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컴 1993년 12월호 - 매킨토시를 알자
매킨토시 교육용 소프트웨어
매킨토시는 Apple II 시절부터 이어져 온 교육용 시스템이라는 인식과 애플사 및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관심으로 인하여 다른 어느 기종보다도 유아용,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많이 제공되고 있다. 더군다나 최근에 급속히 보급되기 시작한 CD-ROM 드라이브 덕택으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CD-ROM을 사용한 프로그램들이 제공되어 풍부한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사운드를 통한 학습 환경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미국의 주요 학습용 소프트웨어는 대상 연령층을 명기해 놓고 있으며, 여기서는 현재 국내외적으로 발표되어 사용자들 사이에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주요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CD-ROM 동화
PC에서도 인기가 높은 브로더번드(Broderbund)사는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어린이로부터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이 중에서도 인터액티브 방식의 CD-ROM 동화인 리빙북 시리즈(Living Book Series)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할머니와 나(Just Grandma and Me)'라는 이름의 매우 아기자기한 구성의 CD-ROM은 총 12페이지로 구성되어 해변으로 여행을 떠난 할머니와 어린 아이가 겪는 갖가지 에피소드를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주목할만한 사항으로는 영어, 스페인어, 일어 중에서 선택을 하면 해당 언어가 화면상에 표시되어 마치 노래방의 가사 기능처럼 반전되면서 어린 아이의 목소리로 그 문장을 읽어 나간다.
각 페이지마다 화면에 표시되는 각종 아이템들, 예를 들어 우체통을 선택하면 고인 빗물이 쏟아지거나, 해변가의 불가사리를 누르면 노래가 흘러나오며 춤을 추는 등 매우 돌발적이고 흥미있는 요소들을 제공한다. 원하는 문장만을 지정하여 반복 학습할 수 있으므로 영어 공부에도 도움이 되며 섬세한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및 사운드가 어우러진 수작으로 칭찬받고 있다.
리빙북 시리즈로 함께 발표된 '아더 선생님의 고난(Arthur's Teacher's Trouble)'이라는 CD-ROM 또한, 한 교실을 무대로 벌어지는 갖가지 소동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요소 요소마다의 재치와 우스꽝스러움으로 어린 아이들의 인기를 독차지할 듯하다.
디스키스(Discis)사의 전자 동화책 시리즈는 이솝 우화 등과 같은 전세계적인 동화 내용을 담은 것으로 마치 동화책을 보듯이 그림을 보면서 읽어주는 텍스트를 통해 영어 듣기 공부와 교육적인 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한 쪽 페이지는 동화 내용이 텍스트로, 다른 편에는 그림이 표시되어 선택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이를 읽어 주거나 효과음을 내어 유익한 교육적 내용을 지루함 없이 배울 수 있다. 현재 신데렐라, 이솝, 머드 퍼들과 같은 10여종이 발표되었다.
사이언 (Cyan)사에서 발표한 '코즈믹 오즈모 (Cosmic Osmo)'라는 CD-ROM은 강력한 매킨토시 오더링 툴인 하이퍼 카드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탐험을 주제로 한 동화로 주인공은 오즈모라는 귀여운 개미이다. 오즈모가 우주선을 타고 우주 세계로 탐험을 하는 과정에서 외계인들과 접촉하며 각종 신비한 경험을 하는 내용이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의 매킨토시 전문 잡지인 맥유저지에 의하여 91년도 최우수 CD-ROM으로 선정된 유익하면서도 그래픽 효과가 우수한 게임이다.
이 외에 보이저 (The Voyager)사에서 발표한 '로드니의 이상한 창(Rodney's Wonder Window)'은 매킨토시를 만질 줄 아는 어린아이라면 누구나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구조와 현란한 그래픽, 사운드를 제공하여 어린 아이들에게 친근감을 제공한다.
페인팅 및 숫자 학습용 프로그램
아이들용 그림 그리기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을 꼽으라면 아마도 브로더번드사의 '키드 픽스(KidPix)' 일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256컬러를 지원하면서 그림 툴에 따라 다양한 효과와 사운드를 제공, 2살 이상의 아동이라면 별도의 학습 없이도 사용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제공되는 툴로는 펜, 라인, 사각형, 원, 지우개, 문자 등이 있다. 문자 툴을 선택하면 알파벳을 화면에 써 주면서 발음을 해 주고, 지우개를 선택하면 화면을 폭파시키거나 여러 단계로 지우는 등의 효과를 나타낸다. '키드픽스'는 단순한 그림 그리기 외에 이를 위주로 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어 아이들의 창의력을 높이고 응용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다기능 소프트웨어로 각광받고 있다.
계산학습용 소프트웨어로는 그레이트 웨이브 소프트웨어(Great Wave Software)사의 '키드 매스(KidMath)' 를 꼽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화면상의 하늘에 표시되는 별, 행성들을 세어 그 숫자를 맞추는 숫자 세기(Counting), 벽돌 깨기 게임을 사용한 문제 풀기인 벽돌 깨기 (Paddle Ball), 자연 학습과 숫자 공부를 혼합한 개구리 경주(Frog Race) 등의 8개의 대화 방식으로 구성 되어 사용에 지루함이 없도록 배려하고 있다.
유니콘 소프트웨어 (Unicom Software)사의 '매스 래빗(Math Rabbit)'은 토끼를 주인공으로 하여 4개의 게임을 통한 숫자 학습을 돕고 있다. 각 모듈들은 그림과 숫자를 혼합하여 음향 효과와 함께 제공하므로 재미있는 학습을 가능케 한다.
작년, 미국내 매킨토시 전문 잡지인 맥월드지에 의하여 최우수 숫자 학습용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데이비드슨(Davidson)사의 '뉴 매스 블래스터 (New Math Blaster)' 또한 주목할만 한데, 어린 아이들에게 학습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구성과 그래픽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이외의 프로그램으로는 어린 아이들의 실제적인 연산 능력을 테스트하면서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노르딕 소프트웨어사의 '맥키드(MacKids:Turbo Math Facts)', 기본적인 수의 세기와 읽기 등을 연습할 수 있는 컴퓨티치사의 '스테핑 스톤(Stepping Stone I, II)' 등 많은 프로그램들이 사용되고 있다.
다목적 소프트웨어 그레이트 웨이브 소프트웨어사의 '키드 타임 (KidTime)'은 퍼즐, 노래 작성, 이야기 창작, 기억력 테스트의 5가지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환경을 통한 학습이 가능하다.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피아노 건반과 음악 요소들을 지정하여 곡을 플레이시킬 수 있는 KidNote, 문자와 그림의 발음을 통한 문자 학습용 ABKey, 점과 점을 이어 문자와 숫자의 형태를 만들어 주는 Dot to Dot, 문자와 글을 만들어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Story Writer로 구성된다.
브로더번드사의 '플레이룸(The Playroom)'이라는 프로그램은 어린이의 침실을 무대로 진행되는 내용으로 방에 놓여져 있는 장난감, 달력 또는 쥐구멍 등을 마우스로 선택함으로써 재미있는 효과를 맛볼 수 있다. 즉, 숫자 세기, 알파벳 및 시간 인지 학습, 말관 게임 등을 할 수 있는 아주 흥미로운 내용이 제공된다.
러닝 컴패니 (Learning Company)사에서 발표한 '리더 래빗 (Reader Rabbit)'은 만화 영화에서 볼 수 있는 토끼를 주인공으로 해 어린이들의 기본적인 읽기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4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분위기가 만화 영화를 보는 듯하여 지루함이 없으며, 그래픽 애니메이션과 음향 효과가 적절히 사용되어 재미있게 철자나 단어를 배울 수 있다.
현재 매킨토시 사용자의 상당 부분을 대학생이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미국의 하버드나 스탠포드 등 여러 대학의 개발자들이 교육용으로 만든 '인텔리메이션 (Intellimation)' 프로그램의 효용성도 무척 크다 할 수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의학을 비롯한 자연 과학, 사회 과학 등 총 11가지 분야 및 48개 전공별의 모두 3백여가지 프로그램들이 포함되어 상업적으로 발전하기 어려운 전공 분야의 프로그램들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국내에서는 현재 CD-ROM 공개용 소프트웨어 형태로 무료 공급 중이어서 원하는 사용자들은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국내 개발 교육용 소프트웨어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많이 발표되고 활용되는 외국의 경우와 달리 국내 환경에 적합한 국내 개발 소프트웨어를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매킨토시의 보급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사용자들의 수요가 많아짐에 따라 최근 국내 소프트웨어도 잇따라 개발되고 있다.
푸른하늘에서 발표한 아이들 마당 시리즈 1탄인 '색칠하기와 점잇기', 데이터 베이스인 '4th Dimension', 프로그램 전문 개발사인 트윈 뱅크(Twin Bank)사의 '토플 2000', 그리고 동아 출판사에 발표한 '오성식 생활영어 CD-ROM' 등은 국내 교육용 프로그램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색칠하기와 점잇기' 프로그램은 MM Director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으며 화려한 그래픽과 깔끔한 구성, 한글 메시지 및 어린 아이의 말소리 등 다양한 효과를 제공하여 사용에 전혀 지루함이 없도록 구성되어 있다. 색칠하기에는 일정한 주제를 바탕으로 한 밑그림 (일반 도형, 먹거리, 탈 것, 가축, 곤충 등)이 주어진다.
크레용을 사용하여 색을 칠하는 프로그램인 색칠하기와 두 사람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게임으로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숫자만큼 이동하여 먼저 결승점에 도달하는 사람이 이기는 유아용 프로그램인 말판 놀이의 두 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이 밖에 점잇기는 화면에 표시되는 점을 이어 완성된 사물을 표시함으로써 어린이에게 사물의 인지도를 높여주는 프로그램으로, 주제별로 일반 도형, 사물, 빠진 부분 채워 넣기 등의 여러 도형들을 선택할 수 있다. 함께 제공되는 놀이 프로그램은 두 사람이 즐길 수 있는 우리 나라의 전통적인 윷놀이 게임으로 외국 게임에 익숙해져 온 아이들에게 국내 정서를 보급한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토플 2000'은 기존의 PC 버전을 매킨토시용으로 옮긴 것으로 영어 학습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 이상의 사용자가 학습할 수 있도록 3천여개의 문제와 6만여개의 영어 단어 및 1천여개의 숙어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4차원 그래픽 차트 기능을 이용한 통계자료 분석 제공과 외부 영문 문장을 불러 병행 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매킨토시의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적용하여 키보드만을 사용하는 PC용과 달리 마우스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사용이 편리하고 원하는 폰트 지정과 사운드 효과를 제공 하고 있다.
'오성식 생활 영어 SOS'는 매킨토시의 퀵타임과 하이퍼 카드를 기초로하여 만들어진 학습용 CD로 다양한 영어 활용 사례를 소개하면서 생활 영어의 습득을 쉽게 하고 있다.
매킨토시의 교육 활용을 기대하며
매킨토시는 다양한 층을 대상으로 한 훌륭한 교육 및 학습용 프로그램들을 많이 제공하고 있어 각국에서의 활용도는 비교적 높다. 국내의 경우, 일부 연구소와 학교 등을 제외하면 개인 차원에서는 매킨토시의 작업 환경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정작 개발되는 프로그램이 드물어 이에 대한 관심이 그리 높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점차로 발표되는 국산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어느 정도 희망을 가지게 하며, 이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활용이 매킨토시를 제대로 활용하는 한 가지 방법이 아닐까 한다.
이글은 지금은 없어진 컴퓨터 잡지, 마이컴 1993년 12월호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컴퓨터관련 > 마이컴 1993년 12월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이컴 1993년 12월호 - 게임시장을 잡아라 II, 시에라 온라인 (1) | 2023.04.23 |
---|---|
마이컴 1993년 12월호 - 이달의 게임 BEST10, 게임소프트웨어 정보 (2) | 2023.04.17 |
마이컴 1993년 12월호 - 도스 길라잡이 2, ANSI.SYS의 기능 (0) | 2023.04.11 |
마이컴 1993년 12월호 - 특별 기고, 유니코드와 국내소프트웨어 산업의 미래 (0) | 2023.04.03 |
마이컴 1993년 12월호 - 뿌리를 찾아서2, PC의 세상살이 (2) | 2023.03.26 |
마이컴 1993년 12월호 - 새내기들 보세요6, 컴퓨터의 잘 생긴 얼굴, 모니터 (2) | 2023.03.21 |
마이컴 1993년 11월호 - 한글날 기념, 한민족 한글 정보화 학술대회 (3) | 2023.03.14 |
마이컴 1993년 12월호 - PC 통신, 이카루스의 꿈을 찾아서 (0) | 2023.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