀄리파잉 스타팅 그리드

 

 

 

 

 

 

 

에밀리아-로마냐 그랑프리 스프린트 예선 결과 (Sprint Qualifying Results)

 

 

 

START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추월하며 선두. 페레즈 5위까지 올라옴. 가슬리와 저우관유가 접촉이 생기며 저우관유의 차량이 스핀하며 트랙밖으로 밀려나면서 방호벽에 충돌. 저우관유 리타이어세이프티카 발동.

 


LAP 2  가슬리 피트스탑 프론트윙과 타이어 교체.
현재순위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노리스 마그누센 페레즈 리카르도 알론소 사인츠 베텔 보타스 

LAP 4  세이프티카 엔딩.

LAP 5  사인츠 알론소 뒤에 바짝붙어 추월 노려봄.

LAP 7  사인츠 알론소 추월하며 7위.

LAP 8  페레즈 마그누센 추월하며 4위. 해밀턴 스트롤 추월하며 14위.

LAP 9  보타스 베텔 추월하며 9위.

LAP 10  현재순위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노리스 페레즈 마그누센 리카르도 사인츠 알론소 보타스 베텔


LAP 11  페레즈 노리스 추월하며 3위. 리카르도 마그누센 추월하며 5위. 

LAP 12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사인츠 마그누센 추월하며 6위.

LAP 13  르끌레르 2위 베르스타펜과의 격차를 1.5초정도 유지하며 선두.

LAP 14  사인츠 리카르도 추월하며 5위. 

LAP 15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믹슈마허 베텔 추월하며 10위.

LAP 16  보타스 알론소 추월하며 8위. 

LAP 17  베르스타펜 선두 르끌레르에게 0.6초차로 접근.

LAP 19  베르스타펜 선두 르끌레르에게 0.3초차까지 따라 붙음. 사인츠 노리스 추월하며 4위.

LAP 20  마그누센 알론소 추월하며 8위.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추월하며 선두. 

FINAL LAP  베르스타펜 1위 차지하며 8포인트 획득. 르끌레르 2위. 페레즈 3위. 사인츠 4위.


 

 

 

스프린트 퀄리파잉 결과

 

 

 

 

 

 

경기후 인터뷰

 

 

베르스타펜

나의 스타트가 좋지 않아서 순위를 잃었고 르끌레르를 압박하는 데 시간이 걸렸다. 레이스 말미에 타이어 상태가 조금 더 좋아져서 DRS 구간에 들어갈 수 있었고 Turn 2에서 좋은 싸움을 펼칠 수 있었다. 

 

 

르끌레르

그래도 프론트 로우 출발이다. 마지막에 타이어에 문제가 발생해 씨름을 했는데 내일 있을 레이스를 위해 그 부분을 분석해야 한다. 우리는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페이스는 꽤 좋았다.  왼쪽 앞타이어에 약간의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고 레이스 말미에는 더 심해졌다. 우리팀은 이 부분에 대해서 작업을 할 것이고 내일 더 강해져서 돌아올 것이다.

 

 

페레즈

어제부터 예선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했다고 생각한다. 오늘 우리는 회복할 수 있었고 내일 레이스를 위한 좋은 위치를 획득하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