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컴 1992년 5월호 - 이달의 Computer TIPS



●도스테크닉


에러난 파일 복구하기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다가 간단한 에러가 발생해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것들은 copy 명령으로 간단히 고칠 수 있다. 


A:\>COPY A:에러난 파일이름  B: /V


이와 같이 입력하면 읽다가 에러가 나오는데, 이때 I(IGNORE)를 누른다. 그 다음 카피된 파일을 보면 에러가 복구되어 있을 것이다. 

V옵션은 입력이 제대로 되는가를 검사하는 것인데, 붙이지 않아도 상관없지만 붙지지 않으면 제대로 입력되지 않는것도 있으므로 붙이도록 한다.



편리한 기능키들  

도스에서 사용하는 기능키는 F1, F3 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사용자들이 많이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나머지 기능키들을 많이 쓰는 도스 명령어들로 만들어 보겠다. 먼저 KEY.BAT 라는 배치파일을 입력한다. 


COPY CON KEY.BAT 

CLS 

PROMPT $e[0;63; "CLS"; 13P 

PROMPT $e[0;64; "TYPE" 

PROMPT $e[0;65; "DIR"; 13P 

PROMPT $e[0;66; "DIR B:"; 13P 

PROMPT $e[0:67; "DEL" 

PROMPT $e[0;68; "DIR/W"; 13P 

PROMPT $P$G 

CLS

^Z


이제 배치파일이 만들어 졌다. 두번 째로 KEY.BAT를 자동 배치파일에 추가 시키면 된다. 위 배치파일에서 63은 <F5>키를 의미하고 13P는 <리턴키>를 의미한다. 



MS-DOS 5.0의 빠른 포맷

MS-DOS 5.0은 발표되면서부터 많은 격찬을 받아 왔다. 강력해진 DOSKEY, 이하 버전보다 더욱 강력히 버전업된 DOS SHELL 등 MSDOS의 기능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여기서 소개하려는 것은 포맷기능이다. MS-DOS 5.0 버전의 포맷 명령에 /Q 라는 옵션만 덧붙여 준다면 UNFORMAT 정보 입력은 물론 디스켓을 초기화시키는데 걸리는 시간이 약 10초, 옵션을 정하지 않을 때 보다 무려 30초가 더 빠르다. 또 컴 퓨터 구입시에 MEM.EXE파일을 이용해서 램용량을 확인해 볼 수도 있다. 


/P 옵션 현재 메모리에 저장된 프로 그램을 보여준다. 

/D 옵션 프로그램 상태, 또는 내부 드라이브의 정보를 보여준다. 

/C 옵션 프로그램의 크기, 메모리의 사용, 사용가능한 가장 큰 메모리 블럭을 보여준다. 



배치파일을 유용하게  

800.COM 을 띄운 후 포맷할때 는 다음과 같이


A: FORMAT A:/N: 10/T :40


일일이 섹터와 트랙수를 지정해 주어야 한다. 이 방법이 매우 불편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 보았다. 


A:\>REN FORMAT.COM FM.COM 

A:\>COPY CON FORMAT.BAT 

IF %1==A: GOTO A → 조건분기 

IF %1==B: GOTO B 

:A 

FM A:/N: 10/T :40 

GOTO END → 무조건 분기

:B

FM B:/N: 10/T :40 

GOTO END 

:END


위와 같이 하면 섹터와 트랙수를 지정해 주지 않아도 된다. 이해가 빠른 독자라면 위의 배치파일의 뜻을 알수 있을 것이다. 



1 FDD 사용자를 위한 COPY 테크닉  

AT 이상의 사용자 대부분이 1.2M 1FDD에 IHDD라서 COPY를 할 때 HDD에 넣다가 다시 FDD로 빼는 고생을 하시는 분이 많은데, 이 점을 DRVIER.SYS를 이용해 막아 보자.


예)COPY CON CONFIG.SYS

DEVICE=DRIVERSYS /D: 0/F: 1 

F:0 → 360K 

F:1 → 1.2M 

F:2 → 720K 

F:7 → 1.44M


위의 예에서 자신의 사양에 맞게 바꾸면 A 드라이브와 같은 D 드라이브가 만들어 진다. 

COPY A: D: 하면 HDD에 넣다 뺄 필요가 없다.

그런데 COPY는 일일이 디스켓을 갈아줘야 하므로 XCOPY를 쓰는 것이 훨씬 좋다. 참고로 FDD만 있는 분이 사용할 때는 /W 옵션을 주어야 한다. 




포맷을 초고속으로  

PCFORM 파일을 구하여 드라이 브에 넣고


A:> PCFORM B:/Q


라고 하면 XT급 기종에서도 불과 2~3초도 못되어 포맷이 완료된다. 하지만 이 파일을 구하지 못하여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파일은 PCTOOLS 6.0, 7.0에 들어있는 PCFORMAT과 같은 파일이다. 따라서


A:> FORMAT B:/Q


라고 해도 역시 초고속으로 포맷된다. 또 MS-DOS 5.0 사용자들은 FORMAT에 /Q 옵션을 주어서


A:> FORMAT B:/Q


라고 하면 QUICK FORMATING 이 되어 4~5초 만에 포맷이 완료된다.




●유틸리티 테크닉


노턴으로 커서키의 속도를 빠르게  

메뉴바나 커서를 움직일 때 움직임 너무 느려 답답할 때가 있을 것 이다. 이것을 노턴을 이용하여 개선해보자.


NCC/FASTKEY


라고 실행시키면 된다.

많은 글자를 지우기 위해 DEL키나 BS키를 사용할때도 글자를 지우는 속도가 빨라질 것이다. 



PCTOOLS 기능키 사용법  

PCTOOLS V4.2를 사용하다 보면 기능을 다 활용하지 못하는것 같다. 그래서 그 기능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다. F3과 함께 다음 키를 누른다. 


C - 복사 

M - 복사한 소스파일을 삭제 

U - 파일이나 전체 디스크 비교 

F - 데이터 문자열을 찾기위해 파일, 파일 그룹, 디스크 등을 찾는다. 

R - 파일이나 볼륨 레이블의 이름을 바꾼다. 

D - 파일이나 파일 그룹 삭제 

V - 파일에 있는 섹터가 해독기능 한자를 확인한다. 

E - 데이터를 보고 변경 

A - 파일 제작시간과 날짜에 대한 디렉토리상태를 표시, 속성 변경 

W -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동안에도 문서파일을 만들고 편집한다. 

P - 파일 인쇄 

S - 이름, 확장 크기, 날짜/시간 



불량트랙 0으로 고치기  

1. 손상된 컴퓨터의 도스 버전과 같은 하드웨어 사양이 양호한 컴퓨터를 찾아서 그것을 재부팅하여 C 프롬프트 상태로 만든다. 


2. 부팅가능한 플로피 디스크를 만든다.

C:\>FORMAT A:/S 또는  C:\>SYS A:

라는 명령을 이용한다. 


3. 노턴 유틸리티의 DISKEDIT를 실행하여 OBJECT 메뉴의 <PHYSICAL SECTER>를 선택한 후 현재 값을 가져온다. 


4. TOOLS 메뉴에서 <WIRTE TO>를 선택한 후 <TO A FILE>에서 파일명을 A>MASTER라고 입력한다. 


5. DOS로 빠져 나온다. 


6. DOS의 DEBUG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7. <->프롬프트가 나타나면 4번의 <MASTER>가 들어있는 디스켓을 A드라이브에 넣는다. 


8. 만약에 입력도중 실수를 하였을 경우 <ENTER>, <Q>, <ENTER> 를 누르고 다시 디버그를 실행하면 된다.



AT급 컴퓨터를 위한 TRACK-0.COM 프로그램

-a

MOV AX, 0511 

MOV CX, 01 

MOV DX, 80 

MOV AX, 200 

INT 13 

INT 20

-E200 

00 01 00 07 00 00 00 02 

00 08 00 OE 00 03 00 09 

00 OF 00 04 00 0A 00 10 

00 05 00 08 00 11 00 06 

00 0C

-N TRACK-O.COM

- RCX

:222

-W

-Q


참고: TRACK-0.COM은 위험한 프로그램이므로 상태가 좋은 하드디스크에서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 하지 않는 것이 좋다.


9. MASTER가 있는 디스켓을 A드라이브에 넣고, 문제가 있는 컴퓨터를 부팅한다. 


10. A>프롬프트 상에서 TRACK-0.COM을 실행시킨다. 


11. 그러면 TRACK-0.COM은 하드디스크의 트랙 0을 포맷할 것이다. 


12. A드라이브에서 DISKEDIT를 실행한 후 다시 A드라이브에 MASTER와 TRACK-0.COM 파일이 들어 있는 디스켓을 넣고 OBJECT 메뉴에서 FILES 를 선택하여 MASTER 파일을 편집대상으로 지정한다. 


13. TOOLS 메뉴의 WRITE TO... 에서 PHYSICAL SECTERS를 선택하여 하드디스크로 현재 값을 복사한다

14. 복사로 빠져 나온다.


컴퓨터로 하드디스크를 부팅시켰을 때 부팅이 되면 작업이 완료된 것이다. 만약에 부팅이 되지않으면 A드라이브에 도스 디스켓을 넣고 다시 부팅한다. 드라이브를 C로 바꾼다. 바꾸어지면 하드디스크의 도스 시스템 파일에 이상이 있는 것이다. 


그럴 경우 DISK TOOLS를 이용하여 MAKE A DISKBOOTABLE를 선 택한다. 

단, INVALID DRIVE SPECIFICATION이라는 에러 메시지가 나올 때는 NDD를 실행하여 DIAGNOSE DISK를 선택한다.



●바이러스 테크닉

Dir II 바이러스를 잡는 방법 

Dir II 바이러는 V중에서 V3 ver74로만 잡히고 바이러스가 파일에 걸리면 그 파일을 지워야 하는데 이 방법은 파일을 지우지 않고 모든 V3로 치료를 하는 방법이다. 


1. 다크 어벤저 바이러스가 걸린 DOS를 부팅시킨다. 

2. Dir II 바이러스가 걸린 디스켓을 실행시켜 다크어벤저가 걸리게 한다. 

3. V3로 치료한다.

2번에서 다크어밴저 바이러스를 걸리게 하는 이유는 Dir II 바이러스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백신으로 Dir || 바이러스를 치료할 경우 지워야 되는 파일이 나오면  

백신으로 Dir II 바이러스를 치료할 경우 지워야 되는 파일이 나온다. 이것을 지우지 않고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 

1. 쓰기 방지탭을 떼고 검사하여 본다. 

2. NDD를 사용하면 된다.  

NDD를 실행시키면 3가지 메뉴가 나오는데, 첫번째 DIAGNOSE DISK를 실행시킨다. 부트 레코드 등을 검사할 때 만약 에러가 나면 YES를 선택한다. 

그리고 SURFACE TEST의 TEST에 DISK TEST, FILE TEST가 있는데 한번씩 다 실행시킨다.  

NDD를 타져나와 V3로 검사하면 예를 들여 A.EXE라는 파일에 걸려 지워야 되는 바이러스가 FILE0000.-DD라는 파일에서 지우겠느냐고 나온다. 

이때 Y를 누르면 A.EXE 파일에 있던 바이러스를 FILE000.-DD를 지우면서 치료가 된다. 



● 그래픽 테크닉


배너 매니아를 쉽게 만드는 방법

배너를 사용했으면 알겠지만 너무나 많은 글씨체로 많은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 쉽게 결정짓기가 어렵다. 


따라서 한 가지 자신의 마음에 드는 배너를 만들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뒤따른다. 이것을 컴퓨터가 알아서 만들어 주는 기능이 바로 Transmogrify 기능이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자신이 만들 배너의 개인 구상을 하고 한 줄인지 두 줄인자를 정하고 프린트할 글을 입력한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글씨체를 정해 준다. 


이렇게 작업이 끝나면 프린트 메뉴나 다른 곳으로 가서 Transmogrity를 실행시키면 컴퓨터가 글의 크기 및 효과 프리트 형태를 자동으로 바꾸어 가면서 여러가지 멋있는 배너를 만든다.


그러면 이중에서 가장 멋있다고 각되는 배너의 모양이 나왔을 때 엔터키를 누른다. 만약 이것에 조금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만을 편집 메뉴로 가서 편집하고 프린트 메뉴로 가서 프린트를 하면 멋있는 배너를 볼 수 있는 것이다. 



● 기타



하늘 1.7 핫 키 정리 & @는 Alt+키, 는 Ctrl+ 키이다.



터보 C언어 실행 파일의 크기를 50% 이하로 줄이는 법

C언어로 최종적인 실행 파일을 만들었으면 프로그램이 내장하고 있는 디버깅 정보를 지워주는 것이 파일의 크기를 줄이는데 효율적이다. 

그 후 실행 파일 압축기로 파일의 크기를 압축해 줄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파일의 크기를 50% 이하까지 줄여서 최종적인 실행파일을 선보일 수 있겠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 브랜드 C++ 2.0으로 컴파일 후 크기 : HAN VIEW.EXE (리턴) → 100447 byte

2. 디버깅 정보를 줄인 후의 크기 : TDSTRIP -S HAN VIEW.EXE (리턴) → 63968 byte

- 디버깅 정보를 파일에서 따로 빼내는 것으로 같은 디렉토리 내에 동일한 이름을 가진 확장자 TDS가 생겨난다: HAN VIEW. TDS : 16478 byte 

3. 각종 실행 파일 압축기로 압축을 한다. PKLITE로 압축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PKLITE HAN VIEW.EXE(리턴) → 47084 byte 

4. 결국 10447 바이트 크기가 47048 바이트로 줄어들었다. 



압축 프로그램 ARJ 200% 활용법

ARJ를 사용할 때 AUTOEXEO.BAT 파일에 다음과 같은 부분을 삽입하면 압축을 하거나 풀때의 과정을 예전의 LHICE처럼 막대 그래프로 보여주고 일일이 -jmi등의 옵션을 사용하지 않아도 압축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AUTOEXEC.BAT 파일에 다음과 같은 부분을 삽입한다.


SET ARJ-SW=-jyry-jv-i1-jmi


아마 놀랄 정도로 새롭게 바뀐 ARJ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ARJ도 LHA와 같이 자동 압축풀기(Self-extracting) 기능이 있다.  

자동 압축 해제의 형태로 파일을 변경 : arj y -je archive  

먼저 압축 파일을 만든 후 LHA는 S 옵션을 주지만 ARJ는 위의 내용과 같이 하면 자동 압축풀기 파일이 된다.






    이글은 지금은 없어진 컴퓨터 잡지, 마이컴 1992년 5월호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