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5.R08 - 모나코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5 Monaco GP Race Results )

 

 

몬테카를로 서킷 구조 

 


모나코 서킷은 F1 서킷중에서 가장 유명한 시가지 서킷이자 퀄리파잉 순위가 레이스 순위가 될 정도로 가장 추월이 어려우며 가장 느린 서킷입니다. 세이프티카가 나오지 않는다면 거의 추월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저런 이유로 캘린더에서 제외하자는 여론이 있는 서킷입니다.

F1 이 시작되기 이전인 1929년에 처음 레이스 경주가 열린 역사가 아주 오래된 서킷으로 일반적으로 모나코 서킷이라 부르지만 위치한 지역의 명칭을 따서 몬테카를로 서킷이라고도 부르며 1955년 부터 F1 그랑프리가 열린 가장 상징적인 서킷입니다.

95년동안 트랙은 많은 변화는 없었지만 약간의 변형은 조금씩 이루어져 왔으며 이 서킷은 F1 을 비롯해서 모든 레이스 서킷중에 가장 유명한 서킷으로 유명하며 해변을 마주하고 있는 도심의 공공도로를 트랙으로 이용합니다. 그렇기때문에 그랑프리를 위해서 필요 구조물등을 설치하여 서킷을 구성하는데 6주 가량이 소요되며 대회가 끝난 후 해체 하는데에도 3주가 걸립니다.

19개의 코너로 이루어진 3.337km의 트랙은 F1 서킷중에서 가장 느린 평균 속도를 가진 서킷으로 시속 160kmm 정도이며 가장 느린 구간인 페어몬트 헤어핀은 시속 65km 정도로 통과를 하게 되며, 또한 현재 터널이 있는 유일한 F1 서킷입니다.

3.337km의 짧은 트랙이지만 다른 서킷에 비해 많은 19개의 코너로 이루어져 있고 평균속도가 가장 낮은 서킷이기 때문에 경기시간은 다른 서킷에 비해 더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으며, 세이프티카가 발동하게 되면 종종 모든 랩을 소화하지 못하고 경기가 종료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트랙이 아주 좁고 고도 변화도 많은 편이며 코너가 매우 빡빡하여 F1 트랙중에서 가장 까다로운 트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차량의 성능보다 드라이버의 기술을 더 요하는 서킷입니다. 이처럼 코스가 너무 좁고 위험하기 때문에 추월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년 2024년 대회애서는 모나코에서 계속 불운했던 르끌레르가 그 동안의 불운을 잠재우며 폴포지션과 우승을 모두 차지했으며 멕라렌의 피아스트리가 2위, 페라리의 사인츠가 3위로 포디움에 올랐었습니다.

 



지난 그랑프리 우승자
2024년 - 르끌레르, Ferrari
2023년 : 베르스타펜, Red Bull
2022년 : 페레즈, Red Bull
2021년 : 베르스타펜, Red Bull
2019년 : 해밀턴, Mercedes
2018년 : 리카르도, Red Bull
2017년 : 베텔, Ferrari
2016년 : 해밀턴, Mercedes
2015년 : 로즈버그, Mercedes
2014년 : 로즈버그, Mercedes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 하루전 예선에서 4위를 차지한 페라리의 해밀턴은 예선에서 베르스타펜의 주행을 방해한 책임으로 3그리드 패널티를 받아 7그리드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 애스턴마틴의 스트롤역시 주행을 방해한 책임으로 3그리드 패널티를 받았습니다. 연습주행에서 1그리드 패널티를 받은 것이 합쳐져서 19그리드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 하스의 베어만은 2차 연습주행중 레드깃발이 나온상황에서 추월을 한 책임으로 10그리드 패널티를 받았습니다.

 

 

 

모나코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사용 타이어 세트( C4 하드, C5 미디엄, C6 소프트)

 

 

 

드라이버별 남은 타이어 세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 교체 타이밍

 

 

이번 모나코 그랑프리는 그동안 순위 변동이 거의 없는 기차놀이가 심한 경기가 많이 펼쳐져서 의무 피트스탑이 2번으로 정해졌습니다.  피트스탑 전략에 의한 순위 변화를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타이어 세트는 지난 에밀리아-로마냐 그랑프리와 마찬가지로 C4, C5, C6 타이어가 사용됩니다.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상위 10명중 베르스타펜 알론소 해밀턴은 하드타이어 외 7명은 미디엄타이어를 장착하고 나왔습니다. 이번 경기는 2번의 의무 피트스탑이 있기때문에 언제 피트스탑하느냐가 순위에 큰 영향를 줄것 같습니다.


START  큰 사고 없이 첫 코너를 모두 잘 지나갑니다.  보를토레토가 터널 직선 코너에서 방호벽에 충돌해서 잠시 멈춰섰지만 다시 움직익 시작했습니다. 버추얼세이프티카 발동.


LAP 2  츠노다 가슬리 베어만 보르톨레트 4명이 피트스탑후 타이어 교체.

LAP 4  버추얼 세이프티카 엔딩.

LAP 6  베어만 패스티스트 랩.

LAP 7  순위변화 없이 주행이며 2위와 3위 간격이 조금 벌어짐.

LAP 9  가슬리 츠노다 차량 후미를 박으면서 차량이 파손된 채로 피트스탑후 리타이어.

LAP 10  현재순위 노리스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베르스타펜 하자르 알론소 해밀턴 오콘 로슨 알본 사인츠 훌벤버그


LAP 12  4위 베르스타펜 3위 피아스트리에 바짝 따라붙으며 추격중.

LAP 13  훌켄버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14  콜라핀토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15  하자르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LAP 17  알론소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오콘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LAP 18  스트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베어만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19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LAP 20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하자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LAP 21 피아스트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현재순위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노리스 피아스트리 해밀턴 알론소 오콘 하자르 로슨 알본 사인츠 러셀

LAP 23  르끌레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피아스트리 패스티스트 랩.

LAP 27  보르톨레트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콜라핀토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29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오콘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복귀.

LAP 30  현재순위  노리스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베르스타펜 해밀턴 알론소 하자르 로슨 알본 오콘 사인츠 러셀


LAP 32  로슨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LAP 33  알본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LAP 37  보르톨레토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38  알론소 차량에 문제 발생하여 트랙밖에 차량을 세우고 리타이어.

LAP 40  현재순위 노리스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베르스타펜 해밀턴 하자르 오콘 로슨 알본 사인츠 러셀 안토넬리


LAP 42  로슨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알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LAP 46  훌켄버그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49  피아스트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LAP 50  르끌레르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러셀 터널직후 시케인에서 쇼컷하며 알본 추월하여 10위.  사인츠 핏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LAP 51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위로 복귀.

LAP 52  러셀에게 쇼컷으로 추월한 후 순위 돌려주지 않아 드라이브 쓰루 패널티 나옴.

LAP 55  사인츠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러셀 드라이브 쓰루 패널티 수행후 10위로 복귀. 

LAP 57  해밀턴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LAP 6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노리스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해밀턴 하자르 오콘 로슨 사인츠 러셀 알본 안토넬리


LAP 64  러셀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1위로 복귀.

LAP 66  알본 사인츠 추월하며 9위.

LAP 70  러셀 패스티스트 랩. .


LAP 71  러셀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1위로 복귀. 

LAP 73  잠정 1, 2, 3위인 노리스 르끌레르 피아스트리가 각각 1초 이내로 붙어서 달리는중.

LAP 76  츠노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77  러셀 패랩.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4위 복귀. 

FINAL LAP(78)  노리스 우승.  르끌레르 2위.  피아스트리 3위.

 

 

 

 

 

모나코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 멕라렌의 노리스가 모나코에서 폴투윈으로 우승을 거머쥐며 첫 라운드 우승이후 시즌 2번째 우승을 차지, 팀 동료인 피아스트리와의 격차를 3점차로 줄이면서 챔피언십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되었습니다.

 

■ 페라리는 르끌레르와 2위를 하고 해밀턴이 7위로 출발해 5위로 레이스를 마감하면서 많은 포인트를 획득, 메르세데스, 레드불과 더불어 2위 경쟁에 불을 붙었습니다. 2위 메르세데스부터 4위인 페라리까지 포인트 격차는 5포인트 밖에 나지 않습니다.

 

■ 메르세데스는 예선에서도 두 드라이버가 불운이 겹치면서 14, 15그리드에서 출발하게 되었는데 레이스에서는 윌리엄스의 사인츠와 알본에 막혀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러셀이 11위, 안토넬리가 18위에 거치면서 최악의 모나코 그랑프리가 되고 말았습니다.

 

■ 애스턴 마틴은 이번 시즌 8경기 전경이에서 포인트를 획득하지 못했습니다. 이는 10년만에 처음 있는 일입니다. 

 

 

 

 

경기후 인터뷰 

 


노리스 (모나코 GP 우승)
정말 환상적인 기분이다. 모나코는 길고 체력적으로도 힘든 레이스지만, 동시에 정말 재미있었다. 레이스 대부분에서 강하게 밀어붙일 수 있었고, 레이스가 4분의 1정도 남았을때는 꽤 긴장됐다. 뒤에는 르끌레르가 쫓아오고 있었고, 앞에는 베르스타펜이 있어서 압박이 심했다. 그래도 결국 우리가 모나코에서 우승했다.

이건 어릴 때부터 꿈꿔왔던 순간이다. 오늘 그 꿈을 현실로 만들었다. 아, 그리고 젠슨 버튼!, 경기 시작 전에 차 앞에서 당신을 봤다. 그가 여기 있다면… 오늘은 뭔가 될 것 같은데?’ 그런 느낌이 들었다. 당신이 제 행운의 부적이었던 것 같다. 그런데 ‘모나코, 베이비!’ 그 멘트 혹시 당신 거면… 미리 사과를 할게! (웃음)

가장 어려웠던 건 마지막 스틴트였다. 전체적으로는 잘 컨트롤하고 있었는데, 베르스타펜이 페이스를 조절하면서 르끌레르가 간격을 좁힐 수 있는 여지가 생겨버렸다. 그래서 나도 베르스타펜과 간격을 조금 벌려두고, 필요할 때 푸시할 수 있도록 조절했다. 나뿐만 아니라 팀도 엄청나게 기뻐하고 있다. 오늘 밤은 아주 특별한 밤이 될것이다.

 


르클레르 (2위)
결국 오늘 경기는 어제 예선에서 이미 결정난 셈이다. 더 잘했어야 했다. 노리스가 이번 주말 내내 훨씬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줬고, 우승할 자격이 충분히 있었다. 작년에 이곳에서 우승하며 어린 시절의 꿈을 이뤘는데, 올해는 그 꿈을 다시 이루지 못했다. 그래도 현실적으로 봤을 때 우리가 예상했던 성적 이상이었다. 사실 이번 주말엔 톱10 안에 드는 것도 쉽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결국 2위까지 올라왔고, 우승과도 아주 근접했다.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주말이지만… 역시 이곳에서 또 한 번 우승했으면 정말 좋았을 텐데 조금 아쉽다.



피아스트리 (3위)
물론 우승이면 더 좋았겠지만, 그래도 괜찮은 결과다. 이번 주말은 연습부터 예선까지 꽤나 복잡하고 어려운 주말이었다. 거의 따라붙긴 했지만, 결국 결정적인 한 방이 부족했다. 그래도 전체적으로는 만족한다. 내년에 다시 이곳에 올 때 참고할 만한 점도 생겼고 중요한 건 이번에도 꾸준히 포인트를 쌓았고, 모나코에서 다시 한 번 포디엄에 올랐다는 것이다. 이런 주말이 '나빴다'고 한다면, 사실 그리 나쁜 것도 아니다.  노리스에게 축하를 전하고 싶다. 훌륭한 주말을 보냈고, 르끌레르는 역시 언제나처럼 정말 빠른 모습이었다. 모두 수고 많았다!!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F1 2025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그랑프리 스프린트 우승  폴 포지션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호주 GP    노리스  노리스  노리스  멕라렌
 2  중국 GP  해밀턴  피아스트리  피아스트리  해밀턴  멕라렌
 3  일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안토넬리  레드불
 4  바레인 GP    피아스트리  피아스트리  피아스트리  멕라렌
 5  사우디아라비아 GP    베르스타펜  피아스트리  노리스  멕라렌
 6  마이애미 GP  노리스  베르스타펜  피아스트리  노리스  멕라렌
 7  애밀리아 로마냐 GP    피아스트리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8  모나코 GP    노리스  노리스  러셀  멕라렌
 9  스페인 GP          
 10  캐나다 GP          
 11  오스트리아 GP          
 12  영국 GP          
 13  벨기에 GP          
 14  헝가리 GP          
 15  네덜란드 GP          
 16  이탈리아 GP          
 17  아제르바이잔 GP          
 18  싱가포르 GP          
 19  미국(오스틴) GP          
 20  멕시코 GP          
 21  브라질 GP          
 22  라스베가스 GP          
 23  카타르 GP          
 24  아부다비 GP          

 

 

 

드라이버별 2025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4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노리스 (4)  1  2  2  3  4  2  2  1        
피아스트리(81)  9  1  3  1  1  1  3  3        
르끌레르 (16)  8  DSQ  4  4  3  7  6  2        
해밀턴 (44)  10  DSQ  7  5  7  8  4  5        
베르스타펜 (1)  2  4  1  6  2  4  1  4        
츠노다 (22)  12  16  12  9  DNF  10  10  17        
러셀 (63)  3  3  5  2  5  3  7  11        
안토넬리 (12)  4  6  6  11  6  6 DNF   18        
알론소 (14)  DNF  DNF  11  15  11  15  11  DNF        
스트롤 (18)  6  9  20  17  16  16  15  15        
가슬리 (10)  11 DSQ  13  7  DNF  13  13  DNF        
잭 두한 (7)  DNF  13  15  14  17  DNF            
콜라핀토              16  13        
오콘 (31)   13  5  18  8  14  12 DNF  7        
베어만 (87)  14  8  10  10  13  DNF  17  12        
로슨 (30)  DNF  12  17  16  12  DNF  14  8        
하자르 (6)  DNS  11  8  13  10  11  9  6        
알본 (23)  5  7  9  12  9  5  5  9        
사인츠 (55)  DNF  10  14  DNF  8  9  8  10        
훌켄버그 (27)  7  15  16  DSQ  15  14  12  16        
보르톨레토 (5)  DNF  14  19  18  18  DNF  18  14        

 

 2 라운드 중국 그랑프리에서 르끌레르와 가슬리는 최저 중량 미달로 실격, 해밀턴은 플랭크의 최소 두께(9mm)를 미치지 못해 실격.

■ 1,2라운드 성적이 좋지 않았던 레드불의 리암 로슨이 VCA_RB팀으로 가고  RB에 있던 유키 츠노다가 레드불로 가는 맞교환이 있었습니다.

 7라운드 에밀리아-로마냐 그랑프리부터 알핀의 잭 두한을 대신해 콜라핀토가 5경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퀄리파잉 여러가지 데이터(Telemetry)

 

 

 

 

 

 

 

 

 

 

 

 

 

 

 

 

 

 

다음 그랑프리는 5월 30일부터 6월 1일까지 카탈루니아 서킷에서 열리는 스페인 그랑프리 입니다.

 

F1.2025.R09 스페인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5월 30일 오후 20:30 - 21:30
 두번째 연습주행 (FP2)  5월 30일 오후 24:00 - 25:00
 세번째 연습주행 (FP3)  5월 31일 오후 19:30 - 20:30
 예선 (Qualifying)  5월 31일 오후 23:00 - 24:00
 결승레이스 (Race)  6월 1일 오후  22:00 - 24: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