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4.R03 - 호주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4 Australian GP Race Results ) 

 

 

앨버트 파크 서킷 구조 

 

 

 

앨버트 파크 서킷은 호두 멜버른 중심가에서 남쪽으로 3km 떨어진 앨버트 파크 호주 주변에 만들어진 서킷으로 5.3km의 길이에 16개의 코너로 구성되어 있으며 코너의 일부분은 Jack Brabham 경과 Alan Jones와 같은 호주의 상징적인 F1 드라이버, 그리고 여타 유명한 F1 드라이버들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1953년에 처음 개장되었으며 1958년까지 각종 대회가 열리다가 1996년 대대적인 보수와 개선을 한후 재개장 되었고 1996년 부터 F1 호주 그랑프리가 다시 개최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트랙은 공공 도로로 구성되어 있지만 대회가 열릴때마다 잔디와 런오프를 각 구간마다 새로 만들어 져서 여타 시가지 서킷보다 더 빠른 중고속 서킷입니다. 기존의 공공 도로를 이용하다 보니 일부 울퉁불퉁한 노면이 있기때문에 2022년 그랑프리에서는 포포싱 이슈와 겹쳐서 더욱 더 드라이버들을 힘들게 했었습니다.


호주 그랑프리는 2019년 이후 2년동안은 코로나로 인해 개최되지 않았다가 2022년에 다시 재개되었으며.3년만에 다시 열린 2022년 대회부터 서킷의 변화가 약간 생겼는데 2019년까지 있었던 섹터2의 8번과 9번사이의 시케인에  가까운 코너가 사라져서 완만한 곡선주로로 변경되었습니다. 


2023시즌 경기에서는 레드불의 베르스타펜이 예선에서 폴포지션을 차지한 후 레이스에서 폴투윈으로 우승까지 가져갔으며, 해밀턴이 2위, 알론소가 3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전 그랑프리 우승자
2023 베르스타펜
2022 르끌레르
2019 보타스
2018 베텔
2017 베텔
2016 로즈버그
2015 해밀턴
2014 로즈버그
2013 라이코넨
2012 버튼
2011 베텔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퀄리파잉에서 3위를 차지했던 페레즈는 훌켄버그의 주행을 방해한 책임으로 인해 3그리드 패널티를 받아 6그리드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사용 타이어 세트( C3 하드, C4 미디엄, C5 소프트)

 

 

 

 

드라이버별 남은 타이어 세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 교체 타이밍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퀄리파잉에서 3위를 차지했던 페레즈는 훌켄버그의 주행을 방해한 책임으로 인해 3그리드 패널티를 받아 6그리드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10그리드인 알론소는 하드타이어, 11그리드인 해밀턴과 리카르도는 소프트타이어를 그외 상위권은 모두 미디엄타이어를 착용하고 나왔습니다. 저우관유는 피트레인에서 출발합니다.


START  큰 사고 없이 1,2번 코너를 모두 잘 지나감. 러셀 페레즈 추월하며 6위. 스트롤과 해밀턴 한계단씩 올라섬.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사인츠 노리스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러셀 페레즈 스트롤 츠노다 해밀턴 알론소 보타스


LAP 2  DRS Enabled. 사인츠 베르스타펜 추월하며 선두로 올라섬.

LAP 3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LAP 4  베르스타펜 차량에서 연기가 나면서 차량에 문제가 있어 보임.  베르스타펜 브레이크에 문제가 있어서 속도를 늦춤

LAP 5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베르스타펜 피트스탑후 리타이어.

LAP 6  리카르도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7  알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저우관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8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마그누센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LAP 9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러셀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1위로 복귀.  스트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보타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걸리며 18위로 복귀.

LAP 10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르끌레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피아스트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츠노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오콘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현재순위 사인츠 노리스 페레즈 알론소 훌켄버그 가슬리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러셀 스트롤 해밀턴 츠노다


LAP 11  르끌레르 가슬리 추월하며 6위. 사인츠 -4.7초- 노리스 -6.0초 - 페레즈 -3.1초- 알론소

LAP 12  피아스트리 훌켄버그 추월하며 6위. 

LAP 13  선두 사인츠 2위 노리스와의 격차를 계속 벌리면서 순항.

LAP 15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페레즈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LAP 16  러셀 가슬리 추월하며 7위.  

LAP 17  사인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위로 복귀.  해밀턴 차량의 엔진 이상으로 차량을 세우고 리타이어.  오콘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버추얼 세이프티카 발동

LAP 18  알론소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훌켄버그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가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버추얼 세이프티카 엔딩.  페레즈 스트롤 추월하며 7위.

LAP 19  르끌레르 사인츠 뒤에 바짝 붙어서 추격중.

LAP 20  현재순위 사인츠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노리스 알론소 러셀 페레즈 스트롤 츠노다 알본 마그누센 훌켄버그


LAP 21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페레즈 러셀 추월하며 6위.

LAP 23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작성하며 2위 르끌레르와의 격차를 조금씩 벌리는중.

LAP 24  팀오더로 훌켄버그 마그누센을 추월하며 11위.

LAP 25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작성하며 르끌레르와의 격차 3초 가량.

LAP 26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LAP 27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페레즈 알론소 추월하며 5위. 

LAP 28  알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LAP 29  팀오더에 의해 노리스 피아스트리 추월하며 3위.

LAP 30  리카르도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현재순위 사인츠 르끌레르 노리스 피아스트리 페레즈 알론소 러셀 스트롤 츠노다 훌켄버그 마그누센


LAP 31  사인츠 -7.2초- 르끌레르 -2.6초- 노리스 -1.7초- 피아스트리

LAP 32  5위 페레즈 4위 피아스트리와의 격차는 11.5초로 좁히지 못하고 벌어지고 있음.

LAP 34  3위 노리스 2위 르끌레르와의 격차를 조금씩 줄이고 있음.

LAP 35  르끌레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LAP 36  페레즈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저우관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37  보타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LAP 38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스트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LAP 39  스트롤 가슬리 추월하며 8위.

LAP 40  피아스트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LAP 41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츠노다 가슬리 추월하며 9위. 훌켄버그 가슬리 추월하며 10위.

LAP 42  사인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위로 복귀. 피아스트리 알론소 추월하며 4위.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알론소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LAP 43  가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오콘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44  노리스 패스티스트 랩.  피아스트리 패스티스트 랩.  마그누센 알본 추월시도했으나 실패.

LAP 45  피아스트리 패스티스트 랩.  마그누센 알본 추월하며 11위. 

LAP 46  러셀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LAP 47  노리스 패스티스트 랩. 

LAP 48  사인츠 -5.4초- 르끌레르 -3.7초- 노리스 -9.2초- 피아스트리

LAP 49  가슬리 피트레인 출구에서 라인을 밟아 5초 패널티 나옴. 

LAP 50  노리스 패스티스트 랩.
현재순위 사인츠 르끌레르 노리스 피아스트리 페레즈 알론소 러셀 스트롤 츠노다 훌켄버그 마그누센 알본


LAP 51  사인츠 2위 르끌레르와의 간격을 5초정도 유지하며 순항중.

LAP 54  7위 러셀 7위 알론소에게 DRS존안으로 들어가면서 추격중.

LAP 56  러셀 알론소 추월하려고 추격해보지만 간격은 0.4초에서 0.8초사이에서 계속 유지.

LAP 57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러셀 사고로 차량이 대파되며 리타이어

FINAL LAP(58)  사인츠 우승. 르끌레르 2위하며 페라리 원투피니쉬. 노리스 3위.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 지난 사우디 아라비아 그랑프리에서 맹장수술로 인해 결장을 했던 사인츠가 복귀하자 마자 우승을 차지하는 엄청난 퍼포먼스를 보여주며 개인 통산 3승째를 기록했습니다. 사인츠는 2랩에서 선두로 달리던 베르스타펜을 추월한 후 경기가 끝날때까지 잘 관리를 하면서 경기를 주도했습니다.

 

또한 팀동료인 르끌레르는 4그리드에서 출발해 2위로 레이스를 마치면서 페라리에게 원투 피니쉬를 가져다 주어 페라리는 많은 포인트를 누적하면서 선두 레드불과의 격차를 4포인트로 많이 줄이게 되었습니다. 페라리가 원투 피니쉬를 기록한것은 2022년 1라운드 바레인 그랑프리 이후 약 2년만입니다.

 

 

  2랩에 사인츠에게 추월당한 베르스타펜은 사인츠를 따라 가는 듯 했으나 4랩부터 차량 브레이크 부분에서 연기가 발생하기 시작했고 결국 5랩에 피트로 들어가 브레이크의 불은 껐으나 브레이크쪽에 큰 손상을 입고 그대로 리타이어 하고 말았습니다. 베르스타펜은 43경기 연속 레이스 완주를 하고 있었는데 그의 완주 기록은 오늘로 마감되었습니다.

 

 

메르세데스는 최악의 주말을 보내고 말았습니다. 해밀턴이 엔진 고장으로 17랩에 리타이어 하고 말았으며 레이스 후반까지 7위를 달리던 러셀은 한랩을 남겨두고 차량의 컨트롤을 잃어면서 방호벽에 충돌하며 리타이어 했습니다. 1포인트도 획득하지 못한 메르세데스는 26포인트로 애스턴마틴에게 조차 1포인트 역전당하면서 5위로 내려앉고 말았습니다.

 

 

하스는 더블 포인트 획득을 하면서 팀으로서는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앞서 있던 알본을 추격하기 위해 오더 까지 내면서 훌켄버그를 마그누센과 스왑 시켜는 장면을 연출했고 10위와 11위로 1포인트에 그치나 했지만 마지막에 러셀이 리타이어 하면서 훌켄버그가 9위, 마그누센이 10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포인트로 하스는 VCA_RB팀과 같은 4포인트가 되었습니다.

 

 

레드불 드라이버가 포디움에 오르지 못한것은 2023년 16라운드 싱가포르 그랑프리 이후 처음입니다. 싱가포르 그랑프리에서도 사인츠가 우승을 차지했고, 이것은  2023년 레드불의 전승 우승을 저지한 유일한 우승이었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사인츠
정말 좋은 레이스였다. 물론 좀 피곤하고 특히 몸 상태가 좋지는 않았지만, 다행히도 거의 선두에서 홀로 있었고 속도와 타이어 등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있었고, 그렇게 어려운 레이스는 아니었다. 매우 기쁘고, 팀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고, 여기서 르끌레르와 원투 피니쉬를 하게 되어 기뻐다. 열심히 일한 대가를 보여주고 때로는 인생이 미친 듯이 변할 때가 있다.


올해 초에 무슨 일이 있었다가 바레인에서의 포디움, 그리고 맹장 수술, 컴백, 우승... 이 모든 것은 롤러코스터 같았다. 이번 겨울에 모든 드라이버들에게 수술을 권하고 싶다. 


첫 랩에서 베르스타펜뒤에 바짝 따라붙을 수 있었고 DRS 존 안으로 들어가려고 했다. 그런 다음에 그가 세 번째 코너에서 차의 컨트롤을 약간 잃었고 거기서 가까워지고 추월을 시도할 기회가 있었다. 그가 추월당하자마자  브레이크로 고생하기 시작했고 그것이 그의 모든 것이었다. 그에게는 안타까운 일어났다. 그렇지 않았다면 우승 다툼을 위한 매우 좋은 경기를 했을 것이다. 하지만 우승을 차지하게 되어 기쁘다. 베르스타펜은 이미  많이 해봤으니까...

 

 


르끌레르
팀을 위해 정말 좋은 결과다. 이런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놀랍다. 사인츠는 맹장 수술 후에 놀라운 주말을 보냈다. 그는 놀라운 레이스를 했다. 나는 첫번재 타이어 교체 후에 약간 더 힘들었다. 하드타이어를 잘 관리하지 못했다. 그러나 두번째 타이어 교체후에는 상당히 좋았다. 원투 피니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었다. 


자리를 지키기 위해 약간 일찍 피트스탑을 해야했고 그 순간부터 카를로스는 아주 빨랐고 나의 타이어는 고생을 해야했다. 카를로스가 주말 내내 더 나은 일을 했고 그가 그 승리를 확실히 더 가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와 팀을 위해 정말 기쁘다. 우리에게는 최상의 결과다. 우리는 주말에 최대한 점수를 얻어야 한다고 스스로에게 말했고 더이상 잘잘할 수 없었다.

 

 


노리스
우리에게는 정말 좋은 날이었다. 팀에 대해 매우 기쁘고 자랑스럽다. 먼저 말하고 싶은것은 우리가 3위와 4위를 차지해 챔피언십에서 많은 포인트를 획득했다는 것이다. 우리의 속도가 조금 더 좋았던 것 같았는데 르끌레르를 놓쳤다. 그는 우리를 언더컷하기 위해 좀더 일찍 타이어 교체를 했던 것 같다. 아마도 두 번째 자리를 향한 조금의 희망이 있었을 것이다. 오늘 우리의 속도는 충분했다. 하지만 페라리와 사인츠가 정말 잘 했다. 그래서 그들에게 경의를 표한다. 그들은 주말 내내 빨랐다.

 

나는 오늘 좋았고, 타이어를 아주 잘 관리할 수 있었다. 좋은 발전이었다. 아마도 포디움에 오르기를 기대하지 않았지만 정말 기쁘다. 이 서킷은 우리에게 조금 더 어울리기 때문에 우리는 밀어서 속도를 높일 수 있었다. 하지만 여전히 페라리와 레드불이 한두 걸음 앞서 있다. 그래서 우리는 따라잡아야 하지만 오늘 같은 날은 우리가 가까워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F1 2024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스프린트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바레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2  사우디아라비아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레드불
 3  호주 GP  베르스타펜    사인츠  르끌레르   페라리
 4  일본 GP          
 5  중국 GP          
 6  마이애미 GP          
 7  애밀리아 로마냐 GP          
 8  모나코 GP          
 9  캐나다 GP          
 10  스페인 GP          
 11  오스트리아 GP          
 12  영국 GP          
 13  헝가리 GP          
 14  벨기에 GP          
 15  네덜란드 GP          
 16  이탈리아 GP          
 17  아제르바이잔 GP          
 18  싱가포르 GP          
 19  미국(오스틴) GP          
 20  멕시코 GP          
 21  브라질 GP          
 22  라스베가스 GP          
 23  카타르 GP          
 24  아부다비 GP          

 

 

 

 

 

 

드라이버별 2024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3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R13 R14
베르스타펜  1  1  DNF                      
페레즈  2  2  5                      
해밀턴  7  9  DNF                      
러셀  5  6  DNF                      
르끌레르  4  3  2                      
사인츠  3  NA  1                      
노리스  6  8  3                      
피아스트리  8  4  4                      
알론소  9  5  6                      
스트롤  10  DNF  7                      
오콘  17  13  16                      
가슬리  18  DNF  13                      
알본  15  11  11                      
사전트  20  15  NA                      
리카르도  13  16  12                      
츠노다  14  14  8                      
보타스  19  17  14                      
저우관유  11  18  15                      
마그누센  12  12  10                      
훌켄버그  16  10  9                      
베어맨    7                        

 

 

 

레이스 여러가지 데이터(Telemetry)

 

 

 

 

 

 

 

 

 

 

 

 

 

 

 

 

 

 

 

 

 

 

 

 

 

 

다음 그랑프리는 4월 5일부터 4월 7일까지 스즈카 서킷에서 열리는 일본 그랑프리 입니다. 한국과 시차가 없어 낮에 열리게 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F1.2024.R04 일본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4월 5일 오전 11:30 - 12:30
 두번째 연습주행 (FP2)  4월 5일 오후 15:00 - 16:00
 세번째 연습주행 (FP3)  4월 6일 오후 11:30 - 12:30
 예선 (Qualifying)  4월 6일 오후 15:00 - 16:00
 결승레이스 (Race)  4월 7일 오후 14:00 - 16: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