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홀이 근처 항성을 흡수하는 모습의 상상도




영화 인터스텔라에서 표현한 블랙홀의 모습




거대 블랙홀과 그 주변을 도는 별들





EHT의 진짜 블랙홀 공개 결과 보러가기(클릭)




지금까지 우리가 봐왔던 블랙홀의 사진들은 대부분 상상도이거나 컴퓨터 그래픽이였다.


그러나 2019년 4월 10일(한국시간으로 4월 10일 오후 10시) 인류역사상 최초로 블랙홀  찍은 사진이 공개될 예정이다.



블랙홀은 사건의 지평선 (이벤트 호라이즌, Event Horizon)을 넘어서게 되면 그 어떤것도 심지어 빛조차도 빠져 나올수 없기때문에 지금까지 직접 관측할 수 없었다.


그래서 이제까지는 블랙홀이 있을것으로 유추되는곳의 주변의 항성들의 움직임을 관측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해서 블랙홀이 있을것이라고 예측하여 왔다.


전세계 14개국이 협력하고 있는 EHT (Event Horizon Telescope) 프로젝트는 지구에서 5천5백만 광년 떨어져 있는 블랙홀이 있을것으로 예상되는 곳을 관측해 왔다.  


이 블랙홀은 태양질량의 65억배나 되는 초거대 블랙홀이다. 대부분의 은하계 중심부에는 초거대 블랙홀이 있을것으로 많은 과학자들은 말하고 있다. 


EHT 프로젝트에서는 이곳을 전파망원경 수십개를 연결, 거대한 전파망원경처럼 움직이게 만들어서 몇년동안에 걸쳐서 계속 찍어왔다


사건의 지평선의 주변에 빠르게 돌고 있는, 일부는 빨려들어 가고 있는 물질들의 고리를 찍은것으로 이 사진을 4월 10일 공개하기로 했다.


EHT 보도 자료는 4월 10일 기자 회견이 시작된 직후에 공개되며 이 보도 자료의 번역본은 매우 광범위한 시청각 자료를 지원하는 EHT 및 파트너 기관의 여러 언어로 제공될 예정이다.



한국시간 4월 10일 오후10시에 공개되는 이번 발표의 실시간 방송은 아래사이트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Brussels: European Comission Youtube Channel 


Santiago: ALMA website and social networks 


National Science Foundation Live Stream  


Tokyo: National Astronomical Observatory of Japan channels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