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 100장면 - 43. 화약, 나침반, 인쇄술 

심괄의 <몽계필담> (11세기 말)

 


송대의 3대 발명품으로 화약, 나침반, 인쇄술을 꼽는다. 이슬람 세력을 통해 서양에 전해진 이들 과학적 발명품들은 서양의 근대사회를 재촉했다.

 

화약은 중세의 기사계급을 몰락시켰고, 나침반은 지리상의 발견을 가능하게 했으며, 인쇄술은 새로운 문화를 시민계급의 손에 쥐어주는 역할을 했다.

 

송대의 중국은 분명 세계 어느 나라도 따라갈 수 없는 최고의 문명국이었다. 자연과학, 인문과학 할 것 없이 과학기술이 전반적으로 발달하고, 그것을 뒷받침으로 해서 산업이 급격히 발달하고 있었다.


화약은 초석, 유황, 목탄 등을 혼학하여 만들어지는데, 이미 당초의 어느 도사는 이들의 배합을 기록하고 있다. 그는 물론 폭발력이 있는 무기를 제작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불로장생의 명약을 구하기 위한 연금술의 과정에 있었을 터이지만.

 

화약이 무기로 처음 사용되었던 것은 당말이었으며, 그 제작과 사용법이 널리 발달한 것이 송대였다. 1161년 남경 부근까지 남하한 금군과의 전투에서 폭발력이 강한 화약이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당시는 종이로 만든 용기에 화약을 담아, 점화한 다음 손으로 던졌으나, 13세기에는 철제 용기가 출현하고, 통 모양의 용기에 넣고 정확히 조준 발사하는 장치가 발명되니 명중률은 더욱 높아지게 되었다.


화약은 13세기 중엽, 이슬람 제국에 출정한 십자군에 의해 유럽에 전달되었고, 유럽은 14세기 전반부터 화약을 제조하게 되었다. 그러나 명나라 말기. 중국에 나타난 서양인들의 손에 들린 화약무기는 옛 중국인들의 그것과는 비교가 안될 만큼 위력이 강한 것이었다.


중국인들은 일찍부터 자석의 원리를 알고 있었으며, 11세기에는 자침이 정확히 남북을 가리키지 않고 한쪽으로 약간 기울어져 있다는 것까지 상세하게 알고 있었다.

 

이러한 원리는 송대에 해상무역이 활발해지면서 나침반의 제작을 이끌어냈다. 낮에는 태양, 밤에는 별을 기준삼아 원시적인 항해를 해왔던 항해기술이 급격히 진전, 원양항해에 커다란 전기를 마련했다.


한편, 인쇄술이 급격히 발전했다. 송대에는 산업의 발달에 따라 문화층이 확대되고, 과거제가 정착, 수험용 참고서 등 서적의 수요가 크게 증대되고 있었다.

 

중국에는 일찍이 제지술이 발달하고 있었고, 제지업이 발달한 곳은 따라 인쇄업도 발달했다. 서적이 상품으로 팔리기 시작한 것은 이미 당말부터였다고 한다. 


현존 최고의 목판인쇄물로는 우리 나라의 석가탑에서 발굴된 <무구정광 다라니경>이다. 이것은 8세기 전반의 어느 시기에 말들어졌다.

 

목판에 글자를 새긴 다음 반복해서 찍어내는 목판 인쇄술은 이처럼 불경이나 혹은 유가의 경전의 대량보급을 위해 만들어졌을 것이다. 어떤 이는 한대 이래의 탁본의 원리에서, 혹은 도장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목판 인쇄술이 발달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1041년, 필승이 찱흙을 아교로 굳혀 최초로 움직이는 활자를 만들었다. 목판으로는 다른 책을 인쇄할 수 없는 데 비해, 활자는 철판 위에 글의 순서대로 배열하여 인쇄를 한 다음, 다른 책을 찍을 때는 또다시 배열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의 문자는 표음문자가 아니라 표의문자, 글자의 수가 무수히 많다 보니, 활자가 널리 사용되는 데는 어려움이 많았다.


송대에는 각 분야의 서적출간이 매우 활발히 일어나는 등 신기원을 이루고 있다. 대표적인 역사서로는 구양수의 <신당서>, 사마광의 <자치통감>이 있다.

 

<신당서>는 <구당서>의 오류를 바로잡고자 한 기전체의 전술이고, <자치통감>은 사마광이 19년간 편찬한 통사로, 편년체로 되어 있다.

 

송대에는 역사서술에서의 새로운 방법, 즉 사건의 본말을 중심으로 기술하는 이른바 기사본말체가 출현했다. 금석학이 새로이 개척되어 구양수의 <집고록>, 조명성의 <금석록> 등이 발간되었으며, 각종 지리서적들도 활발히 출간되었다.


송대의 과학을 논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심괄이다. 11세기 왕안석과 비슷한 시기에 살았던 그는 중국의 대표적인 과학자로, <몽계필담>이라는 저술을 통해 당대의 천문학, 수학, 물리학, 생물학, 문학, 역사학 등의 학문적 성과를 깊이있게 일괄하고 있다.


그는 자연관찰을 통해 고대에 있어서의 기후의 변동과 해륙의 변동을 추정해냈고, 각종 천문기계를 제작했다. 태양력의 사용을 주장했으며, 자침이 정남북을 가리키지 않는 것에 유의, 입체 모양의 지도와 천하도를 만들었다.


11세기 말의 소송은 의상대를 건설했다. 그 5층에 혼천의가 설치되고, 28수를 비롯한 각 성좌를 배치한 천구의를 설치했는데, 이들은 모두 수차와 물시계로 움직였다고 한다.

 

두헌이 나타나 수학 발전의 기초를 다졌다. 당 중기에 등장했던 곱셈법이 발전했고, 0이 발명되었다. 송자는 검시법, 사상의 판별을 포함한 당시까지의 법의학 지식을 총정리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