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컴 1992년 5월호 - 특집 컴퓨터 색(色) 시대를 향한 여행


1부 그래픽카드





그래픽 카드의 종류


그래픽 카드에는 허큘리스와 CGA, EGA, VGA가 있으며, 특수용도에 사용되는 카드까지 합치면 그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우선 그래픽 카드는 어떤 것이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자.




MDA(Monochrome Display Adapter)  

MDA는 문자만을 표시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초기 사무실에서의 컴퓨터는 대부분 워드프로세서나 계산기 역할이 대부분이어서 그래픽의 필요성이 지금과 같이 크게 대두되지 않았다.  이 카드의 해상도는 720 x 350 로 80열 x 25 행에서 영문/숫자/특수문자 등을 표현할 수 있다.



CGA(Color Graphic Adapter) 

CGA는 최초의 컬러 그래픽 카드로 320 x 200의 낮은 해상도 때문에 미국에서도 가정용 게임, 간단한 교육용 그래픽 소프트웨어에 사용되었다. 지금까지 미국 탠디사는 자사의 16비트 IBM-PC 호환기종에는 CGA를 기본으로 장착하였다.



HGC (Herculis Graphic Card) 

국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애용하고 있는 카드이다. 컬러 그래픽 카드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높은 해상도를 장점으로 지금까지도 사무실, 개인 등 모든 부분에 사용되고 있다. 특히, 한글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해상도를 가지고 있어 초기 대부분의조합형 한글은 모두 허큘리스에서 제작되었다.



EGA(Enhanced Graphics Adapter)

CGA를 개선한 그래픽 카드로 640 x 350의 해상도에서 64가지 색상 중 16가지 컬러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한글 사용의 어려움으로 거의 사용되지 않은 제품이다.



VGA(Video Graphics Array)  

640 x 480의 표준 해상도에서 16 컬러를 나타낼 수 있다. 비디오 메모리가 256K인 제품은 640x480 해상도에서 최대 256컬러를 지원하고, 512K램을 장착할 경우에는 1024 x 768로 해상도를 높일 수 있으나 컬러는 16가지로 줄어든다.



SVGA(Super VGA) 

VGA의 해상도와 컬러를 더욱 개선한 제품이다. VESA(Video Electronics Standard Association) 서 업계 표준을 목표로 발표했다. 아직까지 표준화가 되지 않아 사용자들에게 혼란만 주고 있는데, 조만간 VESA가 표준안의 제정과 함께 제조업체들이 따르게 될 예정이다.

800 x 600 해상도의 256 컬러 제품뿐만 아니라 1024×768 해상도에서 256 컬러, 16 컬러에 1768 x 1768의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들도 있다.



XGA(eXtended Graphics Array)  

IBM에서 업계표준을 목표로 내놓은 제품으로 현재 PS/2 모델 90과 95에 장착되었다. 기존 VGA와 호환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확장모드에서는 65,536 컬러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다. 현재 MCA 버스 방식에만 채택되고 있다.






VGA의 이모저모


1987년, IBM사에서 VGA카드를 발표하면서 세상은 일대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VGA는 기존의 컴퓨터에서 볼 수 없었던 정밀한 이미지와 다양한 컬러를 지원하였다. 


오늘날, 디스플레이 기술에 또 다른 혁신이 일고 있는데, 이것은 더욱 높은 해상도와 더욱 많은 컬러를 자랑하는 다름아닌 수퍼 VGA이다. 수퍼 VGA는 표준 VGA 보다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이나 해상도에서도 월등히 뛰어나다. 이 모드에서는 사진과 흡사한 수준의 처리나 렌더링이 가능하여 근래에는 여러 분야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기능은 이미 매킨토시 컴퓨터에서는 가능한 것이었다. 그리고 각 소프트웨어상에서 운영되는 표준성이 부족하여 사용자들로 하여금 혼동을 주고 있다. 


우선 수퍼 VGA는 기존의 VGA 보다 거의 2.5배가 많은 1024 x 768 픽셀의 해상도를 나타낼 수 있어 로터스와 같은 스프레드시트나 워드프로세서에서 더욱 많은 정보를 나타낼 수 있다. 그러므로 기존의 VGA에서 큰 화면을 보기위해 스크롤하던 불편을 덜어주고 있다. 


또 윈도즈에서 제공하는 멀티태스킹 기능을 활용 할 때, 넓은 화면에 여러개의 애플리케이션 윈도를 열어 놓을 수 있어 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또 하나는 다양한 컬러 지원 기능이다. 근래 발표되고 있는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에서는 개선 컬러 모드 (Enhanced-color mode)를 지원하고 있어 컴퓨터에 사진과 같은 수준의 고해상, 컬러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다.


기존의 VGA에서는 두가지 컬러를 혼합하는 효과인 그라데이션을 표현할 때 디더링 또는 해칭 마크 등이 나타나 부드럽지 않았던 반면 수퍼 VGA에는 컬러의 부드러운 그라데이션을 나타낼 수 있다.



수퍼 VGA의 다양한 기능 

수퍼 VGA는 표준 VGA 모드보다 정밀한 렌더링과 더욱 많은 컬러를 나타낼 수 있으며 VGA보다 더욱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VGA보다 어떠한 기능이 더 추가되어야 하고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가는 정해지지 않았다.


아직 VESA(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ation)에서는 수퍼 VGA 모니터와 그래픽 카드에 사용될 여러가지 표준안을 개발중이므로, 몇 몇 하드웨어 제조 업체들은 이들 표준안을 지원하는 제품을 계속 내놓을 계획이다.  


이러한 혼란으로 인해 각 제조업체들은 비디오 카드나 모니터를 구입하는 사용자에게 각기 특수한 방법으로 이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최근 몇몇 수퍼 VGA 카드는 표준 VGA 해상도에서 256 컬러를 지원하는 제품도 있으며, 1024 x 768 의 해상도에서 1천6백만 가지의 컬러를 지원하는 제품도 있다.


이와같이 각 제품들은 각자의 방식을 이용해 8비트, 16비트, 24비트 컬러를 지원하거나 더욱 빠른 리프레시 주기, 안티 앨리어싱, VRAM의 용량 등을 다르게 선택하고 있다. 



수퍼 VGA의 분류 

아직 표준이 제정되지 않은 관계로 몇가지 방법에 의해 수퍼 VGA 카드를 분류할 수 있다. 조금 개선된 VGA, 많이 개선된 VGA, 특별한 목적에 사용되는 하이컬러 VGA, 특수한 목적에 사용되는 트루컬러 VGA로 분류된다. 그러므로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카드는 입문용으로 제작된 것이다. 


이것은 그렇게 빠르지도 않지만 간단한 작업에는 충분하다. 조금 개선된 VGA는 표준 VGA보다 더 많은 내용을 보는데 적합하지만 빠른 속도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고성능 범용 카드는 800 x 600과 1024 x 768 해상도에서 256 컬러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들 기능은 VRAM에 따른 것인데(기존의 하위 카드는 빠른 VRAM 대신 DRAM을 사용) 높은 리프레시 주기는 멀티싱크 모니터에서 화면의 깜빡임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카드는 윈도즈를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제품이다.


진짜(?) 수퍼 VGA 카드는 전자 출판이나 캐드와 같은 특수 작업을 위해 개발된것이 보통이다. 이러한 카드에 내장된 코프로세서는 특별히 제작된 프로그램 루틴에 의해 실행속도를 빠르게 한다. 1024 x 768 해상도를 제외하고는 1천 6백 7십만 가지의 컬러를 표현할 수 있다.


한편, 14인치 모니터에서 1024 x 768 해상도로 작업하려면 사용자의 눈은 금방 나빠지기 쉽다. 그러므로 이러한 해상도에서는 16인치 또는 17인치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 다. 모니터를 구입할때 다른것을 염두해 둘 필요없이 넓은 주파수 범위를 갖는 비인터레이스 모니터를 선택해야 한다.




효과적인 VGA 환경


윈도즈의 처리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속의 비디오 카드를 구입하는 것이 우선이다. 요즘 그리 비싸지 않은 고속 그래픽 액슬레이터가 나와 성능 재고를 노리는 사용자들에게 큰 관심을 끌고있다.


특히, 윈도즈의 처리 능력을 좌우하는 하드웨어 중 그래픽 카드는 매우 중요하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제품들은 Actix, Artist, ATI, CSS, Diamond, Genoa, Glad, Hornet Orchid, Pixel, Portacom, STB 사의 것이 대부분이다.  이들 제품은 해상도, 표현 색상,  성능 등이 각각 달라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 


보통의 사용자들은 컴퓨터 성능을 높이는 방법으로 대부분 고속 CPU, 하드디스크, 메모리 증설 등에 

관심을 두게 된다. 그러나 윈도즈와 같은 그래픽 환경에서는 이러한 것 외에 그래픽 카드가 성능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한다. 


고속의 CPU와 많은 메모리 = 윈도즈의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전반적인 성능은 이것으로는 높일 수 없다. 더욱이 윈도즈는 그래 픽카드의 성능에 의존하게 되며, 근래 그래픽 코프로세서가 장착된 제품들은 이러한 환경에서 그래픽 처리 를 훨씬 빠르게 한다.




새로운 그래픽 보드, XGA  


IBM사가 VGA와 8514/A 그래픽을 표준으로 채택한지 5년이 된 지금, 세계 컴퓨터 시장의 조류는 고급과 고속화로 치닫고 있다. 그와함께 PS/2용으로 제작된 XGA가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1987년, VGA가 IBM사의 새로운 PS/2 시리즈에 채택된 이래, 지금은 XGA가 486 PS/2제품에 채택되었다. 지금까지 이들 제품은 마더 보드내에 내장된 형태와 기존의 VGA 카드와 유사한 인터페이스 카드 형태의 MCA 버스 방식 제품으로 크게 나뉘어졌다.


그리고 MCA 버스 방식의 그래픽카드는 기존의 386이나 486 PS/2 에도 사용할 수 있다. IBM사가 VGA에서 XGA로 전환한 것은 눈에 띄는 큰 변화였다. 3년전 8514/A 카드가 표준으로 채택될 것이라는 소문은 결국, 이 카드가 가지고 있는 단점인 하위 호환성의 결여로 인해 계획은 포기되었다. 


반면 XGA는 VGA와 완벽한 호환성을 가지고 있어 마더보드 내에 내장하기에 매우 적합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어떤 관점에서는 XGA가 VGA와 8514/A의 기능을 모두 통합하였다고 할 수 있다. 

<표2>는 각 그래픽 카드의 특징을 비교한 것이다.




XGA 개발 

XGA는 영국 IBM사의 허슬리 연구소에서 개발되었다. 당시 8514/A 와 Nich 지향 어댑터/A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그러므로 기본적인 설계는 8514/A의 대부분을 포함하고 있으나 이러한 여러가지 기능을 다른 방법으로 접근했다는 것이 큰 차이점이다.  


버스 마스터링과 같은 새롭게 추가된 몇가지 기능들은 PS/2에 채택된 MCA 버스 구조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작동된다. 메모리맵 프레임 버퍼와 하드웨어 커서 등과 같은 기능들은 프로그램 디자이너들을 위한 것이므로 설명에서 제외하기로 한다.



다중 모드 지원 

XGA는 뚜렷하게 세가지의 모드 를 지원한다. 첫째 VGA 호환모드, 136 컬럼 VGA 호환 텍스트, 확장 그래픽 모드 등이다.  확장 그래픽 모드에서는 고해상도와 그래픽 속도의 증가 등 강력한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또 기존의 VGA와 완벽한 호환성을 유지하기위해 VGA카드 제작 회사에서 많은 자료를 입수하여 제작한 것이다. 


아직까지 8비트 데이터 버스를 채용한 제품이 많은 VGA 와 달리 XGA에서는 32비트 버스를 지원하도록 설계되었있으며, 내부에 데이터 캐시를 장착해 시스템의 그래픽 처리 능력을 향상시켰다.  

도스 환경에서 VGA 모드로 세팅 할 경우, 기존의 VGA보다 약 90 퍼센트 이상 속도가 향상되며, 윈도즈 환경에서는 약 50 퍼센트 정도의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 확장 그래픽 모드에서는 1024 x 768 해상도에서 65,536 컬러를 나타낼 수 있다.




초기화의 편리성과 장점

초기화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어떠한 그래픽 카드에서도 당연히 거치게 되는 과정이다. XGA의 경우에서도, 초기화는 확장 그래픽 모드로 들어가기 위해서 필수적인 과정이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자신의 모니터에서 원하는 해상도를 얻기 힘들다. 


해상도는 640 x 480과 1024 x 768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1메가바이트의 비디오 메모리에서는 각각 65,536 컬러, 256 컬러를 나타낼 수 있다.  


16비트 해상도(65,536 컬러)에서는 실제의 사진과 흡사한 고급 출력을 얻을 수 있으며, 사진을 스캐너로 읽어들여도 XGA 화면에서는 원본과 거의 비슷하게 입력할 수 있다. 


16비트 컬러 픽셀은 5비트의 적색(R), 6비트의 녹색(G), 5비트의 청색(B)로 나누어지는데 이는 다시 말해 32개의 청색계열, 64개의 녹색계열, 32개의 청색계열의 컬러 중 한색을 한 픽셀에 표현할 수 있다. 

TARGA 보드의 5-5-5(1비트는 오버레이에 사용)와 대조된다. 


실제 보통 사람의 눈은 청색이나 적색 계열 보다 녹색 계열에 더욱 민감하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XGA는 매우 강력한 제품임에 틀림없다. 8514/A가 가지고 있던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대부분 해결하였고 여러가지 새로운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기능 향상을 도모했다. 앞으로 개발될 소프트웨어들은 대부분 이를 지원하도록 제작될 것이다.




그래픽 카드를 구입하는데 따른 사전 지식  


수많은 그래픽 카드중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것을 고르기란 그리 쉬운일이 아니다. 그리고 싼값에 사면 더욱 좋겠고 또, 자신의 시스템이 그래픽 카드와 완벽한 호환이 될까?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원하는 만큼의 성능을 발휘할까? 하는 의문을 떨쳐 버릴 수 없다.



픽셀의 용량 

컬러 디스플레이 기술은 가장 알려지지 않았을 것이다. 광고를 보면 자사의 카드에 몇가지 컬러를 표현할 수 있다는 업체들이 있다. 그러나 실제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은 각 픽셀의 용량이다. 이는 하나의 픽셀을 표현하는데 몇 비트가 필요한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비트 수가 많을수록 사용할 수 있는 컬러는 더욱 늘어나게 된다.


픽셀의 용량은 카드의 설계 뿐만 아니라 비디오 메모리에 의해 결정된다. 즉, 512킬로 바이트의 비디오 메모리에서는 VGA 해상도에서 256 컬러를 표시할 수 있으나 1024 x 768 해상도에서는 단지 16 컬러를 표시 할 수 있다. 흑백 사진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8비트(256 컬러) 컬러가 적합하지만 컬러 사진과 같은 화상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더욱 용량이 큰 카드를 선택해야 한다.


픽셀 용량은 표준 VGA의 4비트(16컬러)와 8비트(256 컬러)에서 부터 최대 24비트(1천 6백 7십만 컬러)까지이다. 그러나 24비트 컬러는 고가의 몇가지 애플리케이션에서만 지원되고 있다. 


언제쯤이면 24비트 컬러가 대부분의 사용자들에게도 값싸게 보급될 수 있을까? 언젠가는 가능하겠지만 아직은 가격이 비싸 현실적으로 불가능 할 것으로 보인다. 이 카드가 보통 사용자들에게 사용되어질 때 까지는 컬러와 성능면에서 8비트 256 컬러 카드와 15 또는 16비트 카드가 당분간 중간 다리 역할을 할 것이다.



비디오 메모리  

고해상도 화면은 4비트 표준 VGA 보다 16배나 많은 양의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다. 프린터나 모뎀과 달리 그래픽 카드는 데이터를 화면에 보내고 남은 데이터를 잠시 저장해 두지 않기 때문에 이와 같은 대량 데데이터를 CPU 혼자 처리하기에는 너무 힘들다.  


컴퓨터 화면은 리프레시 주기를 이용해 이전의 정보를 계속 새로운 것으로 대체한다. 영사기에 비쳐진 영화처럼 VGA 카드는 정보를 모니터로 한 화면씩 계속 보낸다. 어떤 제품은 초당 72 장의 화면 정보를 모니터로 보내게 되는데, 모니터상에 너무 많은 정보가 흘러들어가 시스템이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비디오 메모리의 용량에 따라 해상도와 컬러수가 결정되며, 또한 처리량에 따라 처리 속도가 좌우된다. 


VRAM의 가격이 비싸 DRAM 을 사용한 저가 제품도 자주 볼 수 있는 것은 전체적인 카드의 가격을 낮추기 위한 이유이다. 비디오 카드에 장착된 DRAM은 시스템에 장착된 DRAM과 같은 방법으로 작동된다.


아주 낮은 전압의 펄스로 리프레시 (오래된 정보를 지운다) 되는데, 이러한 펄스로 리프레시될 때 메모리에 데이터를 읽거나 써넣은 것이 불가능하므로 병목현상이 일어난다. DRAM의 처리속도 문제 때문에 고급 그래픽 카드에서는 고속의 VRAM을 사용하고 있다.  


VRAM은 두개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하나의 구조에서 데이터를 액세스하고, 이때 나머지는 리프레시되므로 데이터 처리를 위해 기다릴 필요가 없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DRAM 보다 세배 또는 네배 정도 고가여서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은 사용자들은 VRAM이 장착된 카드를 구입하기 힘들다. 만약 고해상도 모드에서 윈도즈를 실행시켜야 하는 경우 VRAM이 장착된 카드를 구입하는 것이 좋지만, 단지 고해상도와 많은 컬러를 표현하기 원한다면 DRAM이 장착된 카드도 사용하는데에는 큰 지장이 없다.



비디오 코프로세서 

비디오 메모리에서만 병목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가장 큰 문제는 컴퓨터 본체에서 그래픽 카드가 차지하는 부피는 작지만 실제로 처리된 모든 자료를 화면에 나타내어야 하므로 항상 작동되고 있다.  


CPU는 화면에 이미지를 나타내는 작업뿐만 아니라 다른 작업도 처리 해야 한다. 그러므로 한번 CPU가 이미지를 만들어내면 픽셀 단위로 비디오 카드를 통해 정보를 보내게 되므로 더욱 큰 이미지는 처리 시간도 더욱 많이 걸린다.  


병목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근래 새로운 카드에서는 비디오 카드내에 비디오 코프로세서를 장착하고 있다. 비디오 코프로세서는 선을 그릴때나 원의 계산, 물체내를 지정된 컬러로 채우는 작업등과 같은 그래픽 작업에 주로 이용되고 있다. 


소프트웨어는 그래픽 코프로세서를 감지한 다음 CPU가 다른 작업을 하고 있을 때 그래픽 관계 루틴들을 이곳으로 보내어 처리한다. 그래픽 코프로세서는 복잡한 작업이 많은 캐드/캠이나 그래픽 프로그 램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안티 앨리어싱 

최근 일부 카드 제조 업체에서는 처리 속도와는 무관하지만 출력물의 질을 높여주는 기능인 안티 앨리어싱 기능을 채용하는 추세이다. 안티 앨리어싱 기능은 이미지 경계 부분을 유사한 색으로 부드럽게 처리해 주는 것으로 그래픽 소프트웨어에서 대부분 채택하고 있다. 


특히 대각선이나 원을 그릴때 효과가 나타난다. 만약 흰 배경색에 검정색 사선을 그을때 이를 부드럽게 보이게 하기 위해 회색의 보완색으로 처리된다.



이미지의 질

윈도즈를 사용할 때는 필히 깜박거림이 없는 모니터를 사용해야 한다. 표준 VGA 카드에는 화면을 다시 칠하는 리프레시 주기가 60 헤르츠 (초당 60번)로 고정되어 있어 윈도즈와 같은 풀 그래픽 화면에서는 깜박거림이 심하다. |요즘 카드들은 70 헤르츠나 그 이상의 주파수를 낼 수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또 640 x 480, 800 x 600, 1024 x 768, 1280 x 1024 중 자신이 필 요로 하는 해상도가 지원되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화면의 깜박거림이 많아짐으로 자연히 값비싼 모니터와 조합해야 한다.  


전자출판이나 그래픽 등을 사용하려면 최소한 16 컬러 이상의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컬러의 수는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와 비디오 메모리의 용량에 의존한다. 보통 512K 비디오 메모리가 장착된 카드에서는 640 x 480 해상도에서 256 컬러를 나타낼 수 있다. 만약 800 x 600 해상도에서 256 컬러를 표현하려면 1메가 바이트 이상의 비디오 메모리가 필요 하다.



설치가 간단한 제품 

비디오 카드를 구입해 설치하는 것 은 간단하다. 우선 본체의 뚜껑을 연뒤, 빈 슬롯에 꽂기만 하면 된다. 그러나 어떤 카드는 딥 스위치나 점퍼 스위치를 조작해야 되는 제품도 있다.



해상도와 컬러, 램 용량 

그래픽 카드의 성능은 해상도와 표현가능한 색상에 달려있다. 해상도는 화면에 이미지가 얼마나 선명하게 표시되는가를 나타낸다. 보통 VGA가 640 x 480, 800 x 600을 지원하며, 요즘은 1024 x 768의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도 있으나, 사실 해상도가 어느 정도 이상이 되면 그만큼 처리 능력은 떨어진다.  


해상도와 컬러는 사용자의 용도를 우선 설정하여야 한다. 게임하는 것이 대부분이라면 비싼 카드가 필요없다. 그러나 여러가지 고급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려면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바로 소프트웨어 성능과 직결되므로 주의를 필요로 한다.  


VGA 보드에서 해상도는 한가지만 구현되는 것이 아니라 320 x 200, 640 x 480, 800 x 600 등등 한 가지 카드에서 여러 종류가 지원된다. 이러한 차이가 왜 나는 것인지 알아보자.


일반적인 VGA 카드가 256KB 램 용량에서 640×480 해상도와 16 컬러를 표현할 수 있다. 컬러를 16가지 표현한다면 4 비트 픽셀이 필요 (16은 2) 하므로 640 x 480 / (4bit x 8byte) = 153600바이트, 즉 16KB가 필요하다.


1024×768 해상도에서 256 컬러를 사용하려면 256은 2^3이므로 8비트가 필요하다. 이를 계산해보면 1024 ×768 / (8bit x 8byte) = 768KB, 즉 1MB의 비디오 램이 필요하다. 


따라서 VGA 카드에서는 비디오 메모리만 늘리면 무한대의 해상도와 컬러가 가능해진다는 이론이 성립될 수 있지만 실제로 그래픽 카드를 설계할 때는 이러한 메모리의 용량이 큰 장애가 된다.  


비디오 메모리가 클수록 그래픽 처리속도도 빨라지며 표현 가능한 색상도 풍부해진다. 따라서 매장에서 말하는 해상도와 컬러 수, 램 용량이 계산에 맞는지 확인하고 구입하도록 한다. 


1024×768 해상도에 16컬러 라면 512KB, 256 컬러라면 당연히 1MB이상은 되어야만 한다. 램 용량은 언급하지 않고 무조건 많은 색상을 지원한다는 말에 넘어가지 말기 바란다. 또 그래픽 카드가 표현할 수 있는 컬러수와 한 화면에서 동시에 표현할 수 있다는 컬러 수도 다른 의미이므로 이 점도 확인해야 한다.



한글 처리 문제

또 다른 문제는 한글을 처리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사용자가 그래픽 소프트웨어만 사용한다면 한글이 장애가 되지 않지만,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할 예정이라면 이를 고려해야 한다.

특히, 비디오 카드를 이미 구입한 사용자가 한글을 사용하려 한다면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우선 '한메한글' 과 같은 그래픽 한글을 사용하는 방법과 '에드 인(ADD-IN)' 보드 형태의 한글 카드를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



먼저 드라이버를 확인한다.

그래픽 카드를 구입할 경우 경제적 사정은 물론,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를 고려해야 한다. 대부분의 카드는 함께 제공되는드라이버를 확인해 윈도즈 뿐만 아니라 로터스, 오토 캐드 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도 지원하는지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또 구형 카드에 제공되는 드라이버 중, 윈도즈 3.0 이전 버전만 지원되는 제품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보통 본체와 함께 구입할때는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수퍼 VGA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드라이버의 역할이 적지 않다. 그러므로 그래픽 카드를 별도로 구입하거나 본체와 함께 구입할 때라도 매장 담당자에게 최근에 개정된 드라이버를 요구해야 한다.


드라이버는 애플리케이션과 비디오 카드를 연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이 가지는 특별한 명령어 코드를 인식하는 역할도 한다. 그러나 비디오 처리 능력과는 무관하다.아직까지도 수퍼 VGA 인터페이스의 표준이 정립되어 있지 않아 카드 제작사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독자적인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드라이버는 이들의 사용여부를 결정지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수퍼 VGA 카드는 윈도즈 드라이버와 가장 인기있는 여러가지 애플리케이션들을 지원하고 있다.



소프트웨어의 호환성  

소프트웨어의 호환성은 어떠한 주변기기를 구입할 때라도 필히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그래픽 카드에서의 호환성은 지원되는 소프트웨어 드라이버에 크게 좌우된다. 그러므로 지원이 많이 되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이를 확인하려면 그래픽 카드의 매뉴얼이나 드라이버 디스켓 내의 파일을 확인해 보면 된다. 최근 많은 컬러, 고해상도 등을 강조하는 제품들에서는 지원되는 소프트웨어가 정확히 어떤 것인지 확인해야 한다.



모니터와의 호환성 

모니터와의 호환성은 멀티싱크 모니터를 구입하면 큰 무리는 없다. 그러나 매우 높은 해상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모니터의 도트 피치, 인터레이스, 비인터레이스 지원 여부 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또 소형 모니터에서 1024 x 768 정도의 고해상도를 나타내려고 하면 눈의 피로가 더욱 심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주요 VGA 카드의 종류는 <표 3>과 같다.






    이글은 지금은 없어진 컴퓨터 잡지, 마이컴 1992년 5월호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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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전화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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