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4.R13 - 헝가리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4 Hungary GP Race Results )

 

 

헝가로링 서킷 구조 

 

헝가로링은 헝가리의 수도 부다페스트에서 약간 떨어진 북동쪽 외곽에 위치해 있으며 1986년에 개장되어 같은해에 F1 그랑프리가 처음으로 열렸습니다.

4.381km의 짧은 서킷임에도 불구하고 코너가 14개나 있기 때문에 코너와 코너사이의 거리가 매우 짧고 또한 긴 직선구간은 스타트 구간 밖에 없기때문에 드라이 조건에서는 추월이 상당히 까다로워 '건물없는 모나코' 라는 별명이 붙어 있습니다. 

또한 트랙 특성상 예선과정에서 트랙 에볼루션이 심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초반에 상위권에 있다고 세션 후반에 나오지 않으면  다른 차들의 기록이 확 단축되어 다음 세션 진출에 실패할 수 있는 상황이 나오므로 잠깐 상위권에 위치해 있다고 안심할 수 없는 트랙입니다.

2023년 경기에서는 해밀턴이 폴포지션을 획득했지만, 레이스에서는 베르스타펜이 우승, 노리스가 2위, 페레즈가 3위를 차지했으며해밀턴은 4위에 그쳤습니다.

해밀턴은 지난 영국 그랑프리에서 단일 서킷(실버스톤) 9승이라는 대기록을 세웠는데, 이곳 헝가로링에서도 이미 8승을 거두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기서 우승을 한다면 실버스톤과 동일한 9승의 기록하게 됩니다.

 

 

 

최근 그랑프리 우승자
2023 베르스타펜, Red Bull
2022 베르스타펜, Red Bull
2021 오콘, Alpine
2020 해밀턴, Mercedes
2019 해밀턴, Mercedes
2018 해밀턴, Mercedes
2017 베텔, Ferrari
2016 해밀턴, Mercedes
2015 베텔, Ferrari
2014 리카르도, Red Bull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헝가리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사용 타이어 세트( C3 하드, C4 미디엄, C5 소프트)

 

 

 

 

드라이버별 남은 타이어 세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 교체 타이밍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경기 시작전 노리스의 차량에 쓰로틀 문제가 발생하여 수리를 하고 있어 약간 걱정이 되었으나 수리를 잘하여 정상적인 레이스 참가를 하게 되었습니다.

 

상위권 109명중 알론소와 스트롤 2명만 소프트타이어를 그외 8명은 미디엄타이어를 장착하고 나왔습니다. 16, 17그리드에서 시작하는 페레즈와 러셀은 하드타이어를 장착하고 나왔습니다.


START  피아스트리 노리스 추월하며 선두. 베르스타펜 트랙을 벗었나다 들어오며 노리스 추월하며 2위.  해밀턴 4위로 올라옴.  16그리드 출발한 페레즈 18위로 밀려남.


LAP 3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사인츠 알론소 추월하며 6위. 훌켄버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4  베르스타펜 트랙을 벗어나서 추월한 노리스에게 자리를 내주고 3위. 
현재순위  피아스트리 노리스 베르스타펜 해밀턴 르끌레르 사인츠 알론소 스트롤 알본 마그누센 ㄹ리카르도 츠노다

LAP 5  노리스 패스티스트 랩.  

LAP 6  훌켄버그 패스티스트 랩.

LAP 7  알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마그누센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오콘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8  알론소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리카르도, 저우관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와 20위로 복귀.

LAP 9  사전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10  현재순위 피아스트리 노리스 베르스타펜 해밀턴 르끌레르 사인츠 스트롤 츠노다 보타스 러셀 페레즈 가슬리


LAP 11  피아스트리 -3.0초- 노리스 -12.0초- 베르스타펜 -1.2초- 해밀턴

LAP 15  스트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LAP 16  스트롤 마그누센 추월하며 15위.

LAP 17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보타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윌로 복귀.

LAP 18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해밀턴 츠노다 추월하며 6위.  

LAP 19  피아스트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해밀턴 패스티스트 랩.

LAP 20  해밀턴 패스티스트 랩.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사인츠 피아스트리 노리스 해밀턴 츠노다 러셀 페레즈 가슬리 훌켄버그 알론소


LAP 22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사인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LAP 23  해밀턴 패스티스트 랩.  르끌레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LAP 24  피아스트리 패스티스트 랩.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사인츠 페레즈 추월하며 8위.

LAP 25  사인츠 러셀 추월하며 7위. 

LAP 26  사인츠 츠노다 추월하며 6위. 

LAP 27  알론소 훌켄버그 추월하며 11위. 

LAP 28  스트롤 훌켄버그 추월하며 12위. 

LAP 29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페레즈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가슬리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리카르도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30  르끌레르 패스티스트 랩.  츠노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교체,  훌켄버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  알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  현재순위 피아스트리 노리스 해밀턴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사인츠 러셀 알론소 스트롤 츠노다 마그누센


LAP 31  페레즈 마그누센 추월하며 11위.  오콘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33  가슬리 저우관유 추월하며 15위.

LAP 34  러셀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1위로 복귀.  사전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가슬리 피트스탑후 리타이어.

LAP 35  베르스타펜 해밑턴 추월하는 과정에서 트랙을 벗어나면서 추월에 실패.

LAP 36  훌켄버그 저우관유 추월하며 14위.  알본 저우관유 추월하며 15위.  페레즈 스트롤 추월하며 8위.

LAP 38  저우관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알론소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LAP 40  현재순위  피아스트리 노리스 해밀턴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사인츠 페레즈 러셀ㄹ 스트롤 츠노다 보타스 알론소


LAP 41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르끌레르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LAP 43  피아스트리 -1.7초- 노리스 -8.3초- 베르스타펜 -8.2초- 사인츠

LAP 44  리카르도 보타스 추월하며 12위. 

LAP 46  노리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스트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보타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48  피아스트리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사인츠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페레즈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LAP 49  스트롤 훌켄버그 추월하며 12위.  노리스 패스티스트 랩. 

LAP 50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현재순위 노리스 피아스트리 해밀턴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사인츠 러셀 페레즈 츠노다 알론소 리카르도 스트롤


LAP 52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LAP 54  러셀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LAP 55  노리스 -3.6초- 피아스트리 -8.2초- 해밀턴 -1.8초- 르끌레르 -0.5초- 베르스타펜.

LAP 56  러셀 패스티스트 랩. 

LAP 57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추월하며 4위. 

LAP 60  현재순위 노리스 피아스트리 해밀턴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사인츠 페레즈 러셀 츠노다 알론소 스트롤 리카르도


LAP 61  멕라렌 팀에서는 노리스에게 속도를 늦추기를 원하는 무전을 했지만 노리스는 약간 냉담한 반응.

LAP 62  베르스타펜 해밀턴 추월시도했으나 해밀턴이 막아냄.

LAP 63  베르스타펜 해밀턴 추월하는 과정에서 휠락걸리며 해밀턴과 살짝 부딪혀서 트랙을 벗어났다 들어오면서 르끌레르에게 
추월당하며 5위로 내려감.

LAP 65  멕라렌 팀에서는 순위 바꿈을 원하지만 노리스는 원하지 않는것처럼 보임.

LAP 66  스트롤 알론소 추월하며 10위.  오콘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68  노리스 피아스트리에게 순위를 내주며 피아스트리 선두. 사전트 저우관유 추월하며 17위.

FINAL LAP(70)  피아스트리 우승.  노리스 2위.  해밀턴 3위.   패스티스트 랩포인트 러셀.



 

 

헝가리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 피아스트리가 F1 데뷔 후 자신의 첫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팀 동료인 노리스가 2위를 차지해 멕라렌은 원투 피니쉬를 달성했습니다.  멕라렌이 원투 피니쉬를 달성한건 2010년 캐나다 그랑프리(해밀턴, 버튼) 이후 14년만의 일입니다.

 

 

■ 해밀턴은 3위를 기록하면서 통산 200포디움이라는 어마어마한 기록을 세웠습니다. 통산 2위는 155포디움의 슈마허, 3위는 베텔이 122 포디움 기록을 가지고 있으며, 현역 드라이버는 베르스타펜이 107포디움, 알론소가 106포디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피아스트리가 헝가리 그랑프리에서 우승하면서 이번 시즌 7번째 다른 드라이버가 우승하는 기록이 나왔습니다. 상위 4팀의 드라이버들 중 유일하게 페레즈만 우승을 하지 못했으며 그외 7명이 우승을 했습니다.

 

 

호주 출신의 드라이버가 그랑프리에서 우승한 것은 2021년 이탈리아 그랑프리 이후 3년만의 일입니다. 당시 베르스타펜의 차량이 해밀턴의 차량 위로 덮치는 사고가 있었고 이 사고로 유력한 우승 후보 두명이 리타이어 하면서 멕라렌의 리카르도(호주 출신)가 우승을 차지했었습니다.

 

 

16그리드에서 출발한 페레즈는 7위로 레이스를 마무리하면서 예선에서 망친 경기를 레이스에서 어느정도 복구를 했습니다만 여름휴가기 이후에 그가 괜찮은 성적을 내지 못한다면 현재 51포인트 격차로 줄어든 컨스트럭터 경쟁에서 레드불은 멕라렌에게 추월당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시즌 시작후 7라운드가 끝날때 최대인 114포인트 격차)

 

 

■ 48랩까지 선두를 달리던 피아스트리는 2랩 전에 먼저 피트스탑을 가져간 노리스에게 언더컷 당하며 선두를 내주게 됩니다. 이후 멕라렌 팀에서는 원투 피니쉬가 거의 확정되자 노리스에게 무전으로 피아스트리에게 1위를 돌려주라는 팀 오더를 내리게 됩니다. 

 

이 팀 오더가 결행된 결정적 이유로는 4위로 달리던 베르스타펜이 3위의 해밀턴을 추격하는 과정에서 해밀턴과의 접촉으로 순위가 5위로 떨어진것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만약 베르스타펜이 해밀턴을 추월하고 3위로 올라섰다면 이 팀오더가 실행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베르스타펜과 챔피언십을 다투고 있는 노리스가 1위에서 2위가 되면 7포인트를 손해보게 되는데, 베르스타펜이 가능했던 3위에서 5위로 바뀌면서 5포인트를 날려버렸기에 팀에서도 이 정도면 바꾸어도 괜챃다고 결정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챔피언십 타이틀 경쟁이 치열한 경우 타이틀을 경쟁하고 있는 드라이버에게 순위를 내주라는 팀 오더는 과거에도 종종 나왔습니다. 슈마허나, 알론소, 해밀턴이 타이틀을 경쟁했을때에도 그들의 팀 동료에게 순위를 내주라고 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만약의 경우 시즌 막판 노리스와 베르스타펜의 챔피언십 경쟁이 10포인트 내외로 접어들게 된다면 이번 팀 오더가 노리스에게는 뼈아프게 작용할 가능성도 있긴합니다.

 

물론 팀에서 피아스트리를 노리스 보다 먼저  2번째 피트스탑을 가져갔더라면 위의 상황들이 전혀 생기지 않고 무난하게 원투 피니쉬를 가져가며 모두가 행복한 상황이 연출 되었을 것입니다.

 

 

 

 

 

경기후 인터뷰 

 

 


피아스트리
매우, 매우 특별하다 순간이다. 어릴 적 꿈꾸던 순간이 바로 오늘처럼 F1 포디엄 정상에 서는 것이었다. 결말이 약간 복잡하긴 했지만, 스타트에서 올바른 위치를 잡았고 팀의 놀라운 노력과 멋진 차 덕분이다. 맥라렌과 함께 레이스하는 것은 정말 큰 즐거움이다. F1에 있을 기회를 주고, 18개월 만에 함께 승리할 수 있게 해준 팀에 정말 감사한다.

(맥라렌의 차에 대해) 현재 우리 차는 진정한 괴물이다. 어떤 조건에서도 빠르다다. 오늘은 완전히 통제할 수 있었고, 두 차 모두 레이스를 관리할 수 있어 놀라운 기분이었다. 팀 전체가 매우 기뻐하고 있으며, 첫 승리를 기록하게 되어 정말 기쁘다.

(노리스에 대한 우려가 있었는지) 물론 시간이 지날수록 약간 긴장되긴 했지만, 팀에서 잘 수행해준 덕분에 올바른 위치에 있을 수 있었다. 마지막 스틴트에서는 원하는 만큼 빠르지 않았지만, 여전히 올바른 위치에 있어 일이 잘 풀렸다. 팀이 잘 해냈다.

 

(더 많은 승리에 대한 기대) 더 많은 승리가 오길 바란다.  아직 개선할 점들이 있다. 이 승리를 즐길 것이며, 팀이 제공한 훌륭한 차에 감사하고 있다.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으며, 매 레이스마다 배우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승리가 있길 바란다.

 

 


노리스
우리 팀에게는 놀라운 날이다. 정말 기쁘다. 오랜 여정이었고, 오늘 우리는 당당하게 해냈다. 오늘 우리는 훌륭하게 해냈고, 피아스트리의 스타트가 좋아 나를 추월했고 레이스를 전반적으로 잘 컨트롤 했다. 두 명의 훌륭한 드라이버와 놀라운 팀이 함께해서 기쁘다. 오늘은 우리의 날이었다.

(피아스트리에게 양보한 것에 대한 생각:) 팀이 그렇게 하라고 해서 그렇게 했다, 그게 전부다.

 

 


해밀턴
(해밀턴은 2007년 멕라렌에서 F1에 데뷔했으며 그해 2위, 다음해인 2008년에 멕라렌에서 월챔이 되었기에 그에게는 멕라렌이 친정팀이라 할수 있습니다) 먼저 맥라렌의 원투 피니시에 큰 축하를 보낸다. 제 첫 가족 같은 팀이기에 정말 기쁘다. 우리 팀도 차를 계속 밀어붙이고 있어 대단하다. 맥라렌이나 레드불만큼의 페이스는 없었지만, 초반에 잘 버틸 수 있었다.

(베르스타펀과의 배틀에 관해) 끝에서의 접전은 긴장되었지만, 그게 모터스포츠다. 그가 멀리서 오는 것을 봤고, 그는 나보다 더 늦게 브레이크를 밟을 수 있었다. 레이싱에서 일어나는 흔한 사고로 본다.

(오스카 피아스트리의 첫 승리에 대해) 놀라운 일이다. 피아스트리에게 축하한다고 말해주고 싶다. 그는 처음 왔을 때부터 훌륭한 일을 해왔고, 이번 승리는 시간 문제였다. 그와 그의 가족을 위해 정말 기쁘다.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F1 2024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스프린트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바레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2  사우디아라비아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레드불
 3  호주 GP  베르스타펜    사인츠  르끌레르   페라리
 4  일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5  중국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알론소  레드불
 6  마이애미 GP  베르스타펜     노리스  피아스트리  멕라렌
 7  애밀리아 로마냐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러셀  레드불
 8  모나코 GP  르끌레르    르끌레르   해밀턴  페라리
 9  캐나다 GP  러셀    베르스타펜  해밀턴  레드불
 10  스페인 GP  노리스    베르스타펜  노리스  레드불
 11  오스트리아 GP  베르스타펜    러셀    알론소  메르세데스
 12  영국 GP  러셀    해밀턴  사인츠  메르세데스
 13  헝가리 GP  노리스    피아스트리  러셀  멕라렌
 14  벨기에 GP          
 15  네덜란드 GP          
 16  이탈리아 GP          
 17  아제르바이잔 GP          
 18  싱가포르 GP          
 19  미국(오스틴) GP          
 20  멕시코 GP          
 21  브라질 GP          
 22  라스베가스 GP          
 23  카타르 GP          
 24  아부다비 GP          

 

 

 

 

 

드라이버별 2024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3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R13 R14
베르스타펜  1  1  DNF  1  1  2  1  6  1  1  5  2  5  
페레즈  2  2  5  2  3  5  8 DNF DNF  8  7  17  7  
해밀턴  7  9  DNF  9  9  6  6  7  4  3  4  1  3  
러셀  5  6  DNF  7  6  8  7  5  3  4  1 DNF  8  
르끌레르  4  3  2  4  4  3  3  1 DNF  5  11  14  4  
사인츠  3  NA  1  3  5  4  5  3 DNF  6  3  5  6  
노리스  6  8  3  5  2  1  2  4  2  2 DNF  3  2  
피아스트리  8  4  4  8  8  17  4  2  5  7  2  4  1  
알론소  9  5  6  6  7  9  19  11  6  12  18  8  11  
스트롤  10  DNF  7  12  15  14  9  14  7  14  13  7  10  
오콘  17  13  16  15  11  10  14 DNF  10  10  12  16  18  
가슬리  18  DNF  13  16  13  12  16  10  9  9  10 DNS DNF  
알본  15  11  11  DNF  12  13 DNF  9 DNF  18  15  9  14  
사전트  20  15  NA  17  17 DNF  17  15 DNF  20  19  11  17  
리카르도  13  16  12  DNF DNF  16  13  12  8  15  9  13  12  
츠노다  14  14  8  10 DNF  7  10  8  14  19  14  10  9  
보타스  19  17  14  14 DNF  18  18  13  13  16  16  15  16  
저우관유  11  18  15  DNF  14  15  15  15  15  13  17  18  19  
마그누센  12  12  10  13  16  19  12 DNF  12  17  8  12  15  
훌켄버그  16  10  9  11  10  11  11 DNF  11  11  6  6  13  
베어맨    7                        

 

 

 

 

 

레이스 텔레메트리 데이터(Telemetry)

 

 

 

 

 

 

 

 

 

 

 

 

 

 

 

 

 

 


다음 그랑프리는 7
월 26일부터 7월 28일까지 스파-프랑코샹 서킷에서 열리는 벨기에 그랑프리 입니다.

 

F1.2024.R14 벨기에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7월 26일 오후 20:30 - 21:30
 두번째 연습주행 (FP2)  7월 26일 오후 24:00 - 25:00
 세번째 연습주행 (FP3)  7월 27일 오후 19:30 - 20:30
 예선 (Qualifying)  7월 27일 오후 23:00 - 24:00
 결승레이스 (Race)  7월 28일 오후 22:00 - 24: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