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4.R07 - 에밀리아-로마냐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4 EmiliaRomagna GP Race Results )

 

 

이몰라 서킷 구조 

 

 

이몰라 서킷은 1953년에 개장했으며 F1이 처음으로 열린해는 1980년입니다. 그후  2006년까지 F1 열린 후 14년만인 2020년 코로나 사태로 인해 다른 중지된 그랑프리를 대신해 수정된 캘린더에 들어오게 되었고 작년에 이어 올해도 그랑프리가 개최되게 되었습니다.

이몰라 서킷은 F1서킷중에서 시계 반대 방향으로 달리는 몇 안되는 서킷 중 하나이며 이 서킷의 공식적인 이름은 페라리의 설립자 Enzo Ferrari 와 그의 아들 Alfredo Ferrari 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만 이몰라 서킷으로 더 유명합니다. 공식 명칭은 Autodromo Internazionale Enzo e Dino Ferrari

19개의 코너로 이루어진 4.909 km의 이 서킷은 1994년 아일톤 세나가 사고로 죽은 곳이며 세나가 죽기 하루전 열린 예선에서  Roland Ratzenberger도 Villeneuve 코너에서 고속 충돌 사고로 인해 사망했습니다.

2006년까지 F1 그랑프리가 열리던 때에는 대회 이름이 산 마리노 그랑프리였습니다. 같은 이탈리아의 몬짜 서킷에서 열리는 그랑프리가 이탈리아 그랑프리였고 같은 이름으로 열릴수 없기 때문에 '산마리노 그랑프리'라는 이름으로 열렸습니다. 이 이름은 이 서킷이 위치한 이탈리아의 주 이름에서 가져왔습니다. 

F1 그랑프리가 이몰라 서킷에서 열리게 되면 서킷 이름에서 보듯 이 그랑프리가 사실상 페라리의 홈 그랑프리로 인식됩니다.

 


작년 대회는 이탈리아의 이몰라와 에밀리아-로마냐 지방에 내린 엄청난 폭우로 인한 홍수가 발생했습니다. 이 홍수로 인해 이 지방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였을 뿐 아니라 이몰라 서킷도 침수되는 상황이었고 결국 대회는 취소 되었습니다.



최근 그랑프리 우승 드라이버
2022 - 베르스타펜, Red Bull
2021 - 베르스타펜, Red Bull
2020 - 해밀턴, Mercedes
2006 - M.슈마허, Ferrari
2005 - 알론소, Renault
2004 - M.슈마허, Ferrari
2003 - M.슈마허, Ferrari
2002 - M.슈마허, Ferrari
2001 - 랄프 슈마허, Williams
2000 - M.슈마허, Ferrari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하루 전 있었던 퀄리파잉에서 2위를 차지했던 멕라렌의 피아스트리는 경기 도중 마그누센의 주행을 방해한 책임으로 인해3그리드 패널티를 받아 5그리드가 되었습니다.

알론소는 연습주행에서 일어난 사고로 인해 많은 부품의 파손이 있었고 몇 가지는 동일하게 교체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다른 사양의 부품으로 변경되면서 자동으로 피트레인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피트레인에서 출발하게 되면 차량의 셋업도 다시 조정할 수 없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에밀리아-로마냐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사용 타이어 세트( C3 하드, C4 미디엄, C5 소프트)

 

 

 

드라이버별 남은 타이어 세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 교체 타이밍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상위 10위권 드라이버들은 모두 미디엄 타이어를 장착하고 나왔습니다.


START  큰 사고없이 1, 2, 3번 코너를 지나갔고 1랩을 모두 완주. 츠노다 2계단 떨어져 9위. 1~6위까지 순위 변화 없음

LAP 2  베르스타펜이 노리스와의 격차를 아직까지 벌리지 못함.

LAP 4  노리스 베르스타펜에게 DRS 이내로 들어가지 못하고 있음.

LAP 5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베르스타펜 노리스와의 격차를 조금씩 벌리기 시작.

LAP 7  베르스타펜 - 1.8초- 노리스 -1.5초- 르끌레르 -1.1초- 사인츠 -0.6초 피아스트리

LAP 8  소프트타이어로 시작했던 알론소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9  가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알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10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알본 차량에 문제가 발생한 듯 속도가 나지 않아 서행중.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노리스 르끌레르 사인츠 피아스트리 러셀 해밀턴 훌켄버그 츠노다 페레즈 리카르도 스트롤


LAP 11  알본 다시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12  리카르도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LAP 13  츠노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LAP 14  훌켄버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LAP 15  베르스타펜 노리스와의 격차를 5초 가까이 벌림.

LAP 18  페레즈 잠깐 트랙밖으로 나갔다 들어오면서 5초정도 시간손해.

LAP 2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노리스 르끌레르 사인츠 피아스트리 러셀 해밀턴 페레즈 스트롤 오콘 마그누센


LAP 21  베르스타펜 -6.2초- 노리스 -1.6초- 르끌레르 -4.5초- 사인츠 -0.8초- 피아스트리

LAP 22  러셀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LAP 23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알본 언세이프 릴리즈로 10초 패널티 나옴.  러셀 오콘 추월하며 9위.

LAP 24  피아스트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노리스 페레즈 추월하며 5위.

LAP 25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노리스 패스티스트 랩.  피아스트리 스트롤 추월하며 7위.

LAP 26  르끌레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피아스트리 패스티스트 랩.  오콘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27  르끌레르 페레즈 추월하며 5위.  피아스트리 페레즈 추월하며 6위.

LAP 28  사인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LAP 30  사인츠 페레즈 추월하며 5위.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노리스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사인츠 페레즈 러셀 스트롤 해밀턴 마그누센


LAP 31  러셀 페레즈 추월하며 6위.  가슬리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32  사전트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33  츠노다 저우관유 추월하며 11위.  해밀턴 스트롤 추월하며 8위.

LAP 34  저우관유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37  해밀턴 페레즈 추월하며 7위.

LAP 38  페레즈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1위로 복귀.  스트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마그누센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39  페레즈 리카르도 추월하며 10위.

LAP 40  페레즈 훌켄버그 추월하며 9위.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노리스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사인츠 러셀 해밀턴 츠노다 페레즈 훌켄버그 리카르도


LAP 42  알론소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페레즈 츠노다 추월하며 8위.

LAP 44  알론소 패스티스트 랩.  

LAP 46  스트롤 훌켄버그 추월하며 10위.

LAP 49  마그누센 저우관유 추월하며 15위.

LAP 5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노리스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사인츠 러셀 해밀턴 페레즈 츠노다 스트롤 훌켄버그


LAP 51  스트롤 츠노다 추월하며 9위.  마그누센 오콘 추월하며 14위.

LAP 52  마그누센 보타스 추월하며 13위. 

LAP 53  러셀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LAP 54  노리스 베르스타펜에게 3.5초 이내로 접근.  알본 피트스탑후 리타이어.

LAP 55  노리스 베르스타펜에게 2.5초 이내로 접근.  러셀 패스티스트 랩.

LAP 56  노리스 베르스타펜에게 2초 이내로 접근.

LAP 58  베르스타펜 노리스와의 격차를 1.5초 정도로 유지중

LAP 6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노리스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사인츠 해밀턴 러셀 페레즈 스트롤 츠노다 훌켄버그


LAP 61  노리스 베르스타펜과 1.3초차.

LAP 62  가슬리 보타스 추월하며 16위. 

FINAL LAP(63)  노리스 베르스타펜에게 1초 이내로 들어감.  마그누센 리카르도 추월하며 13위. 사전트 보타스 추월하며 17위.  베르스타펜 노리스를 0.7초차로 따돌리고 우승.  노리스 2위.  르끌레르 3위. 

 

 

 

 

 

에밀리아-로마냐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 레드불의 베르스타펜 시즌 5번째 폴투윈 우승으로 6승째를 가져갔습니다.

 

  1위와 2위의 격차가 1초 이내로 결승점을 통과한 것은 2023시즌 16라운드 싱가포르 그랑프리 이후 처음입니다.

 

  메르세데스는 이번 그랑프리가 그들의 300번째 그랑프리였습니다.

 

  레드불 멕라렌 페라리가 미세한 차이로 3강을 이루는 가운데 메르세데스가 조금씩 3팀을 따라가는 상황이며 그들의 업데이트가 좋은 결과를 낳는다면 4강 체제로 돌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베르스타펜
나는 처음에 간격을 만들기 위해 전체 레이스를 밀어붙여야 했다. 미디엄타이어에서 우리는 꽤 강했다. 하드타이어에서는 특히 마지막 10~15바퀴를 관리하기가 더 어려웠다. 당시에 거의 그립감이 없었다. 많이 미끄러졌다. 노리스가 가까워지는 것을 보았다. 타이어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아  앞으로 나가기 어려웠고 실수를 저지를 여유가 없었다. 다행히 우리는 그러지 않았고 오늘 여기서 승리해서 정말 기쁘다.

연습주행 과정에서 차에 많은 변화를 주었다. 때문에 레이스 페이스에 대해 정보가 많지 않았다. 아마도 그것이 하드타이어에서는 더 어려웠던 이유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폴포지션과 우승을 하게 된것에 매우 만족한다.

 


노리스
말하기가 마음이 아프지만 한두 바퀴만 더 돌았더라면 우승을 가질 수 있었을 것 같다. 나는 마지막 랩까지 열심히 싸웠지만 초반에 베르스타펜과의 격차가 너무 많이 벌어졌다. 베르스파펜은 첫 타이어(미디엄)에서 훨씬 좋았다. 두 번째 타이어(하드)에서는 우리는 더 강했다. 힘든 전반전이었고 훨씬 더 나은 후반전이었고 한두 바퀴 더 돌았다면 더  아름다운 결과였을텐데 오늘은 그렇지 않았다.

이제 우리는 페라리와 레드불의 입장에 있다고 행복하게 말할 수 있는 시점에 와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익숙해져야 한다. 하지만 우리 모두는 아주 좋은 일을 하고 있고 평소와 같이 작업을 하고 있다. 같은 일을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지금은 1위 또는 2위를 위해 싸우고 있을 뿐이다. 이기지 못한 것이 실망스럽다고 말하는 것은 여전히 놀라운 일이지만 지난 주말 이후 우리가 이룩한 개선은 우리가 기대하기 시작해야 하는 것이다.



르끌레르
물론, 승리했을 때만 매우 기쁘다. 우리는 하드타이어로 교체한 초반에는 빨랐기에. 노리스에게 약간의 압력을 가하려고 노력했지만 시간이 조금 지난 후부터는 그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빨랐다. 전체적으로 레이스 속도는 상당히 강했습니다.


예선에서는 속도가 부족했다. 살펴보니 첫 번째 직선을 시간을 잃었었다다. 나머지 구간에서는 속도가 빨랐기 때문에 남은 시즌 동안 좋을 것 같다. 여기 이몰라에서 모든 티포시들과 함께 연단에 오른다는 것은 믿을 수 없는 일이다.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F1 2024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스프린트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바레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2  사우디아라비아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레드불
 3  호주 GP  베르스타펜    사인츠  르끌레르   페라리
 4  일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5  중국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알론소  레드불
 6  마이애미 GP  베르스타펜     노리스  피아스트리  멕라렌
 7  애밀리아 로마냐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러셀  레드불
 8  모나코 GP          
 9  캐나다 GP          
 10  스페인 GP          
 11  오스트리아 GP          
 12  영국 GP          
 13  헝가리 GP          
 14  벨기에 GP          
 15  네덜란드 GP          
 16  이탈리아 GP          
 17  아제르바이잔 GP          
 18  싱가포르 GP          
 19  미국(오스틴) GP          
 20  멕시코 GP          
 21  브라질 GP          
 22  라스베가스 GP          
 23  카타르 GP          
 24  아부다비 GP          

 

 

 

 

 

 

드라이버별 2024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3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R13 R14
베르스타펜  1  1  DNF  1  1  2  1              
페레즈  2  2  5  2  3  5  8              
해밀턴  7  9  DNF  9  9  6  6              
러셀  5  6  DNF  7  6  8  7              
르끌레르  4  3  2  4  4  3  3              
사인츠  3  NA  1  3  5  4  5              
노리스  6  8  3  5  2  1  2              
피아스트리  8  4  4  8  8  17  4              
알론소  9  5  6  6  7  9  19              
스트롤  10  DNF  7  12  15  14  9              
오콘  17  13  16  15  11  10  14              
가슬리  18  DNF  13  16  13  12  16              
알본  15  11  11  DNF  12  13  DNF              
사전트  20  15  NA  17  17  DNF  17              
리카르도  13  16  12  DNF DNF  16  13              
츠노다  14  14  8  10 DNF  7  10              
보타스  19  17  14  14 DNF  18  18              
저우관유  11  18  15  DNF  14  15  15              
마그누센  12  12  10  13  16  19  12              
훌켄버그  16  10  9  11  10  11  11              
베어맨    7                        

 

 

 

 

 

레이스 텔레메트리 데이터(Telemetry)

 

 

 

 

 

 

 

 

 

 

 

 

 

 

 

 

 

 

 

다음 그랑프리는 5월 24일부터 5월 26일까지 모나코 서킷에서 열리는 모나코 그랑프리 입니다.

 

F1.2024.R08 모나코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5월 24일 오후 20:30 - 21:30
 두번째 연습주행 (FP2)  5월 24일 오후 24:00 - 25:00
 세번째 연습주행 (FP3)  5월 25일 오후 19:30 - 20:30
 예선 (Qualifying)  5월 25일 오후 23:00 - 24:00
 결승레이스 (Race)  5월 26일 오후 22:00 - 24: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