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5.R24 - 아부다비 그랑프리 예선 결과 (F1 2025 Abu Dhabi GP Qualifying Results)
F1 이야기/F1 - 2025 시즌 2025. 12. 6. 21:26
F1.2025.R24 - 아부다비 그랑프리 예선 결과
(F1 2025 Abu Dhabi GP Qualifying Results)
야스 마리나(Yas Marina) 서킷 구조


헤르만 틸케가 설계를 하고 2007년에 건설을 시작해 2009년에 오픈한 야스 마리나 서킷은 아랍 에미리트 연합(UAE)의 수도
아부다비에 있으며 페르시아만 연안에 인접해 있습니다.
5.281km 트랙은 16개의 코너로 이루어져 있고 해안가에 있는 트랙답게 해발고도도 거의 해수면과 차이가 없으며 고저차도 10미터밖에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장 긴 직전구간은 5번 헤어핀코너를 지난 후 나오는 곳으로 거리는 1,14km이며 이후 이곳에서 가장 많은 추월이 일어납니다
오픈한 2009년에 처음으로 F1 그랑프리가 열렸으며 당시 레드불 소속의 베텔이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이 서킷은 F1을 비롯해, F2, F3 아시아 챔피언십등 여러 모터스포츠가 열리는 서킷입니다.
2021시즌부터 트랙의 몇가지 변화가 있는데 사진에서 보듯이 5번에서 7번까지 3개의 코너였던것이 1개의 헤어핀으로 바뀌었으며
11번부터 14번까지 4개의 코너가 부드러운 형태를 완만한 곡선 코너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18번, 19번, 20번 등 각진 코너들이 보다 부드러운 곡선형태의 코너로 바뀌면서 좀더 빠른 속도를 낼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트랙이 변경되면서 전체 길이가 약 300m 가량 줄어들었고 더불어 코너 수가 줄고 완만한 곡선 구간이 늘어나면서 전체 랩타임은 10초가량 상당히 많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55랩이던 것이 이번에는 58랩으로 3랩을 더 주행하도록 바뀌었습니다.
2024년에도 시즌 최종전으로 열렸으며 노리스가 폴포지션을 차지한후 본 레이스에서도 우승을 차지했고, 사인츠가 2위,
르끌레르가 3위로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서킷 정보
위치 : Yas Island, Abu Dhabi, UAE
개장 : 2009년 (설계 Hermann Tilke)
서킷 길이 : 5.281 km (2021년 재설계 이후 기준)
랩 수 : 58랩 (총 306.183 km, 코너 수 16개)
DRS 존 : 2개
최대 직선 길이 : 약 1.2 km
평균 속도 : 약 220 km/h
서킷 특징
✅ 트와일라이트 레이스
해 질 무렵(일몰 직후)에 시작해 야간으로 넘어가는 특유의 분위기가 특징이며 조명 시스템이 뛰어나며, 빛 반사로 인해 트랙이 매우 선명하게 보입니다.
✅ 현대식 복합 시설
트랙을 가로지르는 독특한 Yas Hotel 구조가 유명하며, 패독, 관람석, 마리나 지역이 매우 고급스럽고 관광 요소가 강합니다.
✅ 2021년 대규모 레이아웃 변경
추월을 더 쉽게 만들기 위해 코너 재설계하여 좁은 헤어핀 제거 후 속도 높아졌고 복잡한 ‘시케인 + 헤어핀’ 조합 삭제했으며 90도 코너의 일부 개선하여 결과적으로 레이스 전투성(Opposition rate)이 이전보다 향상되었습니다.
✅ 타이어 관리
온도가 비교적 안정적이나, 트랙 표면이 매끄러워 초기에는 그립이 낮은편이며 레이스 후반부에는 타이어 그레인(Graining)이 관건이 되빈다.
✅ 오버테이크 포인트
DRS가 적용되는 두 개의 긴 직선이 핵심 추월 지점이며 마지막 섹션의 테크니컬한 코너들은 리듬을 요구하며 실수가 타임 로스에 직결됩니다.
서킷 역사
2009년 : Yas Marina Circuit 개장, 첫 아부다비 그랑프리 개최하게 되었으며 F1 역사상 첫 본격적 ‘트와일라이트 레이스’ 도입.
2010년대 : 시즌 피날레로 자리 잡으며 챔피언십 결전 무대가 되는 경우가 많아졌고 고급 리조트·호텔·마리나가 있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지역으로 성장.
2021년 : 추월이 좀더 쉬워지도록 하기 위해 대규모 레이아웃 재설계했는데 드라이버 및 팀들로부터 "이전보다 훨씬 레이싱에 적합해졌다"는 평가
주요 사건
2010년 : 마지막 라운드에서 알론소의 전략 실수로 인해 베텔이 극적으로 월드챔피언 타이틀 획득.
2016년 : 팀메이트 간 극도의 심리전. 로즈버그가 해밀턴과의장기 대결을 마무리하며 챔피언 등극 후 전격 은퇴 선언.
2021년 : 해밀턴과 베르스타펜의 타이틀 놓고 벌인 마지막 라운드에서 F1 역사상 가장 논란이 되는 장면이 나왔는데 레이스 후반의 세이프티카 상황과 감독관의 절차 논란으로 인해 F1 역사 최고 수준의 논쟁을 남김. 이 경기에서 베르스타펜이이 마지막 랩에서 해밀턴을 제치고 첫 월드 챔피언 등극.
최다 우승 드라이버
해밀턴 : 5회 우승 (2011, 2014, 2016, 2018, 2019)
베르스타펜 : 4회 우승 (2020, 2021, 2022, 2023)
베텔 : 3회 우승 (2009, 2010, 2013)
최다 우승 팀
레드불 : 7회 우승 (2009, 2010, 2013, 2020, 2021, 2022, 2023)
메르세데스 : 6회 우승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최근 그랑프리 폴포지션
2024년 - 노리스, McLaren
2023년 - 베르스타펜, Red Bull
2022년 - 베르스타펜, Red Bull
2021년 - 베르스타펜, Red Bull
2020년 - 베르스타펜, Red Bull
2019년 - 해밀턴, Mercedes
2018년 - 해밀턴, Mercedes
최근 그랑프리 우승자
2024년 - 노리스, McLaren
2023년 - 베르스타펜, Red Bull
2022년 - 베르스타펜 , Red Bull
2021년 - 베르스타펜 , Red Bull
2020년 - 베르스타펜 , Red Bull
2019년 - 해밀턴, Mercedes
2018년 - 해밀턴 , Mercedes
2017년 - 보타스, Mercedes
2016년 - 해밀턴 , Mercedes
2015년 - 로스버그, Mercedes
트랙 기록들

연습주행 결과
1차 연습주행 결과

2차 연습주행 결과

3차 연습주행 결과

아부다비 그랑프리 예선결과 (Qualifying Results)




■ 레드불의 베르스타펜이 시즌 마지막 경기에서 폴포지션을 차지하면서 시즌 8번째 폴포지션을 획득하면서 7번의 폴포지션을 차지한 노리스를 재치고 이번 시즌 가장 많은 폴포지션 차지한 드라이버가 되었습니다. 노리스는 6번의 폴포지션을 획득했습니다.
■ 베르스타펜과 알론소는 이번 시즌 예선에서 팀 메이트에게 모든 경기에서 앞선 순위를 기록했으며 맥라렌의 노리스와 피아스트리는 사이좋게 13:11로 노리스가 살짝 앞서는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 페라리의 해밀턴은 3경기 연속 Q1에서 탈락하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였는데 이번 예선 Q1은 격차가 너무나 미미했고, 4위부터 19위까지 0.4초도 안되는 차이였고, 소숫점 아래 두자리수에서 탈락이 결정되는 상황이 펼쳐졌습니다.
■ 맥라렌의 노리스는 2019년 데뷔이후 이번 시즌까지 모든 시즌에서 팀 메이트간의 예선에서 모두 앞선채로 시즌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막스 베르스타펜 (레드불, 아부다비 GP 폴 포지션)
(Q2에서의 퍼포먼스에 대해)
Q2에서는 사용했던 타이어로 달렸는데 그 랩들도 이미 꽤 괜찮게 느껴졌다. Q3쯤 되면 이곳은 트랙 온도가 내려가기 때문에 더 밀어붙일 수 있다는 걸 안다. 그래서 그대로 밀어붙였고, 조금 더 랩타임을 끌어낼 수 있었다. 폴 포지션을 차지하게 되어 정말 기쁘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우리가 가진 것으로 최선을 다하는 것뿐이고, 오늘 예선에서는 그걸 확실히 해냈다.
(내일 레이스 전망에 대해)
내일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한다.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보겠다. 물론 레이스에서 이기는 게 목표지만, 동시에 챔피언십을 여전히 노리기 위해서는 많은 포인트를 획득해야 한다는 것도 염두에 두고 있다. 뒤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약간의 운도 필요하다.
랜도 노리스 (맥라렌, 예선 2위)
쉽지 않았다. 베르스타펜이 잘했기 때문에 축하를 전한다. 우리는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고, 제 랩도 꽤 괜찮았고 만족스러웠다. 시즌 마지막 주말에 폴을 놓친 것은 아쉽지만, 오늘은 단순히 우리가 충분히 빨랐던 건 아니었다. 내일 다시 도전할 것이다.
(타이틀이 걸린 상황에서 내일 레이스 접근 방식에 대해)
그 생각을 할 순간이 오겠지만, 지금은 폴을 놓친 실망이 더 크다. 그래도 내일 승리하고 싶다. 그게 목표다.
오스카 피아스트리 (맥라렌, 예선 3위)
Q1에서의 랩이 좋았다. 드디어 이번 주말 리듬을 찾은 느낌이었고, Q3 마지막 랩도 꽤 잘 나왔다. 그 이상은 많이 남아 있지 않았다.조금은 부족했지만, 내일을 꽤 흥미롭게 만들어주는 결과라고 생각한다.
(내일 레이스 전망에 대해)
내일 어떻게 될지 봐야한다. 베르스타펜은 롱런에서도 빨라 보였고, 단 한 랩의 페이스도 매우 좋았다. 내일 페이스가 얼마나 변수가 될지 지켜보자.
2025시즌 전체 퀄리파잉 결과 (순서는 2024시즌 팀 성적순)
| R01 | R02 | R03 | R04 | R05 | R06 | R07 | R08 | R09 | R10 | R11 | R12 | |
| 노리스 (4) | 1 | 3 | 2 | 6 | 10 | 2 | 4 | 1 | 2 | 7 | 1 | 3 |
| 피아스트리(81) | 2 | 1 | 3 | 1 | 2 | 4 | 1 | 3 | 1 | 3 | 3 | 2 |
| 르끌레르 (16) | 7 | 6 | 4 | 3 | 4 | 8 | 11 | 2 | 7 | 8 | 2 | 6 |
| 해밀턴 (44) | 8 | 5 | 8 | 9 | 7 | 12 | 12 | 4 | 5 | 5 | 4 | 5 |
| 베르스타펜 (1) | 3 | 4 | 1 | 7 | 1 | 1 | 2 | 5 | 3 | 2 | 7 | 1 |
| 츠노다 (22) | 5 | 9 | 15 | 10 | 8 | 10 | 20 | 12 | 20 | 11 | 18 | 12 |
| 러셀 (63) | 4 | 2 | 5 | 2 | 3 | 5 | 3 | 14 | 4 | 1 | 5 | 4 |
| 안토넬리 (12) | 16 | 8 | 6 | 4 | 5 | 3 | 13 | 15 | 6 | 4 | 9 | 7 |
| 알론소 (14) | 12 | 13 | 13 | 13 | 13 | 17 | 5 | 7 | 10 | 6 | 11 | 9 |
| 스트롤 (18) | 13 | 14 | 20 | 19 | 16 | 19 | 8 | 19 | 14 | 18 | 16 | 18 |
| 가슬리 (10) | 9 | 16 | 11 | 5 | 9 | 18 | 10 | 18 | 8 | 20 | 10 | 10 |
| 잭 두한 (7) | 14 | 18 | 19 | 11 | 17 | 14 | NA | NA | NA | NA | NA | NA |
| 콜파핀토(43) | NA | NA | NA | NA | NA | NA | 15 | 20 | 19 | 12 | 14 | 20 |
| 오콘 (31) | 19 | 11 | 18 | 14 | 19 | 9 | 18 | 8 | 17 | 15 | 17 | 15 |
| 베어만 (87) | 20 | 17 | 10 | 20 | 15 | 20 | 19 | 17 | 15 | 14 | 15 | 8 |
| 로슨(30) | 18 | 20 | 14 | 17 | 12 | 15 | 16 | 9 | 13 | 19 | 6 | 16 |
| 하자르 (6) | 11 | 7 | 7 | 12 | 14 | 11 | 9 | 6 | 9 | 9 | 13 | 13 |
| 알본 (23) | 6 | 10 | 9 | 15 | 11 | 7 | 7 | 10 | 11 | 10 | 12 | 14 |
| 사인츠 (55) | 10 | 15 | 12 | 8 | 6 | 6 | 6 | 11 | 18 | 17 | 19 | 11 |
| 훌켄버그 (27) | 17 | 12 | 16 | 16 | 18 | 16 | 17 | 13 | 16 | 13 | 20 | 19 |
| 보르톨레토 (5) | 15 | 19 | 17 | 18 | 20 | 13 | 14 | 16 | 12 | 16 | 8 | 17 |
| R13 | R14 | R15 | R16 | R17 | R18 | R19 | R20 | R21 | R22 | R23 | R24 | |
| 노리스 (4) | 1 | 3 | 2 | 2 | 7 | 5 | 2 | 1 | 1 | 1 | 2 | 2 |
| 피아스트리(81) | 2 | 2 | 1 | 3 | 9 | 3 | 6 | 8 | 4 | 5 | 1 | 3 |
| 르끌레르 (16) | 3 | 1 | 6 | 4 | 10 | 7 | 3 | 2 | 3 | 9 | 10 | 5 |
| 해밀턴 (44) | 16 | 12 | 7 | 5 | 12 | 6 | 5 | 3 | 13 | 20 | 18 | 16 |
| 베르스타펜 (1) | 4 | 8 | 3 | 1 | 1 | 2 | 1 | 5 | 16 | 2 | 3 | 1 |
| 츠노다 (22) | 7 | 16 | 12 | 10 | 6 | 15 | 13 | 11 | 19 | 19 | 16 | 10 |
| 러셀 (63) | 6 | 4 | 5 | 6 | 5 | 1 | 4 | 4 | 6 | 4 | 4 | 4 |
| 안토넬리 (12) | 18 | 15 | 11 | 7 | 4 | 4 | 7 | 6 | 2 | 17 | 5 | 14 |
| 알론소 (14) | 19 | 5 | 10 | 9 | 11 | 10 | 10 | 14 | 11 | 7 | 8 | 6 |
| 스트롤 (18) | 20 | 6 | 20 | 17 | 14 | 17 | 18 | 19 | 14 | 12 | 19 | 15 |
| 가슬리 (10) | 13 | 17 | 14 | 19 | 19 | 20 | 14 | 18 | 9 | 10 | 9 | 19 |
| 잭 두한 (7) | NA | NA | NA | NA | NA | NA | NA | NA | NA | NA | NA | NA |
| 콜파핀토(43) |
17 | 14 | 16 | 18 | 16 | 18 | 15 | 20 | 18 | 15 | 20 | 20 |
| 오콘 (31) | 11 | 18 | 18 | 15 | 18 | 19 | 17 | 12 | 17 | 13 | 17 | 8 |
| 베어만 (87) | 12 | 11 | 19 | 11 | 15 | 9 | 8 | 10 | 8 | 14 | 13 | 11 |
| 로슨(30) | 9 | 9 | 8 | 20 | 3 | 14 | 12 | 15 | 7 | 6 | 12 | 13 |
| 하자르 (6) | 8 | 10 | 4 | 16 | 8 | 8 | DNF | 9 | 5 | 8 | 6 | 9 |
| 알본 (23) | 5 | 20 | 15 | 14 | 20 | 12 | 19 | 17 | 12 | 16 | 15 | 17 |
| 사인츠 (55) | 15 | 13 | 9 | 13 | 2 | 13 | 9 | 7 | 15 | 3 | 7 | 12 |
| 훌켄버그 (27) | 14 | 19 | 17 | 12 | 17 | 11 | 11 | 13 | 10 | 11 | 11 | 18 |
| 보르톨레토 (5) | 10 | 7 | 13 | 8 | 13 | 16 | 16 | 16 | DNS | 18 | 14 | 7 |
■ 1,2라운드 성적이 좋지 않았던 레드불의 리암 로슨이 VCA_RB팀으로 가고 RB에 있던 유키 츠노다가 레드불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 7라운드 에밀리아-로마냐 그랑프리부터 알핀의 잭 두한을 대신해 콜라핀토가 5경기를 하게 된다고 발표했지만 5경기가 끝난 11라운드 이후에도 계속 출전하고 있습니다.
퀄리파잉 여러가지 데이터(Telemetry)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