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5.R12 - 영국 그랑프리 예선 결과 (F1 2025 British GP Qualifying Results)
F1 이야기/F1 - 2025 시즌 2025. 7. 5. 21:34
F1.2025.R12 - 영국 그랑프리 예선 결과
(F1 2025 British GP Qualifying Results)
실버스톤 서킷 구조


실버스톤은 1943년부터 1946년 사이에는 영국 공군의 폭격기가 사용하던 RAF silverstone 부지였으며 1947년 처음으로 레이스에 사용되었고 1950년 5월 13일 F1의 시작과 함께 F1 그랑프리가 최초로 열린 서킷이기도 합니다. 영국은 이탈리아와 더불어 1950년 F1 그랑프리가 개최된 이후로 한번도 빠짐없이 개최한 나라입니다.
트랙은 1990년과 1991년에 걸쳐 재설계 되었으며 그 이후 초고속 트랙으로 변경되었으며 2011년에 피트 건물들이 완전히 새롭게 지어졌으며 서킷은 18개의 코너로 이루어진 5.891km로 트랙으로 직선구간과 코너가 잘 어울려진 밸런스형이지만 전체적으로는 고속 서킷에 속합니다.
F1을 비롯한 수많은 모터 스포츠 대회가 열리는 곳으로 명실상부한 모터 스포츠의 성지라고 할수 있습니다.
2020년 12월, BRDC(British Racing Drivers' Club)는 루이스 해밀턴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Pit Straight 구간의 이름을 'Hamilton Staraight'로 명명했는데 실버스톤 역사에서 트랙 구간중에 개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것은 서킷 역사상 처음입니다.
작년 2024년 그랑프리에서는 메르세데스의 러셀이 폴포지션을 차지했고, 팀 동료였던 해밀턴이 우승을, 레드불의 베르스타펜이 2위, 멕라렌의 노리스가이 3위를 차치해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지난 그랑프리 폴포지션
2024년 : 러셀, Mercedes
2023년 : 베르스타펜, Red Bull
2022년 : 사인츠, Ferrari
2021년 : 해밀턴, Mercedes
2020년 : 해밀턴, Mercedes
2019년 : 보타스, Mercedes
최다 우승 드라이버
해밀턴 - 9회 우승 (2008, 2014, 2015, 2016, 2017, 2019, 2020, 2021, 2024)
프로스트 - 5회 우승 (1983, 1985, 1989, 1990, 1993)
크라크 - 3회 우승 (1963, 1965, 1967)
만셀 - 3회 우승 (1987, 1991, 1992)
슈마허 - 3회 우승 (1998, 2002, 2004)
최다 우승 팀
페라리 - 15회 우승 (1951, 1952, 1953, 1954, 1958, 1990, 1998, 2002, 2003, 2004, 2007, 2011, 2018, 2022)
멕라렌 - 12회 우승 (1973, 1975, 1977, 1981, 1985, 1988, 1989, 1999, 2000, 2001, 2005, 2008)
메르세데스 - 9회 우승 (2013, 2014, 2015, 2016, 2017, 2019, 2020, 2021, 2024)
윌리엄스 - 8회 우승 (1979, 1987, 1991, 1992, 1993, 1994, 1996, 1997)
레드불 - 4회 우승 (2009, 2010, 2012, 2020)
지난 그랑프리 우승자
2024년 : 해밀턴, Mercedes
2023년 : 베르스타펜, Red Bull
2022년 : 사인츠, Ferrari
2021년 : 해밀턴, Mercedes
2020년 : 베르스타펜, Red Bull (70th Anniversary Grand Prix)
2020년 : 해밀턴, Mercedes
2019년 : 해밀턴, Mercedes
2018년 : 베텔, Ferrari
2017년 : 해밀턴, Mercedes
2016년 : 해밀턴, Mercedes
실버스톤 서킷 코너 이름들

실버스톤 서킷 트랙 기록들

연습주행 결과
1차 연습주행 결과

2차 연습주행 결과

3차 연습주행 결과

영국 그랑프리 예선결과 (Qualifying Results)





■ 레드불의 베르스타펜이 시즌 4번째 이자 자신의 통산 44번째 폴포지션을 차지했습니다. 베르스타펜은 레드불에서만 44번의 폴포지션을 획득했는데 이는 세바스찬 베텔이 레드불에서 기록한 폴포지션 횟수와 동일합니다.
■ 실버스톤에서 유독 엄청나게 강한 모습을 보이는 페라리의 해밀턴은 Q2에서 1위까지 올랐지만 Q3 마지막 랩의 트랙 마지막 부분에서 약간의 실수를 하며 아쉽게 5위에 머물렀습니다.
■ 하스의 베어만은 F1 데뷔 이후 첫 Q3에 진출하여 8위를 기록했습니다.
■ 메르세데스 안토넬리는 지난 그랑프리에서 베르스타펜과의 충돌 책임으로 3그리드 패널티를 받게 되었습니다.
■ 하스의 베어만은 FP3에서 레드플랙 위반으로 10그리드 패널티를 받게 되었습니다.
■ 1위인 베르스타펜부터 6위인 르끌레르까지 6명의 드라이버가 0.2초 정도의 차이이므로 내일 있을 레이스에서 우승을 두고 상당한 각축전이 예상됩니다.
경기후 인터뷰

베르스타펜 (영국 GP 폴 포지션)
바람 때문에 까다로웠다. 방향이 계속 바뀌더라. 레이스 차량은 바람에 굉장히 민감하다. 마지막 랩은 충분히 좋았다. 여긴 정말 제대로 된 서킷이다. 전속력으로 달려야 하고, 완전히 몰입해야 한다. 그래서 정말 즐거운 트랙이다. 우리는 직선에서 꽤 빠른 편이다. 내일 날씨가 어떨지, 비가 오는지 지켜봐야 할 듯 하다. 예선 결과에 만족한다. 팀에도 큰 힘이 될 거다. 내일 경기가 기대된다. 우리는 달릴 것이다. 즐겁게 경주하고,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겠다.
피아스트리 (예선 2위)
첫 번째 랩이 마음에 들었다. 솔직히 말해서 정말 훌륭한 랩이었다. 그 이후엔 더 빨라지려 애썼지만 그러지 못했다. 마지막 랩은 약간 엉성했다. 주말 내내 접전이었고, 조금은 더 해볼 수 있는 여지도 있었다. 차는 주말 내내 매우 좋았지만, 왜 더 빠르지 않은지 고민되는 순간도 있었다.
(마지막 랩과 레이스 전망에 대해)
몇몇 코너에서는 진입 시 조금 조심스러웠고, 그걸 탈출구간에서 만회하려 했는데 잘 되지 않았다. 내일 레이스가 재밌을 것 같다. 우리와 베르스타펜, 그리고 페라리들이 서로 박빙이었고 마지막에 러셀도 치고 올라왔다.
노리스 (예선 3위)
좋은 예선이었다. 물론 여기 실버스톤에서 1등을 하고 싶었지만, 3위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베르스타펜이 잘 해냈고, 오늘 우리에겐 속도가 약간 부족했다. 그래도 재밌는 시간이었죠. 예선은 빠르고 즐겁다. 괜찮은 하루였다. 조금씩의 차이, 작은 실수, 몇 백분의 초 차이로 승부가 갈렸다. 내일 레이스도 분명 재밌을 것이다. 우리 셋(베르스타펜, 피아스트리, 나)의 싸움이 될 수도 있지만, 해밀턴, 르끌레르, 러셀까지 합세하면 더 흥미진진해질 것 같다. 일요일이 기대된다. 정말 재밌는 경주가 될 것 같다.
해밀턴 (예선 5위)
꽤 괜찮은 예선이었다. 전반적으로 이번 주말은 꽤 괜찮았다고 생각한다. 차의 세팅과 밸런스가 확실히 더 편하게 느껴진다. 마지막 코너 전까진 2번 그리드도 가능했을 텐데, 언더스티어가 있어서 0.1초 조금 넘게 손해를 봤다. Q3 두 번째 주행 때 [레드불은] 항상 어디선가 갑자기 튀어나와 빠르다. 그건 놀랍지 않다.
Q1에선 타이밍이 잘못됐고, 연료도 한 랩 분량만 있었다. 개선할 여지가 있었고, 위험한 전략이었다. 그 뒤 두 세션에선 더 잘 했다 맥라렌이나 레드불을 이기기는 정말 힘들겠지만, 방법이 있다면 도전해볼 것이다. 현재는 원하는 위치보다 조금 뒤처졌지만, 날씨의 변수도 있고 게다가 이렇게 멋진 관중이 있기에 내일 최선을 다하겠다.
2025시즌 전체 퀄리파잉 결과 (순서는 2024시즌 팀 성적순)
| R01 | R02 | R03 | R04 | R05 | R06 | R07 | R08 | R09 | R10 | R11 | R12 | |
| 노리스 (4) | 1 | 3 | 2 | 6 | 10 | 2 | 4 | 1 | 2 | 7 | 1 | 3 |
| 피아스트리(81) | 2 | 1 | 3 | 1 | 2 | 4 | 1 | 3 | 1 | 3 | 3 | 2 |
| 르끌레르 (16) | 7 | 6 | 4 | 3 | 4 | 8 | 11 | 2 | 7 | 8 | 2 | 6 |
| 해밀턴 (44) | 8 | 5 | 8 | 9 | 7 | 12 | 12 | 4 | 5 | 5 | 4 | 5 |
| 베르스타펜 (1) | 3 | 4 | 1 | 7 | 1 | 1 | 2 | 5 | 3 | 2 | 7 | 1 |
| 츠노다 (22) | 5 | 9 | 15 | 10 | 8 | 10 | 20 | 12 | 20 | 11 | 18 | 12 |
| 러셀 (63) | 4 | 2 | 5 | 2 | 3 | 5 | 3 | 14 | 4 | 1 | 5 | 4 |
| 안토넬리 (12) | 16 | 8 | 6 | 4 | 5 | 3 | 13 | 15 | 6 | 4 | 9 | 7 |
| 알론소 (14) | 12 | 13 | 13 | 13 | 13 | 17 | 5 | 7 | 10 | 6 | 11 | 9 |
| 스트롤 (18) | 13 | 14 | 20 | 19 | 16 | 19 | 8 | 19 | 14 | 18 | 16 | 18 |
| 가슬리 (10) | 9 | 16 | 11 | 5 | 9 | 18 | 10 | 18 | 8 | 20 | 10 | 10 |
| 잭 두한 (7) | 14 | 18 | 19 | 11 | 17 | 14 | NA | NA | NA | NA | NA | NA |
| 콜파핀토 | NA | NA | NA | NA | NA | NA | 15 | 20 | 19 | 12 | 14 | 20 |
| 오콘 (31) | 19 | 11 | 18 | 14 | 19 | 9 | 18 | 8 | 17 | 15 | 17 | 15 |
| 베어만 (87) | 20 | 17 | 10 | 20 | 15 | 20 | 19 | 17 | 15 | 14 | 15 | 8 |
| 로슨(30) | 18 | 20 | 14 | 17 | 12 | 15 | 16 | 9 | 13 | 19 | 6 | 16 |
| 하자르 (6) | 11 | 7 | 7 | 12 | 14 | 11 | 9 | 6 | 9 | 9 | 13 | 13 |
| 알본 (23) | 6 | 10 | 9 | 15 | 11 | 7 | 7 | 10 | 11 | 10 | 12 | 14 |
| 사인츠 (55) | 10 | 15 | 12 | 8 | 6 | 6 | 6 | 11 | 18 | 17 | 19 | 11 |
| 훌켄버그 (27) | 17 | 12 | 16 | 16 | 18 | 16 | 17 | 13 | 16 | 13 | 20 | 19 |
| 보르톨레토 (5) | 15 | 19 | 17 | 18 | 20 | 13 | 14 | 16 | 12 | 16 | 8 | 17 |
■ 1,2라운드 성적이 좋지 않았던 레드불의 리암 로슨이 VCA_RB팀으로 가고 RB에 있던 유키 츠노다가 레드불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 7라운드 에밀리아-로마냐 그랑프리부터 알핀의 잭 두한을 대신해 콜라핀토가 5경기를 하게 된다고 발표했지만 5경기가 끝난 11라운드 이후에도 계속 출전하고 있습니다.
퀄리파잉 여러가지 데이터(Telemetry)
베르스타펜을 기준선으로 한 구간별 시간차 그래프 (점선이 베르스타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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