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2020 R14 터키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F1 2020 Turkey GP Race Results)



터키 이스탄불 파크 서킷 구조






■ 이스탄불 파크는 2005년년 개장한 서킷으로 몇 안되는 반시계 방향으로 레이스를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1년까지 F1이 열리고 난 후 개최되지 않다고 올해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캘린더에 추가 되었습니다.



이전 터키 그랑프리 우승자

2011 베텔 

2010 해밀턴 

2009 버튼 

2008 마싸 

2007 마싸



스타팅 그리드 (Staring Grid)




메르세데스는 2020 시즌 터키 그랑프리 전까지 모든 그랑프리에서 폴포지션을 차지해왔는데 어제 퀄리파잉에서 스트롤이 폴포지션을 차지하면서 메르세데스의 전경기 폴포지션 획득을 저지했습니다.


멕라렌의 두드라이버가 그리드 패널티를 받았습니다. 노리스는 퀄리파잉에서 옐로우 플랙을 나왔을대 충분히 감속하지 않아 5그리드 패널티를 받았고 사인스는 세번째 연습주행에서 다른 드라이버의 진로를 방해한 이유로 3그리드 패널티를 받았습니다.




터키그랑프리 사용타이어



어제 열린 퀄리파잉에서 비로 인해 모든 드라이버가 인터미디어트 혹은 풀웨트 타이어를 사용했기때문에 오늘 있을 스타트에서는 타이어의 제한없이 각 팀들이 전략에따라 그들이 원하는 타이어를 장착하고 나올 수 있습니다.


이번 그랑프리가 끝난 이후 해밀턴이 보타스에게 78포인트(75 + 패랩포인트 3) 이상 차이나게 되면 월드챔피언 타이틀을 획득하게 됩니다.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경기 시작 50부전부터 비가 내려서 노면이 젖어 있습니다. 2주일전에 트랙을 재포장하는 바람에 그렇지 않아도 미끄러운 서킷인데 오늘도 비까지 와서 더 미끄러울것 같습니다. 


비는 오지 않는 상황이지만 여전히 노면이 미끄러운 관계도 대부분의 드라이버들이 풀웨트 타이어를 장착하고 나왔습니다.


라티피와 러셀은 피트레인 스타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START  베르스타펜 스타트가 나빠 5위까지 추락, 오콘 스핀. 

          해밀턴 3위까지 치고 올라오고 베텔이 11위에서 4위.  페레즈 2위로 올라옴. 

          베텔 트랙밖으로 밀려났던 해밀턴 추월하고 3위. 베르스타펜 해밀턴 추월해서 4위.

          알본 해밀턴 추월하며 5위. 해밀턴 6위까지 순위 떨어짐. 보타스 스핀하며 18위까지 순위가 떨어짐.


LAP 2  오콘 피트스탑 풀웨트타이어로 교체 후 20위로 복귀. 베르스타펜 베텔에 바짝 붙어서 추월준비.


LAP 3  스트롤 패스티스트랩. 베르스타펜 베텔 추월하려던중 살짝 흔들림.


LAP 4  스트롤 패스티스트랩. 

      

LAP 5  스트롤 패스티스트랩. 노면이 조금씩 마르고 있어서 기록이 좋아지고 있음.

         사인스 살짝 미끄러진 라이코넨 추월하며 8위.


LAP 6  스트롤 패스티스트랩. 페레즈 패스티스트랩.

         첫랩에서의 사고는 조사 필요없다고 나옴.


LAP 7  페레즈 패스티스트랩. 르끌레르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8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보타스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9  베텔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해밀턴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알본 패스티스트랩.

         라이코넨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마그누센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로 교체후 11위로 복귀.


LAP 10  스트롤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랩. 르끌레르 러셀 추월하면 13위. 르끌레르 패스티스트랩.


LAP 11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랩. 페레즈 피트스탑 인터 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리카르도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보타스 오콘 추월하며 14위. 가슬리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LAP 12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르끌레르 라이코넨 추월하며 10위.


LAP 13  알본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르끌레르 마그누센 추월하며 9위.

           지오빈나찌 차량에 문제가 발생하여 트랙밖에 세우며 리타이어.

           버추얼 세이프트카 발동. 추월금지


LAP 14  현재순위 스트롤 페레즈 베르스타펜 베텔 해밀턴 알본 리카르도 사인스 르끌레르 마그누센


LAP 15  버추얼 세이프티카 엔딩. 오콘 그로장 추월하며 17위.

           베텔뒤에서 해밀턴이 추월을 시도하려고 하고 있고 그뒤에 알본이 바로 붙어있음.

           해밀턴 베텔 추월하려다 트랙을 크게 돌아 알본에게 추월당해 6위로 떨어짐.


LAP 16  보타스 러셀 추월하며 12위. 알본 베텔 추월하며 4위. 보타스 미끄러지며 15위.


LAP 17  알본 패스티스트랩. 노리스 라이코넨 추월하며 12위. 오콘 크비앗 추월하며 16위.


LAP 18  알본 패스티스트랩. 해밀턴 베텔뒤에서 추월하지 못하고 묶여 있음. 르끌레르 패스티스트랩.

           베르스타펜 페레즈 추월하려다 스핀, 엄청난 거리를 미끄러져 알본, 베텔, 해밀턴에게 추월당하며 6위.


무리하게 페레즈 추월하다 더블 스핀하는 베르스타펜의 차량



LAP 19  알본 패스티스트랩.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새로운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LAP 20  알본 패스티스트랩. 


LAP 21  알본 패스티스트랩. 르끌레르 패스티스트랩. 베르스타펜 피트에서 나올때 흰색라인 밟은것에 대해 조사 들어감.


LAP 22  보타스 스핀하며 17위.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랩.


LAP 23  알본 2위인 페레즈에 1초이내로 바짝 따라 붙음.


LAP 24  베텔을 추월하려던 해밀턴, 베텔과의 간격 3초이상 벌어짐.


LAP 25  노리스 러셀 추월하며 11위.

           현재순위 스트롤 페레즈 알본 베텔 해밀턴 리카르도 사인스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마그누센


LAP 27  노리스 마그누센 추월할 수 있을정도로 바짝 따라 붙음.

           베르스타펜 라인밟은거에 대한 조사결과는 레이스 후에 발표.


LAP 28  노리스 마그누센 추월하며 10위.


LAP 30  DRS Enabled.


LAP 31  베텔이 알본뒤에 매우 가까이 따라붙었고, 해밀턴이 그뒤에 바로 붙어서 주행중.

           르끌레르 피트스탑 새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라이코넨 피트스탑 17위로 복귀.


LAP 33  사인스 리카르도 추월하며 6위. 

           리카르도 피트스탑 새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르끌레르 패스티스트랩.

           러셀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LAP 34  베텔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사인스 피트스탑 8위로 복귀.

           알본 스핀하는 사이 해밀턴이 3위로 올라섬. 가슬리 피트스탑 16위로 복귀.


LAP 35  알본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마그누센 피트스탑 14위로 복귀.

           현재순위 스트롤 페레즈 해밀턴 베르스타펜 베텔 알본 르끌레르 사인스 리카르도 노리스


LAP 36  사인스 패스티스트랩. 마그누센 피트에서 타이어 교체과정에서 제대로 되지 않아 리타이어.


LAP 37  선두를 달리던 스트롤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노리스 피트스탑 10위로 복귀. 해밀턴 페레즈를 추월하며 1위.


LAP 38  그로장 피트스탑 17위로 복귀. 르끌레르 6위 알본뒤에 바짝 따라 붙음.


LAP 39  라티피 스핀하면 트랙밖으로 나갔다 들어옴. 노리스 패스티스트랩.


LAP 40  베텔 스트롤 추월하며 4위. 스트롤 재추월하려다가 뒤에 있는 르끌레르에게 조차 추월당하며 6위.

           현재순위 해밀턴 페레즈 베르스타펜 베텔 르끌레르 스트롤 알본 사인스 리카르도 노리스


LAP 41  르끌레르 베텔 추월하며 4위. 알본 스트롤 추월하며 6위.

           선두 해밀턴 2위인 페레즈와의 격차를 10초이상 벌림.

           라티피 그로장와 살짝 충돌하며 스핀. 라티피 피트스탑 19위로 복귀.


LAP 42  사인스 스트롤 추월하며 7위. 


LAP 43  해밀턴 팀메이트인 보타스를 백마커로 만듬. 라티피 리타이어.


LAP 44  4위 르끌레르 3위달리는 베르스타펜의 뒤에 바짝 따라 붙음.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추월하며 3위.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러셀 피트스탑 16위로 복귀.


LAP 45  사인스 알본 추월하며 5위.


LAP 46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랩.

           현재순위 해밀턴 페레즈 르끌레르 베텔 사인스 알본 베르스타펜 스트롤 리카르도 노리스


LAP 47  가슬리 보타스 추월하며 13위. 


LAP 48  보타스 피트스탑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LAP 49  3위 르끌레르 2위 페레즈에게 5초이내로 접근. 리카르도 스핀하는 사이 노리스가 추월하며 9위.


LAP 50  보타스 라이코넨 추월하며 14위.


LAP 51  라이코넨 스핀. 베르스타펜 스핀.


LAP 52  라이코넨 피트스탑 15위로 복귀. 그로장 피트스탑 리타이어.


LAP 53  베르스타펜 알본 추월하며 6위. 노리스 패스티스트랩.


LAP 54  선두 해밀턴 2위 페레즈와 격차 22초차. 노리스 패스티스트랩.


LAP 56  노리스 스트롤 추월하며 8위. 


Final LAP  해밀턴 우승. 7번째 월드챔피언 타이틀 확정지으며 미하일 슈마허와 동률을 이룸.

              르끌레르 페레즈 추월하며 2위. 르끌레르 휠락 걸린사이 페레즈가 르끌레르 추월하며 2위. 

              베텔 르끌레르 추월하며 3위에 오르며 이번시즌 첫 포디움.







터키 그랑프리 하이라이트 영상

영상이 나오지 않으면 유투브에서 보기(클릭) 하시면 나옵니다.




터키 그랑프리 레이스결과 (Race Results)








해밀턴 우승하며 자신의 7번째 챔피언 타이틀을 자축하다

해밀턴이 터키 그랑프리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2020년 월드챔피언 타이틀 획득을 확정지었습니다.

이로서 해밀턴은 통산 7번째 월드챔피언 타이틀을 차지하게 되었고 이것은 미하엘 슈마허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것입니다.


6위로 출발했던 해밀턴은 스타트에서 3위까지 치고 올라왔으나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서 몇몇에게 추월당하며 다시 6위까지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9랩에서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교체후 타이어 관리를 잘하면서 더이상 타이어 교체없이 무려 50랩을 달리면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많은 드라이버가 미끄러지거나 스핀하는등 실수를 하는 사이 해밀턴이 안정적인 드라이빙을 하며 순위를 한계단씩 끌어올렸습니다. 1위를 달리던 스트롤이 피트스탑을 하면서 4위로 밀려나고 2위로 올라선 해밀턴은 37랩에서 1위를 달리던 페레즈를 추월하며 선두자리를 차지하게 되고 그후에는 노련한 모습으로 2위와 큰 격차를 벌이며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반면에 팀동료인 보타스는 스타트에서 스핀하며 18위까지 순위가 떨어졌고 이후 레이스 내내 타이어가 잘 작동하지 않아 고전했고 더불어 몇번의 스핀까지 하게되어 14위로 레이스를 마무리하면서 해밀턴의 챔피언 타이틀을 저지하는데 실패하며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페레즈 2년만에 포디움에 오르다

페레즈가 마지막랩에서 르끌레르와의 치열한 배틀끝에 결국 2위로 체크기를 받으면서 2018년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 이후 2년만에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스타트에서 2위에 오른 페레즈는 계속 2위자리를 지켰고 마지막 랩에서 르끌레르에게 추월당하는듯 했으나 르끌레르가 휠락에 걸리는 사이 다시 재추월하며 결국 2위자리를 지켜냈습니다.


팀동료인 스트롤은 우승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지만 37랩까지 선두로 달리다가 피트스탑이후 다른 드라이버들과의 순위싸움을 하던도중 몇번의 실수로 결국 9위까지 순위가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베텔, 노장의 투혼으로 시즌 첫 포디움

베텔이 3위를 차지하며 이번시즌 첫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11그리드에서 출발했던 베텔은 스타트에서 단번에 4위까지 순위를 끌어올린후 레이스 중반 3위까지 올랐으나 팀동료인 르끌레르에게 추월당하며 포디움이 멀어지는듯했지만 마지막랩에서 르끌레르를 추월하며 3위로 레이스를 마쳤습니다.

이번 시즌 한번도 3위안에 들지못했던 베텔은 이번시즌을 끝으로 페라리를 떠나게 되는데 첫 포디움에 오르면서 아직 살아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결과 Drive of the Day도 그의 몫이 되었습니다.


르끌레르는 3위를 달리던 마지막 랩에서 페레즈를 추월해 2위에 올랐으나 바로 직후 코너에서 휠락에 걸리고 말았고 결국 페레즈에게 재추월당하고 바로 뒤에 따라오던 베텔에게 마저 추월당해 4위에 머물렀습니다. 하지만 페라리는 11, 12그리드에서 출발해 3위와 4위를 차지하며 이번시즌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과한 욕심이 화를 자초한 베르스타펜

레이스 중반까지 3위를 달리며 2위로 달리던 페레즈를 계속 압박하던 베르스타펜은 18랩에서 페레즈를 무리하게 추월하려다 엄청나게 큰 스핀하면서 트랙밖으로 나가게 되면서 순위가 6위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겨우 3위까지 다시 순위를 끌어올렸지만 타이어 상태가 나빠지면서 르끌레르에게 추월당하자 피트스탑을 했고 7위에 복귀한 후 팀동료인 알본을 추월해 6위로 레이스를 마무리 했습니다.


팀동료인 알본 역시 포디움에 오를수 이는 기회가 많았지만 몇번의 실수를 하면서 순위가 떨어졌고 결국 7위에 머무르고 말았습니다.



혼돈속으로 들어간 중위권팀의 순위 싸움

페레즈가 2위를 차지하면서 많은 포인트를 획득하게 되어 레이싱 포인트는 지난그랑프리에서 5위로 떨어졌던 순위가 메라렌을 5점차이로 따돌리고 다시 3위로 올라섰습니다. 멕라렌은 두 드라이버 모두 포인트를 획득하며 4위자리를 지켰고 3위를 달리던 르노가 5위로 2계단 떨어지면서 중위권 싸움이 여전히 혼전상태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페라리가 3위와 4위를 차지면서 많은 포인트를 얻어 5위인 르노에게 6점차로 따라 붙으면서 페라리마저 3위싸움에 가세하게 되었고 마지막 그랑프리까지 누가 3위자리를 차지하게 될지 알수 없게 되었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해밀턴이 우승하며 월드챔피언을 확정짓자 그의 바이저에 예전모습을 보여주는 장면



해밀턴
오늘 이런 모습을 보여줄수 있게 된것은 정말 영광이고 특권이다. 내 뒤에 있는 믿을 수 없도록 잘해주는 팀원들이 없었다면 이런 결과를 낼수 없었을거다. 우리는 끊임없이 함께 기준을 높이고 소통을 해왔다.

이번 주말 정말 힘들었다. 나는 비가 축복이였다고 생각하지만 레이스는 매 순간이 힘들었다. 나는 간신히 냉정을 유지했고 궁극적으로 내가 배운 모든것들을 적용했다고 생각한다.

나는 5살때 처음 그랑프리 경기를 관람했고 자동차를 사랑했다. 나랑 닮은 사람이 꼭 있는것은 아니였지만 언젠가는 그 높은곳에 도달할 수 있을것이라고 항상 꿈꿨었다. 

나는 세상의 모든 어린 아이들에게 이것을 보여주고싶다.
당신에게 무언가를 성취할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의 말을 듣지말고 불가능한 것을 꿈꾸고 그런것이 존재한다고 말할라고 하고싶다. 그리고 그걸 위해 일해야 하고 노력해야 하고 절대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해주고 싶다.


페레즈
만약 한 랩을 더 돌아야했다면 타이어는 아마 폭발했을거다. 오늘 정말 혼란스러운 레이스였지만
우리에게는 너무나 강열한 결과였다.


베텔
오늘 스타트가 정말 좋았다. 레이스를 시작하자 마자 내가 4위에 올라있는 나 자신을 발견했다.
마지막 한랩에서 아주 격렬했는데 마지막에 포디움을 낚아챈것은 놀라운 일이었다.





레이스 랩 차트와 드라이버 패스티스트 랩 타임과 타이어 전략


레이스 랩 차트




드라이버 별 패스티스트 랩




드라이버별 타이어 전략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순위




팀순위






2020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오스트리아 GP

 보타스

 보타스

 노리스

 메르세데스

 2

 스티리아 GP

 해밀턴

 해밀턴

 사인스

 메르세데스

 3

 헝가리 GP

 해밀턴

 해밀턴

 해밀턴

 메르세데스

 4

 영국 GP

 해밀턴

 해밀턴

 베르스타펜

 메르세데스

 5

 70주년 GP

 보타스

 베르스타펜

 해밀턴

 레드불

 6

 스페인 GP

 해밀턴

 해밀턴

 보타스

 메르세데스

 7

 벨기에 GP

 해밀턴

 해밀턴

 리카르도

 메르세데스

 8

 이탈리아 GP

 해밀턴

 가슬리

 해밀턴

 알파타우리

 9

 토스카나 GP

 해밀턴

 해밀턴

 해밀턴

 메르세데스

 10

 러시아 GP

 해밀턴

 보타스

 보타스

 메르세데스

 11

 아이펠 GP

 보타스

 해밀턴

 베르스타펜

 메르세데스

 12

 포르투갈 GP

 해밀턴

 해밀턴

 해밀턴

 메르세데스

 13

 에밀리아로마냐 GP

 보타스

 해밀턴

 해밀턴

 메르세데스

 14

 터키 GP

 스트롤

 해밀턴

 노리스

 메르세데스

 15

 바레인 GP

 

 

 

 

 16

 사키르 GP

 

 

 

 

 17

 아부다비 GP

 

 

 

 




드라이버별 2020 시즌 성적표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R13

 R14

 R15

 R16

 R17

 해밀턴

 4

 1

 1

 1

 2

 1

 1

 7

 1

 3

 1

 1

 1

 1

 

 

 

 보타스

 1

 2

 3

 11

 3

 3

 2

 5

 2

 1

 DNF

 2

 2

 14

 

 

 

 베텔

 10

 DNF

 6

 10

 12

 7

 13

 DNF

 10

 13

 11

 10

 12

 3

 

 

 

 르끌레르

 2

 DNF

 11

 3

 4

 DNF

 14

 DNF

 8

 6

 7

 4

 5

 4

 

 

 

베르스타펜 

 DNF

 3

 2

 2

 1

 2

 3

 DNF

 DNF

 2

 2

 3

 DNF

 6

 

 

 

 알본

 13

 4

 5

 8

 5

 8

 6

 15

 3

 10

 DNF

 12

 15

 7

 

 

 

 사인스

 5

 9

 10

 13

 13

 6

 DNF

 2

 DNF

 DNF

 5

 6

 7

 5

 

 

 

 노리스

 3

 5

 13

 5

 9

 10

 7

 4

 6

 15

 DNF

 13

 8

 8

 

 

 

 리카르도

 DNF

 8

 8

 4

 14

 11

 4

 6

 4

 5

 3

 9

 3

 10

 

 

 

 오콘

 8

 DNF

 14

 6

 8

 13

 5

 8

 DNF

 7

 DNF

 8

 DNF

 11

 

 

 

 페레즈

 6

 6

 7

 NA

 NA

 5

 10

 10

 5

 4

 4

 7

 6

 2

 

 

 

 스트롤

 DNF

 7

 4

 9

 6

 4

 9

 3

 DNF

 DNF

 NA

 DNF

 13

 9

 

 

 

 크비앗

 12

 10

 12

 DNF

 10

 12

 11

 9

 7

 8

 15

 19

 4

 12

 

 

 

 가슬리

 7

 15

 DNF

 7

 11

 9

 8

 1

 DNF

 9

 6

 5

 DNF

 13

 

 

 

 라이코넨

 DNF

 11

 16

 17

 15

 14

 12

 13

 9

 14

 12

 11

 9

 15

 

 

 

지오빈나찌

 9

 14

 17

 14

 17

 16

 DNF

 16

 DNF

 11

 10

 15

 10

 DNF

 

 

 

 그로장

 DNF

 13

 15

 16

 16

 19

 15

 12

 12

 17

 9

 17

 14

 DNF

 

 

 

 마그누센

 DNF

 12

 9

 DNF

 DNF

 15

 17

 DNF

 DNF

 12

 13

 16

 DNF

 17

 

 

 

 러셀

 DNF

 16

 18

 12

 18

 17

 DNF

 14

 11

 18

 DNF

 14

 DNF

 16

 

 

 

 라티피

 11

 17

 19

 15

 19

 18

 16

 11

 DNF

 16

 14

 18

 11

 DNF

 

 

 

 훌켄버그 NA NA NA DNF 7 NA NA NA NA NA 8

 NA

 NA NA   






다음 그랑프리는 다음주 11월 27일부터 11월 29일까지 바레인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열리는 바레인 그랑프리입니다.



F1 2020 15 Round 바레인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11월 27일 오후 20:00 - 21:30

 두번째 연습주행 (FP2)

 11월 28일 오후 00:00 - 01:30

 세번째 연습주행 (FP3)

 11월 28일 오후 20:00 - 21:00

 예선 (Qualifying)

 11월 28일 오후 23:00 - 24:00

 결승레이스 (Race)

 11월 29일 오후 23:10 - 25:1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