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2021 R13 네덜란드 그랑프리 예선 결과 

(F1 2021 Dutch GP Qualifying Results)

 

 

 

네덜란드 잔드부르트 서킷 구조

 

 

 

 

 

 

 

1970년대 트랙과 현재의 트랙

 

 

잔드보르트 서킷은 1948년 개장한 트랙으로 수도인 암스테르담부터 서쪽으로 대략 25km 정도 떨어진 해안 휴양도지 잔드보르트에 위치해 있습니다.

가장 첫번째 레이스는 1948년에 8월 7일에 열렸으며 1958년부터 1985년까지(1972년 제외) 줄곧 F1 그랑프리가 열렸습니다. 그후 캘린더에서 제외되었다가 2021년 드디어 다시 돌아왔습니다.

 

 

 

 

연습주행 결과

 

1차 연습주행

 

 

 

2차 연습주행

 

 

 

3차 연습주행

 

 

2차 연습주행에서 해밀턴 차량에 문제가 발생해 레드플랙이 나왔으며 이로 인해 해밀턴은 주행을 거의 하지 못했습니다. 1차 연습주행에서도 베텔의 차량에 문제가 발생하여 레드플랙이 나왔었습니다.

 

3차 연습주행에서는 페라리의 사인츠가 스핀한 후 방호벽에 차량이 부딛히며 크게 파손되면서 레드플랙이 나왔고 사인츠의 차량 수리가 퀄리파잉 이전에 완료될지는 알 수 없는 상황에 빠졌습니다.

 

 

라이코넨이 2021시즌을 끝으로 F1에서 은퇴를 선언했습니다. 1979년 10월생으로 만으로 41세이며 우리나라 나이로는 42살이니 몇년전에 은퇴했어도 이상할것 없는 드라이버로는 아주 많은 나이입니다.

2001년 자우버 팀에서 F1에 데뷔한 라이코넨은 신인시절부터 인상적인 드라이빙을 보여주며 멕라렌에서 98년 99년 2년연속 월드챔피언을 차지한 미카 하키넨에 이어 새로운 플라잉 핀이자 그의 성격덕에 붙은 아이스맨이라는 별명으로 20년동안 F1에서 인기 드라이버로 레이스를 펼쳤습니다. 그 사이 2010년과 2011년 WRC와 나스카로 외도를 잠깐 하기도 했었습니다.

 


라이코넨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아 이번 네덜란드 그랑프리에 결장하게 되었고 쿠비차가 라이코넨을 대신하여 3차 연습주행부터 출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라이코넨은 이번 그랑프리 뿐만아니라 코로나가 나아지지 않으면 다음주에 열리는 그랑프리에도 출전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네덜란드 그랑프리 예선결과 (Qualifying Results)

 

3차연습주행에서 큰 사고가 났던 사인츠는 차량 수리를 마치고 퀄리파이엥 참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1

세션이 시작되고 하위권 차량들이 먼저 트랙으로 나왔습니다.
첫 기록도전에서 베르스타펜이 1위, 해밀턴이 2위, 가슬리가 3위를 차지합니다.
그뒤로 르끄렐르 알론소 보타스 페레즈 지오빈나찌 노리스 리카르도 러셀 스트롤 베텔 라티피 츠노다 사인츠 순입니다.

다시 달린 보타스가 3위로 올라서고 오콘이 8위를 기록하고 쿠비차가 15위를 기록합니다.
사인츠 8위로 올라오고 라티피가 9위를 기록하고, 츠노다가 10위로 올라옵니다.

현재 스트롤 믹슈마허 베텔 쿠비차 마제핀이 탈락권에 있습니다.

베텔 12위를 기록하고, 러셀 5위까지 올라오고 스트롤 좋은 기록을 내지 못하고 16위에 머무릅니다.


2분정도를 남겨두고 마지막 도전을 위해서 대부분의 차량들이 트랙으로 나왔습니다.
르끌레르 1위로 올라서고 사인츠가 2위를 기록합니다.
지오빈나찌가 4위로 올라오고 리카르도 7위, 츠노다가 11위로 올라섭니다.
스트롤 11위까지 올라서고 라티피가 5위, 오콘이 6위로 올라섭니다. 
노리스 15위를 기록하며 페레즈를 16위로 밀어냅니다.

페레즈는 마지막 기록도전을 못했고 베텔도 트래픽에 걸려 제대로 된 기록도전을 하지못했습니다.

페레즈 베텔 쿠비차 믹슈마허 마제핀이 Q1에서 탈락합니다.


 

Q2

세션이 시작되고 베르스타펜이 가장 먼저 트랙으로 나오고 있고 뒤를 이어 몇몇 드라이버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해밀턴과 보타스는 Q1에서 사용했던 소프트타이어를 그대로 장착하고 나왔습니다.

첫 기록도전에서 베르스타펜이 1:09.071로 1위를 차지하고 르끌레르가 0.366초 차이로 2위, 가슬리가 3위를 차지합니다.

그뒤로 해밀턴, 보타스, 리카르도 사인츠, 오콘, 알론소, 지오빈나찌 순입니다.

러셀 스트롤 노리스 라티피 츠노다가 탈락권에 있습니다.


러셀 두번째 기록 도전을 하던 과정에서 미끄러지며 방호벽에 살짝 부딛히는 사고가 나며 3분 54초를 남겨두고 레드플랙이 나왔습니다.

10분정도의 지연 후 세션이 재개되었고 시간이 촉박하기때문에 다들 빠르게 트랙으로 나옵니다.

라티피가 8번코너에서 미끄러지며 방호벽에 부딛히며 차량이 크게 파손되는 사고가 나면서 레드플랙이 나오며 세션이 중지되었습니다.

남은 시간이 1분 38초여서 기록도전을 다시 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기때문에 이대로 Q2 세션이 종료 됩니다.

러셀 스트롤 노리스 라티피 츠노다가 Q3 진출에 실패합니다.

 

 

 

 

Q3

세션이 시작되고 베르스타펜을 선두로 알핀 메르세데스 페라리 순서대로 트랙으로 나옵니다.

첫 기록도전에서 베르스타펜이 1:08.923으로 1위를 차지하고 보타스가 0.299초 차이로 2위 해밀턴이 3위를 차지합니다. 그뒤로 가슬리 르끌레르 사인츠 알론소 지오빈나찌 리카르도 오콘입니다.

3분정도 남겨두고 폴포지션을 차지하기 위한 마지막 기록도전을 위해 10대의 차량들이 트랙으로 나옵니다.

르끌레르 자기기록을 갱신하며 4위로 올라섭니다. 가슬리가 다시 4위를 차지합니다.
지오빈나찌가 7위로 올라서고 베르스타펜이 자기기록을 갱신하며 1위을 유지합니다.

해밀턴이 자기기록을 많이 단축하며 1분 8초대까지 진입하지만 0.038초 차이로 2위가 되면서 베르스타펜이 폴포지션을 가져갑니다.

 

 

 

 

 

 

 

최근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던 윌리엄스의 두 드라이버가 Q2에서 모두 사고가 나서 윌리엄스로서는 조금 아쉬울 듯 합니다.

 

 

 

 

 

경기후 인터뷰

 

 

베르스타펜

홈이라고 할수 있는 이곳에서 폴포지션을 차지해서 기분이 좋다. 첫번째 그리드는 당연한말이지만 최고의 포지션이다. 우리는 추월이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다. 수많은 팬들은 믿을 수 없다. 랩 수가 많고 고속 코너가 많이 있지만 내일 레이스를 잘 끝낼 수 있기를 바란다.

 

 

해밀턴

아슬아슬한 차이였다. 여기 있는 모든 오렌지 팬, 네덜란드 팬에게 큰 감사를 전하고 싶다. 정말 놀라운 장소와 트랙이다. 이 나라에 오는 것이 정말 좋다. 베르스타펜은 놀라운 랩을 했고 나는 그를 거의 잡을 뻔했다. 어제 연습주행 세션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힘들었지만 최선을 다했다.

 

이 서킷은 추월하기 매우 힘들지만 레이스를 하기에는 좋은 곳이다. 이런 많은 인파의 팬들을 한동안 본 적이 없다. 많은 팬들을 만나게 되서 너무 반갑다. 매우 거친 서킷이기 때문에 운전 하는 것이 환상적이다.

 

 

보타스

분위기도 좋고 즐거운 트랙임에는 틀림없다. 오늘의 레드불은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었다. 우리는 여전히 상위 3위안에 2대의 차량이 있기때문에 여러가지를 플레이 할 수 있다. 내일 흥미진진한 경기를 볼 수 있을거라 확신한다.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