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2.R16 - 이탈리아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2  Italy GP Race Results )

 

 

이탈리아 몬짜 서킷 구조 

 

 

 

 

 

 

 

Formula1의 가장 상징적인 서킷 중 하나인 몬자 서킷은 1922년에 개장된 아주 오래된 전통의 트랙으로 이탈리아 북부의 밀라노에서 약 20km 떨어진 몬자에 위치해 있으며 1980년을 제외하고 1950년 그랑프리가 시작된 이후로 모든 F1 이탈리아 그랑프리가 개최된 곳입니다.

아주 오래된 서킷인 만큼 변경도 많이 있었으며 1972년에 속도를 줄이기 위해 시케인이 두개 추가되었으나 이 시케인으로 속도가 크게 줄어들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차량의 속도가 점점 더 증가하자 1979년에는 새로운 연석을 설치하고, 런오프를 더 확장했으며, 1994년 세나가 이몰라 서킷에서 사망하는 사고가 나자 더 넓은 자갈 트랩을 설치했습니다.

11개의 코너를 이루어진 5.793km 거리를 가진 몬짜 서킷은 서킷구조에서 보듯 2개의 시케인이 없으면 거의 직선구간과 완만한 코너 몇개로 이루어진 초소속 트랙임을 알수 있습니다. 또한 몬짜는 가장 위험한 F1 트랙중 하나이며 이곳에서 F1을 포함해 여러 모터스포츠에서 52명의 드라이버와 35명의 관중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이탈리아 그랑프리 최근 우승
2021 - 리카르도
2020 - 가슬리

2019 - 르끌레르
2018 - 해밀턴
2017 - 해밀턴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퀄리파잉 결과

 

 

이탈리아 그랑프리 각 드라이버들의 패널티 상황

해밀턴, 사인츠, 츠노다 - 그리드 맨 뒤에서 출발
보타스, 마그누센, 믹슈마허 -  15그리드 패널티
페레즈 - 10그리드 패널티
베르스타펜, 오콘 - 5그리드 패널티

 

 

이탈리아 그랑프리 스타팅 그리드 변경된 과정

 

 

패널티가 적용된 이탈리아 그랑프리 스타팅 그리드

 

해밀턴, 베르스타펜 사인츠 등 다수의 드라이버가 파워유닛 교체로 패널티를 받게 되어 전날 있었던 퀄리파잉의 결과와는 많이 다른 그리드가 되었습니다. 퀄리파잉 1위를 차지한 르끌레르는 패널티가 없어 그대로 폴포지션을 차지하게 되었고 6위였던 러셀이 2그리드에서 출발하게 됩니다.

 

급성 맹장염으로 토요일부터 출전 하지 못한 윌리엄스의 알본 대신 나온 데브리스가 첫 그랑프리 데뷔에서 8그리드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알핀의 알론소가 오늘 이탈이아 그랑프리에 출전하면서 349 그랑프리를 달성, 이부분에서 라이코넨과 같은 기록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탈리아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이탈리아 그랑프리 사용 타이어 세트(C2 하드, C3 미디엄, C4 소프트)

 

 

 

각 드라이버들 남은 타이어 세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교체 타이밍

 

서킷의 특성상 언더컷을 통한 순위 올리기가 쉽지 않으므로 1스탑 전략을 구사한다면 소프트타이어로 시작해서 미디엄타이어로 갈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그러나 현재 레이스가 열리는 몬짜 서킷의 트랙 온도가 꽤 높기 때문에 아무리 타이어관리가 쉬운 서킷이지만 타이어관리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듯하며 하드타이어가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START  르끌레르 선두를 잘 지켜냄. 리카르도 3위로 올라옴. 베르스타펜 7위에서 5위까지 올라옴.   베르스타펜 가슬리 추월하며 4위. 마그누센 4계단 올라옴.노리스 스타트가 안좋아서 순위가 많이 떨어짐.

LAP 2  베르스타펜 리카르도 추월하며 3위. 사인츠 페레즈 추월하며 15위. 

LAP 3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현재순위 르끌레르 러셀 베르스타펜 리카르도 가슬리 노리스 알론소 데브리스 저우관유 스트롤 베텔 오콘

LAP 4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LAP 5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베르스타펜 러셀 추월하며 2위. 오콘 페레즈 추월하며 13위.

LAP 6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사인츠 베텔 추월하며 11위. 페레즈 오콘 추월하며 13위.

LAP 7  츠노다 라티피 추월하며 16위. 사인츠 스트롤 추월하며 10위.

LAP 8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사인츠 저우관유 추월하며 9위. 페레즈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9  해밀턴 라티피 추월하며 16위. 해밀턴 마그누센 추월하며 15위. 사인츠 데브리스 추월하며 8위.

LAP 10  사인츠 알론소 추월하며 7위.
현재순위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러셀 리카르도 가슬리 노리스 사인츠 알론소 데브리스 저우관유 스트롤 베텔


LAP 11  사인츠 노리스 추월하며 6위. 오콘 베텔 추월하며 12위. 

LAP 12  베텔 엔진에 문제 발생, 차량을 트랙밖에 세우고 리타이어. 해밀턴 츠노다 추월하며 13위. 사인츠 가슬리 추월하며 5위.  
버추월 세이프티카 발동.

LAP 13  르끌레르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버추얼 세이프티카 엔딩
라티피 마그누센 추월하며 15위.  사인츠 리카르도 추월하며 4위. 

LAP 14  가슬리 리카르도 추월하다가 휠락걸리며 트랙을 벗어났다 들어오면서 다시 제자리.

LAP 15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해밀턴 오콘 추월하며 12위.

LAP 16  라티피 피트스탑 19위로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복귀.

LAP 17  해밀턴 스트롤 추월하며 11위. 마그누센 트랙을 벗어나 이득을 얻어 5초 패널티 나옴.

LAP 18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노리스 알론소 추월하며 7위. 보타스 마그누센 추월하며 16위.

LAP 19  가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스트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저우관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20  리카르도 피트스탑 하드 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데브리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오콘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츠노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러셀 르끌레르 사인츠 노리스 알론소 해밀턴 믹슈마허  보타스 페레즈 마그누센


LAP 22  페레즈 보타스 추월하며 9위.

LAP 24  러셀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페레즈 믹슈마허 추월하며 8위.

LAP 25  마그누센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 5초패널티 수행 후 19위로 복귀.

LAP 26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2위로 복귀.

LAP 27  해밀턴 알론소 추월하며 6위. 

LAP 28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LAP 30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베르스타펜 르끌레르와의 격차를 랩당 0.8초정도로 지속적으로 줄이고 있음.
현재순위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사인츠 러셀 노리스 해밀턴 알론소 페레즈 믹슈마허 보타스 리카르도 가슬리


LAP 31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사인츠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LAP 32  알론소 피트스탑 차량문제로 리타이어.

LAP 33  사인츠 페레즈 추월하며 6위.  

LAP 34  르끌레르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2위로 복귀. 베르스타펜 선두. 해밀턴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믹슈마허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35  베르스타펜 -19.6초- 르끌레르 -2.9초- 러셀  해밀턴 저우관유 추월하며 11위.

LAP 36  노리스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해밀턴 데브리스 추월하며 10위. 보타스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37  해밀턴 노리스와 가슬리 추월하며 7위. 해밀턴 리카르도 추월하며 6위.

LAP 38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노리스 리카르도 추월하며 7위.

LAP 39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LAP 4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러셀 사인츠 페레즈 해밀턴 노리스 리카르도 가슬리 데브리스


LAP 41  스트롤 피트스탑 브레이크 문제로 리타이어.

LAP 42  믹슈마허 라티피 추월하며 14위. 라티피와 믹슈마허 재추월 그리고 다시 추월하며 믹슈마허 14위.

LAP 43  보타스 라티피 추월하며 15위. 페레즈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LAP 45  베르스타펜 -16.8초- 르끌레르 -13초- 러셀 -9.4초- 사인츠

LAP 46  2위 르끌레르 선두 베르스타펜에 그렇게 빨리 따라 붙지 못하는 상황. 베르스타펜이 타이어 관리하면서 속도를 어느정도 유지한다면 르끌레르가 추월후 우승하는게 어려워진 상황.

LAP 47  리카르도 엔진문제로 트랙밖에 차량을 세우고 리타이어.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LAP 48  세이프티카 발동.  러셀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 사인츠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 

LAP 49  노리스 피트스탑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 르끌레프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 대부분의 드라이버가 피트스탑하여 소프트타이어로 바꾸는중. 해밀턴 피트스탑 하지않음.


LAP 51  세이프티카 진행이 느려서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레이스가 종료될 가능성 높음.

LAP 52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러셀 사인츠 해밀턴 페레즈 노리스 가슬리 데브리스 저우관유 오콘 믹슈마허

FINAL LAP(53)  세이프티카가 차량들을 이끌면서 레이스 그대로 종료. 베르스타펜 우승, 르끌레르 2위. 러셀 3위.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베르스타펜 5연승 질주하며 챔피언십 경쟁에서 완전히 달아나다.

부품교체로 5그리드 패널티를 받아 7그리드에서 출발한 베르스타펜이 경쟁자 르끌레르의 추격을 뿌리치고 우승을 차지, 최근 그랑프리 5연승을 질주했습니다. 

 

르끌레르가 버추얼 세이프티카로 약간의 이득을 보며 베르스타펜을 추격해보려 했지만 베르스타펜의 레이스 페이스가 너무 좋아 마지막 세이프티카가 없었다 하더라도 무난하게 우승을 했을것으로 여겨지는 레이스였습니다.

 

페레즈 역시 13그리드에서 출발해 6위로 레이스를 마쳐 그렇게 나쁘지 않은 성적을 냈습니다만 팀동료인 베르스타펜의 요즘 페이스가 너무 좋은 상태라 페레즈는 그의 존재감을 드러날 기회가 좀처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작년 시즌같은경우 베르스타펜이 챔피언이 되는데 페레즈의 도움이 상당한 부분을 차지했지만 이번 시즌은 큰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페라리 홈 그랑프리에서 우승을 놓치다

페라리는 퀄리파잉의 결과가 좋아 홈 그랑프리에서 우승을 노려봤지만 베르스타펜의 압도적인 페이스에 밀려 르끌레르가 2위를 차지하는데 만족해야 했습니다. 다만 19그리드에서 출발했던 사인츠가 엄청난 추월쇼를 보여주며 4위를 차지한것이 위안이 되었습니다.

 

만약 사인츠가 좀더 앞선 그리드에서 출발했다면 우승을 차지했을정도로 오히려 르끌레르보다 사인츠의 페이스가 더 좋았던 경기였습니다.

 

 

 

고속 서킷에서 전혀 힘을 못쓰는 메르세데스

메르세데스는 러셀이 3위로 포디움에 오르고 해밀턴이 5위를 차지했으나 전체적인 페이스는 레드불이나 페라리를 전혀 쫓아가지 못했습니다. 현재 메르세데스는 벨기에나 이탈리아 같은 고속 서킷에서는 레드불이나 페라리는 말할 것도 없고 중위팀과의 격차도 거의 없을정도로 페이스가 좋지 못합니다. 물론 코너에서의 강점으로 상위권에 자리를 하고는 있지만 우승을 차지하기에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데뷔 이후 매년 우승을 해왔던 해밀턴이 과연 2022년도에 단 1승이라도 거머쥐며 그 엄청난 기록을 이어갈 수 있을지 미지수이며 현재로서는 그것이 쉽지 많은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핀의 알론소는 라이코넨과 같은 349 그랑프리 출전이라는 대기록을 작성했지만 차량문제로 리타이어 하면서 조금 아쉽게 되었습니다. 반면에 알본을 대신해 출번한 닉 데브리스는 첫 F1 데뷔 경기에서 9위로 경기를 마치며 첫 출전에 포인트 획득을 했고 Driver of the Day도 그의 차지가 되었는데 내년 윌리엄스 시트를 차지할 수 있을지도 기대가 됩니다.

 

 

 

 

경기후 인터뷰 

 

 

 

베르스타펜
우리는 훌륭한 레이스를 펼쳤다. 모든 컴파운드에서 좋았고 불행히도 마지막에 레이스를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마쳐야 했지만 전반적으로 운전은 아주 즐거웠고 우리에게 좋은 하루였다. 몬짜의 이렇게 멋진 포디움에 오르기까지에는 시간이 조금 걸렸다.


르끌레르
세이프티카로 끝나버린 레이스 마지막은 실망스러웠다. 우리가 약간의 레이스를 더 펼쳤다면 좋았을텐데.. 불행히도 우리는 이전에 있었던 일 때문에 2위에 머물렀다. 결과가 조금 안타깝지만 오늘은 모든 것을 내놓았다. 멋진 티포시 앞에서 우승을 차지했더라면 더 좋았을텐데 그러지 못한게 아쉽다.

 

 

 

 

 

레이스 랩 차트와 드라이버 패스티스트 랩 타임과 타이어 전략 

 

레이스 랩 차트

 

 

각 드라이버들의 패스티스트 랩

 

 

 

드라이버들의 타이어 교체 전략(C2 하드, C3 미디엄, C4 소프트)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타이틀 순위

 

 

 

F1 2022 시즌 전체 상황표 

 

그랑프리별 성적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스프린트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바레인 GP  르끌레르     르끌레르  르끌레르  페라리
 2  사우디아라비아 GP  페레즈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레드불
 3  호주 GP  르끌레르    르끌레르   르끌레르  페라리
 4  에밀리아-로마냐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5  마이애미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6  스페인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페레즈  레드불
 7  모나코 GP  르끌레르    페레즈  노리스  레드불
 8  아제르바이잔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페레즈  레드불
 9  캐나다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사인츠  레드불
 10  영국 GP  사인츠    사인츠  해밀턴  페라리
 11  오스트리아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페라리
 12  프랑스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사인츠  레드불
 13  헝가리 GP  러셀    베르스타펜  해밀턴  레드불
 14  벨기에 GP  사인츠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15  네덜란드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16  이탈리아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페레즈  레드불
 17            
 18            
 19            
 20            
 21            
 22            
 23            

 

 

 

 

 

드라이버별 2022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1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R13
 해밀턴  3  10  4  13  6  5  8  4  3  3  3  2   2
 러셀  4  5  3  4  5  3  5  3  4  DNF  4  3   3
 베르스타펜  DNF  1  DNF  1  1  1  3  1  1  7  2  1   1
 페레즈  DNF  4  2  2  4  2  1  2  DNF  2  DNF  4   5
 르끌레르  1  2  1  6  2  DNF  4  DNF  5  4  1  DNF   6
 사인츠  2  3  DNF  DNF  3  4  2  DNF  2  1  DNF  5   4
 리카르도  14  DNF  6  18  13  12  13  8  11  13  9  9   15
 노리스  15  7  5  3  DNF  8  6  9  15  6  7  7   7
 알론소  9  DNF  17  DNF  11  9  7  7  9  5  10  6   8
 오콘  7  6  7  14  8  7  12  10  6  DNF  5  8   9
 가슬리  DNF  8  9  12  DNF  13  11  5  14  DNF  15  12   12
 츠노다  8 DNS  15  7  13  10  17  13  DNF  14  16  DNF   19
 베텔  NA  NA  DNF  8  DNF  11  10  6  12  9  17  11   10
 스트롤  12  13  12  10  10  15  14  DNF  10  11  13  10   11
 라티피  16  DNF  16  16  14  16  15  15  16  12 DNF  DNF   18
 알본  13  DNF  10  11  9  18  DNF  12  13  DNF  12  13   17
 보타스  6  DNF  8  5  7  6  9  11  7  DNF  11  14  DNF
 저우관유  10  11  11  15  DNF  DNF  16  DNF  8  DNF  14  16  13
 믹 슈마허  11  NA  13  17  15  14  DNF  14  DNF  8  6  15   14
 마그누센  5  9  14  9  16  17  DNF  DNF  17  10  8  DNF   16
훌켄버그  17  12   -  -  -  -  -  -  -  -  -  -   -

 

 

 

 

후반기

  R14 R15  R16  R17  R18  R19  R20  R21  R22  R23
 해밀턴  DNF  4  5              
 러셀  4  2  3              
 베르스타펜  1  1  1              
 페레즈  2  5  6              
 르끌레르  6  3  2              
 사인츠  3  8  4              
 리카르도  15  17  DNF              
 노리스  12  7  7              
 알론소  5  6  DNF              
 오콘  7  9  11              
 가슬리  9  11  8              
 츠노다  13  DNF  14              
 베텔  8  14  DNF              
 스트롤  11  10  DNF              
 라티피  18  18  15              
 알본  10  122  NA              
 보타스  DNF  DNF  13              
 저우관유  14  16  10              
 믹 슈마허  17  13  12              
 마그누센  16  15  16              
 닉 데브리스  -  -   9              

 

 

 

 

 

 

 

 

 

다음 그랑프리는 다음주 9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마리나 베이 서킷에서 열리는 싱가포르 그랑프리 입니다.

 

F1 2022 R-17 싱가포르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9월 30일 오후 19:00 - 20:00
 두번째 연습주행 (FP2)  9월 30일 오후 22:00 - 23:00
 세번째 연습주행 (FP3)  10월 1일 오후 19:00 - 20:00
 예선 (Qualifying)  10월 1일 오후 22:00 - 23:00
 결승레이스 (Race)  10월 2일 오후 21:00 - 23: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