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4.R14 - 벨기에 그랑프리 예선 결과 (F1 2024 GP Belgium Qualifying Results)
F1 이야기/F1 - 2024 시즌 2024. 7. 27. 21:27
F1.2024.R14 - 벨기에 그랑프리 예선 결과
(F1 2024 GP Belgium Qualifying Results)
스파-프랑코샹 서킷 구조
F1에 있어 가장 상징적인 서킷중 하나인 스파 서킷은 독일과 가까운 벨기에의 동쪽에 위치해 있으며 1920년
Jules de Thier와 Henri Langlois Van Ophem에 의해 설계되었는데 최초에는 공공도로와 연결해서 사용되었습니다.
스파에서 열린 최초의 자동차 경주는 1922년에 열렸으며 1924년에는 현재 유명한 Francorchamps 24시간 경주가 처음으로 개최되었고, 1925년 제1회 그랑프리가 개최되었습니다. 그만큼 스파는 아주 오래된 서킷중에 하나이며 1985년부터 매년(2003, 2006년 제외) F1 그랑프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스파는 또한 24시간 스파, 세계 내구 챔피언십 6시간 스파-프랑코샹 , TCR 스파 500을 비롯한 여러 국제 행사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긴 자동차 경주 중 하나인 Uniroyal Fun Cup 25 Hours of Spa의 본거지이기도 합니다.
스파 서킷은 역사가 오래된 만큼 여러 번의 재설계를 거쳤으며, 가장 크게 바뀌게 된것은 1979년으로 기존 도로의 안전 문제로 인해 공공도로를 사용하는 14.10km의 장거리 서킷에서 6.95km의 현재와 비슷한 레이스 전용 서킷으로 절반 가까이 잘라낸 후 새롭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스파는 19개의 코너로 이루어진 7.002km로 트랙으로 F1 서킷중 가장 길며 트랙의 고저차도 무려 102.2m에 이르며,
서킷이 위치한 고도는 가장 낮은곳이 해발고도 373m, 가장 높은곳이 해발 470m 입니다.
1번코너인 '라 소스' 헤어핀을 지나 직선구간을 달린 후 블라인드 정상까지의 '오루즈'로 불리는 2번, 3번 코너는 전 세계 서킷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구간이며 사고도 많이 나는 곳입니다. 그래서 안전문제로 인해 이 구간에 자갈 트랩을 배치하고 트랙밖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작년 대회는 스프린트 레이스가 펼쳐졌지만 올해는 정규 레이스 포맷으로 그랑프리가 열립니다. 작년 대회에서는 베르스타펜이 3년 연속 폴포지션에 3년 연속 우승을 차지하는 기록을 세웠으며, 페레즈가 2위, 르끌레르가 3위를 차지했었습니다.
이번 그랑프리를 앞두고 트랙의 몇몇 군데를 새로 깔았기에 접지력이 좋아 기록이 좋아질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근 그랑프리 폴포지션
2023 베르스타펜, Red Bull
2022 베르스타펜, Red Bull
2021 베르스타펜, Red Bull
2020 해밀턴, Meredes
2019 르끌레르, Ferrari
연습주행 결과
1차 연습주행 결과
2차 연습주행 결과
3차 연습주행 결과
벨기에 그랑프리 예선결과 (Qualifying Results)
■ 예선에서 베르스타펜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여러가지 엔진부품 교체했기에 10그리드 패널티를 받아 내일 있을 레이스에서는 11그리드에서 출발하게 됩니다.
■ 베르스타펜이 그리드 패널티로 11그리드에 출발하게 됨에 따라 레이스에서의 폴포지션은 르끌레르가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작년에도 올해와 똑같은 일이 있었습니다. 베르스타펜이 예선에서 1위를 차지했으나 5그리드 패널티로 6그리드로 물어났고 2위를 했던 르끌레르가 레이스 폴포지션을 차지했었습니다.
■ 레드불의 페레즈는 5라운드 중국 그랑프리 이후 9경만에 처음으로 예선 TOP3 안에 들었습니다.
■ 멕라렌은 7경기 연속으로 이어오던 예선 TOP3 기록이 끊어졌습니다.
■ 츠노다는 엔진 전체 교체로 인해 예선 결과와 상관없이 레이스에서 그리드 최후미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 20위를 차지한 저우관유는 예선에서 베르스타펜의 주행을 방해한 인피딩으로 3그리드 패널티를 받았으나 츠노다가 최후미 그리드 패널티가 있기때문에 19그리드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베르스타펜
오늘 퀄리파잉은 좋았다. 다행히 날씨도 괜찮았고, 약간 비가 오긴 했지만 괜찮은 퀄리파잉을 할 수 있었다. 모든 것이 잘 작동했고 사용한 타이어 세트마다 좋은 랩 타임을 낼 수 있었다. Q3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고, 날씨가 어떻게 될지 몰라서 Q3를 위해 새 타이어 세트를 두 개 보존하려고 했다. 다행히 Q1과 Q2를 무사히 통과했다. 차가 비에 잘 작동했다. 비 오는 상황에서 랩을 깨끗하게 수행하는 것은 항상 까다롭지만, 랩 타임을 잘 관리할 수 있었다.
하지만 내일은 당연히 다른 날이 될 것이다. 더워질 것이고, 비는 오지 않을 것 같다. 그래서 타이어 소모가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우리가 그 부분을 잘 관리해야 한다. 나는 10그리드 뒤에서 출발해야 하므로 오늘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다. 우리가 얼마나 빠를지 모르겠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경쟁할 수 있기를 바란다.
경기는 첫 번째 코너에서 많은 일이 일어날 수 있기에, 출발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봐야 한다. 매우 긴 경기가 될 것이고, 타이어 관리가 중요하다. 오늘은 훌륭한 날이었지만, 내일은 오늘과 달리 건조한 날의 레이스일 것이고 힘든 싸움이 될 것이다. 최선을 다하겠다. 페라리와 메르세데스와 싸울 수 있기를 바라고, 운이 좋으면 맥라렌과도 경쟁할 수 있기를 바란다.
르끌레르
작년과 똑같다. 이번 주말에 이런 결과를 기대하지 않았는데 까다로운 조건에서 우리의 기대치를 넘어설 수 있었다. 그래서 팀에게 좋은 날이다, 이제 내일을 준비하고 비가 그쳤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날지 지켜봐야 한다. 비가 없었다면 메르세데스와 함께 싸우며 P5가 우리의 위치였을 것이다. 하지만 비가 우리에게 조금 도움이 되었지만, 불평하지 않을 것이다..
정말 기쁘다. Q3에서의 랩에 매우 만족하고, 그리드 앞부분에 다시 서게 되어 기쁘고 이제 내일을 준비해야 한다. 여기서 첫 랩에서 첫 자리를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솔직히 내일 차에 타서 오 루즈를 지나갈 때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아보겠다. 당연히 첫 자리를 지키려고 노력할 것이다.
페레즈
매우 까다로웠다. 이런 조건에서는 항상 잘못될 수 있는 가능성이 크고, 최근 몇 번의 퀄리파잉에서도 그랬다. 드디어 잘 해낼 수 있어서 좋았다. 불행히도 Q3에서는 새 타이어가 없었다. Q2에서 약간 어긋났기 때문에 P10에 들어가는 것도 꽤 운이 좋았다.
내일 레이스는 긴 경기가 될 것이고, 오늘과 달리 비가 내리지 않는 경기가 될 것 같으니 지켜봐야 한다. 항상 말했듯이, 매 주말은 더 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다. 내일은 오늘보다 더 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있고, 우승을 노릴 것이다. 새로운 타맥 때문에 타이어 마모가 꽤 까다로울 것 같다. 여전히 많은 미지의 것들이 있지만, 내일에 대해 좋은 느낌을 가지고 있다.
2024시즌 전체 퀄리파잉 결과 (순서는 2023시즌 팀 성적순)
전반기
R01 | R02 | R03 | R04 | R05 | R06 | R07 | R08 | R09 | R10 | R11 | R12 | R13 | R14 | |
베르스타펜 | 1 | 1 | 1 | 1 | 1 | 1 | 1 | 6 | 2 | 2 | 1 | 4 | 3 | 1 |
페레즈 | 5 | 3 | 3 | 2 | 2 | 4 | 11 | 18 | 16 | 8 | 8 | 19 | 16 | 3 |
해밀턴 | 9 | 8 | 11 | 7 | 18 | 8 | 8 | 7 | 7 | 3 | 5 | 2 | 5 | 4 |
러셀 | 3 | 7 | 7 | 9 | 8 | 7 | 6 | 5 | 1 | 4 | 3 | 1 | 17 | 7 |
르끌레르 | 2 | 2 | 5 | 8 | 6 | 2 | 4 | 1 | 11 | 5 | 6 | 11 | 6 | 2 |
사인츠 | 4 | NA | 2 | 4 | 7 | 3 | 5 | 3 | 12 | 6 | 4 | 7 | 4 | 8 |
노리스 | 7 | 6 | 4 | 3 | 4 | 5 | 3 | 4 | 3 | 1 | 2 | 3 | 1 | 5 |
피아스트리 | 8 | 5 | 6 | 6 | 5 | 6 | 2 | 2 | 4 | 10 | 7 | 5 | 2 | 6 |
알론소 | 6 | 4 | 10 | 5 | 3 | 15 | 19 | 16 | 6 | 11 | 15 | 10 | 7 | 9 |
스트롤 | 12 | 10 | 9 | 16 | 11 | 11 | 13 | 14 | 9 | 14 | 17 | 8 | 8 | 15 |
오콘 | 19 | 17 | 15 | 15 | 13 | 13 | 12 | 11 | 18 | 9 | 10 | 18 | 19 | 10 |
가슬리 | 20 | 18 | 17 | 17 | 15 | 12 | 15 | 10 | 15 | 7 | 13 | 20 | 20 | 12 |
알본 | 13 | 12 | 12 | 14 | 14 | 14 | 14 | 9 | 10 | 19 | 16 | 9 | 13 | 11 |
사전트 | 18 | 19 | NA | 19 | 20 | 17 | 20 | 17 | 13 | 20 | 19 | 12 | 14 | 19 |
리카르도 | 14 | 14 | 18 | 11 | 12 | 18 | 9 | 13 | 5 | 18 | 11 | 15 | 9 | 13 |
츠노다 | 11 | 9 | 8 | 10 | 19 | 10 | 7 | 8 | 8 | 17 | 14 | 13 | 10 | 18 |
보타스 | 16 | 16 | 13 | 13 | 10 | 16 | 16 | 19 | 17 | 12 | 18 | 16 | 12 | 14 |
저우관유 | 17 | DNS | 19 | 20 | 16 | 20 | 17 | 20 | 20 | 15 | 20 | 14 | 18 | 20 |
마그누센 | 15 | 13 | 14 | 18 | 17 | 19 | 18 | 15 | 14 | 16 | 12 | 17 | 15 | 17 |
훌켄버그 | 10 | 16 | 16 | 12 | 9 | 9 | 10 | 12 | 19 | 13 | 9 | 6 | 11 | 16 |
베어맨 | 11 |
퀄리파잉 여러가지 데이터(Telemetry)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F1 이야기 > F1 - 2024 시즌' 카테고리의 다른 글
F1.2024.R16 - 이탈리아 그랑프리 서킷 소개와 경기 세부 일정 (0) | 2024.08.26 |
---|---|
F1.2024.R15 - 네덜란드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F1 2024 Dutch GP Race Results ) (0) | 2024.08.25 |
F1.2024.R15 - 네덜란드 그랑프리 예선 결과 (F1 2024 Dutch GP Qualifying Results) (0) | 2024.08.24 |
F1.2024.R14 - 벨기에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F1 2024 Belgium GP Race Results ) (0) | 2024.07.28 |
F1.2024.R14 - 벨기에 그랑프리 서킷 소개와 경기 세부 일정 (3) | 2024.07.23 |
F1.2024.R13 - 헝가리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F1 2024 Hungary GP Race Results ) (0) | 2024.07.21 |
F1.2024.R13 - 헝가리 그랑프리 예선 결과 (F1 2024 Hungary GP Qualifying Results) (0) | 2024.07.20 |
F1.2024.R13 - 헝가리 그랑프리 서킷 소개와 경기 세부 일정 (0) | 2024.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