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5.R02 - 중국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5 China GP Race Results ) 

 

 

상하이 인터내셔널 서킷 구조 

 

 

2004년에 개장해 그해 첫 그랑프리가 열린 상하이 서킷은 16개의 코너로 이루어진 5.451km의 길이의 트랙을 가지고 있으며 트랙을 보면 어느정도 알겠지만 상하이의 첫 한자인 상(上)자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해에 열린 상하이 그랑프리는1950년 5월 영국 실버스톤에서 처음 F1이 열린 이후 70년만에 1,000번째 그랑프리로 열리게 되었습니다. 

2019년 당시 F1측에서는 1,000번째 그랑프리를 F1의 고향이라 할 수 있는 영국 실버스톤에서 진행하기 위해 이 해에만 영국 그랑프리는 전반기로 옮겨서 개최하려고 했으나 영국의 날씨가 따라주지 않아서 원래의 스케줄대로 중국에서 1,000번째 그랑프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019년 대회 이후 2023년까지는 코로나 여파로 열리지 못했으며 5년만인 2024년에 다시 그랑프리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상하이 서킷에서는 폴포지션을 차지한 드라이버가 우승할 확률이 60%에 육박하기 때문에 그야말로 폴 포지션을 차지한 드라이버가 아주 유리하며 또한 타이어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올해는 특히 트랙의 모든 곳의 포장을 완전히 새로 했기 때문에 타이어 마모가 더 심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작년 그랑프리에서는 베르스타펜이 스프린트 퀄리파잉, 스프린트, 퀄리파잉, 레이스 이렇게 4개의 주요 세션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으며 레이스에서 노리스가 2위, 페레즈가 3위로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최근 그랑프리 우승자
2024 : 베르스타펜, 레드불
2019 : 해밀턴, 메르세데스
2018 : 리카르도, 레드불
2017 : 해밀턴, 메르세데스
2016 : 로즈버그, 메르세데스
2015 : 해밀턴, 메르세데스
2014 : 해밀턴, 메르세데스
2013 : 알론소, 페라리
2012 : 로즈버그, 메르세데스
2011 : 해밀턴, 멕라렌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 레드불의 리암 로슨은 서스펜션 셋업을 변경했기 때문에 피트레인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중국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사용 타이어 세트( C2 하드, C3 미디엄, C4 소프트)

 

 

 

드라이버별 남은 타이어 세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 교체 타이밍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대부분의 드라이버들이 미디엄타이어를 장착했고 스트롤 베어만 로슨 3명의 드라이버는 하드타이어로 레이스를 시작합니다.


START  노리스 러셀 추월하며 2위. 해밀턴 베르스타펜 추월하며 4위로 올라옴. 4위였던 베르스타펜 6위. 훌켄버그 7계단 떨어진 19위. 큰 사고 없이 모든 차량이 첫 랩을 잘 지나감. 르끌레르 프런트 윙 약간 파손.


LAP 2  현재순위 피아스트리 노리스 러셀 해밀턴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안토넬리 츠노다 하자르 오콘 알본 알론소

LAP 4  알론소 차량에 문제가 발생한 듯 서행하며 순위 내려감.

LAP 6  알론소 파량 문제로 피트스탑 후 리타이어.  

LAP 7  피아스트리 -1.0초- 노리스 -1.6초- 러셀 -1.2초- 해밀턴 -1.2초- 르끌레르

LAP 9  선두권 격차 크게 벌어지지 않고 각각 2초 이내에서 달리고 있으나. 5위 르끌레르와 6위 베르스타펜과의 격차는 4.8초로 벌어짐

LAP 10  현재순위 피아스트리 노리스 러셀 해밀턴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안토넬리 츠노다 하자르 오콘 알본 스트롤


LAP 11  가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12  츠노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잭두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13  안토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하자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14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LAP 15  피아스트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러셀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러셀 베어만 추월하며 7위.  

LAP 16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르끌레르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해밀턴 로슨 추월하며 8위.  러셀 노리스 추월하며 4위.  러셀 스트롤 추월하며 3위.  르끌레르 로슨 추월하며 9위.  노리스 스트롤 추월하며 4위.

LAP 17  해밀턴 베어만 추월하며 7위.  르끌레르 베어만 추월하며 8위.  베르스타펜 로슨 추월하며 10위.

LAP 18  해밀턴 사인츠 추월하며 6위.  르끌레르 사인츠 추월하며 7위.  노리스 러셀 추월하며 3위.  사인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해밀턴 스트롤 추월하며 5위.  

LAP 19  르끌레르 스트롤 추월하며 6위.  로슨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노리스 알본 추월하며 2위.

LAP 20  러셀 알본 추월하며 3위.
현재순위 피아스트리 노리스 러셀 알본 러셀 해밀턴 르끌레르 스트롤 베르스타펜 베어만 츠노다 오콘 안토넬리


LAP 21  르끌레르와 해밀턴 스왑하며 르끌레르 4위.  알본 피트스탑 하드 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훌켄버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23  알본 가슬리 추월하며 13위. 

LAP 25  베어만 스트롤 추월하려 했지만 휠락 걸리면서 실패.  사인츠 잭두한 추월하며 15위.

LAP 27  베어만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보르톨레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28  노리스 패스티스트 랩. 

LAP 30  보르톨레토 패스티스트 랩.
현재순위 피아스르리 노리스 러셀 르끌레르 해밀턴 베르스타펜 스트롤 츠노다 오콘 안토넬리 하자르 알본


LAP 31  베어만 로슨 추월하며 16위.  로슨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32  로슨 훌켄버그 추월하며 17위.

LAP 33  베어만 잭두한 추월하며 15위.  

LAP 34  하자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LAP 35  피아스트리 - 3.4초- 노리스 -4.3초- 러셀 -2.7초- 르끌레르

LAP 36  베어만 사인츠 추월하며 13위.  츠노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하자르 패스티스트 랩. 

LAP 37  스트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LAP 38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LAP 39  베어만 가슬리 추월하려고 했으나 가슬리가 막아냄.

LAP 40  베어만 가슬리 추월하며 10위.  해밀턴 패스티스트 랩.
현재순위 피아스트리 노리스 러셀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해밀턴 오콘 안토넬리 알본 베어만 가슬리 사인츠


LAP 42  해밀턴 패스티스트 랩.  

LAP 43  스트롤 사인츠 추월하며 12위.  

LAP 44  츠노다 잭두한 추월하며 14위.  

LAP 46  보르톨레트 훌켄버그 추월하며 18위.

LAP 47  츠노다 프론트윙 손상으로 속도가 조금 느려지면 순위 하락.  츠노다 피트스탑 프론트 윙 교체 및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후 19위로 복귀.

LAP 49  하자르 잭두한 추월시도 했으나 실패.

LAP 50  현재순위  피아스트리 노리스 러셀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해밀턴 오콘 안토넬리 알본 베어만 가슬리 스트롤


LAP 51  잭두한 하자르를 트랙밖으로 밀어낸 책임으로 10초 패널티 나옴.

LAP 52  베르스타펜 르끌레르에게 1초 이내로 접근.  

LAP 53  베륵스타펜 르끌레르 추월하며 4위.  노리스 브레이크에 약간의 문제 발생

LAP 55  하자르 잭두한 추월해보려 하지만 잭두한이 계속 막아냄. 노리스 브레이크로 속도 느려지고 있어 러셀이 바짝 따라 붙음.

FINAL LAP(56)  피아스트리 우승.  노리스 2위.  러셀 3위.  멕라렌 원투 피니쉬.

 

 

 

 

중국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 피아스트리가 큰 어려움 없이 우승을 차지하고 노리스가 레이스 막판 브레이크 문제를 겪긴 했으나 잘 극복하고 2위를 해 멕라렌이원투 피니쉬를 가져갔습니다.

 

■  VCARB팀은 퀄리파잉에서는 중위권중에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정작 레이스에서는 전략이나 여러가지 이유로 포인트를 획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은 다른 팀들이 원 스탑 전략으로 버티기를 했으나 RB팀은 2스탑 전략을 가져가 추월을 노렸지만 여의치 않아 결국 지난 호주 그랑프리에 이어 또 다시 포인트 획득에 실패했습니다.

 

하스팀은 오콘이 7위, 베어만이 10위로  더블 포인트를 획득하면서 호주에서의 노 포인트를 만회하며 팀 순위에서도 7위로 올라섰습니다.

 

메르세데스의 러셀이 3위로 포디움에 오르면서 메르세데스는 통산 300 포디움을 달성했습니다.

 

레드불의 리암 로슨은 이번 경기에서도 별다른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15위에 머무르면서 입지가 상당히 약해졌고 다음 일본 그랑프리에서 교체 될 가능성도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페라리의 르끌레르와 알핀의 가슬리는 차량 최저 중량 미달로 조사에 들어갔고 결국 둘다 실격 처리 되었습니다.

 

페라리의 해밀턴 차량의 뒤쪽 스키드가 최소 두께 한계인 9mm 보다 약 0.5mm가 부족한것으로 알려졌으며 현재 조사에 들어갔으며 규정 위반으로 결정되어 실격 처리 되었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오스카 피아스트리 (중국 GP 우승)
처음부터 끝까지 정말 믿을 수 없는 주말이었다. 차가 내내 엄청났다. 오늘은 타이어의 반응이 예상보다 달라서 조금 놀랐다. 이번 주말 전체가 너무 자랑스럽다. 지난주에도 이 정도 결과를 받을 자격이 있다고 느꼈는데, 오늘 이렇게 이루어져서 기쁘다. 팀이 원투 피니시를 해냈고, 모두가 훌륭한 일을 해냈다. 정말 행복하다.

미디엄 타이어에서는 여전히 조금 까다로웠지만 어제보다는 훨씬 나았고, 하드 타이어는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좋은 성능을 보였다. 사실 모두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좋았다고 생각한다.  끝까지 한 세트로 갈 수 있다는 것이 예상 밖이었지만, 기분 좋은 놀라움이었다.

 



랜도 노리스 (2위)
몇 가지 재미있는 순간들이 있었다. 스타트는 딱 원했던 대로 흘러갔다. 턴 1까지 계획대로 됐죠. 그러다 러셀이 피트스톱에서 저를 앞질렀다. 좀 걱정되긴 했지만 하드 타이어에서 우리의 페이스가 훨씬 좋았다. 레이스 매니지먼트 때문에 쉽지 않은 경기였다. 오늘 원스톱 전략이 가능할 거라고 예상한 사람이 많지 않았을 텐데, 좋은 결과를 얻었다. 


오스카는 정말 잘 달렸고, 레이스 내내 빠른 페이스를 유지했다. 최대한 가까이 다가가려고 했지만 결국 따라잡지는 못했다. 그가 우승할 자격이 있었고, 주말 내내 훌륭한 퍼포먼스를 보여줬다. 2위로 마무리한 것에 만족한다. 중요한 포인트를 얻었고, 팀으로서도 원투 피니시라는 좋은 결과를 얻었다. 우리가 원했던 대로 경기가 진행되었다.

( 레이스 후반 브레이크 문제에 대해서)  진짜 무서웠고 악몽 같은 순간이었다. 만약 제가 악몽을 꾼다면, 그건 브레이크가 고장 나는 상황일거다. 마지막 몇 랩 동안 2~4초씩 타임을 잃고 있었다. 정말 무서웠지만, 무사히 완주할 수 있어서 천만다행이다.

 


조지 러셀 (3위)
3위로 마무리할 수 있게되어 정말 좋은 결과라 생각하고 매우 만족스럽다. 맥라렌이 우리보다 살짝 더 빨랐다. 몇 가지 중요한 포인트가 있었지만, 두 선수 모두 훌륭한 경기를 펼쳤다. 초반부터 원스톱 전략이 가능할 수도 있다고 생각했는데, 결국 예상보다 수월하게 성공했다. 어쨌든 이번 주말 내내 차 상태가 아주 좋았고, 제 F1 커리어에서 가장 좋은 경기 중 하나였다. 전반적인 퍼포먼스 면에서 아주 만족스러운 주말이었다.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 해밀턴, 르끌레르, 가슬리의 실격 처리가 적용된 순위

 

 

 

 

F1 2025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호주 GP  노리스  노리스  노리스  멕라렌
 2  중국 GP  피아스트리  피아스트리  해밀턴  멕라렌
 3  일본 GP        
 4  바레인 GP        
 5  사우디아라비아 GP        
 6  마이애미 GP        
 7  애밀리아 로마냐 GP        
 8  모나코 GP        
 9  스페인 GP        
 10  캐나다 GP        
 11  오스트리아 GP        
 12  영국 GP        
 13  벨기에 GP        
 14  헝가리 GP        
 15  네덜란드 GP        
 16  이탈리아 GP        
 17  아제르바이잔 GP        
 18  싱가포르 GP        
 19  미국(오스틴) GP        
 20  멕시코 GP        
 21  브라질 GP        
 22  라스베가스 GP        
 23  카타르 GP        
 24  아부다비 GP        

 

 

 

드라이버별 2025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4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노리스 (4)  1  2                    
피아스트리(81)  9  1                    
르끌레르 (16)  8  DSQ                    
해밀턴 (44)  10  DSQ                    
베르스타펜 (1)  2  4                    
로슨 (30)  DNF  12                    
러셀 (63)  3  3                    
안토넬리 (12)  4  6                    
알론소 (14)  DNF  DNF                    
스트롤 (18)  6  9                    
가슬리 (10)  11 DSQ                    
잭 두한 (7)  DNF  13                    
오콘 (31)   13  5                    
베어만 (87)  14  8                    
츠노다 (22)  12  16                    
하자르 (6)  DNS  11                    
알본 (23)  5  7                    
사인츠 (55)  DNF  10                    
훌켄버그 (27)  7  15                    
보르톨레토 (5)  DNF  14                    

 

2 라운드 중국 그랑프리에서 르끌레르와 가슬리는 최저 중량 미달로 실격, 해밀턴은 플랭크의 최소 두께(9mm)를 미치지 못해 실격.

 

 

 

레이스 텔레메트리 데이터

 

 

 

 

 

 

 

 

 

 

 

 

 

 

 

 

 

다음 그랑프리는 4월 4일부터 4월 6일까지 스즈카 서킷에서 열리는 일본 그랑프리 입니다.

 

F1.2025.R03 일본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4월 4일 오전 11:30 - 12:30
 두번째 연습주행 (FP2)  4월 4일 오후 15:00 - 21600
 세번째 연습주행 (FP3)  4월 5일 오전 11:30 - 12:30
 예선 (Qualifying)  4월 5일 오후 15:00 - 16:00
 결승레이스 (Race)  4월 6일 오후 14:00 -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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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전화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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