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5.R17 -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F1 2025 Azerbaijan GP Race Results )
F1 이야기/F1 - 2025 시즌 2025. 9. 21. 19:14
F1.2025.R17 -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5 Azerbaijan GP Race Results )
바쿠 서킷 구조
바쿠 시티 서킷(Baku City Circuit)은 아제르바이잔의 수도 바쿠 도심을 배경으로 한 포뮬러 원(Formula 1) 시가지 서킷으로 2016년 유럽 그랑프리(European Grand Prix) 개최를 위해 처음 사용되었으며, 2017년부터는 정식으로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Azerbaijan Grand Prix)”라는 이름으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서킷은 반시계 방향으로 되어 있으며 20개의 코너와 6.003km의 긴 트랙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F1 서킷중에서 벨기에의 스파, 사우디아라비아의 제다 서킷에 이어 세번째로 긴 서킷이며 도시 특유의 독특한 풍경, 고대 성곽과 현대적인 고층 건물이 혼재한 배경, 초고속 직선 구간과 테크니컬한 구간이 결합된 점에서 ‘시가지 서킷 중에서도 가장 이색적인 트랙’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서킷이 위치한 바쿠는 아제르바이잔의 동쪽 카스피 해에 있는 작은 반도에 위치해 있으며 2016년에는 유럽 그랑프리라는 이름으로 개최 되었으며 이듬해인 2017년부터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로 명명되어 열리게 되었습니다.
아주 긴 메인 스트레이트 구간은 슬립스트림을 타고 추월할 수 있는 가장 좋은곳으로 정평이 나있으며 더불어 퀄리파잉에서 팀 동료에게 슬립스트림을 주기위해 토잉을 해주는 것으로도 유명한 구간입니다.
모나코 서킷과 마찬가지로 시가지 서킷이기 때문에 트랙이 좁고 대부분의 코너가 직각에 가까우면서 구불구불할 정도로 많고 트랙 바깥은 거의가 방호벽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사소한 실수도 용납하지 않는 트랙입니다.
19번 코너를 지나 1번코너까지 긴 직선구간에서는 최대 360km/h 넘는 속도를 낼 수 있으나 1번코너에서 휠락이 걸리는 경우가 많으며 추월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곳입니다.
주요 사건
2017년 : 베텔-해밀턴 접촉 사건. 베텔이 해밀턴에게 고의 충돌을 가해 큰 논란이 되었습니다.
2018년 : 레드불 팀 동료 리카르도와 베르스타펜의 충돌. 두 차 모두 리타이어하며 팀 내부 긴장 고조되었습니다.
2021년 : 베르스타펜이 우승권 주행 중 타이어 폭발로 리타이어, 이어진 재시작에서 해밀턴이 실수로 순위를 잃고 페레스가 우승.
이전 그랑프리 우승 드라이버
2024년 : 피아스트리, Mclaren
2023년 : 페르즈, Red Bull
2022년 : 베르스타펜, Red Bull
2021년 : 페르즈, Red Bull
2019년 : 보타스, Mercedes
2018년 : 해밀턴, Mercedes
2017년 : 리카르도, Red Bull
2016년 : 로스버그, Mercedes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사용 타이어 세트( C4 하드◎, C5 미디엄◎, C6 소프트◎ )
드라이버별 남은 타이어 세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 교체 타이밍
랩별 레이스 전개 상황
상위권 10명중 폴포지션인 베르스타펜, 5그리드 러셀과 6그리드 츠노다 3명은 하드타이어를 선택했고 나머지 7명은 미디엄타이어를 장착하고 나왔습니다.
START 큰 사고 없이 1,2 코너를 잘 지나감. 해밀턴 알론소 추월하며 11위. 피아스트리 휠락으로 방호벽에 충돌하며 리타이어.
세이프티카 발동
LAP 2 오콘과 알본 피트스탑후 타이어 교체하고 18위와 19위로 복귀.
LAP 3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사인츠 로슨 안토넬리 러셀 츠노다 하자르 노리스 르끌레르 해밀턴 알론소 보르톨레토
LAP 4 세이프티카 엔딩.
LAP 5 르끌레르 노리스 추월하며 8위. 츠노다 러셀 추월하며 5위. 르끌레르 하자르 추월하며 7위. 알론소 5초 패널티 나옴.
LAP 6 해밀턴 하자르 추월시도 했으나 하자르가 막아냄.
LAP 7 안토넬리 패스티스트 랩.
LAP 8 해밀턴 하자르 추월하며 9위.
LAP 9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LAP 10 러셀 츠노다 추월하며 5위.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사인츠 로슨 안토넬리 러셀 츠노다 르끌레르 노리스 해밀턴 하자르 보르톨레토 알론소
LAP 11 베르스타펜 -2.8초- 사인츠 - 2.0초- 로슨 -0.9초- 안토넬리
LAP 13 러셀 패스티스트 랩. 베어만 가슬리 추월하며 16위.
LAP 15 알본 가슬리 추월하며 17위.
LAP 16 알본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오콘 가슬리 추월하며 16위.
LAP 17 알본 콜라핀토 추월하는 과정에서 살짝 부딪히며 콜라핀토 스핀한 후 복귀.
LAP 19 안토넬리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알본과 콜라핀토 사고 조사 들어감.
LAP 20 알본에게 충돌 사고의 책임으로 10초 패널티 나옴. 르끌레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2위로 복귀.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사인츠 로슨 러셀 츠노다 노리스 해밀턴 하자르 보르톨레토 알론소 안토넬리 르끌레르
LAP 21 로슨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LAP 22 안토넬리 로슨 추월하며 9위. 알론소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23 알본 알론소 추월하며 17위.
LAP 25 베르스타펜 -8.1초- 사인츠 -3.2초- 러셀 -4.5초- 츠노다
LAP 26 안토넬리 보르톨레토 추월하며 8위.
LAP 27 보르톨레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LAP 28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사인츠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6위로 복귀.
LAP 29 베어만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8위로 복귀.
LAP 30 하자르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10위로 복귀.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러셀 츠노다 노리스 해밀턴 사인츠 안토넬리 로슨 르끌레르 하자르 스트롤 훌켄버그
LAP 32 베어만 패스티스트 랩.
LAP 34 보르톨레토 오콘 추월하며 13위.
LAP 35 알본 오콘 추월하며 14위.
LAP 36 알본 훌켄버그 추월하며 13위. 가슬리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9위로 복귀.
LAP 37 해밀턴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9위로 복귀. 보르톨레토 스트롤 추월하며 11위. 훌켄버그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7위로 복귀.
LAP 38 노리스 피트스탑 하드타이어로 교체후 8위로 복귀. 스트롤 피트스탑 타이어로 교체후 16위로 복귀.
LAP 39 츠노다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5위로 복귀. 로슨 츠노다 추월하며 5위. 해밀턴 패스티스트 랩.
LAP 40 러셀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2위로 복귀.
현재순위 베르스타펜 러셀 사인츠 안토넬리 로슨 츠노다 르끌레르 노리스 해밀턴 하자르 보르톨레토 알본
LAP 41 베르스타펜 피트스탑 미디엄타이어로 교체후 1위로 복귀. 노리스 르끌레르 추월하며 7위. 베어만 오콘과 자리 바꾸며 13위.
LAP 43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해밀턴 르끌레르와 순위 바꾸면서 8위.
LAP 45 5위 로슨부터 8위 해밀턴까지 1초 내외의 간격을 두고 붙어서 달리는중.
LAP 46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LAP 47 베르스타펜 패스티스트 랩.
LAP 48 알본 보르톨레토 추월하며 11위.
LAP 50 로슨 츠노다 노리스 해밀턴 4대가 6랩 랩이상 1초이내로 붙어서 달리는중.
FINAL LAP(51) 베르스타펜 우승. 러셀 2위. 사인츠 3위.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 베르스타펜 폴투윈 우승으로 2경기 연속이자 시즌 4번째 우승, 그리고 개인 통산 67번째 우승을 거머쥐었습니다. 팀 동료인 츠노다 역시 6위로 자신의 시즌 최고 성적을 내며 레드불은 이번 시즌 최다 포인트 획득을 하게되었습니다.
■ 윌리엄스의 사인츠는 3위로 포디움에 올랐는데, 가장 최근 윌리엄스가 포디움에 오른것은 2021 벨기에 그랑프리에서 러셀인데 이 경기는 폭우로 인해 3시간가량 지연된 후 결국 3랩돌고 끝난 경기였고 그 이전 제대로 된 레이스에서 포디움에 오른것은 8년전인 2017년에 이곳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에서 스트롤이 포디움에 오른적이 있습니다. 당시 스트롤은 자끄 빌뇌브(97년 슈마허를 재치고 월드챔피언) 이후 처음으로 포디움에 오른 캐나다인이였습니다.
■ 챔피언십 1위를 달리고 있는 맥라렌의 피아스트리는 오프닝 랩에서 사고로 리타이어 하면서 이번시즌 모든 경기 완주, 모든 경기 포인트 기록이 멈추고 말았습니다.
■ 맥라렌은 오늘 경기에서 페라리 보다 7포인트 이상 획득했다면 컨스트럭터 챔피언을 확정지을수 있었으나 피아스트리가 리타이어 하고 노리스가 7위에 머무르면서 다음 경기로 미루게 되었습니다.
■ RB팀의 로슨은 5위로 이번 시즌 최고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 17라운드가 진행된 현재 피아스트리가 오늘 경기에서 리타이어 하면서 모든 경기를 완주한 드라이버는 메르세데스의 러셀 단 한명 뿐입니다.
경기후 인터뷰
막스 베르스타펜 (아제르바이잔 GP 우승, 레드불)
이번 주말은 우리에게 정말 놀라운 주말이었다. 몬짜도 이미 훌륭했지만, 여기서도 우승을 거두게 되어 환상적이다. 차는 두 가지 컴파운드 모두에서 아주 잘 작동했고, 항상 클린 에어 속에서 달릴 수 있었기 때문에 타이어 관리도 수월했고 전체적으로는 꽤 간단한 레이스였다. 물론 여기서는 결코 쉽지 않다. 오늘은 바람도 많이 불어서 차가 많이 흔들렸지만, 이번 성과에 엄청나게 만족한다.
(앞으로도 레드불이 이런 페이스를 이어갈 수 있을지에 대해)
지금 당장은 뭐라 말하기 어렵지만, 확실히 지난 두 번의 주말은 우리에게 환상적이었다. 싱가포르는 다시 다운포스가 높은 서킷이라 도전이 될 것이다.
조지 러셀 (2위, 메르세데스)
먼저 카를로스와 윌리엄스에게 축하를 보낸다. 그들에게는 놀라운 결과다. 우리로서는 다시 포디움에 오른 것만으로도 정말 기쁘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주말이 조금 힘들었지만 차는 훌륭했다. 키미가 4위에 오른 것도 정말 기쁘다. 체커기를 봤을 때는 솔직히 안도감이 들었다. 금요일, 토요일보다는 오늘 몸 상태가 훨씬 나아서 다행이었고 이제 조금 쉬는 시간을 갖고 싶지만, 결과에 만족한다. 우리 팀으로서는 페라리를 제치고 컨스트럭터 챔피언십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 중요한 한 걸음을 내디뎠다.
카를로스 사인츠 (3위, 윌리엄스)
지금 얼마나 행복한지, 이 기분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다. F1 데뵈후 나의 첫 번째 포디움보다도 훨씬 더 달콤하다. 우리는 올 시즌 내내 치열하게 싸워왔고, 스피드가 있을 때 그것을 충분히 증명해왔다. 이번에는 모든 것이 잘 맞아떨어져서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 레이스를 완벽하게 해냈다. 실수 하나 없었고, 어제는 우리가 이길 거라 기대하지 못했던 많은 차들을 앞질렀다.
(올해의 어려움과 이번 순간의 의미에 대해)
윌리엄스의 모든 사람들이 올 한 해의 어려움 속에서도 끝까지 밀어붙여 준 것이 자랑스럽다. 작년과 비교해 우리가 얼마나 큰 도약을 했는지 모두에게 증명했다. 우리는 상승세를 타고 있고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 안타깝게도 나는 많은 불운과 사고들을 겪었지만, 이제는 그 모든 이유를 알 것 같다. 첫 포디움이 바로 이런 방식으로 오기 위한 것이였다
인생이란 그런 것이다. 때때로 나쁜 순간을 겪게 하고, 결국엔 아주 멋진 순간을 선물한다. 이 순간은 내가 기대했던 어떤 것보다 훨씬 달콤하다. 자신과 팀을 끝까지 믿고 신뢰해야 한다는 인생의 교훈을 얻었다. 언젠가는 반드시 보답받을 수 있다는 것을 말이다.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F1 2025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 그랑프리 | 스프린트 우승 | 폴 포지션 | 우승 | 패스티스트 랩 | 우승팀 |
1 | 호주 GP | 노리스 | 노리스 | 노리스 | 멕라렌 | |
2 | 중국 GP | 해밀턴 | 피아스트리 | 피아스트리 | 해밀턴 | 멕라렌 |
3 | 일본 GP | 베르스타펜 | 베르스타펜 | 안토넬리 | 레드불 | |
4 | 바레인 GP | 피아스트리 | 피아스트리 | 피아스트리 | 멕라렌 | |
5 | 사우디아라비아 GP | 베르스타펜 | 피아스트리 | 노리스 | 멕라렌 | |
6 | 마이애미 GP | 노리스 | 베르스타펜 | 피아스트리 | 노리스 | 멕라렌 |
7 | 애밀리아 로마냐 GP | 피아스트리 | 베르스타펜 | 베르스타펜 | 레드불 | |
8 | 모나코 GP | 노리스 | 노리스 | 러셀 | 멕라렌 | |
9 | 스페인 GP | 피아스트리 | 피아스트리 | 피아스트리 | 멕라렌 | |
10 | 캐나다 GP | 러셀 | 러셀 | 러셀 | 메르세데스 | |
11 | 오스트리아 GP | 노리스 | 노리스 | 피아스트리 | 멕라렌 | |
12 | 영국 GP | 베르스타펜 | 노리스 | 피아스트리 | 멕라렌 | |
13 | 벨기에 GP | 노리스 | 피아스트리 | 안토넬리 | 멕라렌 | |
14 | 헝가리 GP | 르끌레르 | 노리스 | 러셀 | 멕라렌 | |
15 | 네덜란드 GP | 피아스트리 | 피아스트리 | 피아스트리 | 멕라렌 | |
16 | 이탈리아 GP | 베르스타펜 | 베르스타펜 | 노리스 | 레드불 | |
17 | 아제르바이잔 GP | 베르스타펜 | 베르스타펜 | 베르스타펜 | 레드불 | |
18 | 싱가포르 GP | |||||
19 | 미국(오스틴) GP | |||||
20 | 멕시코 GP | |||||
21 | 브라질 GP | |||||
22 | 라스베가스 GP | |||||
23 | 카타르 GP | |||||
24 | 아부다비 GP |
드라이버별 2025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4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 R02 | R03 | R04 | R05 | R06 | R07 | R08 | R09 | R10 | R11 | R12 | |
노리스 (4) | 1 | 2 | 2 | 3 | 4 | 2 | 2 | 1 | 2 | DNF | 1 | 1 |
피아스트리(81) | 9 | 1 | 3 | 1 | 1 | 1 | 3 | 3 | 1 | 3 | 2 | 2 |
르끌레르 (16) | 8 | DSQ | 4 | 4 | 3 | 7 | 6 | 2 | 3 | 5 | 3 | 14 |
해밀턴 (44) | 10 | DSQ | 7 | 5 | 7 | 8 | 4 | 5 | 6 | 6 | 4 | 4 |
베르스타펜 (1) | 2 | 4 | 1 | 6 | 2 | 4 | 1 | 4 | 10 | 2 | DNF | 5 |
츠노다 (22) | 12 | 16 | 12 | 9 | DNF | 10 | 10 | 17 | 13 | 12 | 16 | 15 |
러셀 (63) | 3 | 3 | 5 | 2 | 5 | 3 | 7 | 11 | 4 | 1 | 5 | 10 |
안토넬리 (12) | 4 | 6 | 6 | 11 | 6 | 6 | DNF | 18 | DNF | 3 | DNF | DNF |
알론소 (14) | DNF | DNF | 11 | 15 | 11 | 15 | 11 | DNF | 9 | 7 | 7 | 9 |
스트롤 (18) | 6 | 9 | 20 | 17 | 16 | 16 | 15 | 15 | NA | 17 | 14 | 7 |
가슬리 (10) | 11 | DSQ | 13 | 7 | DNF | 13 | 13 | DNF | 8 | 15 | 13 | 6 |
잭 두한 (7) | DNF | 13 | 15 | 14 | 17 | DNF | ||||||
콜라핀토 | 16 | 13 | 15 | 13 | 15 | DNS | ||||||
오콘 (31) | 13 | 5 | 18 | 8 | 14 | 12 | DNF | 7 | 16 | 9 | 10 | 13 |
베어만 (87) | 14 | 8 | 10 | 10 | 13 | DNF | 17 | 12 | 17 | 11 | 11 | 11 |
로슨 (30) | DNF | 12 | 17 | 16 | 12 | DNF | 14 | 8 | 11 | DNF | 6 | DNF |
하자르 (6) | DNS | 11 | 8 | 13 | 10 | 11 | 9 | 6 | 7 | 16 | 12 | DNF |
알본 (23) | 5 | 7 | 9 | 12 | 9 | 5 | 5 | 9 | DNF | DNF | DNF | 8 |
사인츠 (55) | DNF | 10 | 14 | DNF | 8 | 9 | 8 | 10 | 14 | 10 | DNS | 12 |
훌켄버그 (27) | 7 | 15 | 16 | DSQ | 15 | 14 | 12 | 16 | 5 | 8 | 9 | 3 |
보르톨레토 (5) | DNF | 14 | 19 | 18 | 18 | DNF | 18 | 14 | 12 | 14 | 8 | DNF |
R13 | R14 | R15 | R16 | R17 | R18 | R19 | R20 | R21 | R22 | R23 | R24 | |
노리스 (4) | 2 | 1 | DNF | 2 | 7 | |||||||
피아스트리(81) | 1 | 2 | 1 | 3 | DNF | |||||||
르끌레르 (16) | 3 | 4 | DNF | 4 | 9 | |||||||
해밀턴 (44) | 7 | 12 | DNF | 6 | 8 | |||||||
베르스타펜 (1) | 4 | 9 | 2 | 1 | 1 | |||||||
츠노다 (22) | 13 | 17 | 9 | 13 | 6 | |||||||
러셀 (63) | 5 | 3 | 4 | 5 | 2 | |||||||
안토넬리 (12) | 16 | 10 | 16 | 9 | 4 | |||||||
알론소 (14) | 17 | 5 | 8 | DNF | 15 | |||||||
스트롤 (18) | 14 | 7 | 7 | 18 | 17 | |||||||
가슬리 (10) | 10 | 19 | 17 | 16 | 18 | |||||||
잭 두한 (7) | ||||||||||||
콜라핀토(43) | 19 | 18 | 11 | 17 | 19 | |||||||
오콘 (31) | 15 | 16 | 10 | 15 | 14 | |||||||
베어만 (87) | 11 | DNF | 6 | 12 | 12 | |||||||
로슨 (30) | 8 | 8 | 12 | 14 | 5 | |||||||
하자르 (6) | 20 | 11 | 3 | 10 | 10 | |||||||
알본 (23) | 6 | 15 | 5 | 7 | 13 | |||||||
사인츠 (55) | 18 | 14 | 13 | 11 | 3 | |||||||
훌켄버그 (27) | 12 | 13 | 14 | DNS | 16 | |||||||
보르톨레토 (5) | 9 | 6 | 15 | 8 | 11 |
■ 2 라운드 중국 그랑프리에서 르끌레르와 가슬리는 최저 중량 미달로 실격, 해밀턴은 플랭크의 최소 두께(9mm)를 미치지 못해 실격.
■ 1,2라운드 성적이 좋지 않았던 레드불의 리암 로슨이 VCA_RB팀으로 가고 RB에 있던 유키 츠노다가 레드불로 가는 맞교환이 있었습니다.
■ 7라운드 에밀리아-로마냐 그랑프리부터 알핀의 잭 두한을 대신해 콜라핀토가 5경기를 하게 되어 있었으나 11 라운드 이후에도 계속 참가하고 있습니다.
레이스 여러가지 데이터(Telemetry)
다음 그랑프리는 10월 3일부터 10월 5일까지 마리나 베이 시가지 서킷에서 열리는 싱가포르 그랑프리 입니다.
F1.2025.R18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 시간 |
첫번째 연습주행 (FP1) | 10월 3일 오후 18:30 - 19:30 |
두번째 연습주행 (FP2) | 10월 3일 오후 22:00 - 23:00 |
세번째 연습주행 (FP3) | 10월 4일 오후 18:30 - 19:30 |
예선 (Qualifying) | 10월 4일 오후 22:00 - 23:00 |
결승레이스 (Race) | 10월 5일 오후 21:00 - 23:00 |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