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100장면 - 12. 만리장성과 분서갱유
진시황제의 중국통일(기원전 221년)
그때 우리 나라에서는
기원전 195년/요동의 위만이 고조선에 망명
기원전 193년/위만, 고조선의 준왕을 몰아내고 왕이 됨
중국 섬서성 임동 지방에는 진시황제의 무덤이라고 알려진 거대한 묘가 있다. 높이 47m, 둘레가 무려 1,410m에 달하는 대규모의 능으로 주위에는 이중의 성벽이둘러쳐져 있다.
1974년, 묘에서 동쪽으로 약 1km 떨어진 곳에서 또하나의 거대한 무덤이 발견되었다. 동서 210m, 남북 60m에 달하는 이 무덤 속에는 등신대의 병사와 병마상이 가득차 있었다. 약 7천 개 정도 되는 이 상들은 아마도 시황제의 묘를 지키기 위해 매장된 것으로 보여진다.
진시황제-그는 500여 년 동안 제후들의 각축장이었던 중국 대륙을 최초로 통일한 사람이다. 이름은 정, 그의 출생에는 다음과 같은 비화가 전해진다.
조나라에 인질로 잡혀와 있던 진나라 왕자 자초를 대상인 여불위가 도와주었다. 여불위는 자신의 사재를 털어 자초가 왕위에 오르도록 적극 후원했다. 그리고 자신이총애하던 여자까지 자초에게 주었다.
그녀는 뱃속에 여불위의 아이를 갖고 있었다. 태어난 아이가 자초가 죽은 뒤 왕위에 올랐으니, 바로 시황제이다. 기원전 221년 천하를 통일한 그는 종래의 왕이란 호칭을 고쳐 황제라 하고 스슬 최초의 황제가 되었다.
시황제가 꿈꾼 것은 강력한 중앙집권 국가였다. 그는 주나라 이래로 시행되어 온 봉건제를 폐지하고 중앙에서 직접 관리를 파견하여 다스리는 이른바 군현제를 실시했으며, 화폐와 문자, 나아가 도량형과 수레바퀴 폭까지 통일시켰다.
그의 여러 치적 가운데 후세의 입에 오르내리는 것으로 만리장성 축조와 분서갱유가 있다.
시황제는 제자백가의 사상 가운데 법가만을 받아들이고 다른 사상은 일절 허용하지 않았다. 법가는 군주가 정하는 법에 따라 통치한다는 사상으로, 신상필벌 원칙에 의해 엄격히 법을 적용, 신분의 고하나 귀천을 구별치 않는다는 상당히 혁신적 면모를 지닌 정치철학이었다.
법가 사상의 창시자는 상앙이며, 한비자, 이사가 대표적 인물이다. 진시황은 이사의 권유를 받아들여 제자백가의 저술들을 불살라 버리고 많은 유생들을 생매장시킨 이른바 분서갱유를 단행했다.
제자백가의 저술을 숨긴 자는 노역형, 그에 대해 논하는 자는 참수형, 옛일을 돌이켜 지금의 정치를 비방하는 자는 일족을 멸했다.
'음풍농월하는 쓸모 없는 사상은 단호히 배격한다.'는 의지의 표현이었던 것이다. 이 사건은 오늘날 독재정권의 사상 및 언론탄앞의 예로 인용되고 있다.
한편 진시황은 대규모 토목공사를 자주 일으켰다. 그중 유명한 것이 만리장성이다. 만주에서 시작하여 서쪽 감숙 지방까지 장장 2천 4백km에 달하는 만리장성은 흉노족의 침입을 막기 위해 쌓은 것인데, 본래 전국시대 때 연, 조, 진나라가 흉노를 막기 위해 각각 쌓았던 것을 시황제가 통 일 후 연결, 보수해서 완성한 것이다.
진의 세력은 날로 뻗어 멀리 서양에까지 그 이름이 알려졌다. 오늘날 중국을 차이나라고 부르는 것은 바로 진이라는 이름에서 유래했다.
그러나 시황제의 혁신정책은 백성들에겐 몹시 가혹한 것이었다. 그가 죽자 각처에서 농민반란이 폭발했다. 불만을 품고 있던 구귀족들과 신흥세력이 이에 가세했다. 결국 진은 기원전 206년, 초나라 귀족의 후예 항우에게 멸망당하고 말았다. 통일국가를 세운지 불과15년 만이었다.
그후 5년간 구귀족 세력을 대표하는 항우와 신흥세력을 대표하는 유방이 중국천하를 놓고 치열한 싸움을 벌였다. 승리는 유방에게 돌아가, 기원전 202년 유방은 제위에 올라 국호를 한이라 했다. 이가 곧 한 고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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