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4.R17 -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4 Azerbaijan GP Race Results )

 

 

바쿠 서킷 구조 

 

 

 

2016년 처음 그랑프리가 열린 바쿠 서킷은 아제르바이잔 근처에 건설된 시가지 서킷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되어 있으며 20개의 코너와 6.003km의 긴 트랙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F1 서킷중에서 벨기에의 스파, 사우디아라비아의 제다 서킷에 이어 세번째로 긴 서킷입니다. 

서킷이 위치한 바쿠는 아제르바이잔의 동쪽 카스피 해에 있는 작은 반도에 위치해 있으며 2016년에는 유럽 그랑프리라는 이름으로 개최 되었으며 이듬해인 2017년부터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로 명명되어 열리게 되었습니다.

아주 긴 메인 스트레이트 구간은 슬립스트림을 타고 추월할 수 있는 가장 좋은곳으로 정평이 나있으며 더불어 퀄리파잉에서 팀 동료에게 슬립스트림을 주기위해 토잉을 해주는 것으로도 유명한 구간입니다. 

모나코 서킷과 마찬가지로 시가지 서킷이기 때문에 트랙이 좁고 대부분의 코너가 직각에 가까우면서 구불구불할 정도로 많고 트랙 바깥은 거의가 방호벽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사소한 실수도 용납하지 않는 트랙입니다.

19번 코너를 지나 1번코너까지 긴 직선구간에서는 최대 360km/h 넘는 속도를 낼 수 있으나 1번코너에서 휠락이 걸리는 경우가 많으며 추월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곳입니다.

작년까지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는 시즌초나 상반기에 열렸는에 올해는 후반기 레이스로 들어왔으며 스프린트가 열렸던 작년과는 달리 올해는 정규레이스 형식으로 대회가 치뤄지게 되었습니다.

작년 경기에서는 스프린트 예선에서 르끌레르가 폴포지션을 잡았지만 페레즈가 스프린트에서 우승을 차지했으며 정규레이스의 퀄리파잉에서도 르끌레르가 폴을 잡았으나 역시 페레즈가 본 레이스에서 우승을 가져가며 레드불이 2021년부터 3년 연속 우승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페라리의 르끌레르는 작년 대회까지 3년연속 폴포지션을 차지했으나 본 레이스에서는 우승을 차지하지 못했습니다.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해밀턴과 오콘은 엔진 교체로 인해 피트레인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사용 타이어 세트( C1 하드, C2 미디엄, C3 소프트)

 

 

 

드라이버별 남은 타이어 세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 교체 타이밍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해밀턴과 오콘은 엔진 교체로 인해 피트레인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START  페레즈 사인츠 추월하며 2위. 베르스타펜 러셀 추월하며 5위. 노리스 2계단 상승.  스트롤과 츠노다 살짝 부딪힘.

LAP 2  스트롤 타이어 펑처 발생하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가슬리 보타스 추월하며 15위.
현재순위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페레즈 사인츠 베르스타펜 러셀 알론소 콜라핀토 알본 베어만 츠노다 노리스

LAP 3  노리스 츠노다 추월하며 11위.  훌켄버그 츠노다 추월하며 12위.  해밀턴 보타스 추월하며 16위.  피아스트리 패스티스트 랩.

LAP 4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리카르도 츠노다 추월하며 13위.  가슬리 츠노다 추월하며 14위.  해밀턴 츠노다 추월하며 15위.

LAP 5  르끌레르 -0.9초- 피아스트리 -2.1초- 페레즈 -2.0초- 사인츠

LAP 6  피아스트리 패스티스트 랩.  

LAP 7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LAP 8  노리스 베어만 추월하며 10위.  

LAP 9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LAP 10 훌켄버그 베어만 추월하며 11위.  저우관유 보타스 추월하며 17위.
현재순위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페레즈 사인츠 베르스타펜 러셀 알론소 콜라핀토 알본 노리스 훌켄버그 베어만


LAP 11  콜라핀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LAP 12  알론소 피트스탑 하드타이어 교체후 14위로 복귀.  보타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13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러셀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츠노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14  페레즈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베르스타펜 리카르도 추월하며 9위.

LAP 15  베어만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러셀 가슬리 추월하며 9위.

LAP 16  피아스트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페레즈 노리스 추월하며 5위.  츠노다 피트인 후 사이드포드 파손으로 리타이어.

LAP 17  르끌레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위로 복귀.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해밀턴 오콘 추월하며 16위.

LAP 18  사인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피아스트리 알본 추월하며 3위.  해밀턴 저우관유 추뤌하며 15위.

LAP 19  페레즈 알본 추월하며 3위.  

LAP 20  피아스트리 르끌레르 추월하며 선두. 콜라핀토 가슬리 추월하며 10위.
현재순위 피아스트리 르끌레르 페레즈 알본 노리스 사인츠 베르스타펜 러셀 알론소 콜라핀토 가슬리 리카르도


LAP 21  훌켄버그 리카르도 추월하며 12위. 

LAP 22  사인츠 노리스 추월하며 5위.  해밀턴 리카르도 추월하며 14위. 

LAP 23  스트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24  사인츠 알본 추월하며 4위. 

LAP 25  피아스트리 패스티스트 랩.  

LAP 26  훌켄버그 가슬리 추월하며 11위.  

LAP 27  피아스트리 -0.8초- 르끌레르 -1.2초- 페레즈 -9.4초- 사인츠

LAP 30  베어만 가슬리 추월하며 12위.  해밀턴 가슬리 추월하며 13위.
현재순위 피아스트리 르끌레르 페레즈 사인츠 알본 노리스 베르스타펜 러셀 알론소 콜라핀토 훌켄버그 베어만


LAP 32  러셀 베르스타펜 추월시도 했으나 베르스타펜이 막아냄.  알본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1위로 복귀.

LAP 33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추월시도 했으나 피아스트리가 막아냄. 

LAP 34  러셀 베르스타펜 추월하며 6위. 

LAP 35  저우관유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36  훌켄버그 콜라핀토 추월하며 9위.  

LAP 38  노리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알본 훌켄버그 추월하며 9위.

LAP 40  노리스 패스티스트 랩.
현재순위 피아스트리 르끌레르 페레즈 사인츠 러셀 베르스타펜 노리스 알론소 알본 훌켄버그 콜라핀토 베어만


LAP 41  해밀턴 베어만 추월하며 12위.  

LAP 42  피아스트리 -0.5초- 르끌레르 -1.2초- 페레즈 -3.1초- 사인츠

LAP 43  노리스 패스티스트 랩.  노리스 베르스타펜과의 격차를 랩당 1초 이상 줄이고 있음.

LAP 46  1위 2위 3위가 모두 1초 이내에서 치열한 선두싸움이 10랩이상 진행됨.

LAP 47  스트롤 피트인 후 브레이크 문제로 리타이어

LAP 48  피아스트리 페이스 올리면서 르끌레르와의 격차를 1.7초까지 벌림. 

LAP 49  노리스 베르스타펜 추월하며 6위.  

LAP 50  페레즈 르끌레르 추월시도 하는 과정에서 사인츠가 페레즈를 추월했고 페레즈가 다시 추월하려고 하다가 충돌하면서 두 차량 모두 파손되면서 리타이어.  버추얼 세이프티카 발동.


FINAL LAP(51)  피아스트리 우승. 르끌레르 2위. 러셀 3위.  콜라핀토 8위로 포인트 획득. 알본 7위로 윌리엄스 더블포인트. 베어만 10위로 포인트 획득. 베어만은 대타로 출전한 2경기 모두 포인트 획득.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 멕라렌의 피아스트리가 13라운드 헝가리 그랑프리에 이어 시즌 2번째 우승을 차지했고, 예선 Q1에서 탈락하며 15그리드에서 출발한 노리스는 베르스타펜보다 앞선 4위로 레이스를 마치며 리커버리를 넘어 베르스타펜과의 격차를 소폭 줄이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멕라렌의 두 드라이버가 1위와 4위를 하면서 베르스타펜이 5위, 페레즈가 리타이어 한 레드불을 역전하며 20포인트 앞서게 되면서 시즌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선두에 나섰으며 2022년 5라운드 마이애미 그랑프리(페라리) 이후 레드불이 아닌 다른 팀이 컨스트럭터 선두에 나선 것은 처음입니다.

 

 

멕라렌이 컨스트럭터 챔피언십에서 선두에 나선것은 2014년 호주 그랑프리 이후 처음입니다.

 

 

■ 페레즈는 이번 시즌 5라운드 중국 그랑프리 이후 포디움에 오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사인츠와의 충돌도 안타깝게 날아가 버렸습니다.

 

 

페라리의 르끌레르는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에서 4년 연속 폴포지션을 차지했으나 우승하지 못하는 기록을 남겼습니다. 

 

 

■ 윌리엄스의 콜라핀토는 F1 데뷔 2경기만에 8위로 첫 포인트를 획득했으며 팀 동료인 알본이 7위를 하면서 윌리엄스는 더블 포인트 획득에 성공하며 알핀을 재치고 8위로 올라섰습니다.

 

 

■ 하스의 마그누센을 대신해 출전한 베어만은 10위로 포인트를 획득하면서 2라운드 사우디아라비아 그랑프리에서 맹장 수술로 출전하지 못한 페라리 사인츠의 대신 나와 포인트를 획득했는데 대타로 나온 다른팀에서의 2경기 모두 포인트를 획득하며 한 시즌내 최초로 다른 2팀에서 포인트를 획득하는 아주 이색적인 기록을 남겼습니다.

 

 

메르세데스의 해밀턴은 F1 레이스에서 10만km를 주행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  피아스트리가 이번에 우승하면서 한 시즌에서 2승 이상 차지한 드라이버가 5명인 된 것은 2012년(알론소, 베텔, 버튼, 웨버, 해밀턴) 이후 처음입니다.

 

 

 

 

경기후 인터뷰 

 

 


피아스트리

피트스톱 후에 차에 약간의 추가 그립이 느껴졌고, 그 순간 기회를 잡아야겠다고 생각했다. 만약 그 스틴트 시작에서 추월하지 못했다면 앞으로도 기회가 없을 거라고 확신했다. 그래서 꽤 대담하게 돌진했는데 다행히 잘 성공했고, 이후 몇 바퀴는 그야말로 목숨 걸고 버텼다.

 

르끌레르가 DRS 범위에서 벗어나고 나서는 조금 더 여유로워졌지만, 이곳에서는 절대 긴장을 놓을 수 없다. 확실히 이번 레이스는 제 커리어 중에서도 최고의 레이스 중 하나로 남을 것 같다. 작년에 팀에 합류했을 때 우리가 맨 마지막이었는데, 이제는 월드 챔피언십을 리드하고 있다는 사실이 정말 놀랍다. 지난 18개월 동안 팀이 이뤄낸 전환점은 정말 대단하고, 저 또한 그 과정에서 많이 성장했다. 정말 팀 전체의 노력 덕분이며, 앞으로의 미래가 기대된다.

 

 


르클레르

하드 타이어를 장착하자마자 우리가 승리할 수 없다는 것을 느꼈다. 미디엄 타이어는 괜찮았지만, 아쉽게도 FP1과 FP2에서 고연료 주행을 하지 않았고, 레이스에서 관리하기 어려운 세팅 방향을 택했다. 특히 하드 타이어에서는 리어 타이어를 관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고, 몇몇 코너에서는 벽에 부딪힐 뻔했는데 정말 아슬아슬했다.

 

맥라렌과 피아스트리가 훌륭한 일을 해냈고, 우리보다 더 잘했다. 마지막 몇랩을 남겨두고 사고가 난 사인츠에게도 큰 아쉬움이 남는다. 다들 괜찮길 바라며, 오늘은 팀에게 있어 좋지 않은 날이었다. 아마도 맥라렌은 다운포스가 더 적었고, 직선 구간에서 굉장히 빨랐던 것 같다. 내가 원하는 만큼 가까이 다가가지 못했고, 결국 스트레이트 끝에서 제대로 방어하지 못했을 때 경기를 잃은 것 같다. 때로는 실수를 하면서 그것에서 배우는 법이다.

 

 


러셀

레이스 초반에는 정말 안 좋았지만, 하드 타이어로는 우리가 가장 빠른 차 중 하나였다고 생각한다. 베르스타펜을 추월했고, 마지막으로 포디움에 오른 것이 보너스였다. 마지막에 세이프티카가 더 일찍 나오지 않은 것이 놀라웠다. 그 차들이 어디에든 있을 수 있었다. 모두가 무사해서 다행이다.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F1 2024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스프린트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바레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2  사우디아라비아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레드불
 3  호주 GP  베르스타펜    사인츠  르끌레르   페라리
 4  일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5  중국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알론소  레드불
 6  마이애미 GP  베르스타펜     노리스  피아스트리  멕라렌
 7  애밀리아 로마냐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러셀  레드불
 8  모나코 GP  르끌레르    르끌레르   해밀턴  페라리
 9  캐나다 GP  러셀    베르스타펜  해밀턴  레드불
 10  스페인 GP  노리스    베르스타펜  노리스  레드불
 11  오스트리아 GP  베르스타펜    러셀    알론소  메르세데스
 12  영국 GP  러셀    해밀턴  사인츠  메르세데스
 13  헝가리 GP  노리스    피아스트리  러셀  멕라렌
 14  벨기에 GP  르끌레르    해밀턴   페레즈  메르세데스
 15  네덜란드 GP  노리스    노리스  노리스  멕라렌
 16  이탈리아 GP  노리스    르끌레르  노리스  페라리
 17  아제르바이잔 GP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노리스  멕라렌
 18  싱가포르 GP          
 19  미국(오스틴) GP          
 20  멕시코 GP          
 21  브라질 GP          
 22  라스베가스 GP          
 23  카타르 GP          
 24  아부다비 GP          

 

 

 

드라이버별 2024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3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R13 R14
베르스타펜  1  1  DNF  1  1  2  1  6  1  1  5  2  5  4
페레즈  2  2  5  2  3  5  8 DNF DNF  8  7  17  7  7
해밀턴  7  9  DNF  9  9  6  6  7  4  3  4  1  3  1
러셀  5  6  DNF  7  6  8  7  5  3  4  1 DNF  8 DSQ
르끌레르  4  3  2  4  4  3  3  1 DNF  5  11  14  4  3
사인츠  3  NA  1  3  5  4  5  3 DNF  6  3  5  6  6
노리스  6  8  3  5  2  1  2  4  2  2 DNF  3  2  5
피아스트리  8  4  4  8  8  17  4  2  5  7  2  4  1  2
알론소  9  5  6  6  7  9  19  11  6  12  18  8  11  8
스트롤  10  DNF  7  12  15  14  9  14  7  14  13  7  10  11
오콘  17  13  16  15  11  10  14 DNF  10  10  12  16  18  9
가슬리  18  DNF  13  16  13  12  16  10  9  9  10 DNS DNF  13
알본  15  11  11  DNF  12  13 DNF  9 DNF  18  15  9  14  12
사전트  20  15  NA  17  17 DNF  17  15 DNF  20  19  11  17  17
리카르도  13  16  12  DNF DNF  16  13  12  8  15  9  13  12  10
츠노다  14  14  8  10 DNF  7  10  8  14  19  14  10  9  16
보타스  19  17  14  14 DNF  18  18  13  13  16  16  15  16  15
저우관유  11  18  15  DNF  14  15  15  15  15  13  17  18  19 DNF
마그누센  12  12  10  13  16  19  12 DNF  12  17  8  12  15  14
훌켄버그  16  10  9  11  10  11  11 DNF  11  11  6  6  13  18
베어맨    7                        

 

 

 

 

 후반기

  R15 R16  R17  R18  R19  R20  R21  R22  R23  R24  R25
베르스타펜  2  6  5                
페레즈  6  8  DNF                
해밀턴  8  5  9                
러셀  7  7  3                
르끌레르  3  1  2                
사인츠  5  4  DNF                
노리스  1  3  4                
피아스트리  4  2  1                
알론소  10  11  6                
스트롤  13  19  DNF                
오콘  15  14  15                
가슬리  9  15  12                
알본  14  9   7                
사전트  16                    
콜라핀토    12  8                
리카르도  12  13  13                
츠노다  17  DNF  DNF                
보타스  19  16  16                
저우관유  20  18  14                
마그누센  18  10  NA                
훌켄버그  11  17  11                
베어만      10_Ha                

 

16라운드 이탈리아 그랑프리부터 윌리엄스의 사전트가 시트를 잃고 아르헨티나 출신의 프랑코 콜라핀토 선수로 대체 되었습니다.

 

하스의 마그누센은 패널티 포인트 누적으로 인해 17라운드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에 참가하지 못했으며 대신 베이만이 연습주행부터 레이스까지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레이스 텔레메트리 데이터(Telemetry)

 

 

 

 

 

 

 

 

 

 

 

 

 

 

 

 

다음 그랑프리는 9월 20일부터 9월 22일까지 마리나 베이 시가지 서킷에서 열리는 싱가포르 그랑프리 입니다.

 

F1.2024.R18 싱가포르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9월 20일 오후 18:30 - 19:30
 두번째 연습주행 (FP2)  9월 20일 오후 22:00 - 23:00
 세번째 연습주행 (FP3)  9월 21일 오후 18:30 - 19:30
 예선 (Qualifying)  9월 21일 오후 22:00 - 23:00
 결승레이스 (Race)  9월 22일 오후 21:00 - 24: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