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5.R01 - 호주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5 Australia GP Race Results )

 

 

알버트 파크(Albert Park) 서킷 구조 

 

 


앨버트 파크 서킷은 호두 멜버른 중심가에서 남쪽으로 3km 떨어진 앨버트 파크 호주 주변에 만들어진 서킷으로 5.3km의 길이에 16개의 코너로 구성되어 있으며 코너의 일부분은 Jack Brabham 경과 Alan Jones와 같은 호주의 상징적인 F1 드라이버, 그리고 여타 유명한 F1 드라이버들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1953년에 처음 개장되었으며 1958년까지 각종 대회가 열리다가 1996년 대대적인 보수와 개선을 한후 재개장 되었고 1996년 부터 F1 호주 그랑프리가 다시 개최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트랙은 공공 도로로 구성되어 있지만 대회가 열릴때마다 잔디와 런오프를 각 구간마다 새로 만들어 져서 여타 시가지 서킷보다 더 빠른 중고속 서킷입니다. 기존의 공공 도로를 이용하다 보니 일부 울퉁불퉁한 노면이 있기때문에 2022년 그랑프리에서는 포포싱 이슈와 겹쳐서 더욱 더 드라이버들을 힘들게 했었습니다.

2021는부터 바레인 그랑프리에 개막전을 내준후 작년까지 바레인에서 개막전이 4년 연속 열렸으나, 올해는 호주가 다시 개막전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호주 그랑프리는 2019년 이후 2년동안은 코로나로 인해 개최되지 않았다가 2022년에 다시 재개되었으며.3년만에 다시 열린 2022년 대회부터 서킷의 변화가 약간 생겼는데 2019년까지 있었던 섹터2의 8번과 9번사이의 시케인에  가까운 코너가 사라져서 완만한 곡선주로로 변경되어 이로 인해 기록이 많이 단축되었습니다.

2024시즌 경기에서는 레드불의 베르스타펜이 예선에서 폴포지션을 차지했으나 레이스에서는 페라리의 사인츠가 우승을 차지했고팀 동료인 르끌레르가 2위, 멕라렌의 노리스가 3위로 포디움에 올랐었습니다.

 

 

이전 그랑프리 우승자
2024 사인츠
2023 베르스타펜
2022 르끌레르
2019 보타스
2018 베텔
2017 베텔
2016 로즈버그
2015 해밀턴
2014 로즈버그
2013 라이코넨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 하루 전 있었던 예선에서 풀시즌 레이스를 처음 하게 된 선수들 중에서 잭 두한과 보르톨레토만 Q2에 진입했었고, 안토넬리, 로슨, 그리고  베어만은 생각보다 좋은 기록을 내지는 못했습니다.

 

20그리드 출발 예정이던 하스의 베어만은 피트레인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호주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사용 타이어 세트( C3 하드, C4 미디엄, C5 소프트)

 

 

드라이버별 남은 타이어 세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 교체 타이밍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하스의 베어만과 레드불의 로슨도 피트레인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오전에 비가오면서 F2 레이스는 취소 되었고 트랙이 아직 젖어 있기 때문에 모든 드라이버가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출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메이션 랩을 하던 도중 VCARB팀의 하자르의 차량이 미끄러지면서 방호벽에 살짝 부딪혔고 차량을 결국 움직이지 못하면서 그대로 리타이어.

'스타트 중단(START ABORT)'이 나오면서  스타트 준비를 처음부터 다시해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포메이션 랩을 새로 다시 하게되어 전체 랩수는 58랩에서 57랩으로 한 랩 줄어들게 됩니다.)  15분후 다시 포메이션 랩이 진행됩니다.


START  베르스타펜 피아스트리 추월하며 2위. 르끌레르 알본과 츠노다 추월하며 5위까지 올라옴.  알핀의 잭 두한 사고나며 리타이어. 
세이프티카 발동.  


LAP 2  사인츠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미끄러져 방호벽에 부딪혀 차량 파손되어 리타이어.

 

LAP 5  로슨 핏 인터미디어트로 교체 후 17위로 복귀.  오콘 핏 인터미디어트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LAP 7  세이프티카 엔딩

LAP 8  레이즈 재개. 큰 사고 없이 모든 차량이 한 랩 주행.

LAP 9  노리스 패랩.   알론소와 츠노다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규정 위반에 대해서 조사.

LAP 10  츠노다 조사 문제 없음.
현재순위 노리스 베르스타펜 피아스트리 러셀 르끌레르 츠노다 알본 해밀턴 가슬리 알론소 스트롤 훌켄버그


LAP 11  노리스 패랩.  

LAP 12  피아스트리 패랩.  DRS Enabled.  

LAP 14  순위변화 없이 모든 차량이 순항중. 안토넬리 훌켄버그 추월하며 12위.

LAP 15  선두권과 4위 러셀과의 격차가 많이 벌어짐.

LAP 16  안토넬리 스핀하는 사이 훌켄버그가 안토넬리 추월하며 12위.

LAP 17  베르스타펜 휠락 걸리는 사이 피아스트리 베르스타펜 추월하며 2위. 

LAP 18  안토넬리 훌켄버그 다시 추월하며 12위. 

LAP 19  알본과 해밀턴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규정위반에 대해 조사 들어감.

LAP 20  로슨 오콘 추월하며 15위.
현재순위 노리스 피아스트리 베르스타펜 러셀 르끌레르 츠노다 알본 해밀턴 가슬리 알론소 스트롤 안토넬리


LAP 21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나온 규정위반 조사는 모두 해제.

LAP 23  노리스 피아스트리 3위 베르스타펜과의 격차를 벌리는중.  안토넬리 스트롤 추월하며 11위.

LAP 25  해밀턴 알본 추월시도 했으나 알본이 막아냄.

LAP 26  2위 피아스트리 3위 베르스타펜과 14초 차이.

LAP 28  노리스 -0.8초- 피아스트리 -15.2초- 베르스타펜 -8.3초- 러셀

LAP 29  피아스트리 패랩.

LAP 30  현재순위 노리스 피아스트리 베르스타펜 러셀 르끌레르 츠노다 알본 해밀턴 가슬리 알론소 안토넬리 스트롤


LAP 32  순위 변화 없이 주행중.

LAP 34  알론소 미끄러지며 차량이 방호벽에 충돌하며 파손되어 리타이어.  세이프티카 발동.
많은 차량들이 피트스탑 한 후 드라이 타이어로 교체중. 

LAP 35  상위권 중에서 베르스타펜, 알본은 미디엄, 그외 드라이버는 하드타이어.

 

LAP 37  하스팀 2명의 드라이버를 제외하고 14명의 모든 드라이버가 드라이 타이어 착용중.

LAP 40  베어만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현재순위 노리스 피아스트리 베르스타펜 러셀 르끌레르 츠노다 알본 해밀턴 가슬리 안토넬리 스트롤 훌켄버그


LAP 41  세이프티카 엔딩.  

LAP 43  DRS Enabled.  노리스 패스티스트 랩.  보트톨레토 언세이프 릴리즈로 인해 5초 패널티 나옴.

LAP 44  츠노다 르끌레르 추월하며 5위.   피아스트리 미끄러지며 트랙밖으로 나가면서 차량이 멈춘 상태

LAP 45  노리스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로 교체.  많은 차량들이 피트스탑하여 웨트 타이어로 교체중.
트랙밖에 나갔던 피아스트리 겨우 겨우 차량 트랙으로 다시 올려서 피트로 들어가서 타이어 교체 

LAP 46  드라이타이어로 버티던 베르스타펜 결국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로 교체. 

LAP 47  로슨 미끄러지며 방호벽에 부딪히며 리타이어.  보르톨레트 미끄러지며 방호벽에 충돌 후리타이어.  
세이프티카 발동.

LAP 50  현재순위 노리스 베르스타펜 러셀 알본 안토넬리 스트롤 훌켄버그 가슬리 해밀턴 르끌레르 츠노다 오콘 피아스트리


LAP 51  세이프티카 엔딩

LAP 52  피아스트리 오콘 추월하며 12위. 르끌레르 해밀턴 추월하며 9위.

LAP 53  피아스트리 츠노다 추월하며 11위. 

LAP 54  르끌레르 가슬리 추월하며 8위.  해밀턴 가슬리 추월하며 9위.  DRS Enabled.

LAP 55  피아스트리 가슬리 추월하며 10위.

LAP 56  안토넬리 알본 추월하며 4위.   안토넬리 언세이프 릴리즈 조사중. 

FINAL LAP(57)  노리스 1위. 베르스타펜 2위. 러셀 3위.  안토넬리 언세이프 릴리즈로 인해 5초 패널티. 피아스트리 해밀턴 추월하며 9위.

 

 

 

 

 

호주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 멕라렌의 노리스가 몇랩을 제외하곤 줄곧 선두를 지키면서 막판 베르스타펜의 추격을 막아내며 개막전 우승을 가져갔습니다. 노리스와 함께 2위로 달리던 피아스트리는 44랩에서 미끄러지는 차량이 멈추면서 거의 리타이어 할 뻔 했으나 겨우 트랙으로 차를 다시 올리는데 성공 한후 최하위권에서 다시 9위까지 순위를 끌어 올리며 멋진 리커버리를 보여주었습니다.

 

■ 사인츠가 레이스 초반인 2랩에서 사고나 나며 리타이어 해버린 윌리엄스팀은 알본이 비가 내리는 경기에서 큰 실수를 하지 않고 마지마까지 순위르 잘 지키면서 4위로 레이스를 마쳐  무려 12포인트를 가져갔습니다. 윌리엄스는 작년 한 시즌 전체 포인트가 17 포인트 였는데 벌써 12포인트를 획득하면서 올해 좋은 성적을 올릴지 많은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 러셀이 3위로 포디움에 오른 메르세데스는 팀 동료인 신인선수 안토넬리가 16그리드에서 출발하여 마지막에 알본까지 추월하며 4위를 하나 했지만 아쉽게 패널티 5초로 인해 5위자리에 올랐습니다. 신인이 첫 개막전에서 5위까지 오르는 것은 상당히 오랜만의 일입니다.  

 

■ 페라리의 르끌레르와 해밀턴은 8위와 10위에 머무르면서 시즌 개막전에서 안 좋은 결과를 맞게 되었습니다. 레이스 페이스가 다른 상위권에 비해서 빠르지도 않았을 뿐 아니라 비가 내리는 상황에서 피트스탑 전략도 좋지 않아 순위를 몇 계단 잃게 되는 전형적인 페라리의 안좋은 모습을 되풀이 했습니다.

 

■ 자우버의 훌켄버그는 노련한 드라이빙으로 7위에 오르면서 6포인트를 획득 작년 한 시즌 동안 얻은 4포인트를 이미 넘어서게 되었습니다.

 

 

■  경기 종료 시점 안토넬리는 4위로 체커기를 받았지만 5초 패널티로 인해 알본에 순위가 밀려 5위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받았던 패널티가 취소되면서 다시 4위가 되었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노리스 (우승)
힘든 레이스였다. 특히 베르스타펜이 내 뒤에 있어서 더 그랬다. 마지막 두 바퀴 동안 엄청 밀어붙였다. 솔직히 말하면 좀 스트레스 받았다. 하지만 이렇게 시즌을 시작할 수 있어서 정말 대단한 기분이다. 우리가 코스를 벗어나 자갈밭을 지나면서 차에 손상이 있었고, 어려운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런 레이스는 즐겁고 재미있고 예측 불가능하다. 이번에는 우리가 제대로 전략을 세웠고, 결국 우승할 수 있었다.


작년에 실수를 많이 했었다. 실버스톤과 캐나다에서도 오늘과 비슷한 레이스에서 기회를 놓쳤지만 실수에서 배웠고, 이번에는 좋은 결과를 얻었다. 올해 총 24번의 레이스 중 첫 번째일 뿐이지만, 압박을 이겨내고 베르스타펜, 그리고 피아스트리와 경쟁 속에서도 끝까지 밀어붙였다. 이번 레이스는 힘들었지만 결정적인 실수를 하지 않은 점은 제 스스로 칭찬할 만하다고 생각한다. 정말 도전적인 경기였다. 그리고 나에게 이토록 훌륭한 차를 만들어준 멕라렌에게 큰 감사를 전하고 싶다.

 

 


베르스타펜 (2위)
정말 어려운 레이스였다. 하지만 마지막에는 재미있었다. 노리스가 턴 6 진입에서 살짝 미끄러지면서 큰 손해를 봤고 그때 내가 가까이 따라붙었고, DRS를 사용할 수 있었다. 바짝 따라붙었지만 여기서 추월하는 건 정말 어렵다. 그래도 마지막 몇 바퀴 동안 우승을 두고 경쟁할 수 있어서 재미있었다. 결국 2위를 차지하고 좋은 점수를 따서 만족하며 시즌을 시작하는 입장에서 괜찮은 결과라고 생각한다.

(노리스가 인터미디엇 타이어로 교체할 때 피트인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그때 비가 조금씩 내리기 시작했고, 몇몇 차들이 코스를 이탈했다. 그래서 다들 ‘피트인을 해야 하나?’ 하고 고민하는 분위기였다. 노리스는 들어갔고 나는 계속 트랙에 남았다. 첫 바퀴는 괜찮았지만, 이후 반대편 트랙에서 비가 더 내리기 시작하면서 결국 나도 피트인을 해야 했다. 한 바퀴 먼저 들어갔다고 해도 결과는 마찬가지로 2위였을 것이다. 그래도 한 번 도전해볼 만한 선택이었다. 슬릭 타이어로 달리는 게 꽤 스릴 있었지만 결국 괜찮았다.

(레드불의 성능이 기대했던 것보다 좋았나?)

기대했던 대로였다. 첫 번째 스틴트에서 맥라렌보다 페이스가 조금 부족했던 게 보였다. 그래도 작년 이곳에서 한 점도 못 땄던 걸 생각하면, 올해는 18점을 얻었으니 만족한다.

 

 


러셀 (3위)
3위로 마무리할 수 있어서 정말 기쁘다. 노리스에게 축하를 보낸다. 이런 날씨에서 레이스를 리드하는 건 아마 최악의 시나리오일 텐데, 그가 정말 잘해냈다. 그리고 안토넬리가 5위까지 올라온 것도 정말 인상적이다. 포디움에 오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고 앞의 두 선수가 실수해서 기회를 잡길 바랐는데, 레이스가 정말 힘들었다. 하지만 이게 바로 F1의 매력이다. 집에서 보신 팬들도 재미있으셨길 바란다.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F1 2025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호주 GP  노리스  노리스  노리스  멕라렌
 2  중국 GP        
 3  일본 GP        
 4  바레인 GP        
 5  사우디아라비아 GP        
 6  마이애미 GP        
 7  애밀리아 로마냐 GP        
 8  모나코 GP        
 9  스페인 GP        
 10  캐나다 GP        
 11  오스트리아 GP        
 12  영국 GP        
 13  벨기에 GP        
 14  헝가리 GP        
 15  네덜란드 GP        
 16  이탈리아 GP        
 17  아제르바이잔 GP        
 18  싱가포르 GP        
 19  미국(오스틴) GP        
 20  멕시코 GP        
 21  브라질 GP        
 22  라스베가스 GP        
 23  카타르 GP        
 24  아부다비 GP        

 

 

 

 

 

드라이버별 2025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4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노리스 (4)  1                      
피아스트리(81)  9                      
르끌레르 (16)  8                      
해밀턴 (44)  10                      
베르스타펜 (1)  2                      
로슨 (30)  DNF                      
러셀 (63)  3                      
안토넬리 (12)  4                      
알론소 (14)  DNF                      
스트롤 (18)  6                      
가슬리 (10)  11                      
잭 두한 (7)  DNF                      
오콘 (31)   13                      
베어만 (87)  14                      
츠노다 (22)  12                      
하자르 (6)  DNS                      
알본 (23)  5                      
사인츠 (55)  DNF                      
훌켄버그 (27)  7                      
보르톨레토 (5)  DNF                      

 

 

 

 

레이스 텔레메트리 데이터

 

 

 

 

 

 

 

 

 

 

 

 

 

 

 

 

다음 그랑프리는 3월 21일부터 3월 23일까지 상하이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열리는 중국 그랑프리이며 스프린트 경기가 열리는 대회입니다.

 

F1.2025.R02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3월 21일 오후 12:30 - 13:30
 스프린트 예선 (SQ)  3월 21일 오후 16:30 - 15:30
 스프린트 (Sprint)  3월 22일 오후 12:00 - 13:00
 예선 (Qualifying)  3월 22일 오후 16:00 - 17:00
 결승레이스 (Race)  3월 23일 오후 16:00 -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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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전화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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