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2021 헝가리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F1 2021  Hungary GP Race Results)

 

 

헝가로링 서킷 구조 

 

 

 

 

 

이전 헝가리 그랑프리 우승자

2020년 해밀턴
2019년 해밀턴
2018년 해밀턴
2017년 베텔
2016년 해밀턴

 

 

 

 

헝가리 그랑프리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상위 10명중 1그리드와 2그리드에서 출발하게 되는 메르세데스의 해밀턴과 보타스는 미디엄타이어로 레이스를 시작하게 되었고 그외 3위부터 10위까지는 모두 소프트타이어로 레이스를 시작하게 됩니다.

 

믹슈마허는 3차연습주행에서 일어난 사고로 인해 퀄리파잉에 참가하지 못했습니다.

 

지난 영국그랑프리에서 Q3까지 진출했던 윌리엄스의 러셀은 이번 그랑프리에서 Q1에서 탈락했으며 러셀이 퀄리파잉에서 Q2 진출에 실패한것은 이번 시즌 처음입니다.

 

해밀턴이 이번 그랑프리에서 우승을 하게 되면 F1 역사상 처음으로 통산 100승이라는 대기록을 작성하게 됩니다.

 

전반기 마지막 레이스인 11라운드 헝가리 그랑프리가 끝나면 약 한달 정도의 여름 휴식기를 가지게 됩니다.

 

 

 

 

헝가리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오전에 소나기가 내렸고 레이스 시작전에 비가 조금씩 내리고 있어서 퀄리파잉에서 선택한 타이어와 상관없이 스타트에서 모두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를 장착하고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START  보타스 스타트가 늦으면서 베르스타펜 2위로 올라오고 노리스가 3위자리를 차지함. 브레이킹이 안된 보타스가 노리스를 뒤에서 추돌하면서 밀쳐진 노리스가 베르스타펜과 충돌. 보타스는 노리스를 추돌한 후 페레즈와 충돌. 베르스타펜과 페레즈는 중위권으로 밀려남. 오콘이 2위로 올라오고 베텔이 3위로 올라옴. 트랙을 살짝 나갔다 들어오던 스트롤이 르끌레르와 충돌. 충돌당한 르끌레르의 차량이 리카르도와 충돌. 보타스 리타이어. 르끌레르 리타이어. 페레즈 리타이어. 스트롤 리타이어.
세이프티카 발동. 

 

 

 

 

 



LAP 2  레드플랙 나오면서 레이스 일시 중단되고 모든 차량은 피트레인으로 들어와 대기.
현재순위 해밀턴 오콘 베텔 사인츠 츠노다 라티피 알론소 러셀 라이코넨 믹슈마허 가슬리 리카르도 베르스타펜 마제핀 
차량의 파손이 심했던 노리스 리타이어.


LAP 3  레이스 재개를 위한 포메이션 랩 시작. 해밀턴을 제외한 나머지 드라이버들이 드라이타이어로 교체하기 위해 피트스탑.


LAP 4  해밀턴만 유일하게 스타트 라인에서 시작 나머지는 모두 피트레인에서 시작하는 보기드문 상황 발생. 러셀 2위로 올라섬.  피트레인에서 앞서간 러셀 제자리인 8위로 다시 내려감.

LAP 5  해밀턴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최하위로 복귀. 마제핀 피트스탑 후 리타이어.
현재순위 오콘 베텔 라티피 츠오나 사인츠 알론소 러셀 라이코넨 리카르도 

LAP 6  베르스타펜 11위까지 순위 올림.

LAP 7  오콘 패스티스트 랩. 베르스타펜 믹슈마허 추월하려했지만 실패.

LAP 9  피트레인에서 마제핀을 추돌한 라이코넨에 대해 조사

LAP 10  해밀턴 지오빈나찌 추월하며 13위. 지오빈나찌 피트레인 과속으로 10초 STOP/GO 패널티
현재순위 오콘 베텔 라티피 츠오나 사인츠 알론소 러셀 라이코넨 리카르도 믹슈마허 베르스타펜 가슬리 해밀턴 


LAP 12  지오빈나찌 피트스탑 패널티 수행. 

LAP 13  해밀턴 가슬리 추월해보려고 했지만 실패.

LAP 14  베르스타펜 믹슈마허 추월하며 10위.

LAP 15  라이코넨 10초 패널티 나옴. 가슬리 믹슈마허 추월하며 10위.

LAP 16  라이코넨 피트스탑 10초 패널티 수행한후 14위로 복귀. 해밀턴 믹슈마허 추월하며 11위.

LAP 17  해밀턴 패스티스트 랩.

LAP 18  2위 베텔 선두 오콘에게 1초이내로 접근하며 추월을 노리는중.

LAP 20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현재순위 오콘 베텔 라티피 츠노다 사인츠 알론소 러셀 리카르도 베르스타펜 가슬리 믹슈마허 해밀턴 라이코넨 


LAP 21  리카르도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1위.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해밀턴 언더컷 성공으로 베르스타펜과 리카르도 보다 앞선 10위로 올라섬.

LAP 22  해밀턴 패스티스트 랩.

LAP 23  츠노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해밀턴 패스티스트 랩.

LAP 24  베텔 선두 오콘에 0.5초 이내로 접근. 라티피 피트스탑 7위로 복귀. 해밀턴 믹슈마허 추월하며 8위. 해밀턴 패스티스트 랩

LAP 25  해밀턴 패스티스트 랩.

LAP 26  12위 베르스타펜 리카르도에 막혀서 순위 끌어올리지 못하고 있음.

LAP 27  해밀턴 라티피 추월하며 7위.

LAP 30  현재순위 오콘 베텔 사인츠 알론소 가슬리 츠노다 해밀턴 라티피 믹슈마허 러셀 리카르도 베르스타펜


LAP 31  가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LAP 32  해밀턴 츠노다 추월하며 5위.

LAP 33  사인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LAP 34  러셀 믹슈마허 추월하며 9위. 리카르도 믹슈마허 추월하며 10위. 

LAP 35  베르스타펜 믹슈마허 추월하며 11위. 믹슈마허 피트스탑 13위로 복귀.

LAP 37  2위 베텔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해밀턴 4위 사인츠에 1초이내로 접근

LAP 38  선두 오콘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베텔보다 앞서 2위로 복귀.

LAP 39  베텔 오콘 뒤에 바짝 붙으며 추월시도중.

LAP 40  알론소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가슬리 라티피 추월하며 7위.
현재순위 오콘 베텔 사인츠 해밀턴 알론소 츠노다 가슬리 라티피 러셀 리카르도 베르스타펜


LAP 41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LAP 42  알론소 패스티스트 랩.

LAP 44  5위 알론소 4위 해밀턴에게 빠르게 접근중.

LAP 45  알론소 해밀턴에게 4.6초차까지 접근.

LAP 47  해밀턴 사인츠에 추월하지 못하고 막혀있는중.

LAP 48  해밀턴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해밀턴 4위 알론소와 15초차.

LAP 49  베텔 오콘 추월하는듯했으나 약간의 시간차로 오콘이 막아냄. 가슬리 츠노다 추월하며 6위.

LAP 50  해밀턴 패스티스트 랩. 
현재순위 오콘 베텔 사인츠 알론소 해밀턴 가슬리 츠노다 라티피 러셀 리카르도 베르스타펜


LAP 51  베르스타펜 라이코넨 추월하며 11위. 해밀턴 알론소에 6.6초차로 접근

LAP 53  해밀턴 알론소에 3초이내로 접근.

LAP 54  해밀턴 알론소에 1초 이내로 접근.

LAP 55  라이코넨 피트스탑 12위로 복귀. 해밀턴 알론소 추월하려고 했지만 알론소가 막아냄.

LAP 57  해밀턴 알론소 추월시도 했지만 알론소가 막아냄.

LAP 60  해밀턴 알론소를 다시 추월시도 했으나 여전히 실패.
현재순위 오콘 베텔 사인츠 알론소 해밀턴 가슬리 츠노다 라티피 러셀 리카르도 베르스타펜

LAP 61  베르스타펜 리카르도 추월하며 10위.

LAP 62  해밀턴 알론소를 추월하지 못하고 막혀있는 상태.

LAP 63  해밀턴 알론소 추월하는듯 했지만 알론소가 막아냄.

LAP 65  해밀턴 알론소 추월하며 4위. 

LAP 66  해밀턴 사인츠에 0.5초 이내로 접근하며 추월시도.

LAP 67  해밀턴 사인츠 추월하며 3위.

LAP 68  알론소 사인츠에 바짝 접근하며 추월시도. 라이코넨 리카르도 추월하며 11위.

LAP 69  가슬리 패스티스트 랩을 위한 피트스탑 6위로 복귀.

FINAL LAP  오콘 F1 생애 첫 우승. 베텔 2위. 해밀턴 3위. 38년만에 프랑스인이 프랑스엔진의 차량의 프랑스 팀에서 우승. 가슬리 패스티스트 랩.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경기 종료후 베텔이 실격되었기 때문에 순위는 위의 그림에서 베텔을 제외하고 모두 한계단씩 상승했습니다)

 

 

 

 

 

 

오콘 F1 데뷔이후 첫 우승

스타트에서 일어난 사고로 2위로 올라선 오콘은 레이스가 재개되는 포메이션 랩에서 해밀턴이 드라이타이어로 교체를 하지 않는 실수를 틈타 선두로 올라선후 베텔의 끈질긴 추격을 뿌리치고 F1 데뷔이후 생애 첫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또한 프랑스인이 프랑스엔진의 차량을 타고 프랑스팀에서 우승을 한것은 1983년 알랭 프로스트가 르노팀에서 우승한 이후 38년만의 우승입니다. 

 

오콘의 이번 우승에는 알론소의 힘이 아주 컸습니다. 알론소는 레이스 후반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한 해밀턴이 엄청나게 무서운 기세로 다른 드라이버들을 추월하며 4위 알론소에게 접근했고 1초 이내로 접근한 54랩이후 67랩까지 무려 13랩을 묶어두었습니다. 

 

67랩에 알론소를 겨우 추월한 해밀턴은 사인츠를 손쉽게 추월하고 1, 2위를 달리던 선두에 3랩만에 1초이내로 접근했기 때문에 만약 알론소가 3-4랩만 더 일찍 추월당했다면 해밀턴이 우승을 차지 했을가능성이 아주 높았습니다.

 

 

 

최하위에서 포디움까지 순위를 끌어올린 해밀턴 

1그리드에서 출발한 해밀턴은 스타트에서 큰 사고에 휘말리지 않으면서 무난히 우승을 할것으로 보였지만 사고로 잠시 중단되었던 레이스가 재개되고 시작된 포메이션 랩에서 모든 드라이버가 드라이 타이어로 교체하기 위해 피트로 들어갔지만 해밀턴 혼자 들어가지 않았고 이로 인해 한 랩뒤에 피트스탑하면서 최하위로 순위가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역시 해밀턴은 해밀턴인지 멋진 타이어 전략을 가져가며 포디움까지 오르게 되면서 드라이버 챔피언십 경쟁에서 베르스타펜을 따돌리고 다시 1위로 올라서게 되었습니다. 알론소의 엄청난 블로킹이 없었다면 해밀턴이 우승을 했을수도 있었습니다.

 

한편 팀동료인 보타스는 스타트에서 발생한 사고의 단초를 제공하면서 자신을 포함해 많은 드라이버가 리타이어하게 만들었고 결국 다음 레이스에서 5그리드 패널티를 받게 되었습니다.

 

 

 

 

사고로 인해 드라이버와 팀 모두 1위 자리를 뺏긴 레드불

스타트의 사고로 인해 페레즈는 일찌감치 리타이어 했고 차량에 큰 파손을 당한 베르스타펜은 끝까지 레이스를 펼쳤지만 10위에 머무르고 말았습니다. 결국 베르스타펜이 1포인트 획득에 그치면서 해밀턴에게 6포인트차이로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에서 다시 2위로 밀려났고 레드불도 메르세데스에게 팀순위에서 10포인트 차이로 역전당하며 2위가 되었습니다.

 

9라운드까지 베르스타펜이 해밀턴에게 무려 32포인트를 앞서 있었고 레드불은 메르세데스에게 44포인트나 앞서 있었는데 2경기만에 큰 포인트 차이가 뒤집히고 말았습니다.

 

 

 

 

스타트에서 발생한 사고로 시작부터 혼돈에 빠진 헝가리 그랑프리

레이스가 시작되고 보타스가 출발이 좋지 않으면서 베르스타펜과 노리스에게 추월당한 후 첫 코너에서 브레이킹을 실패를 하면서 노리스를 추돌하게 됩니다.

 

추돌을 당한 노리스의 차량은 균형을 잃고 2위로 달리던 베르스타펜을 차량과 충돌하게 되면서 베르스타펜의 차량이 심한 파손을 받은채 트랙밖으로 밀려났다 들어오면서 순위가 많이 떨어집니다.

 

한편 노리스를 추돌한 보타스의 차량이 다시 페레즈의 차량에 충돌하면서 보타스와 페레즈는 둘다 리타이어 하게되었습니다.

 

앞의 사고로 인해 후미에 있던 차량들이 속도가 느려지면서 트랙밖으로 살짝 나갔다 들어오던 스트롤이 르끌레르와 충돌하면서 둘다 리타이어 하고 말았습니다. 또한 충돌을 당한 르끌레르의 차량이 리카르도의 차량에 충돌하게 되지만 리카르도는 큰 손상을 받지는 않았습니다.

 

결국 스타트에 일어난 이 사고로 보타스 페레즈 르끌레르 스트롤 노리스가 리타이어 하게 되고 오콘과 베텔이 2위와 3위까지 순위가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한편 이번 시즌 포인트를 따지 못했던 윌리엄스는 라티피가 8위, 러셀이 9위를 차지하면서 두 드라이버 합쳐서 6포인트를 획득하게 되었고 팀순위에서도 알파로메오를 따돌리고 8위가 되었습니다.

 

이제 단 1포인트도 획득하지 못한 팀은 하스팀이 유일합니다.

 

 

전반기 11경기에서 한번도 리타이어 하지 않고 전경기를 완주한 드라이버는 해밀턴, 리카르도, 사인츠, 지오빈나찌, 믹슈마허 이렇게 5명 뿐입니다.

 

 

** 경기 종료후 베텔이 실격처리되었습니다. F1 규정상 경기종료후 차량에 최소 1리터의 연료가 남아 있어야 하는데 베텔의 차량에서 그만큼의 연료가 남아 있지 않았으며 약 0.3리터만 남아있었다고 합니다. 베텔이 실격됨에 따라 남은 드라이버들의 순위가 한계단씩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 어제 경기 후 포디움에 오른 해밀턴이 상당히 힘들어하고 지친 모습을 보였는데요. 이후 해밀턴은 심한 현기증을 느꼈고 포디움에서는 시야가 약간 흐릿해졌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로 인해 해밀턴이 다시 코로나에 걸린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해밀턴은 지난해 사키르 그랑프리를 앞두고 코로나에 걸려 출장하지 못했었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오콘

잠깐만!! 기분이 너무좋다!

환상적이다. 뭐라고 말을 해야 되나.. 알론소에게도 축하를 전한다. 이 승리도 그가 해밀턴과의 싸움을 오래 해준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팀워크가 환상적인 하루였다.

 

 

베텔 

오콘은 단 한번의 실수도 하지 않았기에 그를 추월하기는 힘들었다. 오콘은 첫번째 승리를 거둘 자격이 충분했다. 우리에게는 아주 훌륭한 결과지만 선두와 이렇게 가까울때는 역시 2위보다는 승리를 바라보게 되는게 인지상정이다.

 

 

해밀턴

나는 먼저 알핀팀과 오콘의 첫 우승을 축하고 싶다. 그는 오랫동안 빛나는 스타였다. 오늘 레이스는 무척 힘들었고 마지막에는 나에게 남은것이 없었다. 오늘 레이스의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해볼때 3위에 만족해야 한다.

 

 

 

 

 

 

레이스 랩 차트와 드라이버 패스티스트 랩 타임과 타이어 전략 

 

레이스 랩 차트

 

 

 

각 드라이버들의 패스티스트 랩

 

 

 

드라이버들의 타이어 교체 전략(C2 하드, C3 미디엄, C4 소프트)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베텔의 실격이 적용된 순위)

 

 

 

 

 

컨스트럭터 타이틀 순위

(베텔의 실격처리가 적용된 순위)

 

 

 

 

 

F1 2021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바레인 GP  베르스타펜  해밀턴  보타스  메르세데스
 2  에밀리아 로마냐 GP  해밀턴  베르스타펜  해밀턴  레드불
 3  포르투갈 GP  보타스  해밀턴  보타스  메르세데스
 4  스페인 GP  해밀턴  해밀턴  베르스타펜  메르세데스
 5  모나코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해밀턴  레드불
 6  아제르바이잔 GP  르끌레르  페레즈  베르스타펜(N.P)  레드불
 7  프랑스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8  스티리아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해밀턴  레드불
 9  오스트리아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10  영국 GP  베르스타펜(SQ)  해밀턴  페레즈(N.P)  메르세데스
 11  헝가리 GP  해밀턴  오콘  가슬리  메르세데스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드라이버별 2021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0시즌 팀 순위)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해밀턴  1  2  1  1  7  15  2  2  4  1  2
보타스  3  DNF  3  3  DNF  12  4  3  2  3  DNF
베르스타펜  2  1  2  2  1  DNF  1  1  1  DNF  9
페레즈  5  12  4  5  4  1  3  4  6  16  DNF
리카르도  7  6  9  6  12  9  6  13  7  5  11
노리스  4  3  5  8   3  5  5  5  3  4  DNF
베텔  15  15  13  13  5  2  9  12  17  DNF  DQ
스트롤  10  7  14  11  8  DNF  10  8  13  8  DNF
알론소  DNF  11  8  17  13  6  8  9  10  7  4
오콘  13  10  7  9  9  DNF  14  14  DNF  9  1
르끌레르  6  4  6  4  DNF  4  16   7  8  2  DNF
사인츠  8  5  11  7  2  8  11  6  5  6  3
가슬리  17  8  10  10  6  3  7  DNF  9  11  5
츠노다  9  13  15  DNF  16  7  13  10  12  10  6
라이코넨  11  9  DNF  12  11  10  17  11  16  15  10
지오빈나찌  12  14  12  15   10  11  15  15  14  13  13
믹 슈마허  16  16  17  18  18  13  19  16  18  18  12
마제핀  DNF  17  19  19   17  14  20  18  19  17  DNF
러셀  14  DNF  18  14   14  17  12  DNF  11  12  8
라티피  18  DNF  18  16  15  16  18  17  15  14  7

 

 

 

 

 

 

 

 

다음 그랑프리는 한달 정도의 여름 휴식기를 가진 후  8월 27일부터 8월 29일까지 스파 서킷에서 열리는 벨기에 그랑프리 입니다.

 

F1 2021 R-12 벨기에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8월 27일 오후 18:30 - 19:30
 두번째 연습주행 (FP2)  8월 27일 오후 22:00 - 23:00
 세번째 연습주행 (FP3)  8월 28일 오후 19:00 - 20:00
 예선 (Qualifying)  8월 28일 오후 22:00 - 23:00
 결승레이스 (Race)  8월 29일 오후 22:00 - 24: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