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2.R11 -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2  Austria GP Race Results ) 

 

 

레드불 링 서킷 구조 

 

 

 

 

 

 


레드불 링은 1969년에 지어진 꽤 오래된 서킷으로 지어질 당시는 Österreichring(오스트리아 서킷)으로 불리었으며  1970년 부터 1987년까지 18년동안 연속으로 오스트리아 그랑프리가 개최되었습니다.

Österreichring의 안전 문제는 1990 년대 중반에 문제가되었고 1995 년과 1996 년에 Hermann Tilke에 의해 같은 장소  완전히 재건되었습니다 . 그 길이는 5.942km (3.692 마일)에서 4.326km (2.688 마일)로 단축되었고, 빠른 스윕 코너는 추월 기회를 만들기 위해 세 명의 타이트한 오른 손잡이로 대체되었습니다. 3 개의 긴 스트레이트와 구불 구불 한 내야 섹션은 셋업 타협을 요구했습니다.

그후 1997년 부터 2003년까지는 A1-ring이라는 이름으로 오스트리아 그랑프리가 열렸습니다. A1-ring으로 이름이 바뀌면서트랙의 구조 역시 상당히 많이 바뀌었으며 이때부터 현재의 트랙과 거의 유사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레드불이 이 서킷의 소유자가 되면서 이름도 자연스럽게 RedBull ring으로 바뀌었고 그후 약간의 수정을 거친후 2014년부터 다시 F1 그랑프리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이름에서 보듯이 레드불의 홈 서킷으로 F1서킷중에서 가장 적은 10개의 코너로 이루어진 4.318km의 짧은 트랙으로 고속 서킷에 해당합니다. 비록 짧은 트랙이지만 63m정도의 고도차를 가지고 있고 특히 오르막과 내리막이 교차하는 지점에 코너들이 자리하고 있어 차량에 부담이 많이 가고 트랙션과 탑 스피드가 아주 중요합니다.

2021년에는 핀란드 그랑프리가 취소되면서 스타리아 그랑프리가 추가되면서 8라운드에 열렸고 백투백으로 9라운드 오스트리아 그랑프리가 개최되어 2번의 경기가 열렸었습니다.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알핀의 알론소는 엔진부품 교체로 인해서 최후미에서 출발하게 되었고 알파로메오의 보타스는 하루 전 있었던 스프린트 레이스에서 10위를 차지했으나 파워유닛 교체로 인해 결승 레이스에서는 피트레인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타이어 정보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사용 타이어 세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 교체 타이밍

 

 

 

드라이버별 남은 타이어 세트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소프트타이어를 장착하고 나온 드라이버는 아무도 없습니다.

 

 

 

 

 

START  러셀 사인츠 추월시도했으나 사인츠가 막아냄. 페레즈 러셀 추월하는 과정에서 살짝 부딪히며 페레르 스핀하며 트랙밖으로 나갔다가 들어오면서 20위까지 순위가 떨어짐. 츠노다와 알본 스타트 과정에서 문제가 있다고 보고 검토중. 


LAP 2  페레즈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3  DRS Enabled.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사인츠 러셀 오콘 마그누센 해밀턴 믹슈마허 리카르도 노리스

LAP 4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LAP 5  믹슈마허 해밀턴 추월하며 7위. 츠노다와 알본 조사는 문제없음으로 판결.

LAP 7  베르스타펜 -0.8초 - 르끌레르 - 2.3초- 사인츠    보타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9  2위 르끌레르 선두 베르스타펜 바로 뒤에 바짝 따라 붙음.

LAP 10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추월시도 했지만 베르스타펜이 막아냄.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사인츠 러셀 오콘 마그누센 믹슈마허 해밀턴 노리스 리카라도 스트롤 가슬리


LAP 11  러셀 1랩에서 페레즈와의 충돌 책임으로 5초 패널티 나옴.

LAP 12  러셀 피트스탑 5초패널티 수행 프론트윙 교체 하드타이어로 교체 후 19위로 복귀.  알본 피트스탑 17위로 복귀.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추월하며 선두로 나섬.

LAP 13  가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라티피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14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해밀턴은 믹슈마허 추월하며 5위. 

LAP 15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해밀턴 마그누센 추월하며 4위.

LAP 16  베르스타펜 마그누센 추월하며 6위. 마그누센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베르스타펜 믹슈마허 추월하며 5위.

LAP 17  오콘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믹슈마허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LAP 18  베르스타펜 해밀턴 추월하며 3위.

LAP 20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오콘 베텔 추월하며 9위. 믹슈마허 리카르도 추월하며 12위.
현재순위  르끌레르 사인츠 베르스타펜 해밀턴 스트롤 츠노다 저우관유 알론소 오콘 베텔 마그누센 노리스


LAP 21  베텔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22  오콘 알론소 추월하며 8위. 오콘 저우관유 추월하며 7위. 

LAP 23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오콘 츠노다 추월하며 6위. 

LAP 24  마그누센 알론소와 저우관유 추월하며 9위. 마그누센 노리스 추월하며 8위.

LAP 25  저우관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믹슈마허 알론소 추월하며 10위.

LAP 26  페레즈 피트스탑 차량을 멈추고 리타이어. 르끌레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LAP 27  사인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믹슈마허 노리스 추월하며 8위.

LAP 28  알론소 피트스탑 18위로 복귀. 해밀턴과 스트롤 아직 피트스탑 하지 않음.

LAP 29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LAP 30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스트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해밀턴 오콘 추월하며 4위.  러셀 리카르도 추월하며 9위.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사인츠 해밀턴 오콘 마그누센 믹슈마허 노리스 러셀 리카르도 알본 가슬리


LAP 31  베르스타펜 - 1.5초- 르끌레르 -6.4초- 사인츠

LAP 32  르끌레르 베르스타펜에게 0.5초 이내로 바짝 따라 붙음.  

LAP 33  가슬리 트랙 4번 벗어나 5초 패널티 나옴.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추월하며 선두.

LAP 34  믹슈마허 마그누센 추월하며 6위.

LAP 35  노리스 트랙 4번 벗어나 5초 패널티 나옴. 알론소 츠노다 추월하며 16위.

LAP 36  3위 사인츠 2위 베르스타펜에게 1초이내로 접근. 베르스타펜의 페이스가 많이 떨어진 상태.

LAP 37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LAP 38  베텔 보타스 추월하며 13위.

LAP 40  베텔 가슬리 추월하는 과정에서 살짝 부딪혀 스핀한 후 트랙밖으로 나갔다 들어오면서 17위로 순위 떨어짐.
현재순위 르끌레르 사인츠 베르스타펜 해밀턴 오콘 믹슈마허 마그누센 노리스 러셀 리카르도 알본 가슬리


LAP 41  보타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알론소 스트롤 추월하며 13위. 러셀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LAP 42  가슬리 피트스탑 18위로 복귀.  노리스 마그누센 추월하며 7위. 가슬리 베텔과의 충돌 책임으로 5초 패널티 나옴. 마그누센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알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LAP 43  러셀 저우관유 추월하며 11위. 

LAP 44  믹슈마허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LAP 45  러셀 믹슈마허 추월하며 9위. 스트롤 믹슈마허 추월하며 9위.

LAP 46  믹슈마허 스트롤 추월하며 8위. 리카르도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4위. 베텔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스트롤 믹슈마허 추월하며 8위.

LAP 47  노리스 츠노다 추월하며 12위.

LAP 48  리카르도 알본 추월하며 12위. 믹슈마허 스트롤 추월하며 8위. 마그누센 스트롤 추월하며 9위. 츠노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저우관유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50  르끌레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현재순위 사인츠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해밀턴 알론소 오콘 러셀 믹슈마허 마그누센 노리스 리카르도


LAP 51  사인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라티피 피트스탑 차량세우고 리타이어.

LAP 52  해밀턴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르끌레르 베르스타펜에게 0.5초 이내로 바짝 따라 붙음.

LAP 53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추월하며 선두. 

LAP 54  르끌레르 -2초- 베르스타펜 -3.4초- 사인츠

LAP 55  러셀 알론소 추월하며 6위.

LAP 56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사인츠 베르스타펜에게 1초 이내로 접근.

LAP 57  사인츠 엔진블로우로 트랙밖에 차량 세우고 리타이어

LAP 58  버추얼 세이프티카 발동. 르끌레르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위.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2위.

LAP 59  알론소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LAP 60  현재순위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해밀턴 오콘 러셀 믹슈마허 마그누센 노리스 리카르도 알본 보타스 가슬리 

버추얼 세이프티카 엔딩.


LAP 62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러셀 오콘 추월하며 4위.

LAP 63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노리스 마그누센 추월하며 7위.

LAP 64  르끌레르 -3.6초- 베르스타펜 -31초- 해밀턴

LAP 65  보타스 알본 추월하며 10위.  스트롤 가슬리 추월하며 13위.

LAP 66  르끌레르 쓰로틀이 자꾸 걸리는 현상이 있다고 말함.

LAP 67  베르스타펜 선두 르끌레르에게 2.9초차이로 접근.

LAP 68  알론소 알본 추월하며 11위. 베텔 츠노다 추월하며 16위.  스트롤 저우관유 추월하며 13위.

LAP 69  선두 르끌레르와 2위 베르스타펜의 격차는 2.7초차.

LAP 70  베르스타펜 르끌레르에게 2.5차로 접근.

FINAL LAP(71)  알론소 보타스 추월하며 10위. 르끌레르 우승. 베르스타펜 2위. 해밀턴 3위.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페라리 레드불 링에서 19년만에 우승

르끌레르가 3라운드 우승이후 8경기만에 다시 우승을 차지했는데 페라리의 이번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우승은 2003년 미하엘 슈마허의 우승이후 무려 19년만에 오스트리아 우승입니다.

 

르끌레르는 스타트이후 몇 랩 지나지 않아서 베르스타펜보다 계속 페이스가 좋았고 베르스타펜이 일찍 피트스탑을 가져간 것에 비해 첫 타이어로 꽤 오래 버티고 난 후 늦게 피트스탑을 하면서 베르스타펜보다 좋은 타이어로 손쉽게 추월을 했고 이후 계속 선두를 유지했습니다. 레이스 막판 쓰로틀 패달이 완전히 닫히지 않는 어려움을 몇랩 겪었지만 그 어려움을 이겨내고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팀 동료인 사인츠는 르끌레르와 마찬가지로 베르스타펜보다 훨씬페이스가 좋았고 추월도 충분히 가능해 보였으며 추월직전까지 갔으나 엔진에 문제가 발생해 차량을 트랙밖에 세우며 리타이어하는 불운을 맞이해야 하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여주고 말았습니다. 엔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페라리는 레드불 홈 그랑프리에서 원투 피니쉬를 충분히 할 수 있었는데 페라리 입장에서는 아쉽게 되었습니다.

 

 

 

레드불 답지 않은 레이스 페이스

페레즈는 스타트에서 러셀을 추월하는 과정에서 충돌후 트랙밖으로 나갔다 들어오면서 순위가 최하위로 밀려나 버렸고 이후 백마커가 되면서 레이스가 완전히 망가져 버렸습니다. 그후 26랩에서 더 달릴 의미를 찾지 못한 것인지 피트에 차량을 세우고 리타이어 하고 말았습니다. 그나마 베르스타펜이 사인츠의 리타이어로 2위로 레이스를 마친것이 다행스러운 일이였습니다.

 

전반적으로 오늘 베르스타펜의 페이스는 그다지 좋아 보이지 않았으며 페라리의 페이스에 많이 밀리는 모습이였습니다. 사인츠의 차량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쉽게 추월을 당할 페이스였습니다.

 

 

 

조금씩 3강을 만들어가는 메르세데스

러셀이 4그리드 출발했지만 페레즈와의 충돌로 일찍 피트로 들어가 5초패널티 수행과 프론트윙 교체 등을 하면서 순위가 19위까지 떨어졌지만 그것을 만회하고 4위로 레이스를 마쳤고, 해밀턴이 지난 그랑프리에 이어 다시한번 3위로 포디움에 오르면서 메르세데스가 점차 페라리, 레드불에 이어 3강을 만들어 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양강에 비해 조금은 페이스가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후반기에 들어가면 3팀의 선두권 싸움이 더 치열해 질것으로 보입니다.  챔피언십 경쟁은 사실 레드불과 페라리와 두팀으로 결정될 것으로 보이지만 각 그랑프리마다의 우승경쟁은 3팀으로 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는듯 합니다.

 

 

 

 

 

 

경기후 인터뷰 

 

 

 

르끌레르

정말 좋은 레이스였다. 처음에 우리는 베르스타펜과 좋은 싸움을 했고 레이스 마지막은 쓰로틀 문제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힘들었다. 저속 주행 시에는 20~30%의 쓰로틀에서 걸려서 매우 까다로웠다. 끝까지 버틸 수 있어서 넘무 행복핟. 이상하게도 사인츠의 리타이어와 거의 같은 시기여서 걱정을 했지만 이상한 느낌이 드는게 페달이라 엔진에 문제가 없다는걸 알았다. 

 

나에게 이번 우승은 반드시 필요했다. 지난 다섯 번의 레이스는 나 자신과 팀에게 엄청나게 어려웠다. 마침내 우리가 차 안에서 속도를 낼 수 있고 그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믿을 수 없는 일이다. 끝까지 밀고 나가야 한다.

 

 

 

베르스타펜

어려운 하루였다. 타이어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았고 모든 컴파운드에서 이런 상황이 지속되었다. 특히 르끌레르를 공격하기에는 너무 많은 디그리에이션이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날에 2위라는 성적은 좋은 결과다. 오스트리아에 이렇게 많은 팬들이 오는 것을 보니 정말 좋다. 안타깝게도 오늘 그들에게 승리를 받치지 못했지만 2위는 여전히 좋은 결과다.

 

 

 

해밀턴

먼저 차를 다시 만들기 위해 열심히 일해준 우리 팀원들에게 이번 주말에 정말 고맙다는 말을 드리고 싶고 경기로 보러와준 엄청난 팬들에게 감사한다. 어제는 힘든 날이었고 주말이 조금 힘들었다 팀으로서 3위와 4위를 차지해 좋은 점수를 얻었다. 우리는 계속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토요일 아침에 새시를 바꾸었는데 안타깝게도 자주 하지 않는 차라서 적응하기 조금 힘들었다. 

 

 

 

 

 

레이스 랩 차트와 드라이버 패스티스트 랩 타임과 타이어 전략 

 

레이스 랩 차트

 

 

 

각 드라이버들의 패스티스트 랩

 

 

 

드라이버들의 타이어 교체 전략(C3 하드, C4 미디엄, C5 소프트)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타이틀 순위

 

 

 

 

F1 2022 시즌 전체 상황표 

 

그랑프리별 성적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스프린트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바레인 GP  르끌레르     르끌레르  르끌레르  페라리
 2  사우디아라비아 GP  페레즈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레드불
 3  호주 GP  르끌레르    르끌레르   르끌레르  페라리
 4  에밀리아-로마냐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5  마이애미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6  스페인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페레즈  레드불
 7  모나코 GP  르끌레르    페레즈  노리스  레드불
 8  아제르바이잔 GP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페레즈  레드불
 9  캐나다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사인츠  레드불
 10  영국 GP  사인츠    사인츠  해밀턴  페라리
 11  오스트리아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페라리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드라이버별 2022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1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해밀턴  3  10  4  13  6  5  8  4  3  3  3  
러셀  4  5  3  4  5  3  5  3  4  DNF  4  
베르스타펜  DNF  1  DNF  1  1  1  3  1  1  7  2  
페레즈  DNF  4  2  2  4  2  1  2  DNF  2  DNF  
르끌레르  1  2  1  6  2  DNF  4  DNF  5  4  1  
사인츠  2  3  DNF  DNF  3  4  2  DNF  2  1  DNF  
리카르도  14  DNF  6  18  13  12  13  8  11  13  9  
노리스  15  7  5  3  DNF  8  6  9  15  6  7  
알론소  9  DNF  17  DNF  11  9  7  7  9  5  10  
오콘  7  6  7  14  8  7  12  10  6  DNF  5  
가슬리  DNF  8  9  12  DNF  13  11  5  14  DNF  15  
츠노다  8  DNS  15  7  13  10  17  13  DNF  14  16  
베텔  NA  NA  DNF  8  DNF  11  10  6  12  9  17  
스트롤  12  13  12  10  10  15  14  DNF  10  11  13  
라티피  16  DNF  16  16  14  16  15  15  16  12  DNF  
알본  13  DNF  10  11  9  18  DNF  12  13  DNF  12  
보타스  6  DNF  8  5  7  6  9  11  7  DNF  11  
저우관유  10  11  11  15  DNF  DNF  16  DNF  8  DNF  14  
믹 슈마허  11  NA  13  17  15  14  DNF  14  DNF  8  6  
마그누센  5  9  14  9  16  17  DNF  DNF  17  10  8  
훌켄버그  17  12   -  -  -  -  -  -  -  -  -  

 

 

 

 

 

 

 

 

 

다음 그랑프리는 7월 22일부터 7월 24일까지 폴 리카르 서킷에서 열리는 프랑스 그랑프리 입니다.

 

F1 2022 R-12 프랑스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7월 22일 오후 21:00 - 22:00
 두번째 연습주행 (FP2)  7월 22일 오후 24:00 - 25:00
 세번째 연습주행 (FP3)  7월 23일 오후 20:00 - 21:00
 예선 (Qualifying)  7월 23일 오후 23:00 - 24:00
 결승레이스 (Race)  7월 24일 오후 22:00 - 24: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