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4.R08 - 모나코 그랑프리 예선 결과 

(F1 2024  Monaco GP Qualifying Results)

 

 

 

모나코  서킷 구조

 


모나코 서킷은 F1 서킷중에서 가장 유명한 시가지 서킷이자 퀄리파잉 순위가 레이스 순위가 될 정도로 가장 추월이 어려우며 가장 느린 서킷입니다. 세이프티카가 나오지 않는다면 거의 추월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저런 이유로 캘린더에서 제외하자는 여론이 있는 서킷입니다.

F1 이 시작되기 이전인 1929년에 처음 레이스 경주가 열린 역사가 아주 오래된 서킷으로 일반적으로 모나코 서킷이라 부르지만 위치한 지역의 명칭을 따서 몬테카를로 서킷이라고도 부르며 1955년 부터 F1 그랑프리가 열린 가장 상징적인 서킷입니다.

95년동안 트랙은 많은 변화는 없었지만 약간의 변형은 조금씩 이루어져 왔으며 이 서킷은 F1 을 비롯해서 모든 레이스 서킷중에 가장 유명한 서킷으로 유명하며 해변을 마주하고 있는 도심의 공공도로를 트랙으로 이용합니다. 그렇기때문에 그랑프리를 위해서 필요 구조물등을 설치하여 서킷을 구성하는데 6주 가량이 소요되며 대회가 끝난 후 해체 하는데에도 3주가 걸립니다.

19개의 코너로 이루어진 3.337km의 트랙은 F1 서킷중에서 가장 느린 평균 속도를 가진 서킷으로 시속 160kmm 정도이며 가장 느린 구간인 페어몬트 헤어핀은 시속 65km 정도로 통과를 하게 되며, 또한 현재 터널이 있는 유일한 F1 서킷입니다.

3.337km의 짧은 트랙이지만 다른 서킷에 비해 많은 19개의 코너로 이루어져 있고 평균속도가 가장 낮은 서킷이기 때문에 경기시간은 다른 서킷에 비해 더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으며, 세이프티카가 발동하게 되면 종종 모든 랩을 소화하지 못하고 경기가 종료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트랙이 아주 좁고 고도 변화도 많은 편이며 코너가 매우 빡빡하여 F1 트랙중에서 가장 까다로운 트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차량의 성능보다 드라이버의 기술을 더 요하는 서킷입니다. 이처럼 코스가 너무 좁고 위험하기 때문에 추월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년 그랑프리에서는 베르스타펜이 폴투윈을 가져갔으며 르끌레르는 이 서킷에서 우승 운이 없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왠만하면 폴포지션을 차지한 드라이버가 우승을 가져가는데 르끌레르는 2021년과 2022년 2년 연속 폴포지션을 차지했지만 우승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이전 그랑프리 폴포지션
2023 베르스타펜
2022 르끌레르
2021 르끌레르
2019 해밀턴
2018 리카르도
2017 라이코넨
2016 리카르도

 

 

 

 

 

연습주행 결과

 

 

1차 연습주행 결과

 

 

 

 

2차 연습주행 결과

 

 

 

 

3차 연습주행 결과

 

 

 

 

 

모나코 그랑프리 예선결과 (Qualifying Results)

 

 

 

 

 

 

 

 

 

 



 

 

 

작년 마지막 경기부터 이어져 오던 베르스타펜의 연속 폴포지션 기록을 페라리의 르끌레르가 모국에서 벌어진 모나코 그랑프리에서 저지하며 폴포지션을 가져갔습니다.

 

베르스타펜은 마지막 도전에서 첫 코너에서 벽에 살짝 부딪히며 기록도전조차 하지 못하며 6위에 머무르고 말았으며 페라리와 멕라렌이 1, 3위와 2,4위를 가져가서 레이스 경기에서 두 팀간의 레이스 전략을  지켜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르끌레르
정말 좋았다. 여기서 퀄리파잉 랩을 마친 후의 느낌은 아주 특별하다. 랩에 대해 정말 행복하 아주 기분이 좋다. 하지만 이제 과거에 퀄리파잉이 전부가 아니란 것을 더 자주 알게 되었다. 도움이 되긴 하지만, 우리는 일요일 레이스를 위해 모든 것을 준비해야 한다. 여기서 과거에는 그렇게 하지 못했지만, 우리는 더 강한 위치에 있고 더 강한 팀이다. 내일 우리는 위대한 일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며, 우승이 목표다.

내일 레이스에서는 출발 그리드에서 좋은 스타트가 필요하다. 그 후에 사인츠가 좋은 출발을 해서 첫 번째 코너까지 내 뒤에 있기를 바란다. 우리가 원투 포지션을 차지하면 팀으로서 그걸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 우리가 원하는 가장 완벽한 시나리오다. 하지만 무슨 일이 있어도 우리는 그 승리를 가져와야 한다.

 

 


피아스트리
Q3 첫 랩의 후반부와 두 번째 랩의 전반부를 합쳤다면 폴포지션을 차지하는데 충분했을 것이다. 마지막에 몇 가지 실수가 있었지만, 르끌레르에게 찬사를 보낸다. 그는 주말 내내 빨랐고 특정 시점에서는 우리가 그에게 가까워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프론트 로우에서 시작하게 되어 기쁘다. 그리고 이보다 더 좋은 위치에서 시작할 수는 없을 것이다. 낙관적이고 싶지만, 여기서 추월은 쉽지 않다. 좋은 위치에서 시작하며 내일 좋은 하루를 보낼 기회가 있다.

 


사인츠
주말 내내 차에 대한 자신감과 느낌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발전해서 P3를 차지한 것은 진전이며 나에게는 많은 개선이다. 물론 완전히 만족하지는 않는다. 폴 포지션을 놓고 싸울 수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르끌레르가 정말 훌륭한 일을 해왔다는 것이 사실이다. 차는 주말 내내 놀라웠고 그는 그것에서 최선을 이끌어냈기 때문에 그가 폴을 차지기기쁘다.


차는 롱런에서 매우 빨랐다. 숏 런에서는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롱런에서는 더 나아졌다. 내일 롱런에서 페이스가 좋을 것이라고 자신한다. 여기서는 트랙 포지션이 문제인데, 퀄리파잉 포지션이 아주 좋은것은 아니다. 그러나 여기는 모나코입니다. 무엇이든 일어날 수 있고 우리는 최선을 다할 것이다. 내일 르끌레르와 함께 우리팀이 우승하는 것이 우선 순위다.


 

 

 


2024시즌 전체 퀄리파잉 결과 (순서는 2023시즌 팀 성적순)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R13 R14
베르스타펜  1  1  1  1  1  1  1  6            
페레즈  5  3  3  2  2  4  11  18            
해밀턴  9  8  11  7  18  8  8  7            
러셀  3  7  7  9  8  7  6  5            
르끌레르  2  2  5  8  6  2  4  1            
사인츠  4  NA  2  4  7  3  5  3            
노리스  7  6  4  3  4  5  3  4            
피아스트리  8  5  6  6  5  6  2  2            
알론소  6  4  10  5  3  15  19  16            
스트롤  12  10  9  16  11  11  13  14            
오콘  19  17  15  15  13  13  12  11            
가슬리  20  18  17  17  15  12  15  10            
알본  13  12  12  14  14  14  14  9            
사전트  18  19  NA  19  20  17  20  17            
리카르도  14  14  18  11  12  18  9  13            
츠노다  11  9  8  10  19  10  7  8            
보타스  16  16  13  13  10  16  16  19            
저우관유  17  DNS  19  20  16  20  17  20            
마그누센  15  13  14  18  17  19  18  15            
훌켄버그  10  16  16  12  9  9  10  12            
 베어맨    11                        

 

 

 

 

 

 

 

퀄리파잉 여러가지 데이터(Telemetry)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