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4.R11 -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4 Austria GP Race Results )

 

 

레드불 링 서킷 구조 

 


레드불 링은 Styrian 산으로 둘러싸인 작은 도시 Spielberg에 위치해 있으며 1969년에 지어진 꽤 오래된 서킷으로 지어질당시에는 Österreichring(오스트리아 서킷)으로 불리었습니다. 

1970년 부터 1987년까지 18년동안 연속으로 오스트리아 그랑프리가 개최되었으나 1990년대 중반, Österreichring의 안전 문제가 제기되었고 1995년과 1996년에 Hermann Tilke에 의해 새롭게 섹션이 많이 재거되면서 당시 트랙의 길이가 5.942km에서 4.326km로 단축되었습니다.

이름에서 보듯이 레드불의 홈 서킷으로 F1서킷중에서 가장 적은 10개의 코너로 이루어진 4.318km의 짧은 트랙으로 고속 서킷에 해당합니다. 비록 짧은 트랙이지만 63m정도의 고도차를 가지고 있고 특히 오르막과 내리막이 교차하는 지점에 코너들이 자리하고 있어 차량에 부담이 많이 가고 트랙션과 탑 스피드가 아주 중요합니다.

작년 2023년 대회에서는 베르스타펜이 스프린트 예선, 스프린트, 퀄리파잉, 레이스 모든 경기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오스트리아 그랑프리에서 역대 최다승 드라이버가 되었으며 스프린트에서 페레즈가 2위, 사인츠가 3위를 기록했고, 레이스에서는 르끌레르가 2위, 페레즈가 3위를 기록했었습니다.

지난 시즌 경기에서 트랙밖으로 나가는 차량들의 기록삭제 및 패널티 이슈가 너무 많이 나왔기에 이번에 새로 자갈밭을 까는 등 여러가지 조치를 치해 작년보다는 그런 이슈들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여겨집니다.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사용 타이어 세트( C3 하드, C4 미디엄, C5 소프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 교체 타이밍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저우관유는 셋업변경으로 피트레인에서 출발하게 되었으며 저우관유만 유일하게 하드타이어를 장착했으며 그외 모든 드라이버는 미디엄타이어를 장착하고 나왔습니다.


START  해밀턴 사인츠 추월하며 4위. 르끌레르 차량 프론트윙에 손상을 입음. 페레즈 피아스트리 추월.


LAP 2  르끌레르 피트스탑 프론트윙 교체 및 하드타이어 교체후 19위로 복귀.  사전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3  노리스 패스티스트 랩.  해밀턴 러셀 추월하며 3위. 러셀 해밀턴 재추월하며 3위. 

LAP 4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노리스 러셀 해밀턴 사인츠 페레즈 피아스트리 훌켄버그 오콘 마그누센 가슬리 리카르도

LAP 6  사인츠 해밀턴 추월하며 4위. 

LAP 7  피아스트리 페레즈 추월하며 6위. 

LAP 1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노리스 러셀 사인츠 해밀턴 피아스트리 페레즈 훌켄버그 오콘 마그누센 가슬리 리카르도


LAP 11  마그누센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리카르도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18위로 교체후 복귀 

LAP 12  훌켄버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5복귀.  알론소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13  마그누센 훌켄버그 추월하며 15위.  알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14  훌켄버그 마그누센 추월하며 14위.  알본 르끌레르 추월하며 18위.

LAP 17  르끌레르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18  베르스타펜 -5.9초- 노리스 -4.3초- 러셀 -2.1초- 사인츠 -1.7초- 해밀턴.  훌켄버그 저우관유 추월하며 13위. 마그누센 저우관유 추월하며 14위.  르끌레르 사전트 추월하며 19위.

LAP 20  오콘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보타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리카르도 저우관유 추월하며 13위.
현재순위  베르스탚펜 노리스 러셀 사인츠 해밀턴 피아스트리 페레즈 가슬리 츠노다 스트롤 훌켄버그


LAP 21  가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스트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알본 저우관유 추월하며 13위.

LAP 22  사전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오콘 저우관유 추월하며 14위.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페레즈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LAP 23  사인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러셀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LAP 24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위로 복귀.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3복귀. 페레즈 마그누센 추월하며 8위.

LAP 25  해밀턴 피트인 하는 도중에 라인을 밟아 5초 패널티 나옴.  가슬리 알본 추월하며 13위.

LAP 26  피아스트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노리스 패스티스트 랩.  보타스 저우관유 추월하며 17위. 

LAP 27  페레즈 훌켄버그 추월하며 7위.

LAP 29  저우관유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알론소 접촉 책임으로 10초 패널티 나옴.

LAP 3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노리스 러셀 사인츠 해밀턴 피아스트리 페레즈 훌켄버그 마그누센 리카르도 알론소 오콘


LAP 32  페레즈 피트레인 과속으로 5초 패널티 나옴. 

LAP 34  노리스 패스티스트 랩.  르끌레르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35  오콘 알론소 추월하며 11위.  가슬리 알론소 추월하며 12위. 

LAP 36  알론소 피트스탑 10초 패널티 수행우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38  츠노다 알본 추월하며 13위.  알론소 저우관유 추월하며 18위.  리카르도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LAP 39  마그누센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LAP 40  스트롤 알본 추월하며 12위. 
현재순위 베르스탚펜 노리스 러셀 사인츠 해밀턴 피아스트리 페레즈 오콘 가슬리 츠노다 스트롤


LAP 41  훌켄버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알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가슬리 오콘 추월하며 8위. 

LAP 42  베르스타펜 -7.2초- 노리스 -9.22초- 러셀 -3.8초 - 사인츠

LAP 43  가슬리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보타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44  오콘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스트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LAP 45  츠노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알본 5초 패널티 나옴. 

LAP 47  러셀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LAP 48  사인츠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피아스트리 해밀턴 추월하며 3위.

LAP 49  러셀 패스티스트 랩. 

LAP 5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노리스 피아스트리 해밀턴 러셀 사인츠 페레즈 훌켄버그 마그누센 리카르도 르끌레르 가슬리


LAP 51  가슬리 르끌레르 추월하며 11위. 

LAP 52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위로 복귀.   노리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2위로 복귀.  피아스트리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페레즈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LAP 53  베르스타펜 피트타임에서 시간을 3초이상 잃어버림. 르끌레르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54  노리스 패스티스트 랩.  노리스 선두 베르스타펜에게 1초 이내로 접근. 해밀턴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LAP 55  스트롤 알본 추월하며 13위.  르끌레르 알론소 추월하며 17위.  르끌레르 보타스 추월하며 16위. 

LAP 57  페레즈 마그누센 추월하며 8위. 

LAP 58  노리스 베르스타텐의 격차 0.6초차.  르끌레르 츠노다 추월하며 15위.

LAP 59  노리스 베르스타펜 추월하며 1위.  추월 과정에서 트랙을 벗어났던 노리스 1위 자리를 베르스타펜에게 돌려줌.

LAP 6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노리스 러셀 사인츠 피아스트리 해밀턴 훌켄버그 페레즈 마그누센 리카르도 가슬리 오콘


LAP 61  르끌레르 알본 추월하며 14위. 

LAP 63  노리스 베르스타펜 추월시도 했으나 베르스타펜이 막음. 르끌레르 스트롤 추월하며 13위. 

LAP 64  노리스 베르스타펜 추월하는 과정에서 두번 부딪히며 노리스와  베르스타펜 둘다 펑처나며 순위가 떨어짐.

LAP 65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노리스 피트스탑 차량을 세우고 리타이어.   피아스트리 사인츠 추월하며 2위.


LAP 66  현재순위 러셀 피아스트리 사인츠 해밀턴 베르스타펜 훌켄버그 페레즈 마그누센 리카르도 가슬리 오콘 르끌레르

LAP 68  베르스타펜 노리스와의 충돌 책임으로 10초 패널티 나옴. 

LAP 69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LAP 70  알론소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FINAL LAP(71)  러셀 우승. 피아스트리 2위. 사인츠 3위. 알론소 패스티스트 랩.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 러셀 2022년 21라운드 브라질 그랑프리에서 우승한 이후 자신의 F1 두번째 우승을 차지했으며 메르세데스가 우승한 것도 2022년 브라질 그랑프리 이후 처음입니다.

 

 

하스는 6위와 8위로 더블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12포인트를 가져갔고 이는 이전 10라운드동안 모은 모든 포인트와 같은 수치입니다. 덕분에 하스는 알핀을 재치고 7위로 뛰어 올랐습니다.

 

 

1, 2위간 선두 싸움으로 인한 한 드라이버 혹은 두명의 드라이버가 리타이어 한 그랑프리는 해밀턴-베르스타펜 이후 처음 있는 일입니다.

 

 

노리스가 이번 그랑프리에서 리타이어 하면서 이번 시즌 모든 경기를 완주한 드라이버는 피아스트리와 알론소 단 2명만 남게 되었습니다.

 

 

시즌 초반 2위와의 거리차이를 많이 두고 우승을 차지하던 베르스타펜과 레드불은 시즌이 지날수록 그 격차가 줄어들고 우승을 두고 배틀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해밀턴을 쫓던 베르스타펜이 이제 노리스에게 쫓기는 베르스타펜이 된 모양새 입니다.

 

 

 

 

 

경기후 인터뷰 

 

 

 


러셀
정말 놀라운 경기였다. 레이스 초반에는 P3를 유지하는 게 정말 힘들었다. 베르스타펜과 노리스가 강하게 달리는 걸 보고 노리스가 승리를 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우리 팀은 우리를 이 싸움에 끌어들이기 위해 놀라운 일을 해냈다. 그들 뒤에서 잘 따라가고 있었기에 그 싸움의 전리품을 얻게 되었다.


그들은 서로에게 도전했고 노리스와 베르스타펜의 거리가 얼마나 가까운지 믿을 수 없었다. 우리는 그들과 약 12초 차이였고 충돌의 가능성이 있다는 걸 알았다. 항상 꿈꾸던 일이었다. 다시 한번 포디움의 가장 높은 자리에 오르게 되어 정말 자랑스럽다. 우리는 시즌 초반부터 많은 발전을 이루어냈다. 지난 몇 경기는 정말 놀라웠다. 더 많은 결과가 기대된다.

 


피아스트리
어제부터 시작된 여러 가지 '만약'들이 있었지만, F1에서 4번째 포디움이지만 작은 차이로 우승을 놓친것은 좀 아쉽다. 하지만 정말 좋은 포인트다. 레이스 후반에는 꽤 강하게 달려왔고 또 하나의 포디움에 만족한다. 그렇지만 역시 뼈아픈 것은 사실이다.


실버스톤은 지난 해 좋은 기억을 가지고 있는 곳이고, 다시 앞에 있기를 바란다. 노리스와 베르스타펜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는 못 봤지만, 앞에서는 명백히 경쟁이 치열했던 것 같다. 이제 우리는 완전히 우승 경쟁에 돌입했다고 생각한다. 실버스톤은 항상 즐겨 가는 트랙이고, 팀의 홈 레이스라서 앞으로 기대된다.

 


사인츠
앞에서 정말 사건이 많았다!  우리의 전략은 러셀을 따라 가려고 것이었다. 메르세데스가 레이스 페이스에서 우위를 가질 수 있을 거라는 걸 알고 있었지만, 우리는 그들을 따라가려고 모든 것을 시도했다. 피아스트리는 끝에 정말 빠르게 다가왔다. 결국 3위를 했고 좋은 결과라고 생각한다. 이번 주말은 우리에게 쉬운 시간이 아니었지만, 우리는 그 결과에 대해 매우 만족스럽고 자랑스럽다.

 

 


노리스
난 막스를 많이 존경한다. 그가 할 수 있는 일들과 그가 트랙에 나가서 하는 일들을 존경한다. 그러나 때때로 그가 좀 과하다고 느낄 때가 있다. 그닥 놀랍지 않다. 그러나 나는 좀 더 거칠고, 공정하고, 서로 존중하는 모습을 기대했을 뿐이다. 그리고 나는 그에게로부터 그런 모습을 받지 못한 것 같다. 막스는 늘 좀 이랬다.



안드레아 스텔라 (멕라렌 감독)
베르스타펜이 과거 루이스와의 배틀에서 더 가혹한 처벌을 받아야했지만 제대로 처리되지 않았고, 그래서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났다. 문제는 이런 것들이 제대로 해결되지 않으면 다시 일어난다는 것이다.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F1 2024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스프린트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바레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2  사우디아라비아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레드불
 3  호주 GP  베르스타펜    사인츠  르끌레르   페라리
 4  일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5  중국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알론소  레드불
 6  마이애미 GP  베르스타펜     노리스  피아스트리  멕라렌
 7  애밀리아 로마냐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러셀  레드불
 8  모나코 GP  르끌레르    르끌레르   해밀턴  페라리
 9  캐나다 GP  러셀    베르스타펜  해밀턴  레드불
 10  스페인 GP  노리스    베르스타펜  노리스  레드불
 11  오스트리아 GP  베르스타펜    러셀    알론소  메르세데스
 12  영국 GP          
 13  헝가리 GP          
 14  벨기에 GP          
 15  네덜란드 GP          
 16  이탈리아 GP          
 17  아제르바이잔 GP          
 18  싱가포르 GP          
 19  미국(오스틴) GP          
 20  멕시코 GP          
 21  브라질 GP          
 22  라스베가스 GP          
 23  카타르 GP          
 24  아부다비 GP          

 

 

 

 

 

드라이버별 2024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3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R13 R14
베르스타펜  1  1  DNF  1  1  2  1  6  1  1  5      
페레즈  2  2  5  2  3  5  8 DNF DNF  8  7      
해밀턴  7  9  DNF  9  9  6  6  7  4  3  4      
러셀  5  6  DNF  7  6  8  7  5  3  4  1      
르끌레르  4  3  2  4  4  3  3  1 DNF  5  11      
사인츠  3  NA  1  3  5  4  5  3 DNF  6  3      
노리스  6  8  3  5  2  1  2  4  2  2 DNF      
피아스트리  8  4  4  8  8  17  4  2  5  7  2      
알론소  9  5  6  6  7  9  19  11  6  12  18      
스트롤  10  DNF  7  12  15  14  9  14  7  14  13      
오콘  17  13  16  15  11  10  14 DNF  10  10  12      
가슬리  18  DNF  13  16  13  12  16  10  9  9  10      
알본  15  11  11  DNF  12  13 DNF  9 DNF  18  15      
사전트  20  15  NA  17  17 DNF  17  15 DNF  20  19      
리카르도  13  16  12  DNF DNF  16  13  12  8  15  9      
츠노다  14  14  8  10 DNF  7  10  8  14  19  14      
보타스  19  17  14  14 DNF  18  18  13  13  16  16      
저우관유  11  18  15  DNF  14  15  15  15  15  13  17      
마그누센  12  12  10  13  16  19  12 DNF  12  17  8      
훌켄버그  16  10  9  11  10  11  11 DNF  11  11  6      
베어맨    7                        

 

 

 

 

 

 

 

레이스 텔레메트리 데이터(Telemetry)

 

 

 

 

 

 

 

 

 

 

 

 

 

 

 

 

다음 그랑프리는 7월 5일부터 7월 7일까지 실버스톤 서킷에서 열리는 영국 그랑프리 입니다.

 

F1.2024.R12 영국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7월 5일 오후 20:30 - 21:30
 두번째 연습주행 (FP2)  7월 5일 오후 24:00 - 25:00
 세번째 연습주행 (FP3)  7월 6일 오후 19:30 - 20:30
 예선 (Qualifying)  7월 6일 오후 23:00 - 24:00
 결승레이스 (Race)  7월 7일 오후 23:00 - 25: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