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100장면 - 13. 유라시아를 이은 비단길

한나라 장건, 비단길 개척(기원전 139-126년)

  

그때 우리 나라에서는

기원전 110년 경/고조선, 한강 이남의 진과 한의 교역 방해  




기원전 4세기 말 이래 중국은 흉노족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었다. 몽고 고원에 살고 있던 흉노는 진시황의 토벌로 잠시 주춤했다가 진이 멸망한 틈을 타서 다시 세력을 얻어 인근지역을 정복하고 중국을 위협했다. 


한 고조 유방은 하우를 물리친 후 대대적인 흉노토벌에 나섰으나 도리어 대패 당하고 목숨까지 잃을 뻔했다. 그러자 수많은 금은보화와 공주를 보내 회유책을 썼다. 


기원전 2세기, 흉노는 감숙성 일대와 중앙 아시아를 손에 넣고 서방과 비단을 교역, 막대한 이익을 얻고 있었다. 기원전 159년에 즉위한 한 무제는 역대의 굴욕을 씻기 위해 흉노를 칠 것을 계획했다. 


그는 흉노에게 쫓겨 멀리  서쪽으로 이동해간 월지국과 손을 잡고자  했지만, 월지국이 어디에 있는지 아무도 아는 이가 없었다. 


이때 나선 인물이 장건이다. 기원전 139년 그는 백여 명의 사절단을 이끌고 월지국을 찾아 떠났다. 그러나 중국 국경을 벗어나자마자 흉노에게 붙잡혀 포로가 되고 말았다. 간신히 죽음을 면한 그는 흉노인으로 정착, 흉노 여인과 결혼을 하고 아이까지 낳았다. 


10년의 세월이 흐른 후, 감시가 소홀해진 틈을 타서 장건은 탈출하여 드디어 목적지인 월지국에 도착했다. 월지국은 아무르 강 북안, 지금의 소련 우즈베크 공화국 부근에 정착하여 살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한나라와 손을 잡고  흉노를 공격할 생각을 전혀 하고 있지 않았다. 한나라가 그만한 힘을 갖고 있다고 믿지 않았던 것이다. 


할 수 없이 중국으로 돌아오던 장건은 또 흉노의 포로  신세가 되고 말았다. 감시병이 술에 취한 틈을 타서 가까스로 도망친 장건은 기원전 126년, 떠난 지 실로 13년 만에 돌아왔다. 


비록 월지와의 동맹은 실패했지만, 장건이 10여 년간 보고 들은 서역지방에 대한 이야기는 무제를 한껏 들뜨게 했다. 


'월지를 찾아 헤매던 중, 대완에 들어갔습니다. 그곳 포도주맛도 기가 막히지만 말 또한 뛰어납니다. 피땀을 흘린다는 이 말은 하루 천리를 달립니다. 말이 좋은 까닭에 병사들도 말 탄 채로 활을 쏘아 아무도 막지 못합니다. '


이것이 천마로 유명한 한혈마이다. 기원전 123년 무제는 이 말을 얻을 욕심으로 장건을  다시 파견, 흉노를 쳐서 대완에 이르는길 을 뚫게 했다. 대완은 현재의 소련 키르기즈 공화국 페르가나 분지에 자리잡고 있던 나라이다. 


또한 장건으로 하여금 일리 강 유역의 오손과 동맹을 맺게 하였다. 장건은 기원전 112년 좋은 말 수십 필을 이끌고 돌아오는 한편 부하들을 파키스탄 북부, 이란, 인도 등지로 보내 사정을 살피게 했다. 


무제는 흉노를 토벌하고 이광리를 보내 대완을 정복했다. 결국 흉노는 동서로 갈라진 끝에 동흉노는 한에 항복하고, 서흉노는 외몽고로 물러갔다. 


장건의 여행경로는 천산산맥 북쪽 기슭의 천산북로를 거쳐 세계의 지붕 파미르 고원을 넘어 중앙 아시아로 드어갔다가, 천산남로로 돌아오는 것이었다. 천산산맥은 파미르 고원을 중심으로 동서로 길게 뻗어 있으며, 한여름에도 흰눈에 덮여 있다. 


장건은 이 길을 무려 네 번이나 여행했다. 그가 개척한 길은 중요한 동서교역로가 되었다. 비단, 거울, 칠기, 약재, 향신료, 복숭아, 살구, 닭, 제지법 등이 서역으로 전달되고, 거기서 다시 유럽과 지중해 세계로 전해졌다. 


한편 석류,  오이, 호박, 호두, 수박, 마늘, 참깨,  견직물과 모직물 등 서역의 문물이 중국으로 건너왔으며 불고, 조로아스터교, 이슬람  교 등의 종교와 역법, 점성술도 이 길을 통해 소개되었다. 


중국인들은 서역에서 들어온 문물에 '호'자를 붙여  불렀다. 호떡, 호적, 호복, 호반볶음밥, 호무는 다 이렇게 생긴 이름이다. 


비단길을 통해 중국으로 들어온 서역문물은 그대로 우리 나라에까지 전해졌다. 격구, 축구, 그네, 윷놀이가 건너왔고, 줄타기, 땅재주, 탈춤 등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봉산탈춤의 주인공들이 서역 사람을 닮은 것은 그 때문이라고 한다. 로마가 비단길의 서쪽 종착역이었다면, 우리 나라는 그 동방 종착지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