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3.R01 - 바레인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F1 2023  Bahrain GP Race Results) 

 

 

바레인 인터내셔널 서킷 구조 

 

 

 

 

 

바레인 인터내셔널 서킷은 2002년에 공사에 들어가 2004년에 개장한 서킷이며 15개의 코너로 이루어진 5.412km 길이의 트랙입니다.

메인 트랙으로는 내부 서킷을 주로 사용하게 되며 바레인에서 두번의 경기가 열릴 경우 외부 서킷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2020년 사키르 그랑프리에서 이 외부 서킷이 사용되었습니다. 외부 서킷은 코너가 11개 밖에 되지 않으며 긴 직선 구간이 3군데 있어서 랩당 걸리는 시간이 아주 짧습니다. 

2020년 외부 서킷을 사용한 사키르 그랑프리가 열리던 당시 퀄리파잉에서 나온 기록들을 살펴보면 53초대에서 54초대의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레이스에서는 짧은 트랙으로 인해 랩수가 상당히 많았는데 무려 87랩을 돌아야 했습니다.

바레인 서킷은 직선과 곡선, 그리고 좁은 코너가 혼합되어 있기때문에 충분한 다운포스가 필요하며 직선에서의 속도도 어느정도 중요한 서킷입니다.

8번의 헤어핀에서 가끔 추월도 일어나기도 하며, 10번 코너는 F1에서 가장 좁고 어려운 코너중 하나이지만 용기가 있는 드라이버는 이곳에서 추월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긴 지선 구간이 끝나는 1번 코너에서 추월이 가장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최근 그랑프리 우승 드라이버

2022년 : 르끌레르
2021년 : 해밀턴
2020년 : 해밀턴
2019년 : 해밀턴
2018년 : 베텔

 

 

 

바레인 그랑프리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바레인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사용 타이어 세트( C1 하드, C2 미디엄, C3 소프트)

 

 

 

드라이버별 남은 타이어 세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 교체 타이밍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대부분의 드라이버들이 소프트타이어를 장착하고 나왔으며 마그누센만이 하드타이어를 장착하고 나왔습니다. 
그리고 르끌레르 혼자 사용하지 않고 남은 새로운 소프트타이어를 장착하고 나왔습니다.


START  르끌레르 페레즈 추월하며 2위. 해밀턴 러셀과 알론소 추월하며 5위. 러셀 6위. 알론소는 7위로 떨어짐. 보타스 4계단 순위 끌어올리며 8위


LAP 2  큰 사고 없이 모든 차량들이 주행중.

LAP 3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페레즈 사인츠 해밀턴 러셀 알론소 보타스 스트롤 오콘

LAP 4  러셀 패스티스트 랩. 선두 베르스타펜, 2위 르끌레르와의 격차를 3차이상 벌림

LAP 5  스트롤 보타스 추월하며 8위. 

LAP 6  베르스타펜 -4.2초- 르끌레르 -0.6초- 페레즈 -2.0초- 사인츠

LAP 9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2위 르끌레르와의 격차는 6.2초차.

LAP 10  가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페레즈 사인츠 해밀턴 러셀 알론소 스트롤 보타스 오콘 알본 노리스


LAP 11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츠노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12  저우관유 훌켄버그 추뤌하며 14위. 보타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보귀.  알본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훌켄버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드브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13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오콘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사전트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  알론소 러셀 추월하며 5위.

LAP 14  르끌레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사인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러셀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LAP 15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2위로 복귀. 알론소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피아스트리 스티어링 휠 문제로 피트인 후 리타이어

LAP 16  스트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마그누센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오콘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러셀 패스티스트 랩.

LAP 17  알론소 보타스 추월하며 6위.

LAP 18  페레즈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러셀 보타스 추월하며 7위. 노리스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20  스트롤 보타스 추월하며 8위.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페레즈 사인츠 해밀턴 알론소 러셀 스트롤 보타스 알본 츠노다 가슬리


LAP 21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LAP 22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LAP 23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베르스타펜 -11.1초- 르끌레르 -2.0초- 페레즈 -11.3초- 사인츠

LAP 24  노리스 오콘 추월하며 18위. 

LAP 25  3위 페레즈, 2위 르끌레르에게 1초이내로 접근. 오콘에게 10초 추가 패널티 나옴(패널티 수행 미완료로 인해)

LAP 26  페레즈 르끌레르 추월하며 2위.  가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27  알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츠노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LAP 28  훌켄버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29  노리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30  훌켄버그 패스티스트 랩. 보타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1위로 복귀. 마그누센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페레즈 르끌레르 사인츠 해밀턴 알론소 러셀 스트롤 사전트 저우관유 보타스 알본


LAP 31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스트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사전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LAP 32  사인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러셀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스트롤 러셀 추월하며 7위.

LAP 33  스트롤 패스티스트 랩. 저우관유 피트스탑 15위로 복귀.

LAP 34  르끌레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오콘 피트스탑 패널티 수행후 19위로 복귀.

LAP 35  페레즈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위로 복귀. 알론소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LAP 37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위로 복귀. 알론소 패스티스트 랩. 알론소 해밀턴 추월했으나 해밀턴이 다시 추월하여 순위 지킴

LAP 38  알론소 해밀턴 추월하며 5위. 

LAP 4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페레즈 르끌레르 사인츠 알론소 해밀턴 스트롤 러셀 보타스 알본 가슬리 츠노다


LAP 41  르끌레르 차량 문제로 트랙밖에 차량을 세우고 리타이어버추얼 세이프티카 발동.

LAP 42  버추얼 세이프티카 엔딩.

LAP 43  가슬리 알본 추월하며 9위. 츠노다 드브리스 추월하며 11위. 오콘 피트스탑 리타이어. 가슬리 패스티스트 랩.

LAP 45  알론소 사인츠에 바짝 붙으며 추월시도. 

LAP 46  알론소 사인츠 추월하며 3위. 

LAP 47  5위 해밀턴, 4위 사인츠에게 바짝 접근 후 추월시도.

LAP 49  노리스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5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페레즈 알론소 사인츠 해밀턴 스트롤 러셀 보타스 가슬리 알본 츠노다 사전트


LAP 52  해밀턴 사인츠와의 격차가 약간 벌어짐.

LAP 54  해밀턴 더이상 사인츠 추격하지 않고 페이스 유지중. 

LAP 55  훌켄버그 트랙제한 4번이상 벗어나 5초 패널티 나옴. 

LAP 56  저우관유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FINAL LAP(57)  베르스타펜 폴투윈 우승. 페레즈 2위로 레드불 원투 피니쉬. 알론소 3위로 25경기만에 포디움. 저우관유 패랩.

 

 

 

 

바레인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안정성과 속도에서 다른 팀들 보다 우위에 선 레드불

베르스타펜이 아무런 저항도 받지 않고 무난하게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베르스타펜은 그동안 바레인에서 우승이 없었는데 이번에 바레인에서 첫 우승을 가져갔습니다. 또한 팀 동료인 페레즈도 26랩에 2위로 달리던 르끌레르를 추월하며 2위로 올라선후 그대로 체커기를 받으면서 레드불이 원투 피니쉬를 달성했습니다. 

 

레드불은 프리시즌 테스트와 연습주행에서 이미 다른 팀보다 앞선 레이스 페이스를 보여줬기 때문에 시즌 초반 레드불의 강세는 예상되었고 한동안은 지속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알론소 25경기만에 포디움에 오르다

애스턴 마틴의 알론소는 스타트에서 해밀턴과 러셀에 추월 당하며 7위까지 떨어졌으나 러셀과 해밀턴을 추월하고 레이스 후반 46랩에 사인츠 마저 추월하며서 르끌레르가 리타이어한 덕분에 3위로 포디움에 오르는 멋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도 팀동료인 스트롤은 2주간 팔목이 부러져 이번 경기의 출장이 불투명 했지만 완전하지 않은 손목으로 부상 투혼을 발휘해 6위에 오르면서 애스턴 마틴은 레드불에 이어 팀 순위 2위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시즌 알핀, 멕라렌 그리고 알파로메오에게 조차 밀리며 팀순위 7위에 머물렀던 애스턴 마틴은 겨울의 차량 개발에 성공하여 이번시즌 상위권 싸움에 한자리를 차지하게 되어 완전히 상전벽해의 모습으로 돌아왔습니다. 애스턴 마틴은 이제 중위권에서의 상위팀이 아니라, 페라리 메르세데스와의 경쟁은 물론이고 레드불에 맞설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팀중에 한팀이 되었습니다.

 

 

 

르끌레르에게 왜 자꾸 이런일이

초반 페레즈를 추월하며 2위를 달리던 르끌레르는 차의 경쟁력에서 약간 밀리며 결국 페레즈에게 추월을 당했지만 포디움에 오르는 것은 어렵지 않게 보였습니다. 그러나 41랩에서 차에 문제가 발생하여 결국 리타이어 하고 말았습니다. 페라리는 전체적으로 차의 성능은 레드불에게 아주 약간 못미치지만 경쟁할 수 있는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지만 가장 우려하던 일이 발생했습니다. 지난해부터 간간히 나오진 차의 신뢰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시급해 보입니다.

 

 

 

밋밋한 메르세데스, 상위권에서 경쟁력이 있을까

해밀턴이 5위, 러셀이 7위를 차지한 메르세데스는 프리시즌 테스트에서 평이 아주 안좋았는데 약간은 나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만 레드불이나 다른 상위팀과의 경쟁력은 아직 조금은 힘들어 보입니다. 레이스 페이스가 나쁜것은 아니지만 그다지 강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사인츠를 쫒아가던 해밀턴이 결국 몇 랩 후에 포기하고 말았는데 예전의 모습 과는 전혀 달랐으며 또한 포디움을 노려보겠다고 했던 러셀이 애스턴 마틴의 두 드라이버에게 밀리며 7위까지 내려간 후 치고 올라올 여지가 없어보였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베르스타펜

첫 번째 스틴트에서는 충분한 갭을 만들면서 타이어 관리에만 집중했다. 레이스가 끝까지 어떻게 전개될지는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타이어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올바른 선택을 해야 했다. 바레인에서 이겨서 정말 기쁘다.

 

우리는 좋은 레이스 패키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해 다른 팀들과 좋은 경쟁을 할 수 있다. 이번 겨울에 팀이 빠른 레이스카를 만들기 위해 한 일에 대해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페레즈

이번 시즌 시작이 정말 좋다. 작년에 비해 이렇게 시작하는 것은 기분 좋은 일이고 겨울 동안 정말 열심히 준비했기 때문에 모두가 첫 번째 레이스를 즐기는 것을 보는 것이 좋다. 우리는 정말 강력한 패키지를 가지고 있다. 출발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순위가 밀렸지만, 2위로 마무리하는 것이 오늘 제 최선의 결과다. 세션마다 베르스타펜에게 가까워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알론소

이 결과는 팀에게 놀라운 일이다. 정말 대단하다. 시즌 첫 레이스에서 포디움에 오른 것은 놀라운 일이며, 애스턴 마틴이 겨울에 두 번째로 빠른 레이스카를 만드는 데 성공한 것은 대단하다. 이것은 그저 실감이 나지 않을 만큼 놀라운 일이고 오늘 우리는 좋은 출발을 하지 못했기에 추월을 해야 했다. 하지만 그것이 나를 더욱 흥미롭고, 더 많은 아드레날린을 나오게 만들었다.

 

 

 

토토 울프

레드불은 정말 다른 행성에 있다. 그들은 너무 앞서 있기 때문에 우리가 최고의 해를 보낸 것처럼 다른 모든 팀에게 1초이상의 여유를 가질 수 있다. 이것이 기준이며, 우리는 한 걸음씩 다가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우리팀은 반드시 해낼 수 있을것이다. 나아가서, 0.3초 업그레이드를 기대하기보다는 더 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우리는 거의 2배에서 3배 가까이 레드불과 격차가 벌어졌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 부분을 살펴봐야 한다.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챔피언 타이틀 순위

 

 

 

F1 2023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바레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저우관유  레드불
 2  사우디아라비아 GP        
 3  호주 GP        
 4  아제르바이잔 GP        
 5  마이애미 GP        
 6  에밀리아 로마냐 GP        
 7  모나코 GP        
 8  스페인 GP        
 9  캐나다 GP        
 10  오스트리아 GP        
 11  영국 GP        
 12  헝가리 GP        
 13  벨기에 GP        
 14  네덜란드 GP        
 15  이탈리아 GP        
 16  싱가포르 GP        
 17  일본 GP        
 18  카타르 GP        
 19  미국 GP        
 20  멕시코 GP        
 21  브라질 GP        
 22  라스베가스 GP        
 23  아부다비 GP        

 

 

 

 

 

 

드라이버별 2023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2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베르스타펜  1                      
페레즈 2                      
르끌레르  DNF                      
사인츠  4                      
해밀턴  5                      
러셀  7                      
오콘  DNF                      
가슬리  9                      
노리스  17                      
피아스트리  DNF                      
보타스  8                      
저우관유  13                      
알론소  3                      
스트롤  6                      
마그누센  15                      
훌켄버그  16                      
츠노다  11                      
드브리스  14                      
알본  10                      
사전트  12                      

 

 

 

 

 

 

 

 

다음 그랑프리는 다음주 3월 17일부터 3월 20일까지  제다 코니쉬 서킷에서 열리는 사우디 아라비아 그랑프리 입니다.

 

F1.2023.R02 사우디아라비아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3월 17일 오후 22:30 - 23:30
 두번째 연습주행 (FP2)  3월 18일 오후 02:00 - 03:00
 세번째 연습주행 (FP3)  3월 18일 오후 22:30 - 23:30
 예선 (Qualifying)  3월 19일 오후 02:00 - 03:00
 결승레이스 (Race)  3월 20일 오후 02:00 - 0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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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전화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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