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컴 1993년 4월호 - PC통신

통신의 감초, 프로토콜 (PROTOCOL)




이 글을 읽기 전에 독자 여러분들 은 프로토콜이란 단어에 대해 어떠한 느낌을 갖고 있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산소의 중요함을 느끼지 못하듯이 프로토콜에 대해서도 이야기 프로그램 안에서 누구나 쉽게 프로그램을 업로드/다운로드시켜주는 기능 쯤으로 생각한다. 


또 프로토콜하면 의례 ZMODEM이란 단어를 떠올리곤 한다. 하지만 ZMODEM은 여러가지 프로토콜 중의 하나이며, ZMODEM 보다 훨씬 뛰어난 기능을 갖고 있는 프로토콜도 많이 소개되었다.


그렇다면, 프로토콜이란 과연 무엇일까? 우선 영어 사전을 찾아보자. 원안, 조약안, 의정서 등으로 풀이돼있다. 이 풀이는 물론 통신에서의 프로토콜과 일맥상통한 것이다. 하지만, 통신을 하는 여러분들 입장에서 보면 이러한 사전적인 해석보다는 좀더 통신에 가까운, 통신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의를 원할 것이다. 


이른바 통신에서 말하는 좀 더 구체적인 의미로서의 프로토콜은, ‘컴퓨터들끼리 자료가 오고 가는 경우, 사용되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 관계없이 서로 올바르게 자료를 교환하기 위한 규칙'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간단한 프로토콜은 단지 하드웨어 구조만 정의하지만, 보다 복잡한 프로토콜은 타이밍, 자료 구조, 오류의 검출과 정정 기술 및 소프트웨어의 구조 등을 정의한다. 그럼 프로토콜이 왜 중요한지 그 이유를 알아보기로 하자.



프로토콜의 종류

프로토콜은 한 마디로 '통신 규약' 이라 할 수 있는데, 이것을 이용하여 우리는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업다운 로드시, 어떤 프로토콜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전송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된다(전송 효율이라는 것은 쉽게 말해서 얼마나 파일받는 시간을 단축시키느냐 하는 것과 같다). 


그럼 현재 우리 나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프로토콜의 종류와 그에 따른 간단한 사용 방법을 알아보기로 하자. 


이번 호에서 설명할 프로토콜의 종류는 20여가지인데, 특별히 추천할 만한 프로토콜 이외의 것은 참고적인 지식 (간략한 설명)만을 적기로 하겠다(사용법 설명 중 %1은 전송 속도, %2는 comm port, %3는 파일 이름을 나타낸다).


1. KERMIT  

컴퓨터 통신용 프로토콜의 일종으로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서 만들었다. 자료 전송시 에러가 적기 때문에 높은 신뢰성을 갖는다. 하지만, 기타 다른 프로토콜들에 비해 전송 효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다.


UPLOAD → kermit  -l com%2 -b %1 -m 31 -p n -s %3 

DOUNLOAD → kermit  -l com%2 -b %1 -m 31 -p n -r -a %3 -c



2. IMODEM

DSZ라는 외부 프로토콜 프로그램에 의존해 왔던 하늘소의 통신 소프트웨어. 이야기 5.0에 이르러 처음으로 내장시킨 프로토콜이다. JMODEM과 거의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파일을 전송하면서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동시 전송이 가능하다.



3. JMODEM  

자료 전송시 한 번에 전송되는 블럭의 크기가 전송 상태에 따라 512 ~ 8192 바이트까지 가변적으로 조정되며, RLE(Run Length Encoding) 자료 압축 전송을 지원한다. 하지만 일괄 처리 기능이 없는 것이 홈 이다.


UP → JMODEM  s%2 %3 

DOWN  JMODEM  r%2%3



4. LYNx

XMODEM의 개량형으로 전송하고 있는 회선 상태에 따라 블럭의 크기가 조정되며, RLE방식에 의해 데 이터를 압축해 보낼 수 있다. 오류 검사에는 32비트 CRC(Cyclic Redundancy Check : 순환 중복 검사)를 사용하며 일괄 처리가 가능하다. 만약 파일을 전송하는 도중 통신이 끊어지면 끊어진 곳부터 다시 받을 수 있다.


UP  LYNX S  /%1 /%2 %3

DOWN → LYNX R  /%1 /%2 %3



5. MPT  

RLW 압축을 지원하고 일괄 처리 기능이 있으며, 파일 전송 도중 통신이 끊어졌을 때 끊어진 곳부터 다시

받을 수 있다. 


전송하는 회선 상태에 따라서 블럭의 크기가 조정되며, 특히 초보자에게 사용하기 쉬운 전용 셋업 프로그램이 있어 사용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원래의 이름은 퓨마 (PUMA)였는데, 1.0에서 1.1로 버전이 높아지면서 이름이 바뀌었다.


UP → MPT  x+ b- n+ p%2 s %3 

DOWN → MPT  x+ b- d+ n+ 0Lc:mpt.log p%2 p%3





6. CLINK

UP → clink  /o /p%2 T %3 

DOWN  clink  /o /p%2 R %3



7. MLINK

UP  MLINK PORT %2 speed %1 SM %3 

DOWN  MLINK PORT %2 speed %1 RM %3



8. PUMA

UP  PUMA  P%2 S%1 S %3 

DOWN  PUMA  P%2 S%1 R %3



9. SUPERK

UP  SUPERK  P%2 S%1 DS TS F%3 

DOWN → SUPERK  P%2 S%1 DR TS F%3



10. XMODEM  

PC 통신에서 이진(binary) 파일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이다. 128 바이트의 블럭 단위로 파일을 전송하며, 에러 검출은 체크썸으로 한다(Checksum : 자료의 정확성을 검사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합계).



11. XMODEM-1K  

원래의 XMODEM 프로토콜을 개량하여 전송 속도를 빠르게 한 프로토콜이다. 단위 시간 당 1킬로바이트 씩 전송받으므로 이런 이름으로 불리운다.



12. XMODEM-CRC  

원래의 XMODEM 프로토콜에 에러 검사 기능을 강화시키는 방편으로 체크섬 대신 CRC코드를 넣은 프로

토콜이다.



13. YMODEM  

일괄 처리 기능이 있어 여러 개의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등 XMODEM에 비해 여러모로 우수하다. 

XMODEM-1K와 혼동되기 쉽기 때문에 True-YMODEM이라고 불린다.


UP → DSZ port  %2 sb %3 

DOWN → DSZ port  %2 rb %3



14. ZMODEM  

YMODEM의 후계자라 볼 수 있으며, 송신측에서 수신측의 응답을 기다리지 않고 다음 블럭을 연속하여 보내주는 방식을 채택하여 전송 효율이 매우 높다.



15. ZMODEM -90  

1990년도에 나온 ZMODEM의 확장판. DOZ에서 구현이 되며, 자료의 압축이 가능한 ZMODEM Cod Impressed와 더욱 속도가 빨라진 ZMODEM MobyTurbo 를 지원한다.


UP → DSZ port  %2 speed %1 sz -r -m m%3 

DOWN → DSZ port  %2 speed %1 rz -r -m %3


여기서 -r은, 다운로드 중 접속이 끊어지면 끊어진 부분부터 이어서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고, m은 Moby Turbo의 옵션이다.



16. SZTurbo

ZMODEM의 개량 프로토콜이다. 속도가 약 4% 정도 더 빨라졌고, 외부 프로토콜 프로그램 SZmodem에서 지원한다. 



지금까지 우리가 접해 왔던 프로토콜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제 효율적로 데이터를 빠르게 송수신할 수

있는 뛰어난 프로토콜을 중심으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SZMODEM

ZMODEM을 기본으로 지원하는 외에 전송을 하면서도 다른 일을 할 수 있고, 자료의 LZW 압축 기능이 있다. 


ZMODEM 보다 더 빠른 SZTurbo를 지원하고, ZMODEM과는 100% 호환되며, 오랜시간 다운로드를 받아야 할 경우(파일 크기가 크다든지 또는 여러개를 한꺼번에 받을 경우)에 다운 로드하는 동안 SZMODEM 자체 내에서 지원하는 간단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 1:1 통신시에는 서로 자료를 교환하면서 대화도 즐길 수 있는 프로토콜이다. 양쪽에서 SZMODEM을 사용할 경우 2048 바이트의 전송 Packet Lengths를 사용하여 ZMODEM을 사용한 것보다 훨씬 좋은 전송 효율 을 가져온다. 


주의할 점은 SZMODEM 2.0은 286 이상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16550UART(Universal Asynchronous receiver/Trasmitter의 약어. 병렬/직렬 변환 및 직렬 병렬 변환의 기능을 갖는 비동기 데이터 전송용 인터페이스 장치나 LSI를 말한다)를 지원하며, 새로운 통신 루틴을 추가하였다는 것이다.


UP  SZMODEM port  %2 speed %1 n  /DT 7 /soft /fl sz %3  

DOWN → SZMODEM port  %2 speed %1 n /DT 7 /soft /fl rz %3



SZMODEM 안에 들어 있는 주요 파일들  

SZMODEM.TRV : Trivia game 라는 내장 게임을 하기 위한 자료 파일.


ROCK & POP.TRV : Trivia game 중의 하나로, 이것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szmodem.try라고 rename(ren rock & pop.try szmodem.try) 하여 사용한다.


APPLYCFG.EXE : SZMODEM 셋업을 위해 szconfig.exe 를 사용하지 않고, 자동적으로 szcfg.dat를 로드하기 위해 사용한다.


LOGANA.EXE : SZMODEM.LOG으로 생겨지는 다운로드 기록 파일을 분석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SZMODEM.EXE : SZMODEM 의 실행 파일


SZCONFIG.EXE : SZMODEM 의 컨피규레이션 파일로, SZMODEM을 직접 변경한다.


SZMODEM.LOG : SZMODEM 으로 업/다운을 하였을 경우에 생기는 기록 파일.



SZMODEM 직접 사용시의 실행 옵션에 대한 설명

SZMODEM <옵션> <전송 타입> <파일명>  


/NOLOG : SZMODEM.LOG 기록 파일을 작성치 않게 한다.


/M : 흑백 화면용 모드. 


/INSIZE x : 입력 버퍼 크기를 정한다. 


/OUTSIZE x : 출력 버퍼 크기를 정한다.


/SZPATH x : SZMODEM.LOG가 있는 경로를 지정한다.  


/DELAYTIME x : 전송이 끝난 후 키입력 대기 시간을 정한다. 디폴트는 5초로 정해져 있으며 5초 동안 키입력을 기다린다.


/SZTURBO : 양쪽에서 SZMODEM을 사용하는 경우 이 옵션을 사용하면 SZMODEM의 독특한 방식으로 전송을 하여 전송 효율을 높인다.


EGA : EGA 또는 VGA 사용자가 이 옵션을 사용하면 43d/50 라인 모드로서 화면에 보여준다.


/HARD : 하드웨어적인 플로우 제어 (Flow Control)를 한다.


/SOFT : 소프트웨어적인 플로우 제어를 한다.  


/LOCK x: 전송 속도를 고정시키는데 사용한다.  


/RR+ : 다운로드 중 끊어진 파일의 이어받기를 할 수 있게 한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끊어진 파일의 다음 내용부터 전송이 시작된다.  


/RR- : 다운로드 중 이어받기를 할 수 없게 한다.  


/SR+ : 업로드 중 이어받기를 할 수 있게 한다.  


/SR- : 업로드 중 이어받기를 할 수 없게 한다.  


/NO16550 : 16550 UART chip 의 사용을 불가능하게 한다.



SZMODEM의 셋업

SZMODOM을 셋업할 때, 자신의 시스템에 맞게한 다음, 순서대로 입 력하면 된다.


(1) SZCONFIG 를 실행시키면 4가지 메뉴가 나온다.

config / register / disk / defaults 


(2) Simdos OPTION 

Simulation Dos의 약자로서 도스 환경을 정의할 수 있다. <F1>키를 누르면 도움말을 볼 수 있으며 cls,

cd, dir, size, free, zipview, debug, browse 등의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다.


(3) VIDEO

EGA/VGA mode...off... : VGA | 모드를 설정한다. 

snow checking..on... : snow checking의 여부 

black and white.off...흑백 화면 사용자만 선택한다.


(4) modem

communication port....1 or 2.: 사용 포트의 지정


baud rate...........9600... : 전송 속도의 지정


locked baud rate.....9600... : 고정 전송 속도의 저정


in buffer size......9600... : 입력 버퍼의 크기  

out buffer size......1024... : 출력 버퍼의 크기


16550 support........disabled flow control (자기 모뎀의 셋업과 같이 설정한다) 

no control 

rts/cts (hard) 

xon/xoff (soft) 


(5) path SZMODEM이 있는 디렉토리를 지정한다.

예) szpath c:comm


(6) misc 

default delay time.. : 전송이 끝난 후 키입력을 기다리는 시간을 0으로 한다. 그리고 다음 내용은 반드시 선택하여 * 표를 하기 바란다. 

attempt szturbo modem 

allow paging 

attempt large blocks 

receive file recovery 

send file recovery


(7) sound

화면 아래에 more를 선택하여 start of protocol, end of protocol, transfer error 등을 선택하면 프로토콜의 시작, 끝, 전송 에러시 스피커를 통해 알려준다. 


(8) disk

셋업을 여러 개하여 각각 따로 읽어들일 수 있다. write szcfg.dat를 통해 디스크에 기록하고 read szcfg.dat를 통해 읽어들인다.


(9) default 셋업 변경을 포기하고 디폴트로 한다.


(10) 명령어 일람표  

• F1 - Transfer (send) list : 업로드 중인 파일의 현황을 보여준다.


• F2 - Received file list : 로드 중인 파일의 현황을 보여준다.


• F3 - SDOS (simulated dos) : 도스 명령어를 사용할수 있게 해 준다.


• F4 - COMM PARAMS: 다운/업로드 도중의 전송 속도, 패리티 (parity), 버퍼(buffer) 현황, 압축의 유형 등을 보여준다.  


• F5 - VIEW : 전송되는 파일을 직접 볼 수 있다. 6가지 모드가 제공 되며 <F5>키를 한 번씩 누를 때마다 토글된다.


• F6 - MESSAGES : 전송 중에 에러 메시지 등 지나간 메시지를 보여준다.


• F7 - CHAT : 양쪽에서 Szmodem을 사용할 경우 서로 채팅을 할 수 있다.


• F8 - GAMES : 전송 도중에 게임을 할 수 있다.  


• F9 - MAIL READER : 전송 도중 메시지를 읽을 수 있다.  


• F10 - EXIT : ZMODEM 의 <Ctrl+ Break> 키에 해당하는 것으로, 전송 도중 전송을 중단하고 빠져 나간다.


(11) 흐름 제어 (Flow Control) 

2400bps 또는 그 이하의 경우에 흐름 제어는 필요치 않다. 그러나 고속 모뎀일 경우 흐름 제어는 꼭 하여 야 한다. 


두 가지의 흐름 제어가 있는데, /hard 옵션의 경우 cts/rts 라인을 통한 흐름 제어와 /soft의 옵션 경우 xon, xoff를 통한 흐름 제어를 할 수 있다. 이것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갖고 있는 모뎀 셋업과 동일하게 흐름 제어를 하여야 한다.  


(12) szmodem.log 파일의 보는 방법 

STARTED : 14 Nov 92 13: 44:36 : 전송시작 시간  

ENDED : 14 Nov 92 13:54: 36 : 전송마침 시간 

CMD : RZ : COMMAND의 종류 

USER : Unknown User : 사용자명  

PORT : COM2 : 9600,N,8,1 : 전송포트, 속도, 패리티, 데이터 비트, 스톱비트 

NODE # : ? : 

REMOTE : Normal 

Zmodem : 파일 전송 방식 

OPTIONS:



Texas ZMODEM

Texas ZMODEM 역시 ZMODEM의 개량형 프로토콜로, SZMODEM처럼 도스에서 독자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이야기와 같은 에뮬레이터에 집어 넣어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전송 효율이 매우 좋다.


UP → TXZM COM%P -s %F 

DOWN → TXZM COM%P -r



TEXAS ZMODEM의 실행옵션 ( #은 가변 숫자)  

com # : 이 명령어는 모뎀이 연결되어 있는 시리얼 포트를 지정할 때 사용된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지 않 으면 com1 로 지정된다.


-u : 미니 터미널 상태로 실행하는 명령어이다. 미니 터미널 상태는 접속 여부에 상관없이 실행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다른 통신 에물레이터와는 달리 무척 단순한 기능만 갖고 있다. 전화를 걸고 업/다운로드 정도만이 가능하다.


-r : 이 명령어는 파일을 다운로드 할 때 사용된다. 이것은 반드시 실행 옵션의 마지막에 사용해야 하며, 특별히 원하는 디렉토리에 저장하려고 할 경우에는 디렉토리 이름을 정확하게 써주어야 한다.  


-s : 파일을 보낼 때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r과 마찬가지로 명령어군의 마지막에 사용해야 하며, 그 뒤에 는 파일 이름을 지정해 주어야 한다.  


-p : 이것은 파일을 보내거나 받을 때 파일에 정해진 경로를 따르도록 하는 명령어이다. 즉 -s를 사용해서 파일을 보낼 때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파일이 위치한 경로에 대한 정보도 함께 보내주며, -r 명령어를 사용한다면 정해진 경로에 따라 받은 파일을 저장한다. 만약 현재 존재하지 않는 디렉토리가 나오면 새로 디렉토리를 생성한다.


-b#### : 전송 속도를 지정해 주는 명령어이다. 이 전송 속도에 의해서 파일을 주고 받을 때의 예상 시 간이 정해진다.  


-l#### : 컴퓨터와 모뎀간의 고정 전송 속도를 지정해 주는 명령어이다. 이 명령어를 사용할 때에는 -b 명령어를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h : 하드웨어 방식의 플로우 조절 방식인 RTS/CTS를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RTS(Ready To Send)/ CTS(Clear To Send)는 컴퓨터와 모뎀간에 작용하는 것으로, 데이터의 병목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하드 웨어적으로 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i : 전화 신호음에 상관없도록 할때 사용된다. 그리고 전화선을 이용하지 않은 널모뎀에 의한 컴퓨터끼리의 접속시에도 사용 가능하다.  


-y : 디스크에 파일을 저장하는 동안에 시리얼 포트의 I/O를 중지시키는 명령어이다. 이 명령어는 받는 파일이 디스크에 저장될 때 에러가 발생하면 사용한다. 또한 16550 UART를 사용하지 않는 고속 모뎀이나 플로피디스크로 다운로드할 때 사용하면 좋다. 그리고 이 명령어는 디스크 버퍼의 크기를 200킬로바이트로 늘려주는 역할도 한다.  


-e# : 다운로드시 파일 생성에 관한 선택 사항을 지정해 줄 때 사용한다. 만약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 다운 로드하려는 파일과 같은 이름의 파일이 있다면 이 명령어에 따라 파일을 처리한다.


-e0 : 같은 이름의 파일은 다운로드하지 않고 넘어간다.  


-e1 : 같은 이름을 가진 파일의 중단된 부분 다음부터 다운로드한다. 이것이 기본 옵션이다. 


-e2 : 같은 이름의 파일과는 다른 파일로 인식해서 새롭게 다운로드한다.


-e3 : 같은 이름의 파일을 지우고 새로 다운로드한다.


-w#### : 한 번에 전송할 최대 바이트를 정하는 명령어이다. 이때에는 반드시 128의 배수로 지정해 주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1024 바이트 정도로 해두면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을 것이다. 이론적으로는 숫자가 클수록 전송율이 좋지만, 회선 상태나 모뎀의 전송 속도를 고려했을 때 1024바이트 정도가 적당하다.


-6 : 16비트 에러 교정 방식을 사용하도록 해주는 명령어이다. 만약 이것을 지정해 주지 않으면 32비트 방식을 기본으로 사용한다.






SIOS

이것은 프로토콜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이지만, 특이한 것이기에 소개한다. SIOS 프로그램은 음향(Sound)과 이미지 파일의 온라인 서비스을 위하여 하이텔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표준 VGA 카드와 허큘리스 카드에서 사용 가능하다 (KERMIT과 함께 사용). 


그러므로 SIOS는 KERMIT으로 사운드와 이미지 파일을 전송받는 기능과 PC 스피커에서의 사운드 연주 기능, 모니터 화면에 이미지를 표시하는 역할을 해준다. 


사용법

(1) 하이텔에 온라인 연결하여 초기 메뉴 51번 편지읽기/쓰기 메뉴의 11번 '온누리에 축복을'이란 서비스를 선택한다.


(2) 사용 비디오 카드를 VGA 또는 허큘리스로 선택한다.


(3) 하이텔에서 준비한 Sound / Image의 번호를 선택한다.  


(4) 전송 방식 중 KERMIT 을 선택한다.  


(5) PC 셸 상태에서 SIOS를 실행한다. PC에서 sios.exe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사용법을 볼 수 있다. 옵션으로 자신이 사용하는 통신 포트 번호와 속도를 지정한다.


C:\>sios

  Usage : sios -k [port 1|2] [speed N] [-s] [-f file]

  port : Serial Port number,default 1

  speed : Default 2400 -s: Save at Disk *Off line service -f file : HTM GIF file name


예)

c:\> sios k : 통신포트 COM1, 전송속도 2400bps

c:\> sios k port 2  speed 1200 : 통신 포트 COM2, 전송 속도 1200bps 사용하는 경우.


(6) 추가적으로 하이텔에서 KERMIT 또는 ZMODEM으로 파일을 수신한 경우에는 PC의 disk에 확장자가 htm과 gif인 두 개의 파일을 이용하여 Offline 상태에서 볼 수 있다.


예) c:\> sios -f jingle.htm iingle.gif




이야기 내에서 여러가지 프로토콜을 사용하게 해주는 유빌리티 IPS  

IPS는 프로그래머 동호회인 두루물의 시솝 한재룔씨가 만든 것으로 '이야기 외부 파일 전송 프로토콜 프 로그램 선택기'의 준말이다. 


이 프로그램은 이야기에서 업다운시, 외부 프로토콜을 한 가지밖에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선 IPS.EXE가 이야기와 같은 디렉토리 안에 들어있어야 한다. 사용하기에 앞서, 이야기 셋업(바람 잡이)에서 다음과 같이 셋업해 주어야 한다.


사용자 전송 : @IPS.EXE 

보내기 방법 : -s %P %S %F 

받기 방법 : -r %P %S


일단 설정이 되면 이야기에서 <PgUp>, <PgDn>키를 눌러 사용자 전송을 선택할 때에 IPS.EXE가 실행되고, 사용자는 IPS를 통하여 TXZM, GSZ, SZMODEM, DSZ 등의 프로토콜을 골라서 사용할 수가 있다.


/Er - 받기 모드로 외부 전송 프로그램을 조정한다. 

/Es - 보내기 모드로 외부 전송 프로그램을 조정한다.


IPS/Er 또는 IPS/Es와 같이 옵 션을 주고 실행하게 되면, IPS의 윈도우가 화면에 나오게 된다. 방향키를 사용해 프로토콜을 선택하면 된다.


위에서 <TAB>키를 누르면 만일 미리 정해진 옵션이 있을 때는 옵션이 나열된 윈도우가 나오지만, 아무

런 옵션이 없을 때는 새로운 옵션을 받는 에디트 윈도우가 나오게 된다.


그럴 경우에는 새로운 옵션을 그 에디트 윈도우에 넣어주고 엔터키를 누르면 된다. 옵션 테이블이 나오는 윈도우도 위의 프로그램 테이블 윈도우와 사용법이 거의 같다. 단, 옵션을 바꾸어 쓰려면 <N>키 대신에 <E>키를 눌러야 한다.


에디트 윈도우에서 지금까지의 입력을 취소하고 싶을 때에는 <백스페이스>키로 모든 입력된 글자를 지우시고 <엔터>키를 누르면 된다. 위의 방법으로 프로그램의 이름, 경로, 옵션을 설정하였으면 반드시 <S> 키를 눌러 저장해야 한다.





맺음말  

이번 호에는 통신을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프로토콜에 대해 알아보았다. 위의 프로토콜 프로그램들은 하이텔이나 천리안, 피젼네트 등 규모가 큰 비비에스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위의 프로그램들을 다운로드 받아 뛰어난 효율의 프로토콜을 사용한다면 다운로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전화비를 절약할 수도 있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통신 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므로 잘 활용하 기 바란다.








    이글은 지금은 없어진 컴퓨터 잡지, 마이컴 1993년 4월호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