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4.R02 - 사우디아라비아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4 SaudiArabia GP Race Results ) 

 

 

 

제다 코니쉬 서킷 구조 

 

 

헤르만 틸케의 아들인 카스텐 틸케가 설계한 제다 코니쉬 서킷은 순례지로 가장 유명한 도시인 메카의 서쪽에 위치한 항구도시 제다에 있으며 서킷의 왼족에는 홍해가 위치해 있습니다.

고대 사우디아라비아의 도시인 Jeddah에서 30km 떨어진 해안 휴양지인 Corniche에 만들어진 이 서킷은 27개의 코너로 가장 많은 코너를 가지고 있으며 6.175km 길이의 트랙은 벨기에 스파 서킷에 이어 두번째로 긴 서킷이며 2021년 사우디아라비아 그랑프리에서 첫 모습을 선보였습니다.

평균 속도는 252km/h 로 설정되어 있어 실버스톤보다 빠르며 이는 몬자에 이어 두번째로 빠른 것으로 최고속도는 322km/h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서킷은 마치 시가지 서킷처럼 트랙의 폭이 아주 좁은 편이며, 특이하게 3개의 DRS 존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년 사우디 아라비아 그랑프리에서 사고 위험성이 너무 높았는데 이것 때문에 트랙을 개선하는 공사가 있었습니다.

작년과 다른것이 있다는 DRS 디텍션 포인트가 27번 코너 직전에 있었던 것이 이번 시즌에는 27번 코너를 지난 직후에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사우디아라비아 그랑프리 1차, 2차 연습주행까지 했던 페라리의 사인츠가 맹장수술을 하게 되어 나머지 세션에 참가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페라리는 사인츠를 대신해 영국 출신의 리저브 드라이버이자 F2 드라이버인 올리버 베어맨을 투입하기로 했으며 3차 연습주행때부터 출전하게 되었으며 그가 출전하고 있는 F2 대회는 이번에는 결장하게 됩니다.



지난 그랑프리 우승 드라이버
2023 페레즈
2022 베르스타펜
2021 해밀턴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맹장 수술로 인해 결장하게 된 페라리의 사인츠를 대신해 18세의 나이로 F1 본 무대에 데뷔한 베어맨이 퀄리파잉에서 11그리드를 차지했습니다. 단 한번의 3차 연습주행만을 하고 바로 퀄리파잉에 참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기록으로 보면 팀 동료인 르끌레르에게 Q2기준 0.5초가량 밖에 차이가 나지 않은 꽤 좋은 기록을 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사용 타이어 세트( C2 하드, C3 미디엄, C4 소프트)

 

 

 

드라이버별 남은 타이어 세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 교체 타이밍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포매이션 랩을 하던 중 알핀의 가슬리가 기어박스에 문제가 있다고 팀에게 말했습니다. 차량에 문제가 발생한 듯 보입니다.


START  페레즈 르끌레르 추월하려했지만 르끌레르가 막아내며 순위를 지킴. 큰 사고 없이 1,2코너를 지나감. 가슬리 차량에 문제가 있어 보임. 노리스 점프스타트를 한 듯한 모습을 보임.

LAP 2  피아스트리 알론소 추월하며 4위.  가슬리 차량의 기어박스 문제로 피트스탑후 리타이어.

LAP 4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페레즈 르끌레르 추월하며 2위.

LAP 5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LAP 6  스트롤 방호벽 너무 붙어서 돌다가 앞타이어가 살짝 부딪힌후 차량이 중심을 잃고 반대쪽 방호벽에 충돌하며 리타이어. 

LAP 7  세이프티카 발동.

LAP 8  베르스타펜, 페레즈,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알론소 러셀 등 많은 드라이버들이 피트스탑후 하드타이어 교체. 노리스, 해밀턴, 훌켄버그, 저우관유를 제외하고 모두 타이어 교체를 했음.

LAP 9  현재순위 노리스 베르스타펜 해밀턴 페레즈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알론소 훌켄버그 러셀 저우관유 츠노다.
세이프티카 엔딩

LAP 10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추월하며 5위.  베어맨 츠노다 추월하며 11위.


LAP 12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LAP 13  베르스타펜 노리스 추월하며 선두.  페레즈 해밀턴 추월하며 3위.  

LAP 14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러셀 훌켄버그 추월하며 8위. 베어맨 저우관유 추월하며 10위.

LAP 15  르끌레르 해밀턴 추월하며 4위. 

LAP 16  페레즈 피트아웃 과정에서 위험하게 나온(언세이프릴리즈) 이유로 5초 패널티 나옴.  마그누센 10초 패널티 나옴.

LAP 17  피아스트리 해밀턴 추월하려고 했으나 실패함. 

LAP 18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페레즈 노리스 추월하며 2위. 

LAP 19  베어맨 훌켄버그 추월하는듯했으나 실패.  

LAP 2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페레즈 노리스 르끌레르 해밀턴 피아스트리 알론소 러셀 훌켄버그 베어맨 저우관유 마그누센


LAP 21  베어맨 훌켄버그 추월하며 9위.  

LAP 22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마그누센 츠노다 추월하는 과정에서 트랙을 벗어나 이득을 얻어 10초 패널티 나옴.

LAP 24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LAP 25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LAP 26  노리스 해밀턴 훌켄버그 저우관유는 아직 피트스탑하지 않은 상태.

LAP 27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르끌레르 노리스 추월하며 3위. 

LAP 28  베르스타펜 -7.3초- 페레즈 -8.6초- 르끌레르

LAP 29  츠노다 마그누센 추월하는 과정에서 혼전이 발생하며 츠노다 14위로 밀려남. 오콘 츠노다 추월하며 13위.

LAP 3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페레즈 르끌레르 노리스 해밀턴 피아스트리 알론소 러셀 베어맨 훌켄버그 저우관유 마그누센


LAP 32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알본 츠노다 추월하며 14위.

LAP 33  노리스 해밀턴 훌켄버그 저우관유는 스타트때 착용한 미디엄타이어로 33랩째 주행중

LAP 34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훌켄버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1위로 복귀. 

LAP 35  피아스트리 해밀턴 추월하는 과정에서 쇼컷을 해서 다시 순위를 내주면서 추월실패.

LAP 36  보타스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37  해밀턴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LAP 38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노리스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LAP 39  해밀턴 패스티스트 랩.  베르스타펜 -8.4초- 페레즈 -12초- 르끌레르 -11.4초- 피아스트리

LAP 4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페레즈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알론소 러셀 베어맨 노리스 해밀턴 저우관유 훌켄버그 마그누센


LAP 42  노리스에게 직선구간에서 이중 무빙을 한것에 대해 경고 나옴. 저우관유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43  알본 오콘 추월하며 12위.

LAP 46  7위 베어맨 -2.9초- 노리스 -1.2초- 해밀턴

LAP 48  베어맨 노리스의 추격을 잘 버티고 있음.

FINAL LAP(50)  베르스타펜 우승, 페레즈 2위로 레드불 원투 피니쉬.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을 작성하며 3위.  베어맨 첫 출전에서 7위하며 포인트 획득.

 

 

 

사우디아라비아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7랩 세이프티카 나온 상황에서 대부분의 드라이버들이 하드타이어로 교체한 반면 노리스, 해밀턴, 훌켄버그, 저우관유는 교체를 하지 않고 37랩정도를까지 달렸는데, 특히 상위권에 해당하는 노리스와 해밀턴이 후반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한 후에 얼마나 많은 순위를 끌어올릴 수 있는가 하는 관점포인트가 있었지만 크게 재미를 보지는 못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인츠를 대신해 11그리드로 출발했던 페라리의 베어맨이 노리스와 해밀턴의 추격을 잘 버티며 7위로 레이스를 마무리 하면서 첫 출전에 사고 없이 포인트까지 획득하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위의 몇가지 상황을 제외하면 지난 바레인 그랑프리와 대동소이하게 큰 이변이 없는 경기였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베르스타펜 
팀 전체와 나 자신에게 이번 주말은 정말 환상적이었다. 자동차에 대한 기분이 좋았고, 경주에서도 비슷한 감정을 느꼈다. 빠른 시점에 하드타이어로 교체했기때문에 그 타이어로 주행하는 시간은 예상보다 조금 길었지만, 세이프티카를 활용해야 했다. 그래서 차가운 타이어와 백마커를 사용한 마지막 몇 바퀴는 조금 미끄러웠지만, 전반적으로 우리는 좋은 속도를 유지하며 잘 관리했기 때문에 매우 만족스러웠다.


페레즈
우리는 분명히 큰 진전을 이루었다. 스타트에서는 출발은 좋았지만 르끌레르가 훌륭하게 버텨내어 추월할 수 없었다. 하지만 그 경기는 정말 좋은 경험이었다. 그리고 나중에는 너무 일찍 세이프티카가 나오는 바람에 조금 타협적인 전략을 택하게 되었고, 하드타이어로 바꾼 후 많은 랩을 달려야 했다. 때로는 어려웠다, 특히 하드타이어로 바꾼 초반에는 워밍업이 없었고 슬라이딩이 많았으며 해밀턴과 노리스를 앞지르는 데도 오랜 시간이 걸렸다.


전반적으로 팀에게는 좋은 날이었다. 바레인과는 완전히 다른 코스라 강세를 유지하고 있어야 하며, 계속해서 이런 추진력을 유지해 나가야 한다. 내 생각에는 바레인보다 한 발 나아갔다고 생각한다. 어제보다 발전이 있었으므로 아직 처리할 부분이 남아 있겠지만, 그 시간이 오리라 믿는다. 

 



르클레르
경기 막바지에 가장 빠른 랩을 기록했고 DRS의 도움을 받아 페이스가 꽤 좋았다. 전반적으로 느낌은 상당히 좋았지만 레드불이 너무 빨라 따라갈 수 없었기 때문에 조금은 지루한 레이스였다. 하지만 오늘은 우리의 목표였던 최대 점수를 얻어내어 정말 기쁘다

작년과 비교하여 신체적인 면에서는 한 단계 나아졌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혼자 있을 때 차 안에서 아드레날린이 덜 솟구치는 것 같다. 전체적으로 이번 시즌에서 가장 육체적으로 힘든 레이스 트랙 중 하나였다. 따뜻하기는 했지만, 목에 부담이 많이 가고, 고속 코너가 많아서 매우 어려웠다. 그러나 운전하는 것 자체는 정말 즐거웠다.

올리버 베어먼이 7위를 차지 했는데 그는 그럴 자격이 충분히 있었고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그는 이미 FP3에서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고, 예선에서도 훌륭한 성과를 내놓았다. 오늘 그는 정말 대단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완전히 다른 차에 처음 타고 FP3만을 경험한 상황에서 F1 첫 레이스에서 7위를 차지한 것은 정말 인상적이며, 그가 매우 자랑스러워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의 재능을 인정받았고, 그가 F1에 입성하는 것은 시간 문제일 것이라고 믿는다.

 

 

베어맨

오늘은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쏟아부었고 트랙에서 정말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고 확신한다. 이번 주말을 결코 잊지 못할 것이다. 이런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레이스할 기회를 주신 팀 전체에 감사드린다.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F1 2024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스프린트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바레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2  사우디아라비아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레드불
 3  호주 GP          
 4  일본 GP          
 5  중국 GP          
 6  마이애미 GP          
 7  애밀리아 로마냐 GP          
 8  모나코 GP          
 9  캐나다 GP          
 10  스페인 GP          
 11  오스트리아 GP          
 12  영국 GP          
 13  헝가리 GP          
 14  벨기에 GP          
 15  네덜란드 GP          
 16  이탈리아 GP          
 17  아제르바이잔 GP          
 18  싱가포르 GP          
 19  미국(오스틴) GP          
 20  멕시코 GP          
 21  브라질 GP          
 22  라스베가스 GP          
 23  카타르 GP          
 24  아부다비 GP          

 

 

 

 

 

 

드라이버별 2024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3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R13 R14
베르스타펜  1  1                        
페레즈  2  2                        
해밀턴  7  9                        
러셀  5  6                        
르끌레르  4  3                        
사인츠  3  NA                        
노리스  6  8                        
피아스트리  8  4                        
알론소  9  5                        
스트롤  10  DNF                        
오콘  17  13                        
가슬리  18  DNF                        
알본  15  11                        
사전트  20  15                        
리카르도  13  16                        
츠노다  14  14                        
보타스  19  17                        
저우관유  11  18                        
마그누센  12  12                        
훌켄버그  16  10                        
베어맨    7                        

 

 

 

 

레이스 여러가지 데이터(Telemetry)

 

 

 

 

 

 

 

 

 

 

 

 

 

 

 

 

 

 

다음 그랑프리는 3월 22일부터 3월 24일까지 멜버른 그랑프리 서킷에서 열리는 호주 그랑프리 입니다. 한국과 시차가 거의 없어 낮에 열리게 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F1.2024.R03 호주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3월 22일 오전 10:30 - 11:30
 두번째 연습주행 (FP2)  3월 22일 오후 14:00 - 15:00
 세번째 연습주행 (FP3)  3월 23일 오후 10:30 - 11:30
 예선 (Qualifying)  3월 23일 오후 14:00 - 15:00
 결승레이스 (Race)  3월 24일 오후 13:00 - 15: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