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4.R14 - 벨기에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4 Belgium GP Race Results )

 

 

스파-프랑코샹 서킷 구조 

 

 

F1에 있어 가장 상징적인 서킷중 하나인 스파 서킷은 독일과 가까운 벨기에의 동쪽에 위치해 있으며 1920년 
Jules de Thier와 Henri Langlois Van Ophem에 의해 설계되었는데 최초에는 공공도로와 연결해서 사용되었습니다.

스파에서 열린 최초의 자동차 경주는 1922년에 열렸으며 1924년에는 현재 유명한 Francorchamps 24시간 경주가 처음으로 개최되었고, 1925년 제1회 그랑프리가 개최되었습니다. 그만큼 스파는 아주 오래된 서킷중에 하나이며 1985년부터 매년(2003, 2006년 제외) F1 그랑프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스파는 또한 24시간 스파, 세계 내구 챔피언십 6시간 스파-프랑코샹 , TCR 스파 500을 비롯한 여러 국제 행사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긴 자동차 경주 중 하나인 Uniroyal Fun Cup 25 Hours of Spa의 본거지이기도 합니다.

스파 서킷은 역사가 오래된 만큼 여러 번의 재설계를 거쳤으며, 가장 크게 바뀌게 된것은 1979년으로 기존 도로의 안전 문제로 인해 공공도로를 사용하는 14.10km의 장거리 서킷에서 6.95km의 현재와 비슷한 레이스 전용 서킷으로 절반 가까이 잘라낸 후 새롭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스파는 19개의 코너로 이루어진 7.002km로 트랙으로 F1 서킷중 가장 길며 트랙의 고저차도 무려 102.2m에 이르며, 
서킷이 위치한 고도는 가장 낮은곳이 해발고도 373m, 가장 높은곳이 해발 470m 입니다.

1번코너인 '라 소스' 헤어핀을 지나 직선구간을 달린 후 블라인드 정상까지의 '오루즈'로 불리는 2번, 3번 코너는 전 세계 서킷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구간이며 사고도 많이 나는 곳입니다. 그래서 안전문제로 인해 이 구간에 자갈 트랩을 배치하고 트랙밖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작년 대회는 스프린트 레이스가 펼쳐졌지만 올해는 정규 레이스 포맷으로 그랑프리가 열립니다. 작년 대회에서는 베르스타펜이 3년 연속 폴포지션에 3년 연속 우승을 차지하는 기록을 세웠으며, 페레즈가 2위, 르끌레르가 3위를 차지했었습니다.

 

이번 그랑프리를 앞두고 트랙의 몇몇 군데를 새로 깔았기에 접지력이 좋아 기록이 좋아질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근 그랑프리 우승자
2023 베르스타펜, Red Bull
2022 베르스타펜, Red Bull
2021 베르스타펜, Red Bull
2020 해밀턴, Meredes
2019 르끌레르, Ferrari
2018 베텔, Ferrari
2017 해밀턴, Mercedes
2016 로즈버그, Mercedes
2015 해밀턴, Mercedes
2014 리카르도, Red Bull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 예선에서 베르스타펜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여러가지 엔진부품 교체했기에 10그리드 패널티를 레이스에서는 11그리드에서 출발하게 됩니다.

■ 츠노다는 엔진 전체 교체로 인해 예선 결과와 상관없이 레이스에서 그리드 최후미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벨기에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사용 타이어 세트( C2 하드, C3 미디엄, C4 소프트)

 

 

 

드라이버별 남은 타이어 세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 교체 타이밍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사인츠와 저우관유가 하드타이어, 리카르도 소프트타이어 그외 다른드라이버들이 미디엄타이어를 장착하고 나왔습니다.


START  해밀턴 페레즈 추월하며 2위.  피아스트리 4윌로 올라섬. 11그리드 출발한 벨르스타펜 10위.


LAP 2  알론소 패스티스트 랩.  베르스타펜 알본 추월하며 9위.  베르스타펜 알론소 추월하며 8위.  DRS Enabled.

LAP 3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해밀턴 르끌렐르 추월하며 선두.  저우관유 차량을 

LAP 4  해밀턴 패스티스트 랩.  저우관유 차량에 문제가 발생한 듯 속도가 급격히 저하됨. 저우관유 차량 다시 살아남.

LAP 6  해밀턴 -1.2초- 르끌레르 -2.0초- 페레즈 -0.6초- 피아스트리.

LAP 7  저우관유 피트스탑후 차량 문제로 리타이어. 

LAP 8  훌켄버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베르스타펜 노리스 뒤에 묶여있는 상태.

LAP 9  리카르도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사전트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알본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LAP 10  가슬피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현재순위 해밀턴 르끌레르 페레즈 피아스트리 러셀 사인츠 노리스 베르스타펜 알론소 오콘 보타스 스트롤


LAP 11  러셀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러셀 츠노다 추월하며 12위. 훌켄버그 가슬리 추월하며 17위.

LAP 12  러셀 마그누센 추월하며 12위.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6위. 피아스트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피아스트리 러셀 추월하며 9위.  베르스타펜 마그누센 추월하며 11위. 페레즈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LAP 13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르끌레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스트롤 피트스탑 타이어로 교체후 복귀.  오콘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피아스트리 페레즈 추월하며 6위.

LAP 14  피아스트리 패스티스트 랩.  알론소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오콘 보타스 추월하며 16위.

LAP 15  오콘 가슬리 추월하며 15위.  알본 츠노다 추월하며 10위.

LAP 16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츠노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18  노리스 패스티스트 랩.  마그누센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20  현재순위 사인츠 해밀턴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페레즈 러셀 베르스타펜 노리스 알본 리카르도 오콘 알론소


LAP 21  사인츠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러셀 페레즈 추월하며 4위.  훌켄버그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22  페레즈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리카르도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23  리카르도 사전트 추월하며 16위.

LAP 24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알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LAP 25  사전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26  르끌레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리카르도 마그누센 추월하며 14위.

LAP 27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알본 마그누센 추월하며 15위.

LAP 28  피아스트리 패스티스트 랩. 

LAP 29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사인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가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30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베르스타펜 페레즈 추월하며 5위.
현재순위 피아스틀리 러셀 해밀턴 르끌렐르 베르스타펜 페레즈 노리스 사인츠 오콘 알론소 보타스 사전트


LAP 31  피아스트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오콘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4위로 복귀.  노리스 페레즈 추월하며 6위.

LAP 32  노리스 패스티스트 랩. 

LAP 33  러셀 -6.5초- 해밀턴 -2.5초- 르끌레르 -1.7초- 피아스트리

LAP 34  피아스트리 르끌레르에게 1초 이내로 접근.

LAP 35  피아스트리 르끌레르 추월시도 했으나 르끌레르가 막아냄.

LAP 36  2위 해밀턴 선두 러셀과의 격차 4.3초.  피아스트리 르끌레르 추월하며 3위. 보타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37  해밀턴 러셀과의 격차 3.5초로 줄임.

LAP 38  해밀턴 선두 러셀과의 격차를 2.5초로 줄임. 리카르도 오콘 추월하며 10위.

LAP 39  사인츠 페레즈 추월하며 7위.  해밀턴 선두 러셀과의 격차를 1.5초이내로 줄임.

LAP 40  현재순위 러셀 해밀턴 피아스트리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노리스 사인츠 페레즈 알론소 리카르도 오콘 스트롤


LAP 41  해밀턴 러셀에게 DRS 이내로 접근. 

LAP 43  페레즈 피트스탑 소프트 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해밀턴 러셀 추월시도는 하지만 쉽지 않음.

FINAL LAP(44)  러셀 우승.  해밀턴 2위.  피아스트리 3위.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메르세데스 원투 피니쉬

 

 

 

벨기에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 러셀의 실격 처리가 반영된 경기 결과입니다.

 

 

■ 러셀 자신의 통산 3번째 우승이자 시즌 2승째를 기록했습니다. 2023년까지 합쳐서 베르스타펜을 제외하고 시즌 다승기록한 선수는 페레즈와 러셀이 2승으로 2명뿐입니다.

 

■ 메르세데스는 2022년 브라질 그랑프리(러셀, 해밀턴) 이후 첫 원투 피니쉬를 달성했습니다.

 

 

메르세데스의 러셀이 무게 미달로 실격처리되면서 해밀턴이 우승을 하게 되었습니다. 러셀의 차량은 FIA의 내외부 스케일 모두에서 규정 무게인 798kg보다 적은 796.5kg의 무게로 측정되었으며 다른 팀들은 이 무게 측정을 확인했습니다. 메르세데스는 이 결과를 인정했습니다.

 

해밀턴은 어부지리 우승을 당하면서 통산 105승을 달성했습니다.

 

2023년까지 합쳐서 베르스타펜을 제외하고 시즌 다승기록한 선수는 페레즈와 해밀턴이 2승으로 2명뿐입니다.

 

 

■ 베르스타펜이 11그리드에서 출발해 6계단 상승한 4위를 기록한 반면 페레즈는 2그리드에서 출발해 7위로 5계단 떨어지는  저조한 경기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 전반기 14경기를 모두 완주한 드라이버는 알론소와 피아스트리 단 두명의 드라이버 뿐입니다.

 

■ 한 시즌에 다른 4팀이 원투 피니쉬를 기록한것은 1960년 이후 처음 있는 기록입니다.

 

페라리는 한팀으로는 최초로 F1에서 10,000 포인트를 획득하는 어마어마한 대기록을 작성했습니다.

 

세이프티카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1,2,3위가 아주 근접한 상태로 레이스를 마친것은 2016년 이후 처음이며 1위부터 3위까지의 차이는 1.173초 였습니다.

 

 스파에서 폴시터가 우승을 하지 못하는 징크스가 올해도 이어졌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러셀
놀라운 결과다. 아침 전략 회의에서는 이 승리를 예상하지 못했다. 차량 상태가 굉장히 좋았는데 좋지않았던 금요일 밤에 많은 변화를 주었고 타이어 상태도 훌륭했다. 계속해서 '원스톱 전략이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전략팀이 훌륭한 일을 해냈다. 해밀턴도 잘 해냈다. 그가 레이스를 정말 잘 통제했다. 상황이 달랐다면 분명히 그가 승리를 거뒀을 것이다. 팀의 원투 피니시는 정말 멋진 일이다.

(원스톱 전략의 천재가 누구냐는 질문에) 레이스 중에는 많이 집중하고 있었다. 무전 내용을 다시 들어봐야 할 것 같다. 팀의 노력 덕분이다. 우리가 약간의 도박을 걸었지만 차량 상태가 좋고 페이스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원투 피니시는 훌륭한 결과다.

 

 


해밀턴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먼저 러셀와 우리팀에게 축하를 전하고 싶다. 금요일에는 정말 재앙이었다. 차량 상태가 엉망다. 변화를 주었고 어제는 비 때문에 차량 상태를 알기 어려웠지만 오늘은 차량이 훌륭했다. 여기서 고생한 피트스톱과 전략 팀, 그리고 공장에서 일한 모든 분들 덕분이다.

(마지막 랩에서 조지를 추월하려는 것이 얼마나 힘들었는가?) 당연히 가까이 가려고 했습니다만, 러셀이 타이어를 오래 사용하면서 훌륭히 해냈다. 모든 스틴트에서 타이어가 남아 있었지만 팀이 들어오라고 했다. 안타깝지만 그런 날도 있는 법이다.

(챔피언십 싸움에 끼어들수 있을것인가?) 그렇지는 않다. 그것은 너무 높은 기대치다. 물론 최근 몇 레이스에서 우리가 보여준 멋진 퍼포먼스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면, 주말을 더 잘 시작할 수 있다면 희망이 있을 수도 있다. 오늘 맥라렌이 매우 강했지만 초기에는 우리가 조금 더 앞서 있었다. 계속해서 밀어붙여야 한다.

 



피아스트리
클린한 공기가 큰 차이를 만들었다. 중간 스틴트에서 깨끗한 공기를 얻자 속도가 많이 올랐고 마지막 피트스톱을 위한 좋은 타이어 델타를 얻었지만, 러셀이 보여준 것처럼 타이어 델타가 필요 없었다. 결과에 매우 만족한다. 레이스를 잘 관리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다.

(맥라렌이 메르세데스에 비해 부족했던 부분은?) 속도가 조금 부족했다. 샤를을 추월하는데 몇 랩이 걸렸고 그로 인해 타이어가 과열되었다. 러셀이 보여준 대로 한 세트의 하드 타이어로 계속 가는 것이 옳았지만, 우리에게는 그를 따라잡을 만큼의 속도가 없었다. 해밀턴 따라 잡는것 조차도 충분하지 않았다. 많은 것들을 잘 해냈고 최선의 기회를 만들었지만 충분하지 않았다.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 러셀 실격 후 결과가 반영된 점수입니다.

 

 

 

F1 2024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스프린트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바레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2  사우디아라비아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레드불
 3  호주 GP  베르스타펜    사인츠  르끌레르   페라리
 4  일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5  중국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알론소  레드불
 6  마이애미 GP  베르스타펜     노리스  피아스트리  멕라렌
 7  애밀리아 로마냐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러셀  레드불
 8  모나코 GP  르끌레르    르끌레르   해밀턴  페라리
 9  캐나다 GP  러셀    베르스타펜  해밀턴  레드불
 10  스페인 GP  노리스    베르스타펜  노리스  레드불
 11  오스트리아 GP  베르스타펜    러셀    알론소  메르세데스
 12  영국 GP  러셀    해밀턴  사인츠  메르세데스
 13  헝가리 GP  노리스    피아스트리  러셀  멕라렌
 14  벨기에 GP  르끌레르    해밀턴   페레즈  메르세데스
 15  네덜란드 GP          
 16  이탈리아 GP          
 17  아제르바이잔 GP          
 18  싱가포르 GP          
 19  미국(오스틴) GP          
 20  멕시코 GP          
 21  브라질 GP          
 22  라스베가스 GP          
 23  카타르 GP          
 24  아부다비 GP          

 

 

 

 

 

드라이버별 2024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3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R13 R14
베르스타펜  1  1  DNF  1  1  2  1  6  1  1  5  2  5  4
페레즈  2  2  5  2  3  5  8 DNF DNF  8  7  17  7  7
해밀턴  7  9  DNF  9  9  6  6  7  4  3  4  1  3  1
러셀  5  6  DNF  7  6  8  7  5  3  4  1 DNF  8 DSQ
르끌레르  4  3  2  4  4  3  3  1 DNF  5  11  14  4  3
사인츠  3  NA  1  3  5  4  5  3 DNF  6  3  5  6  6
노리스  6  8  3  5  2  1  2  4  2  2 DNF  3  2  5
피아스트리  8  4  4  8  8  17  4  2  5  7  2  4  1  2
알론소  9  5  6  6  7  9  19  11  6  12  18  8  11  8
스트롤  10  DNF  7  12  15  14  9  14  7  14  13  7  10  11
오콘  17  13  16  15  11  10  14 DNF  10  10  12  16  18  9
가슬리  18  DNF  13  16  13  12  16  10  9  9  10 DNS DNF  13
알본  15  11  11  DNF  12  13 DNF  9 DNF  18  15  9  14  12
사전트  20  15  NA  17  17 DNF  17  15 DNF  20  19  11  17  17
리카르도  13  16  12  DNF DNF  16  13  12  8  15  9  13  12  10
츠노다  14  14  8  10 DNF  7  10  8  14  19  14  10  9  16
보타스  19  17  14  14 DNF  18  18  13  13  16  16  15  16  15
저우관유  11  18  15  DNF  14  15  15  15  15  13  17  18  19 DNF
마그누센  12  12  10  13  16  19  12 DNF  12  17  8  12  15  14
훌켄버그  16  10  9  11  10  11  11 DNF  11  11  6  6  13  18
베어맨    7                        

 

** 러셀의 실격 처리후 변경된 결과입니다.

 

 

 

 

레이스 텔레메트리 데이터(Telemetry)

 

 

 

 

 

 

 

 

 

 

 

 

 

 

 

 


다음 그랑프리는 3주간의 여름방학 기간을 보낸 후 8
월 23일부터 8월 25일까지 잔드부르트 서킷에서 열리는 네덜란드 그랑프리 입니다.

 

F1.2024.R15 네덜란드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8월 26일 오후 19:30 - 20:30
 두번째 연습주행 (FP2)  8월 26일 오후 23:00 - 24:00
 세번째 연습주행 (FP3)  8월 27일 오후 18:30 - 19:30
 예선 (Qualifying)  8월 27일 오후 22:00 - 23:00
 결승레이스 (Race)  8월 28일 오후 22:00 - 24: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