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2.R17 - 싱가포르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2  Singapore GP Race Results ) 

 

 

마리나 베이 서킷 구조 

 

 

 

 

 

 

마리나 베이 서킷은 2007년에 공사를 시작해 2008년에 개장을 한 스트리트 서킷으로 그 해 첫 F1 그랑프리가 개최되었습니다.

5.063km의 트랙은 무려 23개의 코너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코너가 시가지 서킷답에 90도에 가까운 직각 코너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노면이 좋지 않고 직각에 가까운 코너들이 많은 트랙이라 사고도 잦은 편이며 12번의 경기에서 12번 모두세이프티카가 나왔으며 한경기에서 여러번의 세이프티카가 나온경우도 많아 총 21번의 세이프티카가 나왔습니다.

심지어 마지막 그랑프리였던 2019년 경기에서도 총 3번의 세이프티카가 발동되었습니다.

코너가 많은 만큼 연석을 많이 밟게 되는데 자칫 연석을 너무 깊게 밟으면 차가 붕 뜨면서 컨트롤 할수 없는 상황에서 좁은 트랙의 방호벽에 부딪히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 변경되기전 10번코너는 시케인이였는데 난이도가 너무 높고 위험해 2013년부터 시케인이 아닌 코너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코너와 높은 난이도를 지닌 서킷에 높은 습도와 높은 기온까지 합쳐져 싱가포르 그랑프리는 드라이버들에게 체력적으로 상당히 어려운 경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매우 느리고 추월이 어려운 서킷인 관계로 경기 시간도 상당히 길게 진행되는데 2시간 룰에 의해 모든 랩을 소화하지 못하고 경기가 종료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2020, 2021년 코로나 19로 인해 취소되어 경기가 열리지 않았습니다.

 

 

이전 그랑프리 우승자

2019년 : 베텔
2018년 : 해밀턴
2017년 : 해밀턴
2016년 : 로즈버그
2015년 : 베텔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하루 전 있었던 퀄리파잉에서 페라리의 르끌레르가 폴포지션을 차지했습니다. 지금까지 열렸던 싱가포르 그랑프리에서 2회 연속 폴포지션을 차지한 드라이버는 없었는데 이번에 르끌레르가 폴포지션을 차지하면서 2019년 이후 열린 이번 그랑프리에서도 1그리드를 차지하면서 2회연속 폴포지션을 차지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11그리드 출발 예정이던 메르세데스의 러셀이 엔진과 파워유닛 교체로 패널티를 받아 피트레인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그랑프리에서 알론소가 350경기 레이스 스타트라는 어마어마한 기록을 세우게 됩니다. 이전까지는 라이코넨의 349경기 였습니다.

 

 

이번 그랑프리에서 베르스타펜이 월드챔피언 타이틀을 확정지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1. 베르스타펜 우승 + 패랩 포인트 차지.  르끌레르 8위이하.  페레즈 4위 이하
2. 베르스타펜 우승. 르끌레르 9위 이하.  페레즈 4위(Non FL)
 
만약  베르스타펜 2위이하의 순위를 기록할 경우 챔피언십은 다음에 펼쳐지는 일본 그랑프리로 넘어갑니다.

 

 

 

 

싱가프로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사용 타이어 세트( C3 하드, C4 미디엄, C5 소프트)

 

 

 

드라이버별 남은 타이어 세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 교체 타이밍

 

타이어 마모가 적은 서킷이라 가장 부드러운 타이어인 C3, C4, C5 세트가 경기에 사용되며 큰 이변이 없는한 많은 팀들이 1스탑 작전을 가져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현지 기후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비가 내린다면 타이어 전략보다 선수들의 드라이빙 스킬이 더 중요시 되는 레이스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더불어 비가 내리면 당연히 랩당 기록이 늦어지며 사고의 위험도 많기때문에 정규 랩수인 61랩을 모두 채우지 못하고 2시간 룰에 걸려서 2시간 레이스후 종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우려하던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경기 시작 1시간전부터 갑작스런 폭우로 인해 레이스가 일단 45분 연기 되었습니다. 빗방울이 약간 누그러들었지만 비가 완전히 멈춘것은 아니므로 더 연기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스타트 프로시져가 9시 25분에 시작되고 포메이션 랩은 10시 5분에 시작된다는 레이스 컨트롤이 나왔습니다. 비는 거의 멈추었고 마샬들이 트랙의 빗물을 치우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총 1시간 5분이 연기된 후 포메이션 랩이 시작되었고 모든 드라이버가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를 장착하고 나왔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롤링 스타트는 아니고 스탠딩 스타트로 경기가 시작됩니다.

 

 

 

 



START  페레즈 르끌레르 추월하며 선두. 사인츠 해밀턴 추월하며 3위. 베르스타펜 스타트가 느려 12위까지 순위 떨어짐.


LAP 2  베르스타펜 마그누센 추월하며 11위.  베르스타펜 스트롤 추월하며 10위. 
현재순위 페레즈 르끌레르 사인츠 해밀턴 노리스 알론소 가슬리 베텔 츠노다 베르스타펜 스트롤 마그누센

LAP 3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베르스타펜  츠노다 추월하며 9위.

LAP 4  페레즈 -1.4초- 르끌레르 -5.1초- 사인츠 -2.1초- 해밀턴

LAP 5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러셀 라티피 추월하며 17위.

LAP 6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LAP 7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마그누센 프론트윙 엔드플레이트가 부러져 블랙 앤 오렌지 깃발 나옴. 
저우관유 라티피 추월하는 과정에서 부딪혀 차량이 파손되어 리타이어. 라티피 펑처 나서 서행중.

LAP 8  마그누센 피트스탑 프론트윙 교체와 타이어 교체.  세이프티카 발동

LAP 9  라티피 피트스탑 리어 서스펜션이 부서져 리타이어.

LAP 10  현재순위 페레즈 르끌레르 사인츠 해밀턴 노리스 알론소 가슬리 베텔 베르스타펜 츠노다 리카르도
세이프티카 엔딩


LAP 11  베르스타펜 베텔 추월하며 8위. 베르스타펜 가슬리 추월하며 7위.

LAP 12  리티피와 저우관유의 충돌 조사중.

LAP 13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LAP 14  페레즈 -1.7초- 르끌레르 -4.3초- 사인츠 -1.3초- 해밀턴

LAP 15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베르스타펜 알론소 뒤에 묶여서 넘어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

LAP 17  순위 변화없이 대부분의 드라이버들이 타이어 관리하면서 주행중.

LAP 18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LAP 19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2위 르끌레르와 3위 사인츠와의 간격이 점차 벌어지며 10초정도 차이남.

LAP 20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현재순위 페레즈 르끌레르 사인츠 해밀턴 노리스 알론소 베르스타펜 가슬리 베텔 츠노다 스트롤 리카르도


LAP 21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알론소 차량 엔진에 문제가 발생하여 리타이어. 베르스타펜 6위로 올라옴.

LAP 22  버추얼 세이프티카 발동. 러셀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23  버추얼 세이프티카 엔딩

LAP 24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LAP 25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LAP 26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알본 방호벽에 살짝 충돌하며 프론트윙 파손되었으나 차량은 다행히 움직여서 트랙으로 돌아옴.
버추얼 세이프티카 발동.  알본 피트스탑 출발하지 못하고 결국 리타이어.

LAP 27  선두 페레즈 2위 르끌레르와의 격차를 4초정도까지 벌림. 버추얼 세이프티카 엔딩

LAP 28  오콘 차량 엔진에 문제가 생겨 트랙밖에 차량을 세우고 리타이어.

LAP 29  버추얼 세이프티카 발동

LAP 30  버추얼 세이프티카 엔딩
현재순위 페레즈 르끌레르 사인츠 해밀턴 노리스 베르스타펜 가슬리 베텔 스트롤 리카르도 믹슈마허 츠노다


LAP 32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LAP 33  해밀턴 방호벽에 살짝 충돌한후 겨우 차량을 트랙으로 복귀 시켰으나 노리스에게 4위자리 내주고 5위.

LAP 34  가슬리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1위로 복귀. 

LAP 35  러셀 패스티스트 랩. 르끌레르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해밀턴 피트스탑 프론트윙 교체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베텔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믹슈마허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페레즈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위로 복귀.


LAP 36  러셀 패스티스트 랩. 사인츠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츠노다 방호벽에 충돌하며 리타이어. 스트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러셀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세이프티카 발동.

LAP 37  노리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리카르도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LAP 38  현재순위 페레즈 르끌레르 사인츠 노리스 베르스타펜 리카르도 스트롤 베텔 해밀턴 가슬리 
보타스와 리카르도만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했고 나머지 드라이버는 모두 미디엄타이어.

LAP 40  2시간룰에 걸리것이 확실히 되어 남은 시간으로 변경됨. 세이프티카 엔딩


33:00  베르스타펜 노리스 추월하려다 휠락걸리며 트랙을 벗어났다 돌아오며 8위.

32:00  베르스타펜 타이어문제로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31:00  러셀 믹슈마허 추월하는 과정에서 부딪히며 타이어 펑처나 속도로 느려짐.

30:00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28:00  믹슈마허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러셀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27:00  DRS Enabled

26:00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24:00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23:00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22:00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19:00  베르스타펜 마그누센 추월하며 11위.
현재순위 페레즈 르끌레르 사인츠 노리스 리카르도 스트롤 베텔 해밀턴 가슬리 보타스 베르스타펜 마그누센

16:00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15:00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르끌레르 선두 페레즈와의 격차가 조금 벌어져서 1.6초차

13:00  베르스타펜 보타스 추월하며 10위.

12:00  베르스타펜 가슬리 추월하며 9위.

10:00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9:00  러셀 패스티스트 랩을 위한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8:00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6:00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3:00  러셀 패스티스트 랩.

1:00  베르스타펜 해밀턴이 실수한 틈을 타서 추월하며 8위. 페레즈 2위 르끌레르와의 격차를 5초이상 벌림.

FINAL LAP  베르스타펜 베텔 추월하며 7위. 페레즈 우승, 르끌레르 2위. 사인츠 3위.

우승을 차지한 페레즈에 대해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거리를 규정이상 벌린것과 세이프티카를 압박한 것에 대해 조사중입니다. 2위 르끌레르와 5초이상의 거리를 벌리며 종료했기때문에 5초 패널티가 나온다면 우승은 변함없지만 만약 10초 패널티가 나온다면 르끌레르가 우승을 가져가게 됩니다.




 

 

 

싱가포르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우여곡절 끝에 페레즈 우승

실수하지 않고 꾸준한 페이스야말로 싱가포르에서 우승을 하기 위한 기본 조건인것을 다시한번 확인하는 레이스였고 그 기본 조건을 잘 지켜낸 페레즈가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인터미디어트 타이어에서는 2위와의 격차를 벌리면서 여유로운 레이스였지만 2번째 세이프티카 이후 드라이타이어로 교체후 초반에는 르끌레르에서 많은 압박을 받았지만 추격을 잘 뿌리치고 끝내 1위로 레이스를 마쳤습니다. 페페즈의 우승으로 레드불은 6경기 연속 우승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팀 동료인 베르스타펜은 8그리드 출발이였지만 출발이 좋지 않아 12위까지 떨어졌다가 한단계 한단계 순위를 끌어올렸지만 레이스 종료 33분정도를 남겨두고 노리스를 추월하려다가 휠락이 걸린후 다시 한번 피트인 하면서 순위가 14위까지 떨어졌지만 많은 추월을 보여주며 마지막에는 7위로 레이스를 마쳤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오늘 챔피언십 타이틀 확정도 가능했던 베르스타펜은 7위에 머무르면서 다음 일본 그랑프리로 그 기회를 넘겼습니다.

 

 

 

우승은 놓쳤지만 더블 포디움에 오른 페라리

르끌레르가 우승을 가져갈 수도 있는 경기였으나 약간의 차이로 우승을 놓쳤지만 페라리는 2위와 3위로 더블 포디움에 오르면서 컨스트럭터에서 맹추격을 해오던 메르세데스를 떨쳐 낼 수 있는 많은 포인트를 획득했습니다. 르끌레르는 스타트에서 페레즈에게 선두를 빼앗긴 후 지속적으로 페레즈를 압박하며 우승을 노려봤지만 약간 부족했습니다.

 

사인츠 역시 초반에는 해밀턴에게 쫒겼으나 33랩에서 사인츠를 추월하려고 시도하던 해밀턴이 스스로 한 실수로 인해서 그 이후로는 큰 어려움없이 3위자리를 지켜내면서 페라리의 더블 포디움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름값을 톡톡히 한 싱가포르 그랑프리

지금까지 펼쳐진 싱가포르 그랑프리에서 세이프티카가 안나온 경우가 한번도 없었던 악명의 서킷답게 이번에도 세이프티카 2번, 버추얼 세이프티카는 3번이나 나오는 상황이 벌어졌고 결국 6명의 드라이버가 리타이어 하고 말았습니다.

 

또한 리타이어 하지는 않았지만 상위권 하위권 할것없이 많은 드라이버들이 크고 작은 실수들이 있었고 결국 실수가 없거나 적었던 드라이버들이 상위순위를 차지하게 되는 서바이벌 레이스였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페레즈
분명 내 최고의 경기였다. 나는 레이스를 통제했다. 마지막 세 바퀴가 너무 강렬했다. 차에서 내리면서 느꼈다. 오늘 레이스는 나의 모든걸 바쳤다. 세이프티카 상황에 대한 조사에 대해서 나는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몰랐다. 팀에서 내가 조사를 받고 있으며 르끌레르와의 격차를 늘리라고 말했다.


르끌레르
나는 끝까지 밀어붙였다. 출발이 좋지 않아 선두자리를 내주었고 그 이후로는 정말 힘든 레이스였다. 너무 힘들어서 일단 푹 자고 일본 그랑프리를 준비해야 한다


사인츠
매우 힘들었다. 젖은 노면 상태에서 제대로 된 리듬을 탈 수 없었고 페레즈와 르끌레르에게 도전할 수 없었다.  나는 3위에 만족해야 했지만 좋은 점은 실수를 하지 않았고 차를 집으로 무사히 가져오고 레이스를 끝마쳤다는 것이다.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경쟁으로 보면 팀에 아주 좋은 결과다.

 

 

 

 

 

 

레이스 랩 차트와 드라이버 패스티스트 랩 타임

 

레이스 랩 차트

 

 

 

각 드라이버들의 패스티스트 랩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F1 2022 시즌 전체 상황표 

 

 

그랑프리별 성적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스프린트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바레인 GP  르끌레르     르끌레르  르끌레르  페라리
 2  사우디아라비아 GP  페레즈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레드불
 3  호주 GP  르끌레르    르끌레르   르끌레르  페라리
 4  에밀리아-로마냐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5  마이애미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6  스페인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페레즈  레드불
 7  모나코 GP  르끌레르    페레즈  노리스  레드불
 8  아제르바이잔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페레즈  레드불
 9  캐나다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사인츠  레드불
 10  영국 GP  사인츠    사인츠  해밀턴  페라리
 11  오스트리아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페라리
 12  프랑스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사인츠  레드불
 13  헝가리 GP  러셀    베르스타펜  해밀턴  레드불
 14  벨기에 GP  사인츠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15  네덜란드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16  이탈리아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페레즈  레드불
 17  싱가포르 GP  르끌레르    페레즈  러셀(No point)  레드불
 18            
 19            
 20            
 21            
 22            
 23            

 

 

 

 

 

드라이버별 2022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1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R13
 해밀턴  3  10  4  13  6  5  8  4  3  3  3  2   2
 러셀  4  5  3  4  5  3  5  3  4  DNF  4  3   3
 베르스타펜  DNF  1  DNF  1  1  1  3  1  1  7  2  1   1
 페레즈  DNF  4  2  2  4  2  1  2  DNF  2  DNF  4   5
 르끌레르  1  2  1  6  2  DNF  4  DNF  5  4  1  DNF   6
 사인츠  2  3  DNF  DNF  3  4  2  DNF  2  1  DNF  5   4
 리카르도  14  DNF  6  18  13  12  13  8  11  13  9  9   15
 노리스  15  7  5  3  DNF  8  6  9  15  6  7  7   7
 알론소  9  DNF  17  DNF  11  9  7  7  9  5  10  6   8
 오콘  7  6  7  14  8  7  12  10  6  DNF  5  8   9
 가슬리  DNF  8  9  12  DNF  13  11  5  14  DNF  15  12   12
 츠노다  8 DNS  15  7  13  10  17  13  DNF  14  16  DNF   19
 베텔  NA  NA  DNF  8  DNF  11  10  6  12  9  17  11   10
 스트롤  12  13  12  10  10  15  14  DNF  10  11  13  10   11
 라티피  16  DNF  16  16  14  16  15  15  16  12 DNF  DNF   18
 알본  13  DNF  10  11  9  18  DNF  12  13  DNF  12  13   17
 보타스  6  DNF  8  5  7  6  9  11  7  DNF  11  14  DNF
 저우관유  10  11  11  15  DNF  DNF  16  DNF  8  DNF  14  16  13
 믹 슈마허  11  NA  13  17  15  14  DNF  14  DNF  8  6  15   14
 마그누센  5  9  14  9  16  17  DNF  DNF  17  10  8  DNF   16
훌켄버그  17  12   -  -  -  -  -  -  -  -  -  -   -

 

 

 

 

후반기

  R14 R15  R16  R17  R18  R19  R20  R21  R22  R23
 해밀턴  DNF  4  5  9            
 러셀  4  2  3  14            
 베르스타펜  1  1  1  7            
 페레즈  2  5  6  1            
 르끌레르  6  3  2  2            
 사인츠  3  8  4  3            
 리카르도  15  17  DNF  5            
 노리스  12  7  7  4            
 알론소  5  6  DNF  DNF            
 오콘  7  9  11  DNF            
 가슬리  9  11  8  10            
 츠노다  13  DNF  14  DNF            
 베텔  8  14  DNF  8            
 스트롤  11  10  DNF  6            
 라티피  18  18  15  DNF            
 알본  10  122  NA  DNF            
 보타스  DNF  DNF  13  11            
 저우관유  14  16  10  DNF            
 믹 슈마허  17  13  12  13            
 마그누센  16  15  16  12            
 닉 데브리스  -  -   9  -            

 

 

 

 

 

다음 그랑프리는 다음주 10월 7일부터 10월 9일까지 스즈카 서킷에서 열리는 일본 그랑프리 입니다.

 

F1 2022 R-18 일본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10월 7일 정오 12:00 - 13:00
 두번째 연습주행 (FP2)  10월 7일 오후 15:00 - 16:30
 세번째 연습주행 (FP3)  10월 8일 정오 12:00 - 13:00
 예선 (Qualifying)  10월 8일 오후 15:00 - 16:00
 결승레이스 (Race)  10월 9일 오후 14:00 - 16: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