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2019 프랑스 그랑프리 결승레이스 결과
(France GP Race Results)
프랑스 그랑프리 폴 리카르 서킷 구조
프랑스 그랑프리에 사용되는 타이어
스타팅 그리드 (Starting Grid)
멕라렌의 랜드노리스와 사인즈가 5,6그리드를 차지하면서 점점 상위권팀을 위협하는 팀으로 바뀌고 있는거 같습니다. 특히 랜드 노리스는 4번째 그리드를 차지한 베르스타펜과의 기록이 단지 0.009초차밖에 나지 않았습니다. 멕라렌의 레이스가 기대가 되는 이번 프랑스 그랑프리입니다.
레이스 시작전 트랙온도가 상승하기 시작해서 55도까지 올라갔습니다.
프랑스 그랑프리 결승 레이스 결과
프랑스 그랑프리 스타트 모습
프랑스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해밀턴 기복없는 레이스 운영을 보여주며 4연승
메르세데스의 해밀턴이 스타트에서부터 마지막랩까지 단한번의 1위자리도 내주지 않은채 여유롭게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타이어 관리가 아주 힘든 서킷이라 후반 해밀턴의 타이어에도 블리스터링이 생겼지만 타이어관리를 하면서 팀동료 보타스를 18초차이라는 아주 큰 차이로 우승하면서 그랑프리 4연승을 차지하며 월드챔피언 타이틀 싸움에서 유리한 고지를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이번의 우승으로 루이스 해밀턴은 지금까지 239번의 레이스에 참가해서 200번의 포인트 피니쉬라는 엄청난 기록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해밀턴의 팀동료 보타스는 후반 타이어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면서 레이스 종료 4랩을 남겨두고 르끌레르에게 바짝 추격을 당했고 마지막 랩에서는 1초차이내까지 허용했지만 잘 막아내며 2위를 지켰습니다.
페라리 메르세데스에게 아직까지는 2% 부족
르끌레르가 레이스 후반부에 보타스에게 따라 붙어 압박을 가하며 추월시도를 했지만 결국 3위로 마무리했고 베텔은 베르스타펜과의 4위싸움을 벌였지만 결국 5위에 머무르게 되었습니다. 베텔은 마지막랩에 패스티스트랩을 기록하며 패랩 포인트를 챙겼다는게 한가지 위안이 될거 같습니다.
조금씩 부활하는 멕라렌
멕라렌이 퀄리파잉뿐만 아니라 레이스에서도 좋은 페이스를 보여줄수 있다는것을 증명한 그랑프리였습니다. 사인스가 6위를 차지했고 노리스가 10위를 기록했습니다. 후반 노리스에게 생긴 유압계 문제가없었다면 더 좋은 성적을 낼수 있었을것으로 보입니다.
시즌 중반을 넘어서서 차량의 업데이트가 조금 더 나아진다면 레드불이나 페라리까지 위협할 정도로 올라올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혼돈의 중위권과 위기에 처한 가슬리
갈수록 중위팀간의 격차가 줄어들어 어떤 드라이버가 포인트권에 들어와도 이상하지 않을 시즌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멕라렌에 이어 르노도 점점 강해지고 있으며 알파로메오와 레이싱포인트도 만만치 않아 보입니다. 물론 토로로소도 결코 쉬운팀은 아닙니다.
다만 가슬리가 점점 레드불의 시트에서 멀어지고 있는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오늘 가슬리는 11위를 머무르며 포인트 획득에도 실패했습니다. 상위권3팀에 해당하는 드라이버로서는 상당히 많이 아쉬운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팬들 사이에서는 이미 시트를 바꾸어야한다는 말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더욱 그의 입지를 좁히는 결과로 보입니다.
추가 패널티를 받은 르노의 리카르도
프랑스 그랑프리가 끝난 후, 마지막 랩에서 리카르도가 랜도 노리스 추월할때 차량의 움직임에 문제가 있었다고 본 FIA측에서는 조사를 했습니다. 알파로메오의 라이코넨까지 이문제에 관련이 되면서 상당히 오랜 시간 조사가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조사결과 리카르도에게 5초패널티에 추가로 5초패널티가 더해져서10초 패널티로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이 조사 결론으로 인해서 위의 레이스 순위가 조금 바뀌게 되었습니다. 리카르도가 7위에서 11위로 밀려나면서 포인트 획득에 실패하게 되었고 라이코넨, 훌켄버그, 노리스, 그리고 가슬리가 각각 한계단씩 순위가 상승했습니다.
레이스 후 인터뷰
해밀턴
나는 오랫동안 레이스를 했는데 그 도전정신을 잃지 않는다. 믿을수 없이 잘해주고 있는 우리 팀원들이 있었기에 이 모든것이 가능했다. 몸속에서 아직도 땀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의자에서 뭔가 부서지거나 타이어문제등은 언제나 일어나는일이다. 최대한 엔진과 타이어을 아끼며 달렸다.
보타스
스타트가 좋았지만 해밀턴도 좋았고 오늘 해밀턴이 너무 빨라서 그를 따라가는것은 매우 어려웠다.
오늘은 그를 이기기 힘들었다. 그는 정말 강하고 기복이 없이 한결같다. 하지만 무적은 아니기 때문에 최선을 다할것이다.
르끌레르
나의 모든것을 쏟아부은 레이스였다. 하지만 메르세데스는 너무 빨랐다. 두번째 타이어부터는 타이어관리가 모든것이였다. 보타스를 추월하려고 했지만 추월하기에는 랩이 충분하지 않았다.
2019 드라이버 순위 (Driver Standings)
리카르도의 패널티가 적용된 드라이어 순위
2019 팀 순위 (Constructors Standings)
리카르도의 패널티가 적용된 팀 순위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START 해밀턴 보타스 르끌레르 베르스타펜은 자리를 지켰고, 사인스가 노리스를 재치고 5위로 올라온후 베르스타펜을 위협. 라이코넨 스타트에서 11위로 올라옴.
Lap 3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랩 기록하며 5위 사인스와의 거리를 많이 벌림. DRS enable.
Lap 4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Lap 5 베텔 노리스 추월하며 6위.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Lap 6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리카르도, 지오비나찌 추월하며 9위. 라이코넨, 지오비나찌 추월하며 10위.
Lap 7 베텔, 사인스 추월하며 5위. 훌켄버그, 지오비나찌 추월하며 11위.
Lap 8 지오비나찌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 후 20위로 복귀. 페라리팀 르끌레르에게 플랜A 작전 지시하며 베르스타펜과의 거리 유지가 필요하다고 말함
Lap 9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크비앗, 그로장 추월하며 16위. 페레즈 스타트에서 트랙을 벗어나 이득을 얻었는지 조사. 페레즈 5초 패널티.
Lap 10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Lap 11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Lap 12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Lap 13 보타스 패스티스트랩. 베텔 패스티스트랩. 페라리팀에서 베텔에게 플랜A+2 작선을 지시함.
Lap 14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해밀턴 의자에 뭔가 부서진거 같다고 팀에게 연락함.
Lap 15 알본, 마그누센 추월하며 14위.
Lap 16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크비앗, 마그누센 추월하며 15위.
Lap 17 리카르도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마그누센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18 가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해밀턴 보타스와의 격차 5초이상 벌림.
Lap 19 리카르도, 가슬리 추월하며 15위.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Lap 20 베텔, 베르스타펜과의 격차 줄이면서 3초차까지 따라 붙음. 사인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Lap 21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페라리팀에서 베텔에게 가능한 오래 버티라고 지시. 현재 베르스타펜과의 격차 20초. 25초이상 벌어지면 순위 바뀔가능성 있음.
Lap 22 르끌레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Lap 23 레드불팀에서 베르스타펜에게 최대한 빨리 달려야 베텔에게 순위뺏기지 않는다고 말함. 해밀턴 보타스와의 격차 8초이상으로 벌림.
Lap 24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보타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Lap 25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위로 복귀. 2위 보타스와 11초차. 마그누센, 러셀 추월하며 18위.
Lap 26 베텔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료 교체후 5위로 복귀. 상위권팀 모두 타이어 교체 완료. 현재 순위 해밀턴, 보타스,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베텔 순
Lap 27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지오비나찌, 알본 추월하며 16위.
Lap 28 그로장, 리카르도를 추월시도 했으나 실패.
Lap 29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보타스 패스티스트랩. 가슬리, 그로장 추월하며 13위.
Lap 30 알본, 지오비나찌 추월하며 16위.
Lap 31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리카르도, 음료수가 연결되어 있지 않다고 팀에게 말함.
Lap 32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랩 레코드 갱신. 라이코넨 피트스탑 미디엄으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그로쟝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33 리카르도, 크비앗 추월하며 10위. 크비앗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Lap 35 훌켄버그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러셀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20위로 복귀.
Lap 36 지오비나찌 2번째 피트스탑 18위로 복귀. 스트롤은 아직 피트스탑 하지 않은 상태로 6위.
Lap 40 스트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Lap 41 르끌레르 랩 레코드 갱신하며 패스티스트랩.
Lap 42 해밀턴 랩 레코드 갱신하며 패스티스트랩. 해밀턴, 팀에게 다른드라이버들도 블리스터링이 생기는지 물어봄.
Lap 43 해밀턴 랩 레코드 갱신하며 패스티스트랩. 노리스, 팀에게 업쉬프트가 좋지 않다고 말함.
Lap 44 페라리팀에서 베텔에게 플랜F(Fastest lap) 지시함. 보타스 랩 레코드 갱신하며 패스티스트랩.
Lap 45 메르세데스팀에서 해밀턴에게 베텔이 패스티스트랩을 위한 프리스탑할것같다고 알려줌. 크비앗, 알본 추월시도했으나 알본이 잘 방어함.
Lap 46 멕라렌팀에서 노리스에게 유압계쪽 문제로 파워스티어링이 작동하지 않을수 있으니 대비하라고 알려줌.
Lap 47 그로쟝 리타이어.
Lap 48 크비앗, 알본 추월하며 14위.
Lap 50 버츄얼 세이프티카 나왔다가 10초도 안되서 엔딩.
Lap 52 베텔 패스티스트랩 시도를 위해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
Final Lap 지오비나찌, 마그누센 추월하며 16위. 노리스 유압계 문제로 7위에서 10까지 떨어짐. 해밀턴 랩 레코드 갱신하며 패스티스트랩 랩. 해밀턴, 보타스를 18초로 여유롭게 따돌리면서 우승. 베텔 랩 레코드 갱신하며 패스티스트랩. 리카르도 패널티 5초로 인해 5위로 마무리했지만 6위.
다음주에 바로 6월28일부터 30일까지 레드불 링에서 오스트리아 그랑프리가 열립니다.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
시간 |
첫번째 연습주행 (FP1) |
6월 28일 오후 18:00 - 19:30 |
두번째 연습주행 (FP2) |
6월 28일 오후 22:00 - 23:30 |
세번째 연습주행 (FP3) |
6월 29일 오후 19:00 - 20:00 |
예선 (Qualifying) |
6월 29일 오후 22:00 - 23:00 |
결승레이스 (Race) |
6월 30일 오후 22:10 - 00:10 |
'F1 이야기 > F1 - 2019시즌' 카테고리의 다른 글
F1 2019 영국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F1 2019 British GP Race Results) (1) | 2019.07.15 |
---|---|
F1 2019 영국 그랑프리 예선 결과 (F1 2019 British GP Qualifying Results) (0) | 2019.07.13 |
F1 2019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F1 2019 Austria GP Race Results) (0) | 2019.07.01 |
F1 2019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예선 결과(F1 Austria GP Qualifying Results) (0) | 2019.06.29 |
F1 2019 프랑스 그랑프리 예선 결과 (France GP Qualifying Results) (0) | 2019.06.22 |
F1 2019 캐나다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F1 Canada GP Race Results) (4) | 2019.06.10 |
F1 2019 캐나다 그랑프리 예선 결과 (F1 Canada GP Qualifying Results) (0) | 2019.06.09 |
F1 2019 모나코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F1 2019 Monaco GP Race results) (4) | 2019.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