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5.R06 - 마이애미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5 Miami GP Race Results )

 

 

마이애미 인터내서녈 서킷 구조 

 

 

마이애미 국제 오토드롬 (Miami International Autodrome)은 미국의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가든스의 마이애미 교외에 있는 하드록 스타디움과 그 주변에 특별히 설계된 임시 서킷 입니다. 트랙의 길이는 5.412km이며 19개의 코너가 있으며 예상 평균 속도는 약 223km/h 입니다.

이 서킷은 2022년 F1 그랑프리 캘린더에 포함된 마이애미 그랑프리를 위해 트랙 디자이너인 Apex Circuit Design이 F1 경기에 맞게 설계했으며 새롭게 만들어지는 트랙과 기존 도로를 함께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그랑프리가 끝나면 서킷이 해체되고 다시 하드록 스타디움 시설로 돌아갑니다.


트랙은 2019년 10월 초에 설계 디자인이 제안되었는데 초기에는 최대 75개의 서킷 설계가 고려되었으며 그중에서 36개가 시뮬레이션을 했습니다. 경기장의 소유주인 Stephen Ross는 초기 디자인이 발표되기 몇 년 전부터 F1을 유치하려고 시도했습니다.

19개의 코너로 이루어진 5.412km 트랙은 16번코너에서 17번 코너까지의 F1 서킷중에서 두 번째로 빠른 직선 코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5시즌에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미국에서 3번의 대회가 개최되는데 이번에 열리는 것은 마이애미 그랑프리이며 10월에 오스틴에서 열리는 19라운드 경기가 미국 그랑프리이며, 11월에는 라스베가스에서 22라운드 경기가 펼쳐집니다.

마이애미 그랑프리는 2022년에 처음으로 개최되었으며 첫 대회에서 페라리의 르끌레르가 폴포지션 차지했고 사인츠가 2그리드를 가져가서 페라리가 프론트 로우를 차지했지만 레이스에서 레드불의 베르스타펜이 페라리의 두 드라이버를 추월하고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작년 그랑프리에서는 베르스타펜이 폴포지션을 차지했으나 멕라렌의 노리스가 우승을 거머쥐었고, 베르스타펜이 2위, 르끌레르가 3위로 포디움에 올랐었습니다.

작년에 이어 이번 대회도 스프린트 경기가 펼쳐지는 대회입니다.



지난 그랑프리 우승자
2024년 : 노리스, 멕라렌
2023년 : 베르스타펜, 레드불
2022년 : 베르스타펜, 레드불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 멕라렌의 피아스트리가  우승을 차지하며 3경기 연속 우승을 이어갔습니다. 이로써 피아스트리는 챔피언십 타이틀 경쟁에서 팀 동료인 노리스와 베르스타펜에서 살짝 달아나게 되었습니다.

 

피아스트리는 98년 이후 멕라렌에서 3경기 연속 우승한 첫 드라이버가 되었습니다. 이는 98년 미하엘 슈마허와 경쟁하여 월드챔피언에 올랐던 미카 하키넨 이후 처음입니다.

 

윌리엄스의 알본이 5위로 레이스를 마치면서 많은 포인트를 팀겨 안겼고 윌리엄스는 중위권 팀들중 확실히 앞서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피아스트리 (마이애미 우승)
어제는 쉽지 않은 날이었다. 예선이 올해 들어 가장 어려운 세션 중 하나였는데, 이렇게 우승까지 하게 되어 정말 인상적인 결과라고 생각한다. 1번 코너에서 약간의 신경전이 있었는데 그게 저에게는 약간 도움이 됐다. 베르스타펜이 1번 코너로 들어오는 걸 잘 인지하고 피할 수 있었다. 그 시점 이후로는 속도에 자신이 있었고, 차도 정말 믿기지 않을 만큼 좋았다.

(레이스 페이스에 대해)
첫 번째 스틴트는 정말 강했다. 하드 타이어 스틴트에서는 약간 고전했기 때문에, 첫 스틴트에서 격차를 벌려놓은 게 다행이었다. 레이스 후반에는 점점 상황을 제어할 수 있었고, 여전히 개선할 점은 많지만 오늘 우승과 포인트 모두에 아주 만족한다. 계속해서 배워나가야 한다. 마이애미를 1등으로 떠나게 되어 정말 기쁘다.

이 모든게 팀의 믿기지 않는 노력 덕분이다. 2년 전 마이애미에서는 우리가 가장 느린 팀이었고, 두 번이나 랩 다운됐었다. 그런데 이제는 3위와 35초 이상 차이로 그랑프리를 우승했다니, 정말 믿기 어려운 결과다.

 


노리스 (2위)
항상 최고 기분은 아니지만 팀이 정말 대단한 일을 해줬다. 전혀 나무랄 데 없다. 피트스탑도 좋았고, 페이스도 훌륭했다. 우리 차는 트랙에서 앞서 나가고 있었다. 기분은 좋았지만 오스카가 잘 달렸다. 베르스타펜은 항상 그렇듯 좋은 경쟁을 펼쳤고, 전 그 대가를 치뤄야 했다. 하지만 그게 레이싱이다.

달리 할말이 없다. 안 가면 사람들이 뭐라고 하고, 가면 또 뭐라고 하니까. 결국엔 이래도 저래도 안 되는 거다. 하지만 베르스타펜의 상황에서는, 부딪치든가 추월 못 하든가 둘 중 하나였다. 완벽하게 타이밍을 맞춰서 베르스타펜을 정확한 위치에 놓지 않으면, 간신히 성공할 수 있을 뿐이였다. 오늘은 그걸 제대로 해내지 못했고, 그 대가를 치렀지만 그래도 2위는 만족한다.

 



러셀 (3위)
3위를 하게 되어 정말 기쁘다. 이번 주말 내내 개인적으로 고전했고, 항상 따라가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순간에 좋은 결과를 냈다. 맥라렌 팀에게도 축하를 보낸다.  베르스타펜을 추월하는 과정은 꽤 차분했다. 차 안에서는 정말 좋은 느낌이었고, 베르스타펜을 추월하는데 데 자신 있었다.  노리스는 나에게 약간 화가 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오늘 아침에 레고 레이스에서 우리끼리 살짝 충돌했었거던!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F1 2025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그랑프리 스프린트 우승  폴 포지션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호주 GP    노리스  노리스  노리스  멕라렌
 2  중국 GP  해밀턴  피아스트리  피아스트리  해밀턴  멕라렌
 3  일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안토넬리  레드불
 4  바레인 GP    피아스트리  피아스트리  피아스트리  멕라렌
 5  사우디아라비아 GP    베르스타펜  피아스트리  노리스  멕라렌
 6  마이애미 GP  노리스  베르스타펜  피아스트리  노리스  멕라렌
 7  애밀리아 로마냐 GP          
 8  모나코 GP          
 9  스페인 GP          
 10  캐나다 GP          
 11  오스트리아 GP          
 12  영국 GP          
 13  벨기에 GP          
 14  헝가리 GP          
 15  네덜란드 GP          
 16  이탈리아 GP          
 17  아제르바이잔 GP          
 18  싱가포르 GP          
 19  미국(오스틴) GP          
 20  멕시코 GP          
 21  브라질 GP          
 22  라스베가스 GP          
 23  카타르 GP          
 24  아부다비 GP          

 

 

 

드라이버별 2025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4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노리스 (4)  1  2  2  3  4  2            
피아스트리(81)  9  1  3  1  1  1            
르끌레르 (16)  8  DSQ  4  4  3  7            
해밀턴 (44)  10  DSQ  7  5  7  8            
베르스타펜 (1)  2  4  1  6  2  4            
츠노다 (22)  12  16  12  9  DNF  10            
러셀 (63)  3  3  5  2  5  3            
안토넬리 (12)  4  6  6  11  6  6            
알론소 (14)  DNF  DNF  11  15  11  15            
스트롤 (18)  6  9  20  17  16  16            
가슬리 (10)  11 DSQ  13  7  DNF  13            
잭 두한 (7)  DNF  13  15  14  17  DNF            
오콘 (31)   13  5  18  8  14  12            
베어만 (87)  14  8  10  10  13  DNF            
로슨 (30)  DNF  12  17  16  12  DNF            
하자르 (6)  DNS  11  8  13  10  11            
알본 (23)  5  7  9  12  9  5            
사인츠 (55)  DNF  10  14  DNF  8  9            
훌켄버그 (27)  7  15  16  DSQ  15  14            
보르톨레토 (5)  DNF  14  19  18  18  DNF            

 

 2 라운드 중국 그랑프리에서 르끌레르와 가슬리는 최저 중량 미달로 실격, 해밀턴은 플랭크의 최소 두께(9mm)를 미치지 못해 실격.

■ 1,2라운드 성적이 좋지 않았던 레드불의 리암 로슨이 VCA_RB팀으로 가고  RB에 있던 유키 츠노다가 레드불로 가는 맞교환이 있었습니다.

 

 

 

 

 

 

퀄리파잉 여러가지 데이터(Telemetry)

 

 

 

 

 

 

 

 

 

 

 

 

 

 

 

 

다음 그랑프리는 5월 16일부터 5월 18일까지 Autodromo Internazionale Enzo e Dino Ferrari 서킷 (일명 이몰라 서킷)에서 열리는 에밀리아-로마냐 그랑프리 입니다.

 

F1.2025.R07 에밀리아-로마냐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5월 16일 오후 20:30 - 21:30
 두번째 연습주행 (FP2)  5월 16일 오후 24:00 - 25:00
 세번째 연습주행 (FP3)  5월 17일 오후 19:30 - 20:30
 예선 (Qualifying)  5월 17일 오후 23:00 - 24:00
 결승레이스 (Race)  5월 18일 오후 22:00 - 24: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