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컴 1994년 2월호 - 알아두면 좋은 이달의 TIPs 

 

 

 

● 도스 팁

 

도스 외부명령어 CHKDSK의 사용

파일의 성질(속성)은 도스가 작동하는데 필요한 몇가지 정보를 말한다. 파일의 속성에는 숨은 파일(Hidden), 읽기 전용 (Read only), 시스템(System) 파일, 일반 파일 (Archive), 디렉토리(Directory), 볼륨 레이블 등이 있다.

 

숨은 파일은 실수로 지워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도스 상태에서 보이지 않게 처리한 속성이다. 대표적인 것이 시스템 파일인 부팅에 필요한 IO.SYS, MSDOS.SYS 파일 등이 있지만, 이러한 속성은 PCTOOL이나 노턴 유틸리티 등에서 지정 또는 변경이 가능하다.

 

 


볼륨 레이블을 지정하는 이유

볼륨 레이블은 초기의 컴퓨터 테이프 저장 장치를 사용하던 당시의 산물로서 프로그램이 들어 있는 테이프 장치의 순서 등을 소프트웨어적으로 인식하기 위해 쓰여졌던 것이다. 그러나 현재는 디스켓의 순서 등을 자체적으로 검색하는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디스켓을 확인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고 볼륨 레이블은 등록 번호나 디스켓 의 순서 등을 나타낼 뿐이다.

 

 


dBASE III에서 divide overflow 메시지가 나타나는 이유

읽어 들인 데이터 파일(.DBF)이 깨어져 있는 상태이든지, 메모리 부족을 일으킨 경우, 또는 많은 스택 연산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다. 읽어 들인 파일(.DBF)이 혹시 깨어져 있을지 모르니 도스의 CHKDSK나 노턴 유틸리티의 NDD 등으로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메모리 부족인 경우는 도스의 CONFIG.SYS 파일에 FILES = 30이라고 지정이 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보자. 또 많은 스택의 연산이 필요한 경우는 한 줄의 명령에 너무 많은 함수나 괄호를 포함한 경우에 일어 날 수 있으므로 메모리 함수를 이용하여 여러 줄에 걸쳐 계산을 하면 된다. 그 이외의 경우는 바이러스 점검을 해보는 것도 필요하다.

 

 


게임이나 그밖의 프로그램에서 화면을 하드 카피하는 방법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으로는 전문적인 화면 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PIZZAZE나 디럭스페인트의 CAMERA, 닥터할로의 CAPTURE 등이 있으며, 통신망의 그래픽 관련 자료실 등에 가보면 쉽게 찾을 수 있고 용량도 적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윈도우에서 도스용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후 <PrintScreen> 키를 눌러 클립보드로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윈도우 팁


도스용 프로그램을 윈도우 상에서 실행시키는 방법

먼저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PIF Editor (PIF 편집기)에서 먼저 실행시킬 프로그램의 PIF 파일을 만든다. 이때, 화면 사용을 윈도우 모드로 선택하시면 전체 화면이 아닌 윈도우를 열 수 있다. 그 다음에, 프로그램 관리자(Manager)에서 등록시킬 때, 경로명을 위에서 작성한 PIF 파일로 지정하면 된다.

 

 


SMARTDRV.SYS와 메인 보드에서 지원하는 캐시의 차이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메모리는 DRAM으로 SRAM보다 속도가 느리다. 그러나 SRAM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대부분의 메모리는 DRAM으로 구성하고 SRAM으로 캐시를 구성한다. SMARTDRV.SYS는 하드디스크의 정보를 빨리 읽기 위해서 사용하는 캐시이다.

 

 


메모리의 크고 작은 것의 차이

각 CPU에 따라 지원하는 모드가 있다. AT에서 어떤 게임을 실행시켰는데, 메모리 부족이 나타난다고해서 메모리만 증설하여 이를 실행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즉, 386용 게임이 따로 있고 286 전용 게임이 따로 있듯이 CPU의 모드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386 게임을 286에서 실행할 수 없다.


특히, 386 전용 게임의 경우, 386 고유의 명령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RAM(Read Only Memory)이란 작업대와 같은 것으로 많은 메모리를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다 큰 RAM이 필요하게 된다.

 

 


386spart.par란 파일

386spart.par는 윈도우에서 영구 스왑 파일을 설정하면 당연히 생기는 파일이다. 이는 윈도우의 처리속도를 향상시키는데 매우 유용한 것으로, 파일을 언제나 고정시켜 놓고 처리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처리 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하드디스크의 공간에 여유가 있다면 지우지 않는 편이 좋다. 또 Lost cluster는 윈도우를 실행하고 있는 중간에 컴퓨터의 전원을 끄면 나타나기 쉽다. 이는 NDD(Norton Disk Doctor)로 치료하면 된다.

 

 


윈도우 사용시 저속현상과 메모리 부족 메시지를 없애는 방법

메모리가 4M 이하라면 윈도우에게도 무리가 따르게 된다. 또, 멀티태스킹까지 사용하게 되면 적은 메모리로서는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속도저하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윈도우에서의 속도는 CPU보다는 RAM의 크기에 크게 좌우된다. 이때 하드디스크가 허락한다면 영구 스왑파일을 만들어 보는 것도 속도 향상을 위한 한가지 방법이다.

 

 

 


● 기타

 

Speed disk의 블록 중에 나타나는 X를 없애는 방법

Speed disk의 configuration에서 특별히 지정을 하거나 파일의 속성이 읽기 전용으로 되어있던지, Lost clust가 있을 경우에 생길 수 있다. 파일의 속성이 읽기 전용이라면 속성을 고친 다음 다시 한 번 이를 실행시 키시고, 만약 Lost clust인 경우에는 NDD를 실행시켜서 Lost clust를 삭제시킨 다음에 다시 한번 실행 시키면 된다.

 

 


PC-9801과 DOS/V란?

PC-98** 시리즈 컴퓨터는 IBM의 80x86 계열과 호환되는 혹은 동종의 CPU를 쓰고 있다. 그러나 이를 구성하는 아키텍처나 입출력 관계 회로에서 약간 다르게 만들어졌다. 일본의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미국의 프로그램을 PC-98**용으로 빠른 기간안에 이식하므로 자칫 호환성이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PC-98 시리즈에서 AT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Ecology'라는 프로그램도 개발되기도 했다. 또, Dos/V는 IBM 호환기에 일본어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쉽게 한글 도스와 같은 역할을 한다.

 

 

 


● 키보드를 조작하는 5가지 팁

다음에 소개되는 것은 사용자가 자신의 방식대로 키보드를 조정하게 하는 강력한 도스 팁들이다. 아래에 설명 될 5가지의 팁을 이용하면 문자를 입력하는 시간이 절약되고, 키보드 조작이 더욱 간편하게 된다.

 

 

커서의 속도를 빠르게

대부분의 키보드는 MODE 명령을 사용하여 속도(키를 계속 누르고 있을 때 그 문자가 반복되는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다. 또한 하나의 키를 누르고 있을 때 그 문자가 반복되는 시간 간격인 키보드의 지연 간격을 조절할 수 있다. 다음 명령을 보자.


MODE CON: RATE=32 DELAY=2


이 명령은 지연 간격(DELAY)을 0.5초의 기본값으로 지정함과 동시에 반복되는 속도(RATE)를 최고로 한 것이다. RATE 다음의 수자는 초당 문자가 반복될 수 있는 회수(엄밀히 말하면 비율)를 지정한 것이다. 사용할 수 있는 수자는 1부터 32까지이며, 기본값은 초당 20문자 이하이다.


지연 간격에 사용될 수 있는 수자는 1, 2, 3, 4이며, 이는 각각 0.25, 0.5, 0.75, 1초의 간격을 나타낸다. 다음 명령을 보자.


MODE CON: RATE=32 DELAY=1


이 명령은 반복 속도를 최고로 하고, 지연 간격은 최소로 한 것으로 커서가 가장 빠르게 움직이도록 (타자 속도가 가장 빠르게) 지정해 놓은 것이다. 이 방법을 한번도 사용해 보지 못한 사용자는 화살표 키를 누르고 시험해 보라. 화면 위를 지나가는 커서의 속도에 놀랄 것이다.

 

이제 가장 마음에 드는 상태로 값을 지정하면 되는 데, 값을 지정한 후에는 AUTOEXEC.BAT 파일에 포함시켜 자동으로 실행되게 하는 것이 좋다. 주의해야 할 것은 이러한 명령이 구형 PC와 XT 스타일의 키보드에서는 실행되지 않으므로 AT 모델 이상에서 실행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NUM LOCK의 해제

IBM PS/2 BIOS는 NumLock=ON을 기본값으로 지정해 놓고 있는데, 많은 사용자들은 부팅시 이 값이 OFF로 되는 것을 원하고 있다. 몇몇의 BIOS 셋업 화면은 사용자로 하여금 부팅시 <Num Lock>키의 기본 상태를 지정하도록 하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러한 문제를 도스 6.0에서 해결했다. 만약 도스 6.0이 설치되었다면, CONFIG.SYS 파일에 다음과 같이 덧붙이면 <Num Lock>이 해제된다.


NUMLOCK=OFF


만약 도스 6.0이 설치되지 않았다면, 간단한 아스키 파일 편집기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NUMOFF.SCR로 저장한다.


N NUMOFF.COM
E 0100 B8 40 00 8E D8 80 26 17
E 010800 DF C3
RCX
08
W

Q

 

도스 파일 DEBUG.COM을 현재 디렉토리나 검색 경로상의 디렉토리에 들어가게 해야하며, NUMOFF.COM을 만들기 위해 다음 명령문을 타이프한다.


DEBUG < NUMOFF.SCR


다음으로는, 부팅시킬 때마다 실행되도록 하기 위해 NUMOFF.COM을 AUTOEXEC.BAT 파일에 놓는다.

 

 


매크로로 시간을 절약하자

도스 5.0이나 6.0을 설치하고 있는 사용자는 도스키 명령을 이용하여 자주 쓰거나 다루기 어려운 명령을 신속하게 실행되는 매크로로 바꿀 수 있다.


DOSKEY WHEREIS=DIR \$1 /S /B


예를 들어, 위와 같은 명령은 지정된 파일을 찾기 위해 현재 드라이브에 있는 모든 디렉토리를 탐색하는 WHEREIS 매크로를 생성한다.


WHEREIS*.TMP를 입력하면, 도스는 하드 드라이브에 있는 모든 .TMP 파일의 목록을 보여준다. 다음은 시간을 절약해 주는 3가지의 명령 매크로인데, 이들은 모두 AUTOEXEC.BAT 파일에 포함시킨다.


DOSKEY MDEL=FOR %%F IN ($*) DO DEL %%F
DOSKEY ZAP=ATTRIB -H -S -R $1 $T DEL $1
DOSKEY PD=CD..\$1

 

이러한 명령은 마치 도스의 내부 명령어처럼 실행되는 도스키 매크로를 설치한다. MDEL은 DEL 명령처럼 실행되지만, 많

은 파일을 지정할 수 있다. ZAP은 DEL 명령을 거부하는 파일 (DEL 명령 실행시 "접근 불가", "파일이 발견되지 않습니다" 등의 메시지가 출력되는 파일)들을 삭제하는데 쓰인다.

 

그리고 PD는 같은 디렉토리 아래에 있는 서브 디렉토리 간을 이동할 때 쓰인다. 만약 현재 디렉토리가 C:\WP\DOC인데, C:\ WP\MEMOS로 옮기려 하면 PD MEMOS를 타이프하면 된다. 이렇듯 간편한 도스 6.0 매크로를 이용하여 DBLSPACE 명령도 더욱 입력하기 쉬운 DS로 줄일 수 있다.


DOSKEY DS=DBLSPACE $*

 

 


기능키에 도스 명령어 할당

다음의 명령어들을 삽입함으로써 CONFIG.SYS 파일에 도스의 ANSI.SYS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다.


DEVICE=C:\경로명\ANSI.SYS

 

그리고 기능 키에 도스 명령을 할당하기 위해 프롬프트 명령을 사용한다. 예를 들면, 도스 프롬프트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한다. 

PROMPT $E[0;59;“DIR /O /P$_"p


그리고 PROMPT $P$G를 타이프하여 정상적인 명령 프롬프트로 돌아온다. <F1>키를 누르면 소트된 디렉토리의 목록을 볼 수 있다. 위의 경우 0;59는 바로 <F1>키를 나타낸다. 다른 키에 대한 ANSI.SYS 코드는 도스 6.0의 HELP나, 도스 5.0의 매뉴얼에 리스트로 작성되어 있다. 마지막의 p는 소문자로 써야 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프롬프트 명령이 실행될 때 명령 ECHO가 ON으로 되어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명령이 아무 효과를 거두지 못한다. 만약 ECHO OFF로 되어 있다면, 이러한 프롬프트문을 AUTOEXEC.BAT 파일안에 포함시키기 전에 ECHO ON으로 돌려 놓아야 한다.

 

 


<Caps Lock>키의 조정

컴퓨터 키보드를 다루는 사용자들을 가끔 <Caps Lock>의 ON, OFF에 대하여 구형 타자기와 혼동하곤 한다. 이럴 때에는 AUTOCAPS.COM을 이용하여 <Shift> 키로 <Caps Lock>를 해제시키는 방법을 쓴다. 텍스트 파일 편집기로 다음과 같은 문자열을 입력하고, AUTOCAPS.SCR이라는 이름의 텍스트 파일로 저장 한다.


N AUTOCAPS.COM
E 0100 EB 23 00 00 00 00 9C 50 

E 0108 E4 60 3C 2A 74 04 3C 36
E 0110 75 0C 1E B8 40 00 8E D8

E 0118 80 26 17 00 BF 1F 58 9D

E 0120 2E FF 2E 02 01 B8 09 35

E 0128 CD 21 89 1E 02 01 8C 06
E 0130 04 01 B8 09 25 BA 06 01
E_013B CD 21 BA 25 01 CD 27
RCX
3F
W

Q


그 다음과 같이 입력해 AUTOCAPS.COM을 만든다.


DEBUG AUTOCAPS.SCR


마지막으로 AUTOCAPS.COM 명령을 AUTOEXEC.BAT 파일에 포함시킨다.





 

 

 

 

  이글은 지금은 없어진 컴퓨터 잡지, 마이컴 1994년 2월호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