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4.R24 - 아부다비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4 Abu Dhabi GP Race Results )

 

 

Yas Marina 서킷 구조 

 


헤르만 틸케가 설계를 하고 2007년에 건설을 시작해 2009년에 오픈한 야스 마리나 서킷은 아랍 에미리트 연합(UAE)의 수도 아부다비에 있으며 페르시아만 연안에 인접해 있습니다.

5.281km 트랙은 16개의 코너로 이루어져 있고 해안가에 있는 트랙답게 해발고도도 거의 해수면과 차이가 없으며 고저차도 10미터밖에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장 긴 직전구간은 5번 헤어핀코너를 지난 후 나오는 곳으로 거리는 1,14km이며 이후 이곳에서 가장 많은 추월이 일어납니다


오픈한 2009년에 처음으로 F1 그랑프리가 열렸으며 당시 레드불 소속의 베텔이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이 서킷은 F1을 비롯, F2, F3 아시아 챔피언십등 여러 모터스포츠가 열리는 서킷입니다.


2021시즌부터 트랙의 몇가지 변화가 있는데 사진에서 보듯이 5번에서 7번까지 3개의 코너였던것이 1개의 헤어핀으로 바뀌었으며11번부터 14번까지 4개의 코너가 부드러운 형태를 완만한 곡선 코너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18번, 19번, 20번 등 각진 코너들이 보다 부드러운 곡선형태의 코너로 바뀌면서 좀더 빠른 속도를 낼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트랙이 변경되면서 전체 길이가 약 300m 가량 줄어들었고 더불어 코너 수가 줄고 완만한 곡선 구간이 늘어나면서 전체 랩타임은 10초가량 상당히 많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55랩이던 것이 이번에는 58랩으로 3랩을 더 주행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올해와 마찬가지로 최종전으로 열린 2023년 그랑프리에서 베르스타펜이 폴포지션과 우승을 모두 차지했으며 르끌레르가 2위, 러셀이 3위를 차지했습니다. 베르스타펜은 2020년부터 4년 연속으로 폴포지션과 우승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그랑프리 우승자
2023 - 베르스타펜, Red Bull
2022 - 베르스타펜 , Red Bull
2021 - 베르스타펜 , Red Bull
2020 - 베르스타펜 , Red Bull
2019 - 해밀턴, Mercedes
2018 - 해밀턴 , Mercedes
2017 - 보타스, Mercedes
2016 - 해밀턴 , Mercedes
2015 - 로스버그, Mercedes
2014 - 해밀턴 , Mercedes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아부다비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 멕라렌의 노리스가 폴투윈으로 우승을 차지하고, 피아스트리가 10위로 레이스를 마치면서 마지막 까지 알수 없었던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을 멕라렌을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 멕라렌은 1998년 미카하키넨이 월드챔피언과 함께 팀 우승을 한 후 26년만에 멕라렌이 팀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멕라렌은 98년 이후 해밀턴과 알론소가 있던 시절, 해밀턴과 버튼이 있던 시절에도 이루지 못한 컨스트럭터 챔피언을 가져갔습니다.


■ 해밀턴은 18그리드에서 출발한 해밀턴은 4위로 레이스를 마치면서 메르세데스에서의 레이스를 마치고 내년부터는 페라리에서 르끌레르와 함께 레이스를 하게 되었습니다. 해밀턴은 2013년 멕라렌에서 메르세데스으로 이적후 무려 12년간 월드챔피언을 6번이나 차지하며 메르세데스와의 특별한 관계, 메르세데스 그자체였습니다.


■ 페라리의 르끌레르는 19그리드에서 출발해 3위로 포디움에 오르는 미친 추월쇼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팀 동료인 사인츠가 2위를 차지하면서 멕라렌과의 대결에서 역전 우승을 노려봤지만 사인츠가 1위를 하지 못하면서 아쉽게 14포인트 격차로 페라리는 2위에 만족해야 했습니다.

 


■ 15년만에 메르세데스와 레드불 두팀이 아닌 다른 팀이 컨스트럭터 챔피언 타이틀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피아스트리는 이번 시즌 모든 경기를 완주한 유일한 드라이버가 되었습니다.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알론소,  노리스 이 4명은 딱 한 경기씩만 리타이어 했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노리스 (아부다비 그랑프리 우승 및 맥라렌의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우승 후 인터뷰)
믿을 수 없는 기분이다. 나의 개인적인 것보다는 팀 전체를 위해 정말 놀라운 성과다. 시즌 초반 우리의 위치를 생각하면 팀이 정말 대단한 일을 해냈다. 모두가 너무 자랑스럽다. 아름다운 여정이었고, 시즌을 이렇게 마무리하게 되어 완벽하다. 26년 만에 우리가 컨스트럭터 챔피언십을 우승한 것은 정말 특별한 순간이다. 우리는 이 순간을 축하할 겁니다. 팀에 있어 역사적인 순간이며, 오늘 밤은 정말 멋질 것이다.

(2025년에 월드 챔피언이 될 가능성에 대해) 그것은 나의 목표이고, 팀의 목표이기도 하다. 우리는 내년에 컨스트럭터와 드라이버 챔피언십 모두를 우승하고 싶다. 올해 내가 실수를 했지만, 많은 것을 배웠고, 베르스타펜과 내 주변의 경쟁자들로부터도 많은 것을 배웠다. 지금 이 순간 행복한 만큼, 다음 시즌이 시작되는 것이 정말 기대된다.

 



사인츠 (아부다비 그랑프리 2위)
솔직히 말해서 약간 씁쓸한 기분이다. 오늘 노리스 맥라렌의 페이스를 고려할 때 P2가 우리가 할 수 있는 최대치였던 것 같다. 최선을 다했다. 특히 첫 타이어에서는 맥라렌을 따라잡을 수 있을 것 같았지만, 하드 타이어를 끼우자마자 멕라렌이 랩당 0.1~0.2초 정도 더 빠른 속도를 내면서 조금씩 멀어졌다.

 

우선 맥라렌에게 축하를 보낸다. 그들은 이번 챔피언십을 받을 자격이 있다. 챔피언십의 마지막 2/3 동안 정말 단단했고, 놀라운 모습을 보여줬다. 우리 입장에서는, 우리가 올해 한 노력과 챔피언십 결과에 대해 자랑스러워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려운 한 해였지만, 자랑스러워해야 할 한 해였고, 곧 다시 이 자리로 돌아오기를 바란다.

인랩에서 엔지니어와 대화를 나누며 감정적이었지만, 동시에 지난 4년 동안 이 놀라운 팀의 일원이었음에 대해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 첫 승리와 첫 폴 포지션을 달성할 기회를 얻었고, 제가 올바른 차를 가지고 있다면 레이스 우승과 포디움을 위해 싸울 수 있다는 것을 저 자신과 모두에게 증명했다. 내년부터는 윌리엄스와 함께 우리가 있어야 할 자리로 돌아가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다.

 



르끌레르 (아부다비 그랑프리 3위)
굉장히 공격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첫 랩에서 가능한 모든 리스크를 감수하며 최대한 많은 자리를 올리려고 했다.
안타깝게도 출발이 너무 뒤여서 오늘 우리가 한 것 이상을 할 수는 없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대치였다고 생각한다. 시즌 마지막까지 이렇게 아슬아슬한 타이틀 경쟁이였는데  매우 아프게 다가온다. 금요일 사고는 큰 타격이었지만, 우리는 모든 것을 쏟아부었고 목표에 조금 못 미쳤을 뿐이다. 아쉽지만, 정말 최선을 다했다.

(2025년에 루이스 해밀턴과 팀 동료가 되는 것에 대해) 해밀턴은 이 스포츠에서 엄청난 업적을 이뤘고, 큰 동기 부여가 될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올 한 해와 카를로스와 함께한 지난 몇 년을 돌아보고 싶다. 우리는 놀라운 관계를 유지했고, 서로를 밀어주었다. 이 4년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으로 마무리하고 싶었지만, 아쉽게도 지금은 실망감이 크다. 앞으로 4~5일 동안 리셋하고, 내년에 대해 생각하겠다.

 

 

 


맥라렌 CEO 잭 브라운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우승)
오늘 경기는 내 인생에서 가장 힘들고 가슴 졸였던 2시간이었다, 정말이다. 노리스는 환상적으로 주행했다. 오스카의 초반 상황은 안타까웠지만, 팀은 완벽했다. 피트스톱도 훌륭히 해냈다. 아마 제가 2시간 동안 심장마비 직전 상태로 있었던 유일한 사람이었을 것이다.

 

(노리스의 퍼포먼스에 대해) 그 레이스는 노리스가 우리를 이끌었다. 실수를 하나도 하지 않았고, 세이프티카나 여러 상황에 대해 걱정했지만 그는 완벽히 주행했다. 이번 시즌 내내 그랬듯이... 다음은 컨스트럭터 챔피언십을 다시 한 번 우승하고, 드라이버 챔피언십도 노리는 것이다. 누가 우승할지는 노리스와 피아스트리에게 맡기겠다.

(노리스가 내년은 ‘자신의 해’라고 말한 것에 대해) 그는 가진 모든 것을 쏟아부을 것이다. 그리고 지금의 상승세를 고려할 때, 그를 과소평가하지 않을 것이다.

(안드레아 스텔라의 팀장으로서의 영향력에 대해) 그는 정말 믿을 수 없을 정도의 엄청난 리더다. 스스로 모범을 보이며, 사람들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기술적으로도 매우 뛰어나다. 그는 모두가 최고를 발휘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오늘 밤 그 결과를 보셨을 것이다.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F1 2024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스프린트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바레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2  사우디아라비아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레드불
 3  호주 GP  베르스타펜    사인츠  르끌레르   페라리
 4  일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5  중국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알론소  레드불
 6  마이애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노리스  피아스트리  멕라렌
 7  애밀리아 로마냐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러셀  레드불
 8  모나코 GP  르끌레르    르끌레르   해밀턴  페라리
 9  캐나다 GP  러셀    베르스타펜  해밀턴  레드불
 10  스페인 GP  노리스    베르스타펜  노리스  레드불
 11  오스트리아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러셀    알론소  메르세데스
 12  영국 GP  러셀    해밀턴  사인츠  메르세데스
 13  헝가리 GP  노리스    피아스트리  러셀  멕라렌
 14  벨기에 GP  르끌레르    해밀턴   페레즈  메르세데스
 15  네덜란드 GP  노리스    노리스  노리스  멕라렌
 16  이탈리아 GP  노리스    르끌레르  노리스  페라리
 17  아제르바이잔 GP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노리스  멕라렌
 18  싱가포르 GP  노리스    노리스  리카르도  멕라렌
 19  미국(오스틴) GP  노리스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오콘  페라리
 20  멕시코 GP  사인츠    사인츠  르끌레르  페라리
 21  브라질 GP  노리스  노리스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22  라스베가스 GP  러셀    러셀  노리스  메르세데스
 23  카타르 GP  러셀  피아스트리  베르스타펜  노리스  레드불
 24  아부다비 GP  노리스    노리스  마그누센  멕라렌

 

 

 

드라이버별 2024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3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R13 R14
베르스타펜  1  1  DNF  1  1  2  1  6  1  1  5  2  5  4
페레즈  2  2  5  2  3  5  8 DNF DNF  8  7  17  7  7
해밀턴  7  9  DNF  9  9  6  6  7  4  3  4  1  3  1
러셀  5  6  DNF  7  6  8  7  5  3  4  1 DNF  8 DSQ
르끌레르  4  3  2  4  4  3  3  1 DNF  5  11  14  4  3
사인츠  3  NA  1  3  5  4  5  3 DNF  6  3  5  6  6
노리스  6  8  3  5  2  1  2  4  2  2 DNF  3  2  5
피아스트리  8  4  4  8  8  17  4  2  5  7  2  4  1  2
알론소  9  5  6  6  7  9  19  11  6  12  18  8  11  8
스트롤  10  DNF  7  12  15  14  9  14  7  14  13  7  10  11
오콘  17  13  16  15  11  10  14 DNF  10  10  12  16  18  9
가슬리  18  DNF  13  16  13  12  16  10  9  9  10 DNS DNF  13
알본  15  11  11  DNF  12  13 DNF  9 DNF  18  15  9  14  12
사전트  20  15  NA  17  17 DNF  17  15 DNF  20  19  11  17  17
리카르도  13  16  12  DNF DNF  16  13  12  8  15  9  13  12  10
츠노다  14  14  8  10 DNF  7  10  8  14  19  14  10  9  16
보타스  19  17  14  14 DNF  18  18  13  13  16  16  15  16  15
저우관유  11  18  15  DNF  14  15  15  15  15  13  17  18  19 DNF
마그누센  12  12  10  13  16  19  12 DNF  12  17  8  12  15  14
훌켄버그  16  10  9  11  10  11  11 DNF  11  11  6  6  13  18
베어맨    7                        

 

 

 

 

 후반기

  R15 R16  R17  R18  R19  R20  R21  R22  R23  R24
베르스타펜  2  6  5  2  3  6  1  5  1  6
페레즈  6  8  DNF  10  7  17  11  10  DNF  DNF
해밀턴  8  5  9  6  DNF  4  10  2  12  4
러셀  7  7  3  4  6  5  4  1  4  5
르끌레르  3  1  2  5  1  3  5  4  2  3
사인츠  5  4  DNF  7  2  1  DNF  3  6  2
노리스  1  3  4  1  4  2  6  6  10  1
피아스트리  4  2  1  3  5  8  8  7  3  10
알론소  10  11  6  8  13  DNF  14  11  7  9
스트롤  13  19  DNF  14  15  11  DNS  15  DNF  14
오콘  15  14  15  13  18  13  2  17  DNF  NA
가슬리  9  15  12  17  12  10  3  DNF  5  7
알본  14  9   7  DNF  16  DNF  DNF  DNF  15  11
사전트  16                  
콜라핀토    12  8  11  10  12  DNF  14  DNF  DNF
리카르도  12  13  13  18            
로슨          9  16  9  16  14  DNF
츠노다  17  DNF  DNF  12  14  DNF  7  9  13  12
보타스  19  16  16  16  17  14  13  18  11  DNF
저우관유  20  18  14  15  19  15  15  13  8  13
마그누센  18  10  NA  DNF  11  7  NA  12  9  16
훌켄버그  11  17  11  9  8  9  DNF  8  DNF  8
베어만     10_Has       12_Ha      
잭 두한                    15_al

 

■ 2라운드 사우디아라비아 그랑프리에서 페라리의 사인츠가 매장수술로 결장해 베어만이 대신 출전했습니다.
■ 16라운드 이탈리아 그랑프리부터 윌리엄스의 사전트가 시트를 잃고 아르헨티나 출신의 프랑코 콜라핀토 선수로 대체 되었습니다.
■ 17라운드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에서 하스의 마그누센을 대신해 베어만이 출전했습니다.
■ 19라운드 미국 그랑프리부터 RB팀의 리카르도가 시트를 잃고 리암 로슨 선수로 대체 되었습니다.
■ 21라운드 브라질 그랑프리에서 하스의 마그누센이 건강 문제로 참가 할 수 없게 되어 베어만이 출전했습니다.

 

 

 

 

레이스 텔레메트리 데이터(Telemetry)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