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5.R18 - 싱가포르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5 Singapore GP Race Results )

 

 

마리나 베이 시가지 서킷 구조 

 


마리나 베이 시가지 서킷은 싱가포르 도심의 마리나 베이 지역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포뮬러 원(F1) 시가지 서킷으로. 2008년 첫 대회가 개최되었으며, F1 역사상 최초의 야간 레이스(Night Race) 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 서킷은 싱가포르 정부가 국가 브랜드와 관광 산업 홍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유치한 프로젝트로, 화려한 조명 아래 펼쳐지는 경기와 도시적 풍경 덕분에 F1 캘린더 중 가장 독창적이고 상징적인 무대 중 하나로 자리잡았습니다.

2022년까지 무려 23개의 코너, 그것도 특히 직각코너가 많은 5.063km의 트랙이었으나 2023년부터 트랙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23개의 코너가 너무 많아 드라이버들에게 상당히 어려움을 주었는데 이번에 19개로 코너가 4개가 줄어들었습니다. 15번코너 이후 16번 코너(이전 20번코너)사이에 4개의 코너가 더 존재했으나 이번에는 15번과 16번이 직선으로 연결되었습니다.

트랙의 변화로 인해 서킷의 전체 길이가 4.928km로 약간 줄어들었으며 길이가 줄어든 만큼 랩수는 1랩이 늘어 62랩이 되었습니다. 

이전 대회까지 이 서킷은 노면이 좋지 않고 직각에 가까운 코너들이 많은 트랙이라 사고도 잦은 편이며 12번의 경기에서 12번 모두 세이프티카가 나왔으며 한경기에서 여러번의 세이프티카가 나온경우도 많아 총 21번의 세이프티카가 나왔으며 2019년 경기에서는 무려 총 3번의 세이프티카가 발동되었습니다.

또한 많은 코너와 높은 난이도를 지닌 서킷인데다가 높은 습도와 높은 기온까지 합쳐져 싱가포르 그랑프리는 드라이버들에게 체력적으로 상당히 어려운 경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우 느리고 추월이 어려운 서킷인 관계로 경기 시간도 상당히 길게 진행되는데 2시간 룰에 의해 모든 랩을 소화하지 못하고 경기가 종료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기도 했었습니다.

코너가 많은 만큼 연석을 많이 밟게 되는데 자칫 연석을 너무 깊게 밟으면 차가 붕 뜨면서 컨트롤 할수 없는 상황에서 좁은 트랙의 
방호벽에 부딪히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 변경되기전 10번코너는 시케인이였는데 난이도가 너무 높고 위험해 2013년부터 시케인이 아닌 코너로 변경되었습니다.

지난 2024년 그랑프리에서 노리스가 폴포지션을 차지한 후 폴투윈 우승을 차지했고, 베르스타펜이 2위, 피아스트리가 3위로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이전 그랑프리 우승 드라이버
2024년 : 노리스, McLaren
2023년 : 사인츠, Ferrari
2022년 : 페레즈, Red Bull
2019년 : 베텔l, Ferrari
2018년 : 해밀턴, Mercedes
2017년 : 해밀턴, Mercedes
2016년 : 로즈버그, Mercedes
2015년 : 베텔, Ferrari
2014년 : 해밀턴, Mercedes
2013년 : 베텔, Red Bull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윌리엄스 두 드라이버의 차량은 예선 직후 진행된 기술 검사에서 리어윙의 슬롯 간격 검사를 통과하지 못해 실격처리 되어 사인츠와 알본은 레이스에서는 가장 후미에서 출발하게 되었는데 알본은 차량 셋업을 바꾸어서 피트레인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가슬리 역시 같은 이유로 피트레인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싱가포르 그랑프리 사용타이어 

 

사용 타이어 세트( C3 하드, C4 미디엄, C5 소프트)

 

 

 

드라이버별 남은 타이어 세트

 

 

피렐리 추천 타이어 교체 타이밍

 

 

 

 

싱가포르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 예선에서 폴포지션을 획득했떤 메르세데스의 러셀이 출발부터 리더를 잘 지킨 후 별 다른 저항없이 우승을 하며 시즌 2번째 우승을 거머쥐었습니다.

■ 맥라렌의 노리스와 피아스트리가 3위와 4위를 차지하면서 맥라렌은 2025시즌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 확정지었습니다. 맥라렌은 2024 시즌에 이어 2년 연속  컨스트럭터 챔피언십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 해밀턴은 레이스 후반 50랩에서 프리스탑으로 소프트타이어를 교체한 후 트랙에서 가장 빠르 페이스를 보이며 르끌레르를 추월한후 빠르게 안토넬리를 추격해 몇랩 남기지 않고 0.5초까지 따라 붙어 추월을 시도했으나 이 과정에서 브레이크에 문제가 발생하여 페이스가 현격히 떨어졌습니다. 결국 르끌레르에게 자리를 다시 내주고 40초나 뒤에 있던 알론소에 겨우 0.4초 앞서 들어왔으나 이과정에서 브레이크 문제로 트랙 제한을 몇번 벗어나면서 5초 패널티를 받아 8위에 머무르고 말았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조지 러셀 (싱가포르 GP 우승)
정말 놀라운 기분이다. 몇 년 전 일이 떠오르는데, 그때는 조금 아쉬운 기회였다. 하지만 오늘 그때의 아쉬움을 완전히 만회했다. 팀에게 정말 감사드린다. 이번 주말 그들은 훌륭한 일을 해냈다. 이번 퍼포먼스가 어디서 나온 건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정말 정말 기쁘다.


금요일은 여러 가지 이유로 매우 힘든 하루였고, 차 안에서 전혀 편하지 않았다. 하지만 Q3에 들어섰을 때는 차의 감각이 완전히 좋아졌고, 결국 중요한 순간에 최고의 컨디션을 보여줄 수 있었다. 초반에 베르스타펜이 소프트 타이어를 끼고 있는 걸 봤을 때는 약간 긴장됐지만, 첫 스틴트에서 우리 팀이 정말 잘 해줘서 격차를 벌릴 수 있었다.



막스 베르스타펜 (싱가포르 GP 2위)
트랙이 막 마른 상태였고, 나는 더러운 쪽(그리드의 바깥쪽)에서 출발했어요. 그래서 뭔가 다른 전략을 시도해보기로 했다. 보통 싱가포르에서는 1번 코너만 잘 통과하면 미친 일이 일어나지 않는 한 순위가 거의 그대로 유지된다. 소프트타이어 스타트였기에 한번 시도해 봤지만 잘 먹히지 않았다. 그래서 첫 스틴트는 타이어를 아끼며 버티는 게 전부였다. 하드 타이어로 갈아탈 때까지 오래 끌고 가야 했다.


그 전략 자체는 괜찮았지만, 전체적으로 오늘 경기는 예상보다 훨씬 더 힘들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어려웠고,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분석해야 할 부분이 많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속도가 조금 더 있다고 해도 특별한 일이 없으면 추월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서 2위가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최대의 결과였다고 생각한다.



랜도 노리스 (싱가포르 GP 3위)
첫랩 컨택트가 일어난 상황을 말하자면 트랙이 미끄러웠다. 아직 젖은 구간이 많았다. 하지만 그게 레이싱이다. 나는 안쪽으로 파고들었고, 약간의 조향 보정이 있었지만 그 이상은 아니었다. 좋은 레이싱이었다.

체력 상태는 그렇게 나쁘지 않았다. 지금이라도 한 번 더 달릴 수 있을 것 같다. 정말 힘든 경기였다. 베르스타펜은 실수를 하지 않았다. 몸 상태가 좋든 나쁘든, 오늘 내가 가진 모든 것을 쏟아부었다. 몇 번은 서로 나란히 달릴 기회가 있었고, 멋진 배틀도 몇 차례 있었지만, 오늘은 추월이 너무 어려웠다. 베르스타펜의 페이스가 아주 강했다.


러셀에게 좀 더 압박을 주고 싶었지만, 그래도 오늘 결과에는 만족한다. 두 포지션을 끌어올렸고, 우리 팀이 다시 한 번 컨스트럭터 챔피언을 차지했다. 그게 정말 기쁘다.

 


자크 브라운 (맥라렌 CEO)
(첫 랩에서의 접촉에 대해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컨스트럭터 타이틀 우승을 돌이켜보며 한 말)
올 시즌 두 드라이버 모두 훌륭하게 달렸다. 두 명의 놀라운 레이싱 드라이버 없이는 컨스트럭터 챔피언을 따낼 수 없다. 보시다시피, 우리는 그들에게 자유롭게 레이스를 하게 하고 있다. 오늘은 좀 더 손에 땀을 쥐는 상황이었지만, 그들은 치열하게, 깨끗하게, 그리고 승리를 향해 달렸다. 앞으로도 많은 레이스가 남아 있고, 두 드라이버 모두에게 더 많은 승리가 있기를 바란다.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F1 2025 시즌 전체 상황표 

 

Round  그랑프리 스프린트 우승  폴 포지션  우승  패스티스트 랩  우승팀
 1  호주 GP    노리스  노리스  노리스  멕라렌
 2  중국 GP  해밀턴  피아스트리  피아스트리  해밀턴  멕라렌
 3  일본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안토넬리  레드불
 4  바레인 GP    피아스트리  피아스트리  피아스트리  멕라렌
 5  사우디아라비아 GP    베르스타펜  피아스트리  노리스  멕라렌
 6  마이애미 GP  노리스  베르스타펜  피아스트리  노리스  멕라렌
 7  애밀리아 로마냐 GP    피아스트리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8  모나코 GP    노리스  노리스  러셀  멕라렌
 9  스페인 GP    피아스트리  피아스트리  피아스트리  멕라렌
 10  캐나다 GP    러셀  러셀  러셀  메르세데스
 11  오스트리아 GP    노리스  노리스  피아스트리  멕라렌
 12  영국 GP    베르스타펜  노리스  피아스트리  멕라렌
 13  벨기에 GP    노리스  피아스트리  안토넬리  멕라렌
 14  헝가리 GP    르끌레르  노리스  러셀  멕라렌
 15  네덜란드 GP    피아스트리  피아스트리  피아스트리  멕라렌
 16  이탈리아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노리스  레드불
 17  아제르바이잔 GP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베르스타펜  레드불
 18  싱가포르 GP    러셀  러셀  해밀턴  메르세데스
 19  미국(오스틴) GP          
 20  멕시코 GP          
 21  브라질 GP          
 22  라스베가스 GP           
 23  카타르 GP          
 24  아부다비 GP          

 

 

 

드라이버별 2025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4시즌 팀 순위)

전반기

  R01 R02  R03  R04  R05  R06  R07  R08  R09  R10  R11  R12
노리스 (4)  1  2  2  3  4  2  2  1  2  DNF  1  1
피아스트리(81)  9  1  3  1  1  1  3  3  1  3  2  2
르끌레르 (16)  8  DSQ  4  4  3  7  6  2  3  5  3  14
해밀턴 (44)  10  DSQ  7  5  7  8  4  5  6  6  4  4
베르스타펜 (1)  2  4  1  6  2  4  1  4  10  2 DNF  5
츠노다 (22)  12  16  12  9  DNF  10  10  17  13  12  16  15
러셀 (63)  3  3  5  2  5  3  7  11  4  1  5  10
안토넬리 (12)  4  6  6  11  6  6 DNF   18  DNF  3  DNF  DNF
알론소 (14)  DNF  DNF  11  15  11  15  11  DNF  9  7  7  9
스트롤 (18)  6  9  20  17  16  16  15  15  NA  17  14  7
가슬리 (10)  11 DSQ  13  7  DNF  13  13  DNF  8  15  13  6
잭 두한 (7)  DNF  13  15  14  17  DNF            
콜라핀토              16  13  15  13  15 DNS
오콘 (31)   13  5  18  8  14  12 DNF  7  16  9  10  13
베어만 (87)  14  8  10  10  13  DNF  17  12  17  11  11  11
로슨 (30)  DNF  12  17  16  12  DNF  14  8  11  DNF  6 DNF
하자르 (6)  DNS  11  8  13  10  11  9  6  7  16  12 DNF
알본 (23)  5  7  9  12  9  5  5  9  DNF  DNF  DNF  8
사인츠 (55)  DNF  10  14  DNF  8  9  8  10  14  10  DNS  12
훌켄버그 (27)  7  15  16  DSQ  15  14  12  16  5  8  9  3
보르톨레토 (5)  DNF  14  19  18  18  DNF  18  14  12  14  8  DNF

 

 

  R13 R14  R15  R16  R17  R18  R19  R20  R21  R22  R23  R24
노리스 (4)  2  1  DNF  2  7  3            
피아스트리(81)  1  2  1  3  DNF  4            
르끌레르 (16)  3  4  DNF  4  9  6            
해밀턴 (44)  7  12  DNF  6  8  8            
베르스타펜 (1)  4  9  2  1  1  2            
츠노다 (22)  13  17  9  13  6  12            
러셀 (63)  5  3  4  5  2  1            
안토넬리 (12)  16  10  16  9  4  5            
알론소 (14)  17  5  8  DNF  15  7            
스트롤 (18)  14  7  7  18  17  13            
가슬리 (10)  10  19  17  16  18  19            
잭 두한 (7)                        
콜라핀토(43)  19  18  11  17  19  16            
오콘 (31)   15  16  10  15  14  18            
베어만 (87)  11  DNF  6  12  12  9            
로슨 (30)  8  8  12  14  5  15            
하자르 (6)  20  11  3  10  10  11            
알본 (23)  6  15  5  7  13  14            
사인츠 (55)  18  14  13  11  3  10            
훌켄버그 (27)  12  13  14  DNS  16  20            
보르톨레토 (5)  9  6  15  8  11  17            

 

 2 라운드 중국 그랑프리에서 르끌레르와 가슬리는 최저 중량 미달로 실격, 해밀턴은 플랭크의 최소 두께(9mm)를 미치지 못해 실격.

■ 1,2라운드 성적이 좋지 않았던 레드불의 리암 로슨이 VCA_RB팀으로 가고  RB에 있던 유키 츠노다가 레드불로 가는 맞교환이 있었습니다.

 7라운드 에밀리아-로마냐 그랑프리부터 알핀의 잭 두한을 대신해 콜라핀토가 5경기를 하게 되어 있었으나 11 라운드 이후에도 계속 참가하고 있습니다.

 

 

 

 

 

레이스 여러가지 데이터(Telemetry)

 

 

 

 

 

 

 

 

 

 

 

 

다음 그랑프리는 10월 18일부터 10월 20일까지 COTA 서킷에서 열리는 미국 그랑프리이며 스프린트가 열리는 대회입니다.

 

F1.2025.R19 미국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세션  시간
 첫번째 연습주행 (FP1)  10월 18일 새벽 02:30 - 03:30
 스프린트 예선 (SQ)  10월 18일 새벽 06:30 - 07:15
 스프린트 (Sprint)  10월 19일 새벽 02:00 - 02:30
 예선 (Qualifying)  10월 19일 새벽 06:00 - 07:00
 결승레이스 (Race)  10월 20일 새벽 04:00 - 06:00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