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2021 - R05. 스페인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F1 2021  Spain GP Race Results)

 

 

바르셀로나-까딸루니아 서킷 구조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메르세데스의 해밀턴이 하루 전 있었던 퀄리파잉에서 1위를 차지하며 개인통산 100번째 폴포지션을 차지하는 엄청난 기록을 세웠습니다.

 

 

 

스페인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START  베르스타펜 해밀턴 추월하며 선두로. 르끌레르 보타스 추월하며 3위. 리카르도 2계단 올라서서 5위. 페레즈 6위까지 올라옴. 라이코넨 17위에서 14위까지 올라옴.


LAP 2  베르스타펜 2위 해밀턴과의 격차를 1.6초로 벌림. 츠노다 러셀 추월하며 17위.

LAP 3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랩. 

LAP 4  4위 보타스 르끌레르 뒤에 묶여서 선두권과의 격차가 벌어짐.

LAP 5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보타스 르끌레르 추월하기 위해 바짝 뒤로 붙어서 달리기 시작. 가슬리 스타트 포지션이 잘못된거 같아 조사중.

LAP 6  해밀턴 베르스타펜과의 격차 1.3초이내로 좁혀짐

LAP 8  츠노다 엔진이 꺼져 차량이 트랙중간에 멈추면서 리타이어. 러셀 믹슈마허 추월하며 16위.

LAP 9  세이프티카 발동

LAP 10  지오빈나찌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러셀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라티피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해밀턴 르끌레르 보타스 리카르도 페레즈 오콘 사인츠 노리스 알론소
세이프티카 엔딩


LAP 11  러셀 마제핀 추월하며 16위. 스트롤 알론소 추월하며 10위. 라티피 마제핀 추월하며 17위.  가슬리 스타트 위치가 잘못되어 5초 패널티 나옴.

LAP 12  러셀 믹슈마허 추월하며 15위.

LAP 13  DRS Enabled

LAP 14  베르스타펜과 해밀턴 1초차 내외로 멀었졌다 좁혔다 하며 달리는중. 

LAP 15  사인츠 오콘을 추월하려고 시도했으나 실패. 라티피 믹슈마허 추월하며 16위.

LAP 17  보타스 여전히 르끌레르 뒤에 묶여서 선두권과 다시 거리가 벌어지는중.

LAP 18  지오빈나찌 믹슈마허 추월하며 17위.

LAP 19  가슬리 피트스탑 5초 패널티 수행후 미디엄타이어로 교체 19위로 복귀.

LAP 2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해밀턴 르끌레르 보타스 리카르도 페레즈 오콘 사인츠 노리스 스트롤


LAP 22  알론소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베텔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23  알론소 마제핀 추월하며 16위. 사인츠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스트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베텔 가슬리 추월하며 17위.

LAP 24  보타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오콘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노리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믹슈마허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25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베르스타펜 타이어 교체에서 4.2초가 걸림. 베르스타펜 페레즈 추월하며 4위.

LAP 26  보타스 패스티스트랩. 리카르도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사인츠 지오빈나찌 추월하며 10위.

LAP 27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랩. 해밀턴 오버컷이 불가능해 타이어를 늦게 교체하는 전략으로 돌아섬. 사인츠 라티피 추월하며 9위.

LAP 28  페레즈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라티피 피트스탑 17위로 복귀. 해밀턴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2위로 복귀.

LAP 29  르끌레르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러셀 피트스탑 16위로 복귀.

LAP 30  알론소 지오빈나찌 추월하며 12위. 베텔 지오빈나찌 추월하며 13위.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해밀턴 보타스 르끌레르 리카르도 페레즈 라이코넨 사인츠 오콘 노리스
     

LAP 31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사인츠 라이코넨 추월하며 7위. 가슬리 지오빈나찌 추월하며 14위.

LAP 32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해밀턴 1위인 베르스타펜과의 격차를 피트스탑후 6초에서 2초까지 좁힘. 러셀 지오빈나찌 추월하며 15위.

LAP 33  페레즈 리카르도 뒤에 바짝 붙어서 추월하려고 노력중. 해밀턴 베르스타펜에 1.1초차까지 따라 붙음.

LAP 35  오콘 라이코넨 추월하며 8위.

LAP 36  해밀턴 베르스타펜과 0.6초에서 1초사이에서 왔다 갔다 함.

LAP 37  노리스 라이코넨 추월하며 9위. 라티피 지오빈나찌 추월하며 16위.

LAP 38  라이코넨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39  베텔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40  스트롤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지오빈나찌 피트스탑 18위로 복귀.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해밀턴 보타스 르끌레르 리카르도 페레즈 사인츠 오콘 노리스 알론소


LAP 41  베르스타펜 -0.9초- 해밀턴 -7.7초- 보타스

LAP 42  해밀턴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1위 베르스타펜과의 격차 24초

LAP 44  마제핀 피트스탑 19위로 복귀. 

LAP 45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LAP 46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베르스타펜과의 격차 20초. 페레즈 리카르도 추월하며 5위.

LAP 47  리카르도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사인츠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LAP 48  해밀턴 베르스타펜과의 격차 16초. 스트롤 라티피 추월하며 13위.

LAP 49  가슬리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LAP 50  리카르도 노리스 추월하며 7위. 라이코넨 라티피 추월하며 13위. 사인츠 노리스 추월하며 8위.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보타스 해밀턴 르끌레르 페레즈 오콘 리카르도 사인츠 노리스 알론소

LAP 51  해밀턴 베르스타펜과의 격차 11초차. 

LAP 52  라티피 피트스탑 17위로 복귀.  믹슈마허 피트스탑 18위로 복귀. 해밀턴 보타스 추월하며 2위.

LAP 53  노리스 피트스탑 11위로 복귀. 

LAP 54  사인츠 오콘 추월하며 7위. 보타스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가슬리 베텔 추월하며 14위.

LAP 55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베르스타펜과의 격차 7.8초차

LAP 56  노리스 러셀 추월하며 10위. 보타스 패스티스트랩. 해밀턴 베르스타펜과의 격차 5.2초

LAP 57  노리스 알론소 추월하며 9위. 보타스 르끌레르 추월하며 3위.

LAP 58  해밀턴 베르스타펜과의 격차 2.3초차. 페레즈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LAP 59  해밀턴 베르스타펜과의 격차 1초내외까지 접근. 르끌레르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LAP 60  해밀턴 베르스타펜 추월하며 1위. 스트롤 라이코넨 추월하며 11위.


LAP 61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2위로 복귀. 알론소와 스트롤 배틀중 트랙밖으로 나갔다 들어옴. 페레즈 패스티스트랩.

LAP 62  노리스 오콘 추월하며 8위. 스트롤 알론소 추월하며 10위. 가슬리 알론소 추월하며 11위. 

현재순위 해밀턴 베르스타펜 보타스 르끌레르 페레즈 리카르도 사인츠 오콘 노리스 가슬리


LAP 63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랩. 가슬리 스트롤 추월하며 10위. 알론소 피트스탑 17위로 복귀.

LAP 64  해밀턴 1위로 올라선 후 순항중

Final LAP  해밀턴 우승. 베르스타펜 2위. 보타스 3위.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랩 포인트 획득.



 

 

 

스페인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메르세데스의 좋은 전략으로 해밀턴 우승

스타트에서 베르스타펜에게 선두 자리를 내어준 해밀턴은 베르스타펜보다 4랩가량 늦게 피스스탑을 가져간후 베르스타펜을 1초 이내에서 계속 압박합니다. 그러나 역시 스페인에서는 추월이 쉽지 않았고 42랩에 해밀턴이 두번째 피트스탑을 가져가게 됩니다.

 

두번째 피트스탑후 3위로 복귀한 해밀턴이 1위인 베르스타펜과의 격차는 24초까지 벌어졌으나 타이어의 잇점을 살리면서 빠르게 접근하게 되고 2위로 달리던 팀동료인 보타스를 팀오더에 의한 추월을 한후 예상보다 훨씬 빠른 59랩에 베르스타펜에게 1초이내로 따라붙습니다. 그리고 다음랩에서 바로 베르스타펜을 추월해버리고 순항하면서 시즌 3승째를 가져갔습니다. 

 

해밀턴의 드라이빙도 좋았지만 메르세데스의 2스탑 전략이 아주 기가막히게 적중한 그랑프리였습니다. 해밀턴은 스페인 그랑프리 우승으로 개인통산 98번째 우승을 차지했고 이제 2번만 더 우승하면 전무후무한 세자리수 우승이라는 기록을 세우게 되며 100-100 클럽에 최초로 가입하는 드라이버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보타스는 3위자리에서 해밀턴이 2번째 피트스탑후 2위자리에 올랐지만 타이어를 교체한후 페이스가 빨라진 해밀턴에게 사실상 팀오더에 의해 2위자리를 내주게 됩니다. 그후 패스티스트 포인트를 노리기 위해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한후 기록을 가져갔지만 몇랩후 선두를 뺏긴 베르스타펜이 피트스탑후 다시 보타스의 기록을 깨며 패스티스트 랩 포인트도 베르스타펜에게 뺏겨 아쉽게 되었습니다.

 

 

 

추월이 어렵기로 소문난 스페인 그랑프리?

해밀턴이 2스탑전략을 가져가며 베르스타펜을 추월한것도 그렇지만 레이스 후반에 들어서면서 중위권에서 엄청나게 많은 추월이 있었습니다. 퀄리파잉 결과가 사실상 레이스 결과로 이어지던 스페인 그랑프리였는데 오늘의 레이스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많은 팁들이 2스탑 전략을 가져가면서 타이어의 우위를 가지고 추월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런 경기가 나온듯합니다. 1위부터 5위까지의 순위는 큰 변화가 없었지만 6위부터 15위까지는 랩마다 순위가 바뀌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3위 자리를 놓고 치열한 페라리와 멕라렌

메르세데스와 레드불이 2강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가운데 3위자리를 놓고 페라리와 멕라렌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현재 페라리와 멕라렌은 65포인트와 60포인트로 그다지 차이가 없는데다가 두팀 모두 차량에 대한 업데이트를 하고 있어 경기력도 조금씩 좋아지고 있으며 그러다 보니 4위아래팀들과의 격차를 벌리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알핀도 조금 나아지는 모습이긴 하지만 아직 페라리나 멕라렌에는 많이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작년 엄청난 페이스를 보여주며 3위싸움을 했던 알파타우리가 시즌 초반에는 많이 힘들어 하는 상황입니다.

 

 

 

 

경기후 인터뷰 

 

 

해밀턴

먼저 여기 계신 팬들에게 감사를 드리고 싶다. 오랫동안 보지 못했던 영국 국기를 밖에서 봤는데 기분이 좋다.

 

오랫동안 베르스타펜뒤에서 너무 가까웠지만 어떻게든 타이어를 유지하려고 노력했다. 두번째 피트스탑후 22초가량 차지가 벌어져 다시 따라 붙는데는 먼 길이였지만 좋은 도박이였고 이건 팀의 정말 훌륭한 전략이었다.

 

나는 두번째 피트스탑을 하라는 말을 팀으로부터 들었을때 '피트로 들어가느냐 아니면 팀 라디오를 무시하고 그냥 달릴것이냐' 정말로 갈등을 했다. 하지만 우리 사이에 큰 신뢰가 있기때문에 팀이 요청한대로 했다. 

 

 

 

 

베르스타펜

처음 소프트타이어일때도 얼마 지나지 않아 이미 해밀턴이 더 빨랐고 미디엄을 썼을 때 메르세데스가 훨씬 더 페이스가 좋았기때문에 우리가 할수 있는 일이 많자 않았다.

 

그후 해밀턴이 2번째 피트스탑을 하고 났을때 나는 타이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랩이 지나면서 이미 경기가 끝났다는것을 알수 있었다. 그는 점점 가까워지고 있었다.

 

우리가 만약 그들처럼 한번 더 피트스탑을 했었더라도 우리가 다시 메르세데스를 잡았을지는 확신할 수는 없다. 나는 내가 할수 있는 모든것을 시도했다. 지금 이 자리는 우리가 원하는 자리가 아니며 우리가 아직은 좀 더 느리기 때문에 열심히 푸시해서 메르세데스를 따라 잡아야 한다. 하지만 작년에 비해 우리팀은 많은 도약을 했다.

 

 

 

보타스

이번 레이스에서 나를 더욱 까다롭게 만든건 첫 랩에서 르끌레르에게 자리를 잃었다는 것이다. 그는 3번 코너에서 나보다 좋은 라인을 가져갔고 순위를 잃게 되었다. 약간 쑥스럽긴하지만 포디움에 오르게 되어 기쁘다.

 

 

 

레이스 랩 차트와 드라이버 패스티스트 랩 타임과 타이어 전략 

 

레이스 랩 차트

 

 

각 드라이버들의 패스티스트 랩

 

 

드라이버들의 타이어 교체 전략(C1하드, C2 미디엄, C2 소프트)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타이틀 순위

 

 

 

 

 

F1 2021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바레인 GP  베르스타펜  해밀턴  보타스  메르세데스

 2

 에밀리아 로마냐 GP  해밀턴  베르스타펜  해밀턴  레드불

 3

 포르투갈 GP  보타스  해밀턴  보타스  메르세데스

 4

 스페인 GP  해밀턴  해밀턴  베르스타펜  메르세데스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드라이버별 2021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0시즌 팀 순위)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해밀턴

 1  2  1  1                

보타스

 3  DNF  3  3                

베르스타펜

 2  1  2  2                

페레즈

 5  12  4  5                

리카르도

 7  6  9  6                

노리스

 4  3  5  8                 

베텔

 15  15  13  13                

스트롤

 10  7  14  11                

알론소

 DNF  11  8  17                

오콘

 13  10  7  9                

르끌레르

 6  4  6  4                

사인츠

 8  5  11  7                

가슬리

 17  8  10  10                

츠노다

 9  13  15  DNF                

라이코넨

 11  9  DNF  12                

지오빈나찌

 12  14  12  15                 

믹 슈마허

 16  16  17  18                

마제핀

 DNF  17  19  19                 

러셀

 14  DNF  18  14                 

라티피

 18  DNF  18  16                

 

 

 

 

 

 

 

다음 그랑프리는 2주후인 5월 20일부터 5월 23일까지  몬테카를로 서킷에서 열리는 모나코 그랑프리 입니다. 역사적으로 모나코 그랑프리는 첫날 연습주행이 금요일이 아닌 목요일에 있으며 금요일은 경기 일정이 없고 다른 행사가 열립니다.

 

F1 2021 R-05 모나코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5월 20일(목) 오후 18:30 - 19:30

 두번째 연습주행 (FP2)

 5월 20일(목) 오후 22:00 - 23:30

 세번째 연습주행 (FP3)

 5월 22일(토) 오후 19:00 - 20:00

 예선 (Qualifying)

 5월 22일(토) 오후 22:00 - 23:00

 결승레이스 (Race)

 5월 23일(일) 오후 22:00 - 24: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