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2019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F1 2019 Austria GP Race Results) 




오스트리아 스필베르크 서킷 구조





스필베르크 서킷은 고저차도 높으며 서킷이 위치한 고도도 멕시코 서킷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고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올해 사망한 오스트리아 출신의 니키라우다의 추모해서 6만개의 니키라우다 캠페인을 벌여서 6만개의 니키라우다 모자를 관중들에게 나눠주었습니다. 덕분에 관중석이 온통 붉은모자 물결이였습니다.




스타팅 그리드 (Starting Grid)



예선에서 2위를 차지했던 해밀턴이 Q1때 라이코넨의 주행을 방해한것에 대해서 3그리드 패널티를 얻어서 5번째 그리드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해밀턴의 패널티로 4번째 그리드를 올라온 마그누센도 기어박스 교체로 5그리드 패널티를 받아 10그리드로 내려갔고 해밀턴은 4그리드 출발을 하게 되었습니다.


1, 2위 그리드를 차지한 르끌레르와 베르스타펜은 역사상 가장 어린 두 드라이버입니다.


만약 르끌레르 우승하게된다며 페라리 최연소 우승을 기록하게 됩니다. 그리고 페라리는 2003년 슈마허의 우승이후 오스트리아에서 우승을 한적이 없었습니다.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Austria GP Race Results)






베르스타펜 막판 폭발적인 주행으로 우승 차지

예선에서 2위그리드를 차지하고도 스타트 미스로 7위까지 밀려났던 베르스타펜은 50랩까지 겨우 4위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그러나 베르스타펜은 50랩이후부터 베텔과 보타스를 차례대로 추월한 후 레이스 2랩을 남겨두고 줄곧 1위를 달리던 페라리의 르끌레르를 극적으로 추월하며 우승을 거머쥐었습니다.


이로서 베르스타펜은 수많은 팬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작년에 이어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2연패를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추월장면에서 르끌레르와의 휠투휠 배틀이 있었고 이때 살짝 부딪히며 르끌레르가 트랙밖으로 밀려나게 되었는데 이부분에 대해서 조사를 하고 있기때문에 결과에 따라 우승자가 바뀔수도 있습니다. 


한편 팀동료인 가슬리는 멕라렌의 노리스에게 뒤지며 7위에 머물러서 여전히 부족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아쉽게 우승을 놓친 페라리

다른 상위권팀들이 미디엄으로 레이스를 나선데 반해 페라리는 두 드라이버 모두 소프트타이어로 레이스를 시작했고 생각보다 오랫동안 타이어가 버텨주면서 타이어 교체타이밍도 미디엄타이어로 시작한 팀들과 비슷한 시점에 이루어지면서 초반 레이스가 상당히 유리하게 흘렀습니다. 


하지만 결국 후반에는 타이어때문에 1위 자리를 뺏기고 말았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르끌레르는 베르스타펜보다 10랩 먼저 타이어교체를 했기때문에 그 스노우볼이 2랩을 남겨두고 르끌레르가 선두를 베르스타펜에게 넘겨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베텔은 4위로 달리다가 베르스타펜에게 추월당하자 그 직후 타이어를 소프트로 교체하는 2스탑작전으로 바꾸었고 5위로 달리다가 해밀턴을 추월하면서 4위로 마무리했습니다.



주말 내내 힘겨웠던 메르세데스

메르세데스에게는 예선과 레이스 모두 힘겨웠던 주말이였습니다. 스타트에 해밀턴이 치고 올라왔지만 레이스가 진행되고 타이어에 대한 관리가 힘들어지면서 순위가 밀려났고 결국 3위와 5위에 만족해야 하는 오스트리아 그랑프리였습니다.



역사상 가장 젊은 포디움

1위 베르스타펜, 2위 르끌레르, 그리고 3위를 차지한 보타스 이 세명의 평균 나이는 24세 156일로 F1 역사상 가장 젊은 포디움을 장식했습니다.



3시간의 조사끝에 베르스타펜 우승 확정 

FIA는 어제 레이스에서 베르스타펜이 르끌레르를 추월하는 과정에 대해서 3시간에 걸친 조사를 하였고 추가조치없음 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렇게 베르스타펜의 우승은 확정되었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베르스타펜 

아주 힘든 레이스였따. 첫타이어는 플랫스팟이 많아서 힘들었다. 

르끌레르와의 그부분은 레이스에서 일반적으로 일어날수 있는것이다. 레이스에서 이런 것들이 허용되지 않는다면 포뮬러1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르끌레르

레이스는 전반적으로 좋앗지만 내 생각보다 타이어 디그레이션이 많았고 결국 베르스타펜이 날 추격했다. 추월때 사고에 대해 말하자면 이전 랩과 똑같이 주행을 했는데 저번랩에서는 그가 나에게 공간을 줬는데 추월당시에는 공간을 주지 않아 트랙밖으로 밀려날수 밖에 없었고 반격할 기회가 없었다.

스튜어드들의 판결에 맡길뿐이다.


보타스

엔진 과열때문에 상당히 힘들었고 방어가 어려웠다. 온도 관리를 해야했지만 그걸 잡을수가 없었고 느려질수 밖에 없었다.




드라이버 순위 (Driver standings)



팀 순위 (Constructors standings)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START  베르스타펜 스타에서서 너무 느려서 7위까지 밀려남. 노리스 해밀턴을 앞서는듯했으나 다시 해밀턴이 자리를 지키며 3위. 라이코넨 4위로 올라옴, 베텔 6위.


Lap 3  르끌레르 패랩. DRS enabled. 알본, 쿠비짜 추월 17위.


Lap 4  베텔, 노리스 추월하며 5위. 노리스 다시 베텔 추월시도했으나 베텔이 방어.


Lap 5  훌켄버그, 마그누센 추월하며 11위.


Lap 6  베텔, 라이코넨 추월하며 4위.


Lap 7  베르스타펜, 노리스 추월하며 6위. 노리스 재추월 시도했으나 베르스타펜이 막아냄.


Lap 8  사인즈, 마그누센 추월했으나 마그누센이 다시 재추월하면 자리 지킴.


Lap 9  마그누센 스타팅 그리드에서 자리를 벗어나서 조사. 베르스타펜, 라이코넨 추월하며 5위. 사인즈, 마그누센 추월하며 14위.


Lap 10  알본, 그로쟝 추월하며 16위.


Lap 11  알본, 마그누센 추월하며 15위. 마그누센 슬립스트림 타며 알본을 재추월하며 15위 복귀.


Lap 12  르끌레르 플랜A로 진행한다고 팀에서 알려줌.


Lap 13  마그누센 스타팅 그리드 벗어난 조사에서 드라이버쓰루 패널티 나옴.


Lap 14  노리스, 라이코넨 추월하며 6위.


Lap 16  크비앗, 러셀 추월하며 17위


Lap 17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랩.


Lap 18  가슬리, 라이코넨 추월시도했으나 라이코넨이 잘 막아냄.


Lap 19  르끌레르 패스티스트랩. 베텔 패스티스트랩.


Lap 21  쿠비짜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22  보타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4위로 복귀. 베텔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Lap 23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르끌레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3위로 복귀.


Lap 24  해밀턴 패스티스트랩. 라이코넨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베텔, 가슬리 추월하며 6위.


Lap 25  지오비나찌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


Lap 26  가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1위로 복귀.


Lap 27  훌켄버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5위로 복귀.


Lap 28  스트롤, 크비앗 추월하며 16위. 러셀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29  페레즈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3위로 복귀.


Lap 30  베텔 패스티스트랩.


Lap 31  해밀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베텔 패스티스트랩.


Lap 32  현재 순위 르끌레르, 보타스, 베텔, 베르스타펜, 해밀턴 순


Lap 36  르끌레르 패스티스트랩. 알본 피트스탑.


Lap 42  노리스, 리카르도 추월하며 7위. 사인스 피트스탑 14위로 복귀.


Lap 44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랩. 사인스 패스티스트랩.


Lap 45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랩. 가슬리, 리카르도 추월하며 7위.


Lap 46  사인스, 스트롤 추월하며 13위.


Lap 47  리카르도 피트스탑 14위로 복귀.


Lap 48  베르스타펜, 베텔 추월시도했으나 베텔 가까스로 막아냄.


Lap 50  사인스, 페레즈 추월하며 10위. 베르스타펜, 베텔 추월하며 3위.


Lap 51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랩. 베텔 피트스탑 소프트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4위 해밀턴과 8초차.

사인즈, 지오비나찌 추월하며 9위.


Lap 53  베르스타펜 2위 보타스 1초차로 따라 붙음.


Lap 54  베텔 패스티스트랩.


Lap 55  베르스타펜 0.5초차 이내로 보타스에 바짝 붙음. 베르스타펜 팀에게 파워를 잃고 있다고 말함.


Lap 56  베르스타펜, 보타스 추월하며 2위. 1위 르끌레르와 5초차.


Lap 57  레드불팀에서 베르스타펜에게 배기구쪽에 약간의 문제가 있었던거 같은데 해결되었다고 알려줌.


Lap 59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랩현재 순위. 르끌레르, 베르스타펜, 보타스, 베텔, 해밀턴, 노리스, 가슬리, 사인스 순


Lap 61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랩.


Lap 65  베르스타펜 2초이내로 르끌레르 추격. 리카르도, 스트롤 추월하며 13위.


Lap 66  베르스타펜 1초이내로 르끄렐르 바짝 추격.


Lap 67  베르스타펜 DRS존이내로 따라 붙음. 


Lap 68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거의 추월하는듯했으나 르끌레르 가까스로 막아냄.


Lap 69  베르스타펜, 르끌레르 추월하며 선두. 이과정에서 르끌레르 휠투휠에서 트랙밖으로 밀려남


Lap 70  베텔, 해밀턴 추월하며 4위. 


Final Lap  베르스타펜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2연패. 패스티스트랩 포인트도 획득.

베르스타펜과 르끌레르의 휠투휠 배틀 조사 들어감.






다음 그랑프리는 7월12일부터 14일까지 실버스톤 서킷에서 열리는 영국 그랑프리입니다.


영국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7월 12일 오후 18:00 - 19:30

 두번째 연습주행 (FP2)

 7월 12일 오후 22:00 - 23:30

 세번째 연습주행 (FP3)

 7월 13일 오후 19:00 - 20:00

 예선 (Qualifying)

 7월 13일 오후 22:00 - 23:00

 결승레이스 (Race)

 7월 14일 오후 22:10 - 00:1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