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025.R19 - 미국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 F1 2025 USA GP Race Results )
COTA (Circuit of the Americas) 서킷 구조

2012년에 개장한 Circuit of the Americas(약칭 COTA)는 미국 텍사스 주 오스틴(Austin)에 위치한 5.513km의 트랙으로 이루어 진 미국 내 최초의 F1 전용 서킷으로 2012년 개장 이후 현재까지 미국 그랑프리(United States Grand Prix)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모토GP, 인디카, WEC(세계 내구 선수권) 등 다양한 모터스포츠 경기의 중심 무대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개장연도인 2012년에 처음 F1이 개최되었고 계속해서 열리다가 2020시즌은 코로나19 팬더믹으로 인해 취소 되었습니다. 2015년부터 모터 아메리카가 열렸고, 2018년 피닉스 레이스웨이를 대체해 인디카 레이스가 열리기 시작했으며 2021년 부터 나스카 레이스도 개최되었습니다.
20개의 코너로 이루어진 5.513Km의 트랙은 약 34미터가량의 고도차이가 나며 코너는 좁은편이지만 추월이 가능한 넓은 구간이 있어 의외로 추월이 많이 나오는 서킷입니다. 3번코너에서 시작되어 9번코너까지 이어지는 구불구불한 연속 코너가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11번 코너 헤어핀을 잘 빠져나온 후 앞차량에 근접하게 되면 12번코너가 나오기까지 DRS를 사용할 수 있는 엄청나게 긴 직선구간이기 때문에 추월가능성이 높으며 1번 코너 역시 추월이 많이 일어나는 곳입니다.
특히 레이스 스타트에서 폴포지션을 차지한 차량이 1번코너로 보면 바깥쪽에 위치하고 2그리드 차량이 안쪽 코너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만약 2위 차량이 1위차량과 비슷하거나 약간 빠른 움직임을 보이게 되면 1번코너 도달후 좋은 위치를 무기삼아 코너안쪽으로 돌면서 추월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2024년 대회에서는 베르스타펜이 스프린트폴과 스프린트 우승을 가져갔고 퀄리파잉에서 노리스가 폴포지션을 차지했으나 레이스에서 4위에 머무른 반면 23년 경기에서 폴포지션을 차지하고 우승을 놓쳤던 페라리의 르끌레르가 우승을 차지했고, 사인츠가 2위, 베르스타펜이 3위로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지난 그랑프리 우승 드라이버
2023 - Max Verstappen (Red Bull)
2022 - Max Verstappen (Red Bull)
2021 - Max Verstappen (Red Bull)
2019 - Lewis Hamilton (Mercedes)
2018 - Max Verstappen (Red Bull)
2017 - Max Verstappen (Red Bull)
2016 - Lewis Hamilton (Mercedes)
2015 - Nico Rosberg (Mercedes)
1992 - Nigel Mansell (Williams)
1991 - Riccardo Patrese (Williams)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미국 그랑프리 레이스 결과 (Race Results)





■ 레드불의 베르스타펜이 폴투윈 우승을 차지하면서 시즌 5승째를 기록했습니다. 베르스타펜은 미국에서 벌어진 스프린트 예선, 스프린트, 퀄리파잉, 레이스 모두 1위를 차지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또한 스프린트와 레이스에서 모두 우승하면서 이번 주말에만 33포인트를 획득하면서 챔피언십 1위인 피아스트리와의 격차를 40포인트까지 줄였습니다.
■ 맥라렌은 4경기 연속 우승을 차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기간동안 베르스타펜이 3번의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마치 작년과 대비되는 상황입니다. 작년 전반기는 베르스타펜이 압도적으로 보였지만 후반기에 맥라렌의 차량이 엄청 좋아지면서 추격을 시작했는데 올해는 맥라렌과 레드불(베르스타펜)의 상황이 바뀐것 처럼 보입니다.
■ 하스의 베어만은 지난 경기에 이어 2경기 연속 9위에 오르면서 포인트 획득에 성공했습니다.
■ 맥라렌의 컨스트럭터 챔피언이 확정된 상황에서 2위를 두고 3팀이 치열하게 싸우게 되었습니다. 2위인 메르세데스가 341, 3위인 페라리가 334, 4위인 레드불이 331 포인트로 각각 7포인트, 2포인트 차이를 두고 있기에 한 경기에 따라 순위가 바뀔수 있습니다.
경기후 인터뷰

막스 페르스타펜 (레드불, 미국 GP 우승)
이번 주말은 우리 팀에게 정말 믿기 어려울 정도로 멋진 주말이었다. 레이스가 아주 단순하지 않을 거라는 건 알고 있었다. 전체 레이스를 보면, 저와 노리스의 페이스 차이는 정말 근소했다. 첫 번째 스틴트에서 약간의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었고, 그게 끝까지 이어진 격차였다. 두 번의 스틴트 모두에서 타이어를 관리하는 게 쉽지 않았다. 그래도 계속 선두를 유지했고, 이런 주말을 만들어준 팀 모두가 정말 자랑스럽다.
(챔피언십 가능성에 대해)
물론이다, 아직 기회는 있다. 남은 시즌 동안 이런 주말들을 계속 이어나가야 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걸 다 해볼 것이다. 지금 매우 흥분되고, 끝까지 기대가 크다.
랜드 노리스 (맥라렌, 미국 GP 2위)
드디어. 정말 오래 걸렸다. 르끌레르와 좋은 싸움을 했어요. 그는 정말 강하게 싸웠다. 쉽지 않았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다 했다. 앞서 나간 뒤에는 조금 더 쉽게 갈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았다. 그는 아주 훌륭한 레이스를 했고, 즐거운 승부였다. 그래서 2위로 만족해야 했다. 오늘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이 정도였다.
(마지막 구간에서의 타이어 관리에 대해)
타이어가 정말 많이 한계에 다다랐다. 그래서 몇 랩 동안 속도를 줄였다가 다시 밀어붙였다. 결과적으로 잘 통했다. 좋은 전략, 좋은 드라이빙이었고, 재미있는 레이스였다.
샤를 르끌레르 (페라라, 미국 GP 3위)
내가 유일하게 소프트 타이어를 낀 차라는 걸 봤을 때는 좀 걱정됐다. 위험한 선택이라는 걸 알고 있었다. 하지만 제 생각은 소프트 타이어로 깨끗한 공기를 이용하자는 거였다. 조금 낙관적이긴 했다. 앞에 두 대가 있었으니까. 그래도 한 대를 추월하면서 그게 나중에 꽤 도움이 됐다. 시즌 후반이 쉽지 않았는데 다시 포디움에 오를 수 있어서 전반적으로 매우 만족한다. FP1 때 기어박스 문제로 어려웠지만 잘 회복했다. 그래서 행복하다. 노리스와의 배틀은 즐거웠다. 결국엔 그에게 밀리긴 했지만, 차 안에서 정말 재미있었다.
타이틀 순위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 순위

F1 2025 시즌 전체 상황표
| Round | 그랑프리 | 스프린트 우승 | 폴 포지션 | 우승 | 패스티스트 랩 | 우승팀 |
| 1 | 호주 GP | 노리스 | 노리스 | 노리스 | 멕라렌 | |
| 2 | 중국 GP | 해밀턴 | 피아스트리 | 피아스트리 | 해밀턴 | 멕라렌 |
| 3 | 일본 GP | 베르스타펜 | 베르스타펜 | 안토넬리 | 레드불 | |
| 4 | 바레인 GP | 피아스트리 | 피아스트리 | 피아스트리 | 멕라렌 | |
| 5 | 사우디아라비아 GP | 베르스타펜 | 피아스트리 | 노리스 | 멕라렌 | |
| 6 | 마이애미 GP | 노리스 | 베르스타펜 | 피아스트리 | 노리스 | 멕라렌 |
| 7 | 애밀리아 로마냐 GP | 피아스트리 | 베르스타펜 | 베르스타펜 | 레드불 | |
| 8 | 모나코 GP | 노리스 | 노리스 | 러셀 | 멕라렌 | |
| 9 | 스페인 GP | 피아스트리 | 피아스트리 | 피아스트리 | 멕라렌 | |
| 10 | 캐나다 GP | 러셀 | 러셀 | 러셀 | 메르세데스 | |
| 11 | 오스트리아 GP | 노리스 | 노리스 | 피아스트리 | 멕라렌 | |
| 12 | 영국 GP | 베르스타펜 | 노리스 | 피아스트리 | 멕라렌 | |
| 13 | 벨기에 GP | 베르스타펜 | 노리스 | 피아스트리 | 안토넬리 | 멕라렌 |
| 14 | 헝가리 GP | 르끌레르 | 노리스 | 러셀 | 멕라렌 | |
| 15 | 네덜란드 GP | 피아스트리 | 피아스트리 | 피아스트리 | 멕라렌 | |
| 16 | 이탈리아 GP | 베르스타펜 | 베르스타펜 | 노리스 | 레드불 | |
| 17 | 아제르바이잔 GP | 베르스타펜 | 베르스타펜 | 베르스타펜 | 레드불 | |
| 18 | 싱가포르 GP | 러셀 | 러셀 | 해밀턴 | 메르세데스 | |
| 19 | 미국(오스틴) GP | 베르스타펜 | 베르스타펜 | 베르스타펜 | 안토넬리 | 레드불 |
| 20 | 멕시코 GP | |||||
| 21 | 브라질 GP | |||||
| 22 | 라스베가스 GP | |||||
| 23 | 카타르 GP | |||||
| 24 | 아부다비 GP |
드라이버별 2025 시즌 성적표 (순서는 2024시즌 팀 순위)
| R01 | R02 | R03 | R04 | R05 | R06 | R07 | R08 | R09 | R10 | R11 | R12 | |
| 노리스 (4) | 1 | 2 | 2 | 3 | 4 | 2 | 2 | 1 | 2 | DNF | 1 | 1 |
| 피아스트리(81) | 9 | 1 | 3 | 1 | 1 | 1 | 3 | 3 | 1 | 3 | 2 | 2 |
| 르끌레르 (16) | 8 | DSQ | 4 | 4 | 3 | 7 | 6 | 2 | 3 | 5 | 3 | 14 |
| 해밀턴 (44) | 10 | DSQ | 7 | 5 | 7 | 8 | 4 | 5 | 6 | 6 | 4 | 4 |
| 베르스타펜 (1) | 2 | 4 | 1 | 6 | 2 | 4 | 1 | 4 | 10 | 2 | DNF | 5 |
| 츠노다 (22) | 12 | 16 | 12 | 9 | DNF | 10 | 10 | 17 | 13 | 12 | 16 | 15 |
| 러셀 (63) | 3 | 3 | 5 | 2 | 5 | 3 | 7 | 11 | 4 | 1 | 5 | 10 |
| 안토넬리 (12) | 4 | 6 | 6 | 11 | 6 | 6 | DNF | 18 | DNF | 3 | DNF | DNF |
| 알론소 (14) | DNF | DNF | 11 | 15 | 11 | 15 | 11 | DNF | 9 | 7 | 7 | 9 |
| 스트롤 (18) | 6 | 9 | 20 | 17 | 16 | 16 | 15 | 15 | NA | 17 | 14 | 7 |
| 가슬리 (10) | 11 | DSQ | 13 | 7 | DNF | 13 | 13 | DNF | 8 | 15 | 13 | 6 |
| 잭 두한 (7) | DNF | 13 | 15 | 14 | 17 | DNF | ||||||
| 콜라핀토 | 16 | 13 | 15 | 13 | 15 | DNS | ||||||
| 오콘 (31) | 13 | 5 | 18 | 8 | 14 | 12 | DNF | 7 | 16 | 9 | 10 | 13 |
| 베어만 (87) | 14 | 8 | 10 | 10 | 13 | DNF | 17 | 12 | 17 | 11 | 11 | 11 |
| 로슨 (30) | DNF | 12 | 17 | 16 | 12 | DNF | 14 | 8 | 11 | DNF | 6 | DNF |
| 하자르 (6) | DNS | 11 | 8 | 13 | 10 | 11 | 9 | 6 | 7 | 16 | 12 | DNF |
| 알본 (23) | 5 | 7 | 9 | 12 | 9 | 5 | 5 | 9 | DNF | DNF | DNF | 8 |
| 사인츠 (55) | DNF | 10 | 14 | DNF | 8 | 9 | 8 | 10 | 14 | 10 | DNS | 12 |
| 훌켄버그 (27) | 7 | 15 | 16 | DSQ | 15 | 14 | 12 | 16 | 5 | 8 | 9 | 3 |
| 보르톨레토 (5) | DNF | 14 | 19 | 18 | 18 | DNF | 18 | 14 | 12 | 14 | 8 | DNF |
| R13 | R14 | R15 | R16 | R17 | R18 | R19 | R20 | R21 | R22 | R23 | R24 | |
| 노리스 (4) | 2 | 1 | DNF | 2 | 7 | 3 | 2 | |||||
| 피아스트리(81) | 1 | 2 | 1 | 3 | DNF | 4 | 5 | |||||
| 르끌레르 (16) | 3 | 4 | DNF | 4 | 9 | 6 | 3 | |||||
| 해밀턴 (44) | 7 | 12 | DNF | 6 | 8 | 8 | 4 | |||||
| 베르스타펜 (1) | 4 | 9 | 2 | 1 | 1 | 2 | 1 | |||||
| 츠노다 (22) | 13 | 17 | 9 | 13 | 6 | 12 | 7 | |||||
| 러셀 (63) | 5 | 3 | 4 | 5 | 2 | 1 | 6 | |||||
| 안토넬리 (12) | 16 | 10 | 16 | 9 | 4 | 5 | 13 | |||||
| 알론소 (14) | 17 | 5 | 8 | DNF | 15 | 7 | 10 | |||||
| 스트롤 (18) | 14 | 7 | 7 | 18 | 17 | 13 | 12 | |||||
| 가슬리 (10) | 10 | 19 | 17 | 16 | 18 | 19 | 19 | |||||
| 잭 두한 (7) | ||||||||||||
| 콜라핀토(43) | 19 | 18 | 11 | 17 | 19 | 16 | 17 | |||||
| 오콘 (31) | 15 | 16 | 10 | 15 | 14 | 18 | 15 | |||||
| 베어만 (87) | 11 | DNF | 6 | 12 | 12 | 9 | 9 | |||||
| 로슨 (30) | 8 | 8 | 12 | 14 | 5 | 15 | 11 | |||||
| 하자르 (6) | 20 | 11 | 3 | 10 | 10 | 11 | 16 | |||||
| 알본 (23) | 6 | 15 | 5 | 7 | 13 | 14 | 14 | |||||
| 사인츠 (55) | 18 | 14 | 13 | 11 | 3 | 10 | DNF | |||||
| 훌켄버그 (27) | 12 | 13 | 14 | DNS | 16 | 20 | 8 | |||||
| 보르톨레토 (5) | 9 | 6 | 15 | 8 | 11 | 17 | 18 |
■ 2 라운드 중국 그랑프리에서 르끌레르와 가슬리는 최저 중량 미달로 실격, 해밀턴은 플랭크의 최소 두께(9mm)를 미치지 못해 실격.
■ 1,2라운드 성적이 좋지 않았던 레드불의 리암 로슨이 VCA_RB팀으로 가고 RB에 있던 유키 츠노다가 레드불로 가는 맞교환이 있었습니다.
■ 7라운드 에밀리아-로마냐 그랑프리부터 알핀의 잭 두한을 대신해 콜라핀토가 5경기를 하게 되어 있었으나 11 라운드 이후에도 계속 참가하고 있습니다.
레이스 여러가지 데이터(Telemetry)







다음 그랑프리는 10월 25일부터 10월 27일까지 Autódromo Hermanos Rodríguez 서킷에서 열리는 멕시코 그랑프리 입니다.
F1.2025.R20 그랑프리 세부일정 (한국시간)
| 세션 | 시간 |
| 첫번째 연습주행 (FP1) | 10월 25일 새벽 03:30 - 04:30 |
| 두번째 연습주행 (FP2) | 10월 25일 오전 07:00 - 08:00 |
| 세번째 연습주행 (FP3) | 10월 26일 새벽 02:30 - 03:30 |
| 예선 (Qualifying) | 10월 26일 오전 06:00 - 07:00 |
| 결승레이스 (Race) | 10월 27일 오전 05:00 - 07:00 |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