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4.R10 - 스페인 그랑프리 예선 결과 

(F1 2024 Spain GP Qualifying Results)

 

 

 

바르셀로나 서킷 구조

 

 

정식 명칭은 Circuit de Barcelona-Catallunya 이며 이 서킷은 1991년에 지어진 후 그해 바로 F1 스페인 그랑프리가 개최되었습니다. 스페인 카탈루니아 몬트멜로에 위치해 있으며 4.657km의 길이로 14개의 코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서킷은 F1 그랑프리 시즌 전에 이루어지는 프리시즌 테스트을 가장 많이 하는곳이기 때문에 F1팀들이나 드라이버들에게는 아주 익숙한 서킷이라 할 수 있습니다. 너무 익숙하다 보니 서킷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변수가 적은것이 단점입니다. 또한 추월이 아주 어렵기로 소문난 서킷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이 서킷은 그 어느곳 보다 레이스카의 공기 역학적 성능이 아주 중요한 트랙이며, 트랙의 같은 곳 조차도 오전과 오후의 세팅이완전히 다르게 세팅되어야 좋은 기록이 나올수 있는 곳입니다.

작년부터 2022년 까지 존재했던 14, 15번 코너가 삭제되고 13번코너에서 마지막코너까지 직선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4.675km 였던 트랙의 길이가 4.657km로 소폭 줄어들었으며 마지막 코너 전에 13번 코너이후 가속을 하여 마지막코너를 돌수 있으며 이를 이용해 메인 스트레이트를 지나면서 1번 코너에서 추월이 그나마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봤을때 이 서킷은 추월이 아주 어려운 서킷입니다.

2023년 대회에서는 베르스타펜이 폴포지션과 우승을 차지했으며,  해밀턴이 2위, 러셀이 3위를 차지했었습니다.

 

 


이전 그랑프리 폴포지션
2023년 : 베르스타펜, 레드불
2022년 : 르끌레르, 페라리
2021년 : 해밀턴, 메르세데스
2020년 : 해밀턴, 메르세데스
2019년 : 보타스, 메르세데스

 

 

 

연습주행 결과

 

1차 연습주행 결과

 

 

 

2차 연습주행 결과

 

 

 

3차 연습주행 결과



 

 

 

스페인 그랑프리 예선결과 (Qualifying Results)

 

 

 

 

 

 

 

 

 

 

 

 

 

■ 멕라렌의 노리스가 베르스타펜을 초 차이로 따돌리며 폴포지션을 획득, 2021년 15라운드 러시아 그랑프리 이후 자신의 F1 에서의 두 번째 폴포지션을 획득했습니다.

 

 

베르스파펜은 지난 7라운드 그랑프리까지 작년 마지막 그랑프리부터 시작된 8경기 연속 폴포지션을 획득한 후 3번의 경기에서 폴포지션 획득에 실패했습니다.

 

 

이번 그랑프리를 포함 지난 3경기에서 페라리, 메르세데스, 멕라렌이 폴포지션을 차지하면서 선두권 4강의 싸움이 갈수록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의 해밀턴은 작년 2023년 19라운드 미국 그랑프리 이후 퀄리파잉에서 첫 3위이내 진입을 했습니다.

 

 

 이번 예선에서 8위를 차지한 페레즈는 지난 그랑프리에서 받은 패널티로 인해 3그리드 뒤로 물러나 레이스에서는 11그리드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노리스
정말 완벽한 랩이었다. 좋은 랩을 진행 중이라는 걸 알 때 달아 오르는 느낌이 있다. 결국 전체적으로 완벽하게 진행되었다. 이번 주에선 상당히 가까웠지만 정말 완벽한 랩이었고, 그게 오늘의 결정적인 요소였다. 마이애미 이후로 우리는 빠르게 강해졌다.

 

폴을 한번 놓쳤던 건 완벽한 랩을 진행하지 않았기 때문이었고, 오늘은 그걸 이루어 냈다. 베르스타펜과 레드불은 주말 내내 조금 더 강했지만, 마지막 런을 위해 약간의 변경을 가했고, 개선할 부분이 있었는데, 그걸 해냈다. 베르스타펜, 해밀턴과 모든 뒤에 있는 이들과의 경쟁은 힘들 것이라는 건 알지만, 우리는 여기 와서 이기기 위해 준비되었다.

 

 

베르스타펜
예선에서는 모든 것이 좋게 맞아 떨어진 것 같다. 주말 내내 연결된 밸런스를 찾으려고 노력했다. 예선에서는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Q3에서 페레즈의 도움을 받아 좋은 토우를 얻었지만, 아쉽게도 충분하지 않았다. 때때로 그렇게 되지만, 전반적으로 그 성능에 만족할 수 있고 내일을 위한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다.

페레즈의 슬립스트림을 타게 된 것은  우연이었다. 라운드 중 페레즈가 어디 있는지도 몰랐고 팀에서 페레즈의 위치를 알려주었고 나도 '그에게 붙어가 보겠다'라고 말했다. 온도 때문에 더 재미있었고, 예선 전체에서 바람이 조금씩 세차게 불었다. 아마도 그로 인해 Q3에서는 우리에게 조금 더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우리에게 좋은 성과였다.

 

 

 

해밀턴
정말 기쁘다. 상위 3위에 있을 수 있어서 정말 감사하다. 올해는 정말 어려운 한 해였고, 공장에서 모두가 열심히 일했고 그 노력의 성과를 조금씩 보고 있다. 폴을 기대하진 않았지만 때때로 우리가 가까이 있을 때가 있었다. 그래서 여기에 있을 수 있어서 감사하다.

 

우리는 큰 발전을 이루었고, 이는 공장에서 디자인을 작업하고 새 부품을 만들어오는 모든 사람들의 노력 덕분이다. 차가 점점 경주용 머신으로 완성되고 있어서 앞에 있는 라이벌들과 싸울 수 있기를 희망한다. 러셀도 멋진 일을 해냈고, 내일 레이스를 하게 되면 앞에 있는 사람들에게 압박을 가할 수 있기를 바란다.



 

 

2024시즌 전체 퀄리파잉 결과 (순서는 2023시즌 팀 성적순)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R13 R14
베르스타펜  1  1  1  1  1  1  1  6  2  2        
페레즈  5  3  3  2  2  4  11  18  16  8        
해밀턴  9  8  11  7  18  8  8  7  7  3        
러셀  3  7  7  9  8  7  6  5  1  4        
르끌레르  2  2  5  8  6  2  4  1  11  5        
사인츠  4  NA  2  4  7  3  5  3  12  6        
노리스  7  6  4  3  4  5  3  4  3  1        
피아스트리  8  5  6  6  5  6  2  2  4  10        
알론소  6  4  10  5  3  15  19  16  6  11        
스트롤  12  10  9  16  11  11  13  14  9  14        
오콘  19  17  15  15  13  13  12  11  18  9        
가슬리  20  18  17  17  15  12  15  10  15  7        
알본  13  12  12  14  14  14  14  9  10  19        
사전트  18  19  NA  19  20  17  20  17  13  20        
리카르도  14  14  18  11  12  18  9  13  5  18        
츠노다  11  9  8  10  19  10  7  8  8  17        
보타스  16  16  13  13  10  16  16  19  17 12        
저우관유  17  DNS  19  20  16  20  17  20  20 15        
마그누센  15  13  14  18  17  19  18  15  14  16        
훌켄버그  10  16  16  12  9  9  10  12  19  13        
 베어맨    11                        

 

 

 

 

 

 

퀄리파잉 여러가지 데이터(Telemetry)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