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2021 - R18. 멕시코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F1 2021 Mexico GP Race Results) 

 

 

Autódromo Hermanos Rodríguez 서킷 구조 

 

 

 

 

 

이번 그랑프리는 멕시코시티에서 개최되는 21번재 F1 챔피언십 그랑프리입니다.

 

1959년에 건설된 Autódromo Hermanos Rodríguez 서킷은 멕시코의 수도 멕시코시티 한가운데 위치해 있으며 형제인 Ricardo 와 Pedro Rodríguez의 이름을 딴 서킷입니다.  

Ricardo Rodríguez는 1961년과 1962년에 F1 그랑프리에 참여했던 드라이버인데 1962년 멕시코 그랑프리를 위해 연습하던 도중 사망하면서 이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F1 레이스는 1962년 챔피언십이 아닌 레이스가 처음 열렸으며 이듬해인 1963년에 진정한 F1 그랑프리가 개최되엇습니다. 그해 열린 1963년 레이스에서는 Jim Clark이 우승했으며, 그 후 몇 년 동안 멕시코 그랑프리는 F1의 전통적인 시즌 마지막 그랑프리로 개최되기도 했습니다.  1992년 이후에 한동안 열리지 않다가 2015년 F1 캘린더에 다시 합류했습니다.

 


멕시코하면 아무래도 높은 해발고도를 빼놓을수 없듯이  Autodromo Hermanos Rodriguez 서킷 역시 해발 2천미터 넘는 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때문에 드라이버들은 상당히 호흡에 있어서 힘들수 있으며 체력적인 부분이 크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고도가 높을수록 공기가 희박해지기 때문에 드라이버와 차량 모두에게 안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드라이버는 다른 곳보다 빠른 체력 저하를 일으킬수 있으며 차량에는 공기부족으로 인해 공기역학적 성능이 부족해지며 엔진의 성능또한 나빠질 수 있습니다. 다만 직선 코스에서는 더 빠른 속도를 낼수 있게 됩니다.



2022시즌 스프린트 퀄리파잉에 대해 여러가지 측면에서 변경할것이라고 하며 이 부분에 대해서 논의중인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현재 2022시즌에는 총 6경기를 스프린트 퀄리파잉 형식으로 치룰것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스프린터 퀄리파잉에서 주어지는 포인트를 좀더 확대하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멕시코 그랑프리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전날의 퀄리파잉 결과

 

 

스타팅 그리드

 

퀄리파잉의 결과와 스타팅 그리드의 순위가 많이 다릅니다.  이는 알파타우리의 츠노다, 애스턴마틴의 스트롤, 멕라렌의 노리스,, 알핀의 오콘 4명은 파워유닛 교체를 했고, 윌리엄스의 러셀이 기어박스 교체로 패널티를 받아 그리드가 퀄리파잉의 결과에서 후미 그리드로 이동하였기 때문입니다.


무려 5명이 패널티를 받아 그리드가 뒤로 밀리면서 하스팀의 믹슈마허와 마제핀이 14, 15그리드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멕시코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START  베르스타펜이 해밀턴과 보타스를 추월하며 선두로 치고 나옴. 리카르도가 뒤에서 보타스를 추돌하며 보타스는 스핀하며 순위가 최하위로 떨어지고 리카르도는 프론트윙이 파손됨.  츠노다와 믹슈마허 사이에 있던 오콘이 츠노다와 믹슈마허 두명과 차례대로 부딛히는 사고 발생.  츠노다 리타이어믹슈마허 리타이어. 세이프티카 발동


LAP 2  리카르도 피트스탑 프론트윙 교체후 18위로 복귀. 보타스 핏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해밀턴 페레즈 가슬리 르끌레르 지오빈나찌 사인츠 베텔 러셀 라이오켄

LAP 4  세이프티카 엔딩

LAP 5  사인츠 지오빈나찌 추월하며 6위.

LAP 6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베르스타펜 속도 올리며 해밀턴을 2초차로 벌림.

LAP 8  라이코넨 러셀 추월시도 했으나 러셀이 막아냄.

LAP 9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라이코넨 러셀 추월하며 9위.

LAP 10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해밀턴과 3.4초까지 벌어짐. 알론소 러셀 추월하며 10위.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해밀턴 페레즈 가슬리 르끌레르 사인츠 지오빈나찌 베텔 라이코넨 알론소


LAP 11  스트롤 라티피 추월하며 15위.

LAP 12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라티피 피트스탑 18위로 복귀. 오콘 마제핀 추월하며 13위.

LAP 13  베르스타펜 -3.6초- 해밀턴 -3.4초- 페레즈  스트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14  마제핀 핏 18위로 복귀. 선두 베르스타펜과 2위 해밀턴 5.5초차까지 벌어짐

LAP 15  오콘 피트스탑 15위로 복귀.

LAP 16  러셀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LAP 17  베르스타펜과 해밀턴은 점점 벌어지고 3위 페레즈가 해밀턴과의 격차를 좁히고 있음. 지오빈나찌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LAP 18  페이스가 떨어졌던 해밀턴의 페이스가 조금 살아남.

LAP 20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해밀턴 페레즈 가슬리 르끌레르 사인츠 베텔 라이코넨 알론소 노리스


LAP 21  베르스타펜 해밀턴과의 격차 7.5초차

LAP 23  3위 페레즈 2위 해밀턴에게 2초정도 거리 유지.

LAP 24  보타스는 리카르도뒤에 묶여서 현재 12위.

LAP 26  보타스 리카르도 추월시도했으나 리카르도가 막아냄.

LAP 27  베르스타펜 -8.5초- 해밀턴 -2.0초- 페레즈

LAP 28  보타스 다시한번 리카르도 추월하려고 시도하지만 추월이 쉽지 않음.

LAP 30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페레즈 가슬리 르끌레르 해밀턴 사인츠 베텔 라이코넨 알론소 노리스 리카르도 보타스


LAP 31  르끌레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LAP 32  해밀턴 패스티스트 랩. 가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르끌레르 알론소 추월하며 8위.

LAP 33  라이코넨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LAP 34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위로 복귀. 베텔 피트스탑 9위로 복귀.

LAP 36  스트롤 피트스탑 17위로 복귀.

LAP 37  페레즈 -7.5초- 베르스타펜 -7.0초- 해밀턴

LAP 38  스트롤 라티피 추월하며 16위.

LAP 39  보타스 리카르도 추월시도 했으나 리카르도가 다시한번 막아냄.

LAP 40  리카르도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오콘 러셀 추월하며 14위.


LAP 41  페레즈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해밀턴 페레즈 사인츠 가슬리 르끌레르 노리스 베텔 라이코넨 알론소 보타스 리카르도

LAP 42  보타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타이어 교체가 느려 시간손해를 많이 봄.

LAP 43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선두 베르스타펜 2위 해밀턴과의 격차는 10초. 사인츠 핏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LAP 44  보타스 러셀 추월하며 14위.

LAP 45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LAP 47  보타스 오콘 추월하며 13위. 

LAP 48  베르스타펜 -12.2초- 해밀턴 -7.0초- 페레즈

LAP 50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해밀턴 페레즈 가슬리 르끌레르 사인츠 베텔 라이코넨 알론소 노리스


LAP 51  3위 페레즈 2위 해밀턴에 5초차 정도로 접근.

LAP 53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LAP 54  페레즈 해밀턴에게 4.5초차로 접근

LAP 56  페레즈 해밀턴에게 3.2초차로 접근

LAP 57  스트롤 러셀 추월하며 15위.

LAP 58  페레즈 해밀턴에게 1.8초차로 접근. 속도가 느린 르끌레르 동료 사인츠를 앞으로 보내줘서 사인츠 5위.

LAP 59  베르스타펜 - 16초- 해밀턴 -1.6초- 페레즈

LAP 6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해밀턴 페레즈 가슬리 사인츠 르끌레르 베텔 라이코넨 알론소 노리스 


LAP 61  페레즈 해밀턴에 1초 이내로 접근.

LAP 63  페레즈 해밀턴에 1초이내로 접근했으나 추월은 쉽지 않은 상태.

LAP 65  백마커 구간을 지나면서 해밀턴과 페레즈의 간격이 살짝 벌어짐. 보타스 핏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4위.

LAP 66  페레즈 2위 해밀턴의 격차 2.0초차까지 벌어짐.

LAP 68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해밀턴 페레즈 가슬리 사인츠 르끌레르 베텔 라이코넨 알론소 노리스

LAP 69  페레즈 해밀턴에게 다시 1초정도로 접근. 보타스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LAP 70  페레즈 해밀턴에게 0.8초차로 접근. 보타스 패랩을 위한 거리 확보를위해 피트스탑, 다시 소프트타이어로 교체.

FINAL LAP  베르스타펜 우승. 해밀턴 2위. 페레즈 3위. 보타스 패스티스트 랩 기록하며 베르스타펜의 패스티스트 랩 포인트를 없애버림.

 

 

 

 

멕시코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베르스타펜 챔피언십 타이틀을 향해 순항

3그리드 출발이였던 베르스타펜은 1위 보타스의 뒤에서 슬립스트림을 타며 빠르게 치고 나갔고 첫 코너를 통과하면서 1위로 올라섭니다. 그걸로 그의 우승을 결정되었습니다. 이후 베르스타펜은 아무런 도전을 받지 않고 순항하며 자신의 시즌 9번재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이번 우승으로 해밀턴과의 격차를 19점으로 벌리며 챔피언십 경쟁에서 한발 더 앞서게 되면서 아주 유리한 위치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팀동료인 페레즈는 스타트에서 3위로 올라선 후 2위인 해밀턴을 막판까지 추격했지만 추월하지는 못하며 3위를 차지했습니다.  레드불은 1위와 3위를 차지하면서 많은 포인트를 획득해 팀순위에서도 1위 메르세데스에게 1포인트 차로 바로 턱밑까지 추격하게 되었습니다.

 

 

 

드라이버와 팀 타이틀 획득에 난관에 봉착한 메르세데스

해밀턴의 전무후무한 8번째 드라이버 챔피언 획득이 조금씩 힘들어져 가고 있는 상황에서 시즌 초중반 많은 격차를 벌렸던 팀 순위에서도 레드불이 1포인트차로 따라 붙으며 컨스트럭터 타이틀 차지도 장담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번 그랑프리에서 보타스가 초반 스타트에서 리카르도의 추돌에 스핀하면서 포인트권밖으로 밀려나 포인트를 전혀 획득할수 없었습니다. 

 

2위를 달리던 해밀턴이 페레즈의 강한 압박을 잘 견디며 2위로 레이스를 마무리한게 그나마 다행일 수 있었습니다. 타이어의 우위도 롱런 페이스도 더 좋았던 페레즈 였기 때문에 사실 추월당해도 이상하지 않은 상태였지만 많은 우승 경험을 가진 노련한 해밀턴 답게 잘 막아내며 2위자리를 지켜냈습니다.

 

 

 

갈수록 점입가경인 3위 싸움

지난 미국 그랑프리에서는 멕라렌의 두드라이버가 좋은 결과를 내며 멕라렌이 페라리에 앞서 있었지만 이번 멕시코 그랑프리에서 페라리의 르끌레르와 사인츠가 5,6위를 차지한 반면 멕라렌은 노리스가 단지 10위에 머물렀고 리카르도는 아예 포인트권 밖으로 밀려나면서 3위자리를 다시 페라리에게 내주게 되었습니다.

 

그랑프리를 치룰때마다 두 팀의 순위가 계속 바뀌고 있는 상황인데, 마지막 그랑프리가 끝날때까지 이 두팀의 3위싸움은 끝나지 않을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팀 1위경쟁도 불붙은 상황이라 1위와 2위싸움, 3위와 4위싸움이 올해 처럼 치열한 시즌은 근 몇년간 보기 힘들었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베르스타펜
정말 대단한 엄청난 관중이다. 페레즈가 우리팀의 동료로 여기 멕시코에 온다는것은 놀라운 일이다. 스타트에서 3그리드가 좋았고 가능한 한 늦게 브레이크를 밟는 것이 전부였다. 트랙을 계속 유지했고 3위에서 1위까지 올라갔다. 우리팀의 차량은 놀라운 속도를 가지고 있었다.

 

타이틀 경쟁은 아직까지 갈 길이 멀다. 물론 지금 상황이 보기에는 좋아보이지만 상황은 매우 빠르게 반전될 수도 있다. 나는 브라질을 고대하고 있고 또한 그것에서 아주 좋은 추억을 가지고 있다.



해밀턴
먼저 베르스타펜에게 축하를 보낸다. 이번 주말에 레드불의 차가 훨씬 더 좋았고 우리가 그들에 맞서서 실제로 할 수 있는 일은 없었다. 나는 레이스에 모든것을 쏟아부었고 결국 페레즈와의 멋진 싸움을 했고 2위자리를 차지할수 있었다.

페레즈가 내 뒤에 가까이 있었고 그가 내 바로 뒤에 바짝 따라붙을때 그들의 차가 얼마나 빠른지를 보여주었다. 페레즈는훌륭한 일을 해냈고 나에게 계속해서 압박을 가하면서 계속 따라붙었다. 나는 여전히 경주를 즐겼다.



페레즈
믿을 수 없는 날이다. 물른 더 좋은 결과를 원했고 우리팀의 원투 피니쉬를 얻고 싶었지만 해밀턴을 추월할 기회가 단 한번도 없었다. 경기장 구석 구석을 통해 관중들의 응원소리를 들을 수 있었는데 정말이지 너무 대단했다.


 

 

 

레이스 랩 차트와 드라이버 패스티스트 랩 타임과 타이어 전략 

 

레이스 랩 차트

 

 

각 드라이버들의 패스티스트 랩

 

 

드라이버들의 타이어 교체 전략(C2 하드, C3 미디엄, C4 소프트)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타이틀 순위

 

 

 

 

 

 

F1 2021 시즌 전체 상황표 

 

2021년 그랑프리 별 성적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바레인 GP  베르스타펜  해밀턴  보타스  메르세데스
 2  에밀리아 로마냐 GP  해밀턴  베르스타펜  해밀턴  레드불
 3  포르투갈 GP  보타스  해밀턴  보타스  메르세데스
 4  스페인 GP  해밀턴  해밀턴  베르스타펜  메르세데스
 5  모나코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해밀턴  레드불
 6  아제르바이잔 GP  르끌레르  페레즈  베르스타펜(N.P)  레드불
 7  프랑스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8  스티리아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해밀턴  레드불
 9  오스트리아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10  영국 GP  베르스타펜(SQ)  해밀턴  페레즈(N.P)  메르세데스
 11  헝가리 GP  해밀턴  오콘  가슬리  알핀
 12  벨기에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마제핀(N.P)  레드불
 13  네덜란드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해밀턴  레드불
 14  이탈리아 GP  베르스타펜  리카르도  리카르도  멕라렌
 15  러시아 GP  노리스  해밀턴  노리스  메르세데스
 16  터키 GP  보타스  보타스  보타스  메르세데스
 17  미국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해밀턴  레드불
 18  멕시코 GP  보타스  베르스타펜  보타스  레드불
 19          
 20          
 21          
 22          
 23          

 

 

 

 

 

 

드라이버별 2021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0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해밀턴  1  2  1  1  7  15  2  2  4  1  2
보타스  3  DNF  3  3  DNF  12  4  3  2  3  DNF
베르스타펜  2  1  2  2  1  DNF  1  1  1  DNF  9
페레즈  5  12  4  5  4  1  3  4  6  16  DNF
리카르도  7  6  9  6  12  9  6  13  7  5  11
노리스  4  3  5  8   3  5  5  5  3  4  DNF
베텔  15  15  13  13  5  2  9  12  17  DNF  DQ
스트롤  10  7  14  11  8  DNF  10  8  13  8  DNF
알론소  DNF  11  8  17  13  6  8  9  10  7  4
오콘  13  10  7  9  9  DNF  14  14  DNF  9  1
르끌레르  6  4  6  4  DNF  4  16   7  8  2  DNF
사인츠  8  5  11  7  2  8  11  6  5  6  3
가슬리  17  8  10  10  6  3  7  DNF  9  11  5
츠노다  9  13  15  DNF  16  7  13  10  12  10  6
라이코넨  11  9  DNF  12  11  10  17  11  16  15  10
지오빈나찌  12  14  12  15   10  11  15  15  14  13  13
믹 슈마허  16  16  17  18  18  13  19  16  18  18  12
마제핀  DNF  17  19  19   17  14  20  18  19  17  DNF
러셀  14  DNF  18  14   14  17  12  DNF  11  12  8
라티피  18  DNF  18  16  15  16  18  17  15  14  7

 

 

 

후반기

  R12 R13  R14  R15  R16  R17  R18  R19  R20  R21  R22
해밀턴  3  2  DNF  1  4  2  2        
보타스  12  3  3  5  1  6  15        
베르스타펜  1  1  DNF  2  2  1  1        
페레즈  20  8  5  9  3  3  3        
리카르도  4  11  1  4  13  5  12        
노리스  14  10  2  7  7  8  10        
베텔  5  13  12  12  18  10  7        
스트롤  18 12  7  11  9  12  14        
알론소  11  6  8  6  16  DNF  8        
오콘  7  9  10  14  10  DNF  13        
르끌레르  8  5  4  15  4  4  5        
사인츠  10  7  6  3  8  7  6        
가슬리  6  4  DNF  13  6  DNF  4        
츠노다  15  DNF  DNS  17  14  9  DNF        
라이코넨  19  NA  NA  8  12  13  8        
지오빈나찌  13  14  13  16  11  11  11        
믹 슈마허  16  18  15  DNF  19  16  DNF        
마제핀  17  DNF  DNF  18  20  17  18        
러셀  2  17  9  10  15  14  16        
라티피  9  16  11  19  17  15  17        
쿠비차    15  14                

 

 

 

 

 

 

다음 그랑프리는 11월 13일부터 11월 15일까지 인터라고스 서킷에서 열리는 브라질 그랑프리 이며 이 그랑프리는 스프린트 퀄리파잉이 열리는 대회입니다.

 

F1 2021 R-19 브라질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11월 13일 새벽 00:30 - 01:30
 퀄리파잉 (Qualifying)  11월 13일 새벽 04:00 - 05:00
 두번째 연습주행 (FP2)  11월 14일 새벽 00:00 - 01:00
 스프린트 예선 (Sprint Qualifying)  11월 14일 새벽 04:30 - 05:00
 결승레이스 (Race)  11월 15일 새벽 02:00 - 04: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