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컴 1993년 5월호 - PC통신

PC-LAN을 이용한 컴퓨터 이용 교육(CAI)




시작하면서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을 포함하여 모든 사람들은 아마 미래의 교육 방식에 대해 한번쯤 상상해 본 적이 있 을 것이다. 앞으로는 컴퓨터가 학생의 필기 도구가 되고, 선생님과의 연락 수단이 되며, 학습을 도와주는 교과서로서의 역할까지 하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는 아직 완벽한 CAI(Computer Aided Instruction)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컴퓨터 교육도 많이 확대 실시되고 있으며, 교육에 컴퓨터를 접목시키기 위한 노력이 계속 되고 있다.


그래서 필자는 현재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 환경하에서 가능한 CAI를 한번 실행시켜 보았다. 하지

만 이제부터 설명해 나가는 PCLAN(Local Area Network)을 직접 활용해 보기 위해서는 선행되어야 할 조건이 몇 가지 있다. 


먼저 교사와 학생들에게 컴퓨터가 한대씩 필수적으로 놓여져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각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수단이 있어야 할 것이며 또한 이러한 시설을 종합적으로 통제하는 운영체제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이 글은 필자가 상상해 보았던 것을 보기로 하여 그리 멀지 않은 미래의 수업 환경을 실제로 구성해 본 것 을 적은 것이다. 그러나 이 글은 미래의 수업 환경을 포괄적으로 설명한 글이 아니라, 아마도 쓰이게 될 분야인 '네트워크' 분야만을 다루었다는 점을 밝혀 둔다.




네트워크 

TV에서 종종 '지방 네트워크를 연결해 보겠습니다.' 라는 말을 들을 수 있듯이 네트워크(Network)라는 단 어는 일상 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그리 낯설지 않은 단어이다. LAN을 이해하기 위해 우선 네트워크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하자.


네트워크를 우리말로 옮긴다면 망이라고 할 수 있는데, TV에서 도시와 지방간에 어떠한 망을 구성하고 연결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컴퓨터와 컴퓨터 사이를 어떠한 망으로 연결한 것을 일반적인 네트워크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런데 이 연결망에는 컴퓨터만이 아니라 주변기기나 기타 정보 처리 장치라고 불리우는 것들이 포함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들 장치들은 서로간 또는 독립적으로 연결되어 망을 구성할 수가 있으며, 장치들의 수 는 2~3개에서 수 백개까지 있을 수가 있다.  


이런 정보 처리 장치들이 망을 구성하여 자원과 정보를 공유하게 되는 데, 기기들간에 통신으로 모든 데이터를 서로 주고 받을 수 있게 되므로 통신망이라 풀이할 수 있을 것이다.  


통신망은 LAN(Local Area Network), MAN(Metropolitan Area Network), WAN(Wide Area Network)으로 구분하는데, MAN 은 도시지역 통신망을 의미하고 수십 킬로미터 ~ 수백 킬로미터를 연결해 준다. 광역 통신망을 뜻하는 WAN 은 가장 넓은 지역을 포함할 수 있는 네트워크로, 국가대 국가 연결시에 이용된다.


LAN은 근거리 통신망으로, 수 백 미터에서 수 킬로미터내의 범위에서 연결하여 사용하는 네트워크이다. 미래의 수업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통신망(네트워크)을 구성해야 하는 데, 위의 통신망 중 교실안의 연결망 구성시 가장 적합한 것이 LAN 이다. 


그럼 이 LAN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 LAN의 이론적 정의를 살펴보면, '제한된 지역내에 분포된 정보처리. 장치를 단일 전송 매체에 연결하여, 정보의 공유 및 교환을 가능케 하는 고속 정보 통신망'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제한된 지역이란 근거리 통신망의 범위가 되겠고, 정보처리 장치란 컴퓨터나 주변기기를 뜻하며, 단일 전송 매체란 전화선이나 동축 케이블을 뜻한다.



80년대에 들어서 미국의 전기, 전자 기술자 협회(Institute of Electricaland Electronics Engineers : IEEE)에서는 LAN에 대한 표준화를 추진하였는데, IEEE802 위원회의 컴퓨터 표준 위원회는 LAN 을 '다수의 독립적인 컴퓨터 기기들이 상호간에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 통신 시스템'이라 정의하였다.  


위의 정의에 조금 더 추가하자면 단일 기관의 소유일 것, 수 킬로미터 범위 이내의 지역으로 한정되어 있을 것 등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LAN이 MAN이나 WAN 같은 다른 네트워크와의 차이점이라면 가까운 지역 내의 한정된 네트워크라는 점과 채널의 물리적 성질에 의해 아주 작은 에러율을 가지고 고속 통신이 수행되는 점이다.


컴퓨터를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LAN이란 단어는 그리 낯설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 LAN에 대해 확실히 아는 사람은 LAN을 직접 만져 본 사람을 제외하고는 그리 많지 않다. 그래서 필자는 LAN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직접 이용하는 과정을 예로 들어 설명하겠다. 


LAN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에게는 LAN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설치자 측면의 자료보다는 LAN 에 관심있는 일반인들을 우선적으로 염두에 두고 작성하였으므로 설치자 쪽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자료는 별로 언급하지 않았으며, 글의 범위를 교육용 PC-LAN으로 제한하였다. 




왜 LAN이어야만 하나  

위에서 보기로 든 미래의 수업 환경에서 언급되었듯이 교육에 있어서의 각 컴퓨터간 통신(커뮤니케이션) 은 필수적인 요소이며, 미래의 교실을 만들기 위해서는 통신을 위한 연결망을 구성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 다. 


그럼 이러한 통신을 위해 어떠한 방법이 가장 적절할 것인가? 교실이 일정하게 제한된 구역이라는 점에서 근거리 통신망이라는 단어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굳이 다른 방법을 찾자면 전화선과 모뎀을 이용한 극단적인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모든 면에서 볼 때 근거리 통신망이 가장 적당하고 또한 이 방

법밖에 없다.  


이 근거리 통신망을 이용하여 얻을수 있는 것들은 먼저 경제적으로 볼 때 고가의 주변기기 및 소프트웨어의 공유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이며, 운영적 측면에서 보면 분산 처리의 실현으로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또한 시스템 확장 및 운영이 편리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관리적 측면에서 볼 때 정보의 통합 관리가 쉽고, 정보의 신속한 전달 및 교환으로 신뢰성을 향상

시킬 수 있게 된다. 한편 통신 기술의 발달과 많은 기업의 LAN 사업참여로 LAN 관련 제품의 가격이 크게 내려 적은 비용으로 LAN을 설치할 수 있게 되었다.




CAI

미래의 수업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서는 CAI가 무엇인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CAI란 컴퓨터 이 용 교육 또는 컴퓨터 보조 교육이라고 해석된다. 


말 그대로 '학생들의 교육에 컴퓨터를 이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좀 더 자세히 말하자 면, 미리 정해진 교육 계획에 따라 컴퓨터와 단말기를 이용하여 대화식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며, 학생들의 반응에 따라 난이도를 조절해 가면서 학습 진도를 맞추어 나가는 교육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앞에서 상상해 보았던 미래의 수업 환경과 별다른 차이점이 없는 것 같다. 그러나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은 여러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우선 학과 수업을 위해 LAN망과 컴퓨터를 도구로 이용하는 순수한 CAI 교육이 있겠고, 학교 내에서 직업 교육으로써의 전문 LAN 교육이 있을 수 있겠다. 


또한 대학의 경우 분산되어 있는 컴퓨터들을 연결하여 정보 교환을 하기 위한 LAN 사용이 있을 수 있겠다. 이렇게 LAN을 교 육에 직접 사용하기 위해 우선 LAN 시스템이 이루어져 있어야 하는데, LAN 시스템은 파일 서버, 워크스테이션, LAN O/S, LAN 카드, 케이블 등 여러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PC를 이용한 네트워크, PC LAN  

PC-LAN이란 PC를 이용하여 LAN을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우선 PC-LAN은 범용 LAN이나 로컬 컴퓨터 네트워크(LCN) 또는 프로세스계 데이터 전송 방법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또 교실이나 사무실 등 비교적 제한된 장소에서 고도의 정보 교환을 할 수 있으며, 사무실이나 교실에서 이용되기 때문에 통신을 제어 하는 장치가 단순하다는 특징이 있다. 


요즘은 32비트 이상의 고성능 PC정도면 웬만한 워크스테이션급 컴퓨터의 능력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낮은 가격으로 만족할만한 성능을 사용 할 수 있는 PC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PC-LAN의 구성 요소는 그림 1)과 같다. 설치에 대한 내용은 이용자측에서는 그리 중요하지 않으므로 간단하게 설명하기로 한다. 


설명하기에 앞서 필자가 보기를 들어 구성한 LAN 제품은 많은 LAN 제품 가운데 하나에 불과하다. 


그리고 각각의 LAN 제품에 따라서 구성 형태나 기능, 사용 방법이 다소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어떤 LAN 제품에서는 파일 서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PC-LAN을 꾸미기 위해서는 최소한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들이 필요 하다.




1. 운영 체제  

MS-DOS 5.0 - 일반적으로 PC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도스를 운영 체제로 설정하였다.



2. NOS(Network O/S) 

노벨사의 PC용 근거리 통신망 제품인 네트웨어 (Netware) 버전 3. 26 - 우리가 PC를 이용하려면 도스를 반드시 사용해야 하듯이 LAN을 운영하려면 LAN O/S가 반드시 필요하다. LAN O/S는 복수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동시에 서비스 요구를 받아 사용자들에게 네트워크 자원을 제공하도록 해주며, 현재 LAN O/S는 노벨, 마이크로소프트, 아티소프트, 반얀 등에서 공급하고 있다.



3. LAN 카드/케이블 

이터넷 (Ethernet) LAN 카드/ 동축 케이블 -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모든 컴퓨터에 필수적으로 LAN 카드가 필요하다. 케이블의 형태에 따라 버스형, 토큰링형, 스타형 등으로 나누어진다. 참고로 요즘에는 케이블이 없는 LAN 카드가 나오기도 하는데, 이제 무선 근거리 통신망의 시대가 현실로 다가오게 된 것이다.



4. 파일 서버 

대규모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한 장치. 기가바이트급 하드디스크가 탑재 되어 있는 IBM PC/486급 컴퓨터 1대, 부속 설비로는 기가 트랜드사의 백업 장치와 UPS 등으로 구성된 메인 시스템을 의미한다. 몇 대의 워크스테이션 정도로 LAN을 구성한다면 수 백만 바이트 정도의 하드디스크로도 충분할 것이다.



5. 워크스테이션  

네트워크의 구성 요소인 터미널을 뜻하며, 고성능의 그래픽 워크스테이션과 구분하기 위해 네트워크 스테이션을 클라이언트라 부르기도 한다. LAN 카드가 꽂힌 IBM PC/386급 - 컴퓨터 52대.



6. 주변기기 

프린터, 플로터, 스캐너, 디지타이징 타블렛, AVR 등 여러가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장비들을 뜻하며, 1대만 있어도 연결되어 있는 모든 워크스테이션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LAN의 시동 걸기

사용하는 시스템이 PC인 만큼 PC-LAN의 대다수 제품들이 네트워크 운영 체제로 MS-DOS 를 지원한 다. 사실 MS-DOS는 여러 프로그램의 동시 수행이나 여러 사용자의 동시 사용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네트워크 운영체제로는 적합하지 않다. 


운영 체제를 도스로 사용함으로써 근거리 통신망을 이용하여 상상해 볼수 있는 것들은 모두 도스라는 영역의 제한을 벗어나기가 힘들게 되었다. 


필자의 PC-LAN 구성 작업에 선택된 노벨사의 네트웨어는 시스템의 운영 체제로 MS-DOS 를 지원하므로 파일 서버와 모든 워크스테이션에 기본적으로 MS-DOS 운영 체제로 포맷되었다.  


그럼 네트워크상에서 작업을 해보기 위해 먼저 파일 서버와 부속 설비의 전원을 켜고, 52대의 워크스테이션 중 필자가 사용할 워크스테이션의 시동을 걸어 보겠다. 


파일 서버의 하드디스크에는 네트웨어의 NOS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깔려있으며 사용할 워크스테이션에는 화면 1)과 같은 파일이 있다.



네트웨어에서 제공하는 LAN 접속용 파일은 실행 파일인 COM 파일 형태로 되어있으나, 3+ 셰어 (3+ Share)나 옴니네트 (Omninet)사의 PC/NOS 같은 제품들은 config.sys 파일을 통해 드라이버 모듈을 로드하거나 config.sys와 실행 파일 둘 다 지원하는 경우도 있다. config.sys 같은 모듈은 네트워크가 사용되지 않을 때라도 램을 차지한다는 단점이 있다.


필자의 워크스테이션으로 다시 돌아와 보면,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워크스테이션에는 IPX.COM 파일과 NETX.COM 파일, 두 개의 실행 파일이 있는데, 먼저 실행 파일 중 하나인 IPX.COM을 실행시켜 보겠다.


이 파일은 LAN을 사용하기 위하여 워크스테이션과 서버간의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통신 규약을 램에 띄워준다. 다음으로 네트웨어 OS로의 접속을 위하여 네트웨어 부속 파일인 NETX.COM을 실행시킨다. 

(화면 2). 이것으로써 일단 워크스테 이션과 파일 서버가 연결되었다.




아이디와 패스워드 

하이텔이나 PC-서브 같은 원거리 통신망에 접속했을 때, 통신망에 접속하기 위해 사용자는 반드시 아이디 (ID)와 비밀 번호를 알아야 한다. 아이디와 비밀 번호를 물어오는 것은 원거리 통신망이나 LAN이나 별다른 차이점이 없다. 


위에서 NETX 파일을 실행시킨 다음 터미널의 변화를 살펴본다면 <F:>라는 이름의 새로운 드라이브 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설치하는 데에 따라서 드라이브명은 임의로 지정될 수 있다).


F 드라이브가 바로 파일 서버로 진입하기 위한 입구인 것이다. 늘 그래왔듯이 도스 프롬프트 상태에서 <F:> 라는 명령을 주어 사용할 드라이브를 변경하면 화면 3)과 같이 F:\LOGIN>이란 표시가 나온다. 



이 상태에서는 CD하고 명령을 주어도 F: 드라이브의 루트 디렉토리로 접근이 불가능하다. 이 곳은 LAN 접속자의 신분을 파악하는 하나의 신분 확인 절차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곳에서 등록되어 있는 아이디와 비밀 번호를 알지 못하면 F: 드라이브로의 정식 진입이 불가능하다. 



거의 모든 네트워크 시스템들은 이러한 보안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보안 기능은 패스워드를 통해 제공되며, 좋은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읽기, 쓰기, 고치기, 새로 만들기와 지우기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권리를 부여하는 여러가지 수준의 액세스 단계를 제공한다. 


또 다른 형태의 보안 기능은 디스크 드라이브나 서브 디렉토리가 파일의 사용을 촉진시키기 위해 패스워드 보호를 제공하는 것이다. 


거의 모든 시스템은 패스워드를 네트워크 자원과 연결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필자가 사용하는 네트웨어 시스템에도 위의 보안 기능을 충실하게 지원하고 있었다.


위의 F:\LOGIN> 신분 절차에서 접속되는 아이디에 따라 네트웨어는 이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하드디스크 구역에 제한을 두고 있었다. 


예를 들어 방문객 아이디인 <guest>로 접속 을 했다면(물론 이 아이디는 패스워드를 묻지 않는다) F: 드라이브 내용 중 극히 일부분 밖에 공개되지 않는다. 


그러나 관리자 아이디 supervisor로 접속한다면 기가바이트급의 하드디스크를 실감할 수 있는 것이다. (화면 6).





정보의 공유  

IPX와 NETX 파일을 실행시켜 네트워크의 시동을 걸고 아이디와 패스워드 입력을 통하여 필자의 워크스 테이션에서 파일 서버의 하드디스크로 들어갈 수 있었다. 


같은 방법을 통해 여러 워크스테이션이 동시에 파일 서버에 접속하여 서로의 정보를 나눌 수 있으며(공유할 수 있으며), 기타 아래의 기능들을 이용할 수있다.


이것을 원거리 통신에 비유한다면 파일 서버는 BBS가 될 것이고 케이블은 전화선, LAN 카드는 모뎀으로 비유할 수 있다. 원거리 통신과 근거리 통신은 그 이름 만큼이나 서로 비슷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정보의 공유를 통하여 CAI에서 추구하는 목적은 모니터로 출력되는 코스웨어를 통하여 학습을 진행한다 는 것이다. 여기서 코스웨어는 파일 형태로 파일 서버를 통해 공유된다.


코스웨어의 내용은 텍스트와 설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자로부터의 입력, 즉 코스 메뉴의 선택과 질문에 따라 적절하게 나누어지도록 만들어져 있다. CAI용 교육 프로그램인 코스웨어를 네트워크에서 이용함으로써 코스 웨어의 집중 관리와 정보의 갱신이 쉬워진다는 이점을 얻을 수 있다. 


그럼 정보의 공유를 통한 CAI 학습과 미래의 수업 환경을 미리 짐작해 볼 수 있는 예를 들어 보기로 한다.



1. 전자메일

종래의 인쇄물 형태로 된 편지를 컴퓨터에 의해 처리되는 메시지 형태로 바꾼 것으로, 컴퓨터가 우체국 역할을 한다. 여기서 메시지는 송신인과 수신인의 이름, 주소 부분, 본문 부분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편지를 보내거나 자신에게 온 편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기능은 전자 게시판(BBS)이나 네트워크의 필수적인 기능으로 되어 있는데 전자 메일 (E-Mail : Electronic Mail) 시스템의 구성 요소로는 워드프로세서의 기능에 의한 메일 작성, 편집과 작성된 메일의 전송, 메일 박스의 검색, 메일 정보의 판독 등 여러가지 정보 처리 통신기능 등이 필요하다.


전자 메일 기능을 CAI에 도입하면 교사가 학생들에게 전달해야 할 내용을 메일 형태로 보낼 수 있고, 또 학생들의 과제물을 메일로 쉽게 받아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교사가 학생 개개인에게 메일을 보낼 수 있으므로 학생 한사람 한사람에게 더욱 친밀할 수 있어 일대일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학생과 학생 사이의 메일 교환도 물론 가능하다.


전자메일 기능의 지원을 위해 전문적인 소프트웨어들이 많이 개발되어 있는데, 필자는 금성 소프트웨어 사의 하나 전자메일 (hmail)을 보기로 들어 시험해 보았다. hmail은 파일 서버 접속에서의 신분 확인 절차 와는 별도로 고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전자메일 시스템으로의 접근을 제어하고 있었다 (화면 5).


hmail에서는 메시지 작성을 위해 기본적인 워드프로세싱 기능과 편지를 보통, 긴급 등의 몇 가지 등급으 로 나누어 보낼 수 있었으며, 수신자는 개인에서부터 모든 사용자에게까지 선택할 수 있다. 개인 편지 보관함과 기타 부가적인 기능으로 게시판 등을 사용할 수 있다.


2. 파일의 공유 

부여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통해 파일 서버의 하드디스크를 마치 현재 바로 앞에 놓여 있는 시스템에 장착된 하드디스크처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파일을 자유롭게 등록, 수정 또는 삭제가 가능하게 되는데, 고의적인 파일의 손상을 방지 하기 위하여 중요한 파일에 대해서는 패스워드 등에 의하여 기밀을 보호할 수도 있어야 할 것이다.


파일 서버의 하드디스크 공유를 통해 학생들이 개개인의 서브 디렉토리를 파일 서버의 하드디스크에 구성하여 여러 파일을 저장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교사와 학생간, 학생과 - 학생간의 파일 전송이나 공유가 이루어질 수 있다.  


필자가 사용한 파일 서버에는 52대의 워크스테이션에서 나오는 정보의 양을 감당하기 위하여 기가바이트급의 하드디스크가 장착되어 있었는데, 접속되는 아이디에 따라서 다른 서브 디렉토리와 데이터를 보여 주었다. 


프로그램의 동시 공유가 되는지를 실험해 보기 위해 수 십대의 워크스테이션에서 파일 서버에 있는 한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해 보았더니 즉각적으로 동시 공유가 되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3. 프린트 스풀링  

파일 서버에서의 하드디스크 공유와 마찬가지로 LAN에서는 프린터 서버를 통한 프린터의 공유도 가능하다. 


여러 대의 워크스테이션이 파일 서버에 붙어있는 프린터를 사용할 때의 프린터 작업은 스풀이라 불리는 파일에 저장된다 (그림 2). 


프린트 작업은 프린터 액세스를 위해 큐에 저장되는데, 사용자들은 큐 안에 있는 그들의 작업 상태를 알 수 있거나, 실수로 보내진 작업을 취소할 수 있는 방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좋은 네트워크 제품은 프린트 작업의 우선 순위를 바꾸거나 특정 사용자에게 특별한 우선 순위를 부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필자가 사용한 네트워크 시스템에서는 워크스테이션 4대당 1대꼴로 프린터 공유기와 프린터기가 물려있어 프린터 스풀링 기능을 써 볼 기회를 갖지 못하였다.


근거리 통신망과 프린터 공유기라는 두 단어 사이에 무언가 모순이 있는 것같지 않은가? 물론 52대의 워 크스테이션에서의 출력물을 한 대의 프린터 서버로 처리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값비싼 레이저 프린터나 플로터를 공유하는 경우에는 네트워크가 제몫을 할 수 있을 것이다.



4. 대화 

전화선과 모뎀을 이용하여 원거리 통신을 해본 사람이라면 채팅 (chatting)을 알 것이다. 채팅이란 통신 회선을 통해 연결된 다수의 컴퓨터 사용자가 키보드를 통해 서로 대화하는 것을 뜻하는데, LAN에서도 이러한 대화가 가능하다. 


네트웨어에서는 CHAT.EXE라는 파일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 뛰어나지는 않지만 이 파일을 통해 LAN 케이블로 채팅을 할 수 있다.  


이 파일에는 이야기 상태(채팅 윈도우)라는 것도 없고, 단 두 명의 사용자만이 서로 대화를 할 수 있다. (터미널이 52대라면 최대 26쌍이 대화할 수 있다). 


LAN 채팅과 모뎀을 이용한 원거리 통신에서 채팅의 다른 점이라면 상대방이 타이핑 중에 오타를 수정하는 것까지 모니터를 통하여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대화 기능을 이용하여 교사와 학생간의 얼굴을 직접 대하지 않고 부담없이 말할 수 있으므로 여러 경우에 쓰여질 수 있으며, 그 밖에 학생 들간의 모니터를 통한 대화도 가능하다.



5. 긴급 메시지 전달

화면의 아래 부분을 할당하여 짧은 메시지를 교환하는 기능을 네트워크 여러 제품에서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메시지는 프린터 공유나 서버 유지와 같은 네트워크의 운영을 조정하는데 아주 유용하다.



6. 주변기기 공유 

LAN을 사용하는 목적 중에서 주변기기의 공유 역시 중요한 것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네트웨어 상에서의 주변기기 공유는 아직 그렇게 활성화 되지는 않았다. 


위에서 설명한 프린트 스풀링도 프린터라는 주변기기의 공유를 뜻하는 것이지만, 필자가 사용한 시스템에서는 각 터미널 4대당 한 대씩의 프린터 공유기와 프린터기가 설치되어 있었다. 아마도 '프린터 공유기' 같은 것은 LAN의 기본 목적에 위배되는 단적인 예가 될 것이다.  


물론 파일 공유라는 막강한(?) 힘이 있기 때문에 워크스테이션에서 문서 파일을 파일 서버로 올린 다음,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는 워크스테이션에서 출력을 할 있는 방법도 있을 수가 있다. 그러나 이것은 진정한 의미에서의 'LAN을 이용한 주변기기의 공유'라고는 볼 수 없다. 


프린터 이외의 여러 주변기기에서도 공유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는데, 스캐너의 경우 워크스테이션에 스캐너가 물려있어서 그 워크스테이션에서만 제대로 사용이 가능하였지 다른 터미널에서 원격으로 조작할 수는 없었다. 


타블렛 같은 경우는 공유할 필요가 없는 것이지만 하려고 해도 불가능해서 타블렛을 필수로 하는 오토 캐드 같은 소프트웨어도 공유가 되지 않는다는 부수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그리고 플로터도 역시 타블렛이 장착된 워크스테이션에 같이 물려 있어서 다른 워크스테이션에서는 캐드와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없음은 물론 플로터로의 출력도 기대하기가 힘들었다.



7. 소프트웨어 공유상의 문제

아래아 한글 2.0을 실험 대상으로 하여 상업용 소프트웨어의 공유를 실험해 보았다. 


네트워크 상에서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할 때에는 네트워크용으로 라이선스를 받아서 사용해야 한다는 전제와 기타 네트워크에 관련된 여러 라이선스 조항을 염두해 두고 실험을 하였다.


아래아 한글 2.0과 같은 특수한 경우의 상업용 소프트웨어는 탭이라고 하여 병렬 포트에 접속하는 프로텍터가 있는데, 이론적으로 볼 때 파일 서버를 통해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프린터 공유기를 통해 프로텍터를 공유한다면 최대 4대의 워크스테이션에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LAN의 기본 목적이 프로그램 공유에 있지만, 상업적으로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공유하는데 있어서는 다소 문제가 있다. 


이렇게 상업적인 목적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겠지만 네트워크와의 충돌을 일으키는 프로그램도 있을 수가 있으며, 소프트웨어 내에서 네트워크를 인식할 수 있는 뛰어난 기능으로 네트워크 인식시 사용이 안되게 할 수도 있다. 


그리고 여러 다양한 네트워크 제품들이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상에서 모든 프로그램이 완벽하게 움직이리라 기대하는 데는 문제가 있을 것이다.




8비트 컴퓨터에서 지원되던 LAN


8비트 컴퓨터 시절에도 CAI를 위한 PC-LAN이 있었다. 


지금의 LAN과의 차이라면 운영체계로 도스를 이용한 것이 아니라, BASIC 중심으로 이용했으며, 그때는 8비트 MSX 방식의 컴퓨터를 사용했었다는 점이다(CAI를 위하여 대부분의 설치자들이 MSX 방식을 채택했었다). 


그땐 아마 기가바이트급의 하드 디스크는 상상도 못했을 것이다. 플로피 디스크 드리이브의 공유만으로 도 많은 비용의 절감을 가져와 환호성을 자아냈던 시절이었다. 


8비트 시절의 PC-LAN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은 상호 연결된 컴퓨터 간의 메시지 교환, 프로그램의 전송,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의 공유, 프린터 공유 등 LAN을 설치함으로써 받 을 수 있는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었다. 


LAN을 이용하는 모든 명령어가 베이직 명령어로 되어 있었으니 얼마나 쉽고 편리하게 LAN을 사용 할 수가 있었을까? 일례로 다른 터미 널에 메시지 전송을 하려면 


MSGOUT "(메시지 내용)" [컴퓨터번호]


라는 명령으로 한 번에 끝났으니 말이다.


8비트 컴퓨터를 이용한 PC-LAN에 비해 더욱 발달된 고성능 컴퓨터 기기를 사용하면서도 LAN에 대한 경계심은 오히려 더 두터워졌다. 


이 글은 필자가 아는 범위 내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만을 설명했으므로 LAN이나 네트워크 소프트웨어에 대해 자세한 부분까지는 다루지 못했다. 독자들의 LAN에 관한 궁금함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이글은 지금은 없어진 컴퓨터 잡지, 마이컴 1993년 5월호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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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전화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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