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4.R11 -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예선 결과 (F1 2024 Austria GP Qualifying Results)
F1 이야기/F1 - 2024 시즌 2024. 6. 29. 21:14
F1.2024.R11 -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예선 결과
(F1 2024 Austria GP Qualifying Results)
레드불 링 서킷 구조
레드불 링은 Styrian 산으로 둘러싸인 작은 도시 Spielberg에 위치해 있으며 1969년에 지어진 꽤 오래된 서킷으로 지어질
당시에는 Österreichring(오스트리아 서킷)으로 불리었습니다.
1970년 부터 1987년까지 18년동안 연속으로 오스트리아 그랑프리가 개최되었으나 1990년대 중반, Österreichring의 안전 문제가 제기되었고 1995년과 1996년에 Hermann Tilke에 의해 새롭게 섹션이 많이 재거되면서 당시 트랙의 길이가 5.942km에서 4.326km로 단축되었습니다.
그후 1997년 부터 2003년까지는 A1-ring이라는 이름으로 오스트리아 그랑프리가 열렸으며 A1-ring으로 이름이 바뀌면서 트랙의 구조 역시 상당히 많이 바뀌었는데 이때부터 현재의 트랙과 거의 유사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레드불이 이 서킷의 소유자가 되면서 이름도 자연스럽게 RedBull ring으로 바뀌었고 그후 약간의 수정을 거친후 2014년부터 다시 F1 그랑프리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이름에서 보듯이 레드불의 홈 서킷으로 F1서킷중에서 가장 적은 10개의 코너로 이루어진 4.318km의 짧은 트랙으로 고속 서킷에 해당합니다. 비록 짧은 트랙이지만 63m정도의 고도차를 가지고 있고 특히 오르막과 내리막이 교차하는 지점에 코너들이 자리하고 있어 차량에 부담이 많이 가고 트랙션과 탑 스피드가 아주 중요합니다.
작년 2023년 대회에서는 베르스타펜이 스프린트 예선, 스프린트, 퀄리파잉, 레이스 모든 경기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오스트리아 그랑프리에서 역대 최다승 드라이버가 되었으며 스프린트에서 페레즈가 2위, 사인츠가 3위를 기록했고, 레이스에서는 르끌레르가 2위, 페레즈가 3위를 기록했었습니다.
지난 시즌 경기에서 트랙밖으로 나가는 차량들의 기록삭제 및 패널티 이슈가 너무 많이 나왔기에 이번에 새로 자갈밭을 까는 등 여러가지 조치를 치해 작년보다는 그런 이슈들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번 오스트리아 그랑프리는 3년 연속으로 스프린트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지난 그랑프리 폴포지션
2023 - 베르스타펜, 레드불
2022 - 베르스타펜, 레드불
2021 - 베르스타펜, 레드불
2020 - 보타스, 메르세데스
2019 - 르끌레르, 페라리
연습주행 결과
스프린트가 열리는 대회이기 때문에 연습주행은 금요일 오전 세션 단 한번만 열렸습니다.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예선결과 (Qualifying Results)
■ 레드불의 베르스타펜이 4경기만에 다시 폴포지션을 차지했습니다.
■ 맥라렌이 제기한 Q3에서 피아스트리의 기록삭제에 대한 이의신청은 기각되었습니다.
■ 이번 퀄리파잉의 Q1에서의 1위와 20위의 격차인 0.798초는 F1 경기 역사상 가장 적은 차이였습니다. 그와 반대로 Q3에서 1위와 2위와의 격차가 무려 0.404초가량 난 것은 2024시즌에 지금까지 치뤄진 퀄리파잉 격차 중에서 가장 큰 차이의 기록입니다.
■ 시즌초반 퀄리파잉에서 어느정도 경쟁력이 있어 보이던 애스턴 마틴은 시즌이 지날 수록 중위권에서 조차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팀들이 업데이트로 인한 성능향상이 있었던 것에 비해 애스턴 마틴의 업데이트가 그다지 많은 성능 향상을 가져 오지 못하고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경기후 인터뷰
베르스타펜
예선이 정말 잘 되었다. 오늘 오전 스프린트 경기에서 배운 것들을 바탕으로 차를 약간 조정해 보았는데, 잘 되었던 것 같다. 물론 트랙이 어제보다 조금 더 따뜻해서 주행이 좀 더 어려웠지만, 오늘 차는 나에게 더 잘 맞았다. 코너에 더 공격적으로 들어갈 수 있었고, 매 런마다 정말 명확했고 즐거운 경험이었다.
그동안 그랑프리에서 폴 포지션을 차지한 게 오래되었는데 정말 멋진 느낌이다. 팀이 차를 더 경쟁력 있게 만들기 위해 정말 열심히 일했고, 그 결과 좋은 성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한다. 물론 내일 경주에서도 이를 입증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노리스와 함께 앞 줄에서 레이스 하는 것은 항상 좋다. 다시 한 번 치열한 경쟁이 될 것 같아 기대된다.
노리스
오늘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했다고 생각한다. 베르스타펜은 정말 다른 차원에서 달리고 있었다. 우리보다 훨씬 빠르게 보였기에 이 결과에 만족스럽다. 조건이 좀 까다로웠고, 어제보다 조금 더 어려웠다. 랩을 완벽하게 만들기가 좀 더 어려웠지만,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었고 받아들이겠다.
내일 있을 레이스에 대한 기대는 사실 쉽지 않다. 오늘의 속도를 보면 정말 많은 것을 줘야 할 것 같다. 베르스타펜과 레드불의 속도를 이길 뭔가가 필요할 것이다. 오늘 아침의 스프린트 경기보다 더 잘할 것이다. 기대된다. 긴 레이스니까 많은 일이 일어날 수 있고, 일반적으로 예선보다 경주에서 우리가 더 좋아하는 편이므로 기대한다.
러셀
현재 차가 정말 좋다. 팀이 업그레이드를 열심히 해왔고, 페라리와의 진정한 경쟁이 있을 것 같아 기쁘다. 특히 맥라렌과는 아직 약간의 차이가 난다. 베르스타펜과 레드불은 오늘 정말 빠르게 달렸지만, 우리는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스프린트 레이스 이후에 몇 가지를 바꾸었다. 날개 레벨을 변경했는데 이것으로 인해 예선에서 경쟁력 조금 희생했지만 내일 레이스에서 타이어 마모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그래서 3그리드에 있어서 기쁘다. 맥라렌이 여전히 우리보다 앞서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3그리드 출발은 나쁘지 않고, 바로 뒤의 해밀턴과 함께 세번 연속 레이스를 하게되어 정말 기분이 좋다.
스프린트 레이스에서 두 명이 조금 위험했다. 그랬기에 이번에도 그들의 뒤에서 그들이 어떻게 하는지 지켜볼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들은 우리보다 빠르다. 우리의 레이스는 아마도 그들 뒤에 있을 것이며, 이들과의 싸움으로 경주를 너무 희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2024시즌 전체 퀄리파잉 결과 (순서는 2023시즌 팀 성적순)
전반기
R01 | R02 | R03 | R04 | R05 | R06 | R07 | R08 | R09 | R10 | R11 | R12 | R13 | R14 | |
베르스타펜 | 1 | 1 | 1 | 1 | 1 | 1 | 1 | 6 | 2 | 2 | 1 | |||
페레즈 | 5 | 3 | 3 | 2 | 2 | 4 | 11 | 18 | 16 | 8 | 8 | |||
해밀턴 | 9 | 8 | 11 | 7 | 18 | 8 | 8 | 7 | 7 | 3 | 5 | |||
러셀 | 3 | 7 | 7 | 9 | 8 | 7 | 6 | 5 | 1 | 4 | 3 | |||
르끌레르 | 2 | 2 | 5 | 8 | 6 | 2 | 4 | 1 | 11 | 5 | 6 | |||
사인츠 | 4 | NA | 2 | 4 | 7 | 3 | 5 | 3 | 12 | 6 | 4 | |||
노리스 | 7 | 6 | 4 | 3 | 4 | 5 | 3 | 4 | 3 | 1 | 2 | |||
피아스트리 | 8 | 5 | 6 | 6 | 5 | 6 | 2 | 2 | 4 | 10 | 7 | |||
알론소 | 6 | 4 | 10 | 5 | 3 | 15 | 19 | 16 | 6 | 11 | 15 | |||
스트롤 | 12 | 10 | 9 | 16 | 11 | 11 | 13 | 14 | 9 | 14 | 17 | |||
오콘 | 19 | 17 | 15 | 15 | 13 | 13 | 12 | 11 | 18 | 9 | 10 | |||
가슬리 | 20 | 18 | 17 | 17 | 15 | 12 | 15 | 10 | 15 | 7 | 13 | |||
알본 | 13 | 12 | 12 | 14 | 14 | 14 | 14 | 9 | 10 | 19 | 16 | |||
사전트 | 18 | 19 | NA | 19 | 20 | 17 | 20 | 17 | 13 | 20 | 19 | |||
리카르도 | 14 | 14 | 18 | 11 | 12 | 18 | 9 | 13 | 5 | 18 | 11 | |||
츠노다 | 11 | 9 | 8 | 10 | 19 | 10 | 7 | 8 | 8 | 17 | 14 | |||
보타스 | 16 | 16 | 13 | 13 | 10 | 16 | 16 | 19 | 17 | 12 | 18 | |||
저우관유 | 17 | DNS | 19 | 20 | 16 | 20 | 17 | 20 | 20 | 15 | 20 | |||
마그누센 | 15 | 13 | 14 | 18 | 17 | 19 | 18 | 15 | 14 | 16 | 12 | |||
훌켄버그 | 10 | 16 | 16 | 12 | 9 | 9 | 10 | 12 | 19 | 13 | 9 | |||
베어맨 | 11 |
퀄리파잉 여러가지 데이터(Teleme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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