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4.R04 - 일본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4 Japan GP Race Results )

 

 

 

일본 스즈카 서킷 구조 

 

 

일본의 미에현에 위치하고 있는 스즈카 인터내셔널 서킷은 1962년에 개장되었으며 혼다 자동차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첫 F1 그랑프리는 1976년에 열렸으며 중간에 '후지 스피드웨이'에서 2007년과 2008년에는 개최되었다가 그 이후로는 스즈카 서킷에서 개최되고 있습니다.

5.807km 길이의 트랙은 18개코너로 이루어져 있는 스즈카 서킷은 F1 서킷중에서 유일하게 트랙위를 트랙이 지나가는 8자 형태를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3번코너에서 6번 코너로 이어지는 마치 슬라럼 같은 S자코스와 130R 코너가 가장 유명하며 특히 130R코너는 대형사고나 많이 나기로 악명이 높습니다.

한가지 바뀐 점이라면 작년까지는 DRS 디텍션 포인트가 16번 코너 직전에 설정되어 있었지만 2023년 올해는 15번 코너 직후에 디텍션 포인트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2023년 작년 그랑프리에서는 베르스타펜이 예선에서 폴포지션을 획득한 후, 레이스에 폴투윈으로 우승했습니다. 그리고 노리스가 2위, 피아스트리가가 3위를 차지했었으며 알본 사전트 스트롤 페레즈 보타스 이렇게 5명이 리타이어 했었습니다.


최근 그랑프리 우승자
2023 - 베르스타펜, Red Bull
2022 - 베르스타펜 , Red Bull
2019 - 보타스, Mercedes
2018 - 해밀턴, Mercedes
2017 - 해밀턴, Mercedes
2016 - 로즈버그, Mercedes
2015 - 해밀턴, Mercedes
2014 - 해밀턴, Mercedes
2013 - 베텔, Red Bull
2012 - 베텔, Red Bull
2011 - 버튼, McLaren

 

 

 

일본 그랑프리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레드불의 베르스타펜이 개막전 폴포지션 이후 4연속 폴포지션을 회득했으며 개막전 이후 3경기동안 3그리드 안에 들었던 페라리는 이번 대회에서는 퀄리파잉 성적이 좋지 못했습니다만, 레이스 페이스는 상당히 좋은 것으로 보이며 멕라렌과 메르세데스가 그 뒤를 이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일본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사용 타이어 세트( C1 하드, C2 미디엄, C3 소프트)

 

 

 

드라이버별 남은 타이어 세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 교체 타이밍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10위권 안에서는 알론소가 소프트타이어를 장착했으며 그위 9명은 모두 미디엄타이어로 경기를 시작하게 됩니다.


START  리카르도가 알본과 접촉하며 두 차량 모두 트랙밖으로 벗어나 방호벽에 충돌하며 리카르도와 알본 리타이어. 

 

LAP 1  레드플래그가 나오면서 세션 중지. 모든 차량은 피트레인에서 대기.

 

 

LAP 2  약 25분정도의 타이어방호벽 수리 시간이 지난 후 경기가 재개됨. 스탠딩 스타트를 위한 포메이션 랩 수행.
메르세데스 두 드라이버는 하드타이어로 교체함. 


LAP 3  스탠딩 스타트로 레이스 재개.  큰 사고 없이 첫 코너와 S코너를 지나감. 

LAP 5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러셀 츠노다 추월하며 9위. 보타스 오콘 추월하며 11위.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페레즈 노리스 사인츠 알론소 피아스트리 르끌레르 해밀턴 러셀 츠노다 보타스 오콘

LAP 6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훌켄버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7  보타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8  츠노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마그누센 가슬리 추월하며 12위.  저우관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

LAP 10  르끌레르 피아스트리 바짝 추격하며 추월을 노려봄.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페레즈 노리스 사인츠 알론소 피아스트리 르끌레르 해밀턴 러셀 스트롤 오콘 마그누센


LAP 11  사전트 가슬리 추월하며 13위. 

LAP 12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저우관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13  피아스트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스트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피아스트리 사전트 추월하며 11위.  저우관유 피트스탑 후 기어박스 문제로 리타이어.

LAP 14  러셀 팀오더로 해밀턴 추월하며 6위.  알론소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노리스 패스티스트 랩. 피아스트리 마그누센 추월하며 9위.

LAP 15  사전트 오콘 추월하며 11위. 

LAP 16  페레즈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사인츠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보타스 오콘 추월하며 12위.  

LAP 17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노리스 해밀턴 추월하며 4위.  츠노다 오콘 추월하며 13위. 베르스타펜 러셀 추월하며 2위.  가슬리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페레즈 해밀턴 추월하며 5위.

LAP 18  노리스 러셀 추월하며 3위.  보타스 사전트 추월하며 11위.  훌켄버그 오콘 추월하며 15위.  페레즈 러셀 추월하며 4위.

LAP 19  사인츠 해밀턴 추월하며 6위.

LAP 20  오콘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현재순위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노리스 페레즈 러셀 사인츠 해밀턴 알론소 피아스트리 마그누센 보타스 사전트


LAP 21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추월하며 1위.  사인츠 러셀 추월하며 5위.

LAP 22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알론소 해밀턴 추월하며 7위.

LAP 23  페레즈 노리스 추월하며 3위.  러셀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보타스 사전트 츠노다 스트롤 마그누센 피트스탑 5명 모두 하드타이어로 교체.

LAP 24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LAP 25  러셀 패스티스트 랩.  보타스 오콘 추월하며 14위. 

LAP 26  페레즈 르끌레르 추월하며 2위.  

LAP 27  르끌레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LAP 28  노리스 러셀 추월하며 7위. 

LAP 29  베르스타펜 -10.4초- 페레즈 -5.1초- 사인츠.  

LAP 30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페레즈 사인츠 알론소 피아스트리 르끌레르 노리스 러셀 해밀턴 훌켄버그 츠노다 스트롤


LAP 33  피아스트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LAP 34  츠노다 훌켄버그 추월하며 10위.  가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페레즈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알론소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LAP 35  오콘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위로 복귀.  훌켄버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페레즈 노리스 추월하며 4위.  스트롤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사전트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LAP 36  페레즈 패스티스트 랩. 페레즈 르끌레르 추월하며 3위. 

LAP 37  사인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7위로 복귀. 

LAP 38  러셀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사인츠 해밀턴 추월하며 5위.

LAP 40  해밀턴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페레즈 르끌레르 노리스 사인츠 알론소 피아스트리 러셀 해밀턴 츠노다 마그누센 보타스


LAP 41  베르스타펜 -9.7초- 페레즈 - 7.0초- 르끌레르

LAP 42  사전트 트랙밖으로 나갔다가 들어오면서 최하위로 떨어짐. 

LAP 43  사전트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44  사인츠 노리스 추월하며 4위. 

LAP 46  사인츠 르끌레르 추월하며 3위.  스트롤 보타스 추월하며 12위. 

LAP 47  훌켄버그 보타스 추월하며 13위.  사인츠 패스티스트 랩.  스트롤 마그누센 추월하며 11위. 

LAP 49  훌켄버그 마그누센 추월하며 12위.

LAP 50  러셀 피아스트리 추월하려고 했으나 피아스트리가 막아냄.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페레즈 사인츠 르끌레르 노리스 알론소 피아스트리 러셀 해밀턴 츠노다 스트롤 훌켄버그


LAP 52  러셀 피아스트리 추월해보려 하지만 쉽지 않음.  훌켄버그 스트롤 추월하며 11위.  


FINAL LAP(53)  러셀 피아스트리 추월하며 7위.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작성하며 베르스타펜 우승. 페레즈 2위. 사인츠 3위.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 베르스타펜이 우승, 페레즈가 2위를 하며 레드불 원투피니쉬를 기록했습니다. 

 

 

■ 일본 그랑프리에서 약했던 페라리 사인츠가 포디움에 르끌레르가 4위에 오르며 퀄리파잉의 성적에 비해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 1랩의 사고로 나온 레드플래그에서 메르세데스의 하드타이어 교체는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하며 러셀이 7위, 해밀턴에 9위에 머물렀습니다.

 

 

■ 퀄리파잉에서 페라리, 메르세데스보다 좋았던 멕라렌은 롱런 페이스에서는 페라리에게 약간 밀리면서 5위와 8위에 차지했습니다.

 

 

■ VCA_RB 의 츠노다는 10위를 차지하면서 자국에서 열린 대회에서 체면치레를 했으나 팀 동료인 리카르도는 1랩의 사고로 리타이어 하게 되어 최근 불거져 나오는 드라이버 교체 여론과 더불어 다음 시즌 자리가 더욱 불안하게 되었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베르스타펜
매우 좋았다. 중요한 부분은 앞서 나가기 시작한 것이었고 그 후 레이스 내내 차가 점점 더 좋아졌다. 그것이 구름이 끼면서약간 온도가 내려간 것과 관련이 있는지는 모르겠다. 모든 것이 잘 진행되었다. 피트 스톱, 레이스 전략 등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었다. 지난 호주 그랑프리에서 약간의 멈칫함이 있었지만 다시 정상에 오르게 되어 매우 기쁘다. 훌륭한 팬들과 혼다 앞에서 우승하는 것은 환상적이다.

 



페레즈
팀에게 좋은 주말이었다. 우선 분명히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면 그렇게 오랜 시간 동안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이 항상 꽤 어렵다고 생각한다. 모든게 괜찮게 작동했다. 첫 타이어 교체 후 초반은 조금 나아졌지만 충분하지 않았다. 내 생각엔 우리가 첫 타이어에서 약간 균형을 잃었기 때문에 약간의 대가를 치렀다고 생각한다. 피트스탑을 해야했고 노리스에게 언더컷을 당했고 결국 나도 밀어붙여야 했다. 

 

하지만 하드타이어로 교체한 이후로는 훨씬 더 편안해졌고 차의 속도가 다시 돌아왔다. 우리는 좋은 기세를 타고 있는 것 같다. 여기 기억하신다면 작년은 아마 제게는 최악의 주말이었던 걸로 안다. 그래서 이렇게 고속, 중속 코너가 많은 곳에서 우리가 강하다면 다른 곳에서도 강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인츠
정말 좋은 경기였다. 타이어 마모 때문에 힘들긴 했지만, 구름이 오고 나서는 타이어가 덜 닳았고, 그래서 원스톱 전략을 선택하기를 원했는데 투 스탑을 했다. 트랙에서 많은 차를 추월해야 했는데, 정말 어려웠다. 스즈카는 항상 그렇지만, 첫 코너를 잘 넘기려면 마지막 시케인을 잘 해야 한다.

두 번째 타이어로 메르세데스를 추월하는 게 얼마나 어려웠기에  경기가 이대로 끝난 줄 알았다 . 노리스와 르끌레르를 따라가려면 진짜 빠른 속도가 필요했다. 결국에는 그걸 다 잘 했냈다. 하드 타이어가 정말 좋았다. 느낌이 너무 좋았고, 결과적으로 포디움에 올랐다.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F1 2024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그랑프리   폴 포지션  스프린트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바레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2  사우디아라비아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레드불
 3  호주 GP  베르스타펜    사인츠  르끌레르   페라리
 4  일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5  중국 GP          
 6  마이애미 GP          
 7  애밀리아 로마냐 GP          
 8  모나코 GP          
 9  캐나다 GP          
 10  스페인 GP          
 11  오스트리아 GP          
 12  영국 GP          
 13  헝가리 GP          
 14  벨기에 GP          
 15  네덜란드 GP          
 16  이탈리아 GP          
 17  아제르바이잔 GP          
 18  싱가포르 GP          
 19  미국(오스틴) GP          
 20  멕시코 GP          
 21  브라질 GP          
 22  라스베가스 GP          
 23  카타르 GP          
 24  아부다비 GP          

 

 

 

 

 

 

드라이버별 2024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3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R13 R14
베르스타펜  1  1  DNF  1                    
페레즈  2  2  5  2                    
해밀턴  7  9  DNF  9                    
러셀  5  6  DNF  7                    
르끌레르  4  3  2  4                    
사인츠  3  NA  1  3                    
노리스  6  8  3  5                    
피아스트리  8  4  4  8                    
알론소  9  5  6  6                    
스트롤  10  DNF  7  12                    
오콘  17  13  16  15                    
가슬리  18  DNF  13  16                    
알본  15  11  11  DNF                    
사전트  20  15  NA  17                    
리카르도  13  16  12  DNF                    
츠노다  14  14  8  10                    
보타스  19  17  14  14                    
저우관유  11  18  15  DNF                    
마그누센  12  12  10  13                    
훌켄버그  16  10  9  11                    
베어맨    7                        

 

 

 

 

 

 

퀄리파잉 여러가지 데이터(Telemetry)

 

 

 

 

 

 

 

 

 

 

 

 

 

 

 

 

 

 

 

 

 

 

 

다음 그랑프리는 4월 19일부터 4월 21일까지 상하이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열리는 중국 그랑프리입니다. 작년과 약간 다르게 새로운 포맷으로 바뀐 스프린트가 열리는 대회입니다.

 

F1.2024.R05 중국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4월 19일 오전 12:30 - 13:30
 스프린트 예선(SF)  4월 19일 오후 16:30 - 17:15
 스프린트(Sprint)  4월 20일 오후 12:00 - 13:00
 예선 (Qualifying)  4월 20일 오후 16:00 - 17:00
 결승레이스 (Race)  4월 21일 오후 16:00 - 18: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