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컴 1993년 5월호 

나라안 소식 - 업계소식




한글 글자본 개발 

문화체육부  

문화체육부는 지난 해 한글바탕체 글자본과 컴퓨터 글자체에 이어 한글 돋움체 글자본 2천 5백자를 개발했다. 이번에 공개한 한글 돋움체 글자본은 문화체육부 용역사업으로 최정 순씨가 제작했다.


컴퓨터가 대중화되고, 이를 이용한 출판이 일반화되면서 아름답고 다양한 고품위의 한글 글자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표준 글자체를 개발, 공급함으로써 한글 글자본에 대한 한글 글자체에 대한 일반 국민의 기본 수요를 충족시키는 한편, 민간 부문의 글자체 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지난 91년부터 연차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돋움체는 글자체 개발 관련 업계 및 연구소 등에 무상으로 보급된다. 이 글자본은 컴퓨터 글자체를 개발해서 금년 한글날에 즈음하여 일반에 공개할 계획이다.




다채로운 과학의 달 4월 기념 행사 열려

4월 21일 26회 과학의 날을 기념하여 다양한 과학행사들이 줄을 잇고 있다. 정부와 민간 과학단체들은 4 월을 과학의 달로 정하고 일반 국민의 과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각종 과학행사를 마련한다.


항공우주연구소는 4월 29일 국립 중앙과학관 강턱에서 우리 고유의 로켓인 '신기전'을 옛날 제작 방식에 따라 복원해 시험발사하는 행사를 갖 는다.


이와 함께 우리 전통과학을 새롭게 조명하는 행사로는 4월 문화인물로 선정된 조선초 과학자 이 천 기념행사가 있다.

<교육방송>은 26일 이 천의 생애와 업적을 소개하는 특별 기록영화를 제작해 방영한다. 이달 30일까지는 이 천 기념 전시회가 국립중앙도서관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한국 과학기술단체진홍 총연합회 주관으로 29, 30일 이틀간 잠실 롯데월드에서 열리는 전통과학 국제심포지엄도 우리 전통과학 재조명을 위한 행사이다.


청소년을 위한 행사로는 한국과학 기술진흥재단이 한달동안 전국벽지 초, 중고등학교 35곳을 순회하는 과학차 순회활동이 있고, 청소년 과학 경진대회도 각급 학교별로 벌어진다.




CPU 펜티엄 발표

인텔은 차세대의 CPU인 펜티엄을 발표했다. 펜티엄은 원래 92년 가을에 발표될 예정이었는데, 그 발표가 지금까지 연기된 것이다. 인텔의 X86 이라는 CPU 명칭법을 따르지 않고 이렇게 펜티엄으로 명명한 것은 후발 CPU업체들이 대부분 그 이름을 모방하고 있어 그에 따라 사용자들이 인텔의 제품과 타사 제품을 혼동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으로 알려졌다. 


펜티엄칩은 내부에서는 32비트로 작동되지만 입출력 디바이스가 64비트로 작동하게 되며, 파이프라인 방식과 수퍼스칼라 아키텍처 등 고기능의 기술을 지원한다. 


또한 캐시 메모리도 8K 씩 두개의 캐시 메모리가 지원되어 그 처리 속도를 더욱 빠르게 해주며, 펜티엄의 개발로 이에 발맞춘 새로운 타입의 애플리케이션이 계속 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펜티엄 CPU를 탑재한 시스템은 올 하반기에나 출시될 예정이며, 펜티엄의 클럭 더블러 기술을 채택한 CPU는 내년에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제 5회 정보문화상 후보 추천 

한국정보문화센터  

한국정보문화센터는 오는 4월 30일까지 제 5회 정보문화상 후보자 추천을 받는다. 정보문화의 달인 6월에 시상되는 정보문화상은 정보화 관련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쌓은 개인이나 단체를 발굴, 시상함으로써 사회 전체의 정 보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정보화 촉진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89년에 마련되었다. 


본 상은 국무총리상인 정보문화대상과 체신부 장관상인 정보문화보급상, 기술상, 교육상의 4개 부분에 걸쳐 시상된다.




OS 탑재한 HDD 선보여 

삼성전자  

하드디스크에도 정품 DOS 프로그 램이 탑재되어 판매된다. 삼성전자는 MS-DOS 5.0을 삼성의 하드디스크에 탑재하여 판매할 예정인데, 그 탑재 가격이 업체 공급 가격이어서 소비자들에게는 훨씬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외국에서 유입되는 용량이 많고 안전도가 높은 각종 하드디스크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낮은 것으로 판단, 새로운 전략의 일환으로 생각해 낸 것이다. 특히 중소기업체 에서 구입한 MS-DOS 가격보다 이번 삼성 HDD에 탑재되는 MSDOS의 할인 폭은 훨씬 커 다른 중소 컴퓨터 조립 업체들에게도 크게 환영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120MB HDD만 MS-DOS 5.0을 탑재해 판매하고 있는데, 앞으로 60MB와 250MB 등 전제품으로 확산, 탑재할 예정이다. MS-DOS 가 탑재되더라도 가격은 기존의 제품과 변동없이 판매된다.




전국 대학생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및 공모전 개최

현대전자  

현대전자와 서울방송은 93년도 전국 대학생 소프트웨어 경진대회와 공모전의 개최 일정을 발표했다. 경진 대회는 전국의 전문대학부터 대학원생까지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일정은 다음과 같다. 


서류 교부 및 접수 : 6.10~6.24 

지방 지역 예선 : 7.7~7.14 

서울 지역 예선 : 7.20 

본선 대회 및 시상 : 본선 대회 및 시상


공모전의 응모 분야는 기초 S/W 분야, 응용 S/W 분야, 교육용 S/W 분야, 저작 도구 활용 S/W 분야, 기타 분야 등 5개 부분이며, 서류 접수기간은 경진대회와 같다.


문의처 : 현대전자 소프트웨어 프라자 부 (528-9345)




국내 최초의 멀티미디어 CD ROM 타이틀, 오성식 생활 영어 발표 

동아출판사  

동아출판사는 국내 최초의 멀티미디어 CD-ROM 타이틀인 오성식 생활 영어를 발표하였다. 이 제품은 동 아출판사가 개발, 공급하고, 엘렉스 컴퓨터가 판매하게 되며, 2장의 CD-ROM 디스켓과 사용자 매뉴얼 1권 으로 구성되며, 가격은 부가세를 포 함해 24만 2천원이다. 


현재 매킨토시용으로 개발되었지만, 곧 윈도우용이 개발될 예정이어서 PC 사용자들에게도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매킨토시용 버전은 LC, LC II | 시리즈 이상의 컴퓨터에 컬러 모니터와 5MB 이상의 메모리, 매킨토시용 CD-ROM 드라이브를 구비해야 실행이 가능하다.




제 2회 한국 컴퓨터 그래픽스 대전 

서울 그래프 '93  

제 2회 한국 컴퓨터 그래픽스 대전인 서울 그래프'93이 4월 26일부터 5월 2일까지 한국 종합 전시장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먼저, 국내의 신제품 소개 및 국내 CG 산업의 현주소를 파악할 수 있는 각종 H/W, S/W 전시와 우수 인재 발굴을 위한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우수작품 전시회가 함께 열린다.




멀티미디어 타이틀 제작에 관한 학술 세미나 개최

사단법인 한국 여성정보인협회(회장 이기호) 주최로 제 1회 학술 세미나가 지난 3월 20일, 한국 통신 소프트웨어 플라자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특히, 멀티미디어 타이틀 제작을 주제로 한 강의와 이를 응용한 '놀이방' 등의 응용 사례를 소개하였다.







한국 IBM, 92년도 3억달러 수출 

한국 IBM은 92년 한해동안 91년에 비해 89퍼센트가 늘어난 3억 2천 5백만 달러의 수출을 기록했다. 이같은 높은 수출 신장은 IBM의 가정용 PC인 PS/1 모니터를 국내 구입을 확대시킨 결과이며, 최근에 발표된 IBM PS/밸류포인트와 각종 컴퓨터 부품 구매와 관련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2년 9월 부터 국내 협력업체로부터 컴퓨터관련 기기와 부품을 구매하여 세계 각국에 소재한 IBM 공장에 수출한 이래 현재까지 총 누계액이 13억 달러에 달한다.




워크스테이션용 한글 전자출판 시스템, 여의봉 I-II-III 발표 

서울 시스템  

국내 전자 출판 소프트웨어 전문업체인 서울시스템이 한국 썬 마이크로시스템의 후원으로 국내 유닉스 워크스테이션 사용자를 위해 한글 전자출판 시스템인 여의봉 I-II-III을 발표하였다. 


이 제품은 미국 Island Graphics 사의 Island Write, Draw & Paint를 워크스테이션용으로 한글화한 것으로 다양한 편집 기능과 완벽한 그래픽 및 컬러 이미지 처리 기능 등으로 유닉스 상의 전자출판 시스템을 고대하던 사 용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참석자에게 이 제품의 특별 할인 판매를 실시하였다.




HDD 시장 진출 

지전기

일본 후지전기가 국내 HDD 시장에 진출하기로 결정했다. 후지전기는 최근 한국후지와 공급 계약을 맺은데 이어 4월초부터 국내 HDD 시장에 본격 참여하게 된다.  


현재 국내 HDD시장은 미국이 70 ~80%를 차지하고 있는데, 후지전기의 한국 시장 진출로 올 하반기부 터는 HDD 시장의 판도가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공급되는 제품은 1백 5MB, 1백 20MB, 1 백 30MB, 1백 70MB, 2백MB, 2백 45MB 등 6개 모델이다.


후지전기는 이들 제품의 출하 가격 및 소비자 가격을 미국 제품보다. 5~10% 가량 낮게 책정하여 용산상가 등 컴퓨터 조립판매 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판촉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음악카드 시장 진출 

금성사  

금성사는 PCM 방식의 16비트 음원 칩을 탑재한 음원 모듈 사운드트랙의 발표로 음악카드 시장에 진출한다. 모델명 GSC-X21인 이 제품은 미디 인터페이스와 음원 모듈을 일체화시킨 내장형 음원 모듈로서, 금성사의 음원 IC를 채택하여 최대 48.3KHz까지 고품위 샘플링이 가능하다.


또한 제너럴 미디 방식을 따르고 있어 타사 음원모듈에서 제작한 음악 데이터를 연주할 수 있으며, MT-32 모드를 지원하므로 음악과 게임을 함께 즐길 수가 있다. 


더우기 이 제품은 MPU 401 호환 미디 인터페이스 기능을 내장해 케이크 워크, 다이나 듀엣, 마스터트랙프로 등 시퀀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미디 키보드를 연결해서 디지털 피아노나 신디사이저처럼 이용할 수가 있다.


이 밖에 총 2백 50개의 악기음과 4개의 드럼세트를 조합한 32개의 음을 동시에 발음할 수 있고, 마이크 믹싱 기능으로 컴퓨터 노래방으로 활 용할 수도 있다.





우수 소프트웨어 행망용 공급 늘리기로 

총무처  

정부는 정보산업 육성과 사무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해 성능면에서 뛰어난 소프트웨어를 행망용으로 대량 공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3월말까지 행망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선정 기준을 다시 만들고 6월에 최종 선정을 끝낸 후, 제품의 공급을 늘려가게 된다.


총무처가 마련한 「행정전산망 다기능 사무기기 소프트웨어 보급확대 방안」에 따르면, 문서 작성용 이외에는 활용도가 낮은 기존의 행망용 소프트웨어의 단점을 개선하고 나아가 우수한 국산 소프트웨어의 공급을 확 대한다는 방침이다. 


소프트웨어의 선정 기준은 행망용 PC나 프린터에서 한글의 입·출력이 가능한 국내 개발 품으로서, 기존의 제품과 호환성이 있어야 한다. 선정된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는 사후 관리를 위해 표준 소프트웨어로 유도키로 했으며, 내년부터는 소프트웨어 전문 인증기관을 지정해 실시하기로 했다.




수천명의 사용자 접속이 가능한 네트워크 터미널 서버 발표  

한국 썬 마이크로시스템은 최근 솔라리스를 운영 체제로 사용하고 있는 스팍스테이션(SPARC station)이나 스팍 서버(SPARC server)를 비롯해 유닉스 시스템을 호스트로 사용하는 랜(LAN)에서 대당 64대의 단말기나 기타 시리얼 방식의 각종 주변기기들을 보다 손쉽고 경제적으로 접속할 수 있는 네트워크 터미널 서버를 발표했다. 


이 제품은 모든 썬 서버 제품에 접속할 수 있으며, 여러대의 네트워크 터미널 서버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할 경우, 수천명의 사용자가 접속 될 수 있다.

문의처는 한국 썬 마이크로시스템이며 전화번호는 (02)563- 8711이다.




휴렛팩커드와 인텔, 네트워킹 제품 통합  

휴렛팩커드와 인텔은 양사의 네트워크 관리 통합 환경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기술 계약에 합의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양사는 네트워크 관리 제품인 휴렛팩커드사의 오픈 뷰(HP OpenView for Windows)와 인텔 의 랜데스크 매니저(LanDesk Manager)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기로 결정했다. 


통합제품인 LANDesk/OpenView for Windows는 올 중반기경에 실용화될 예정이며 양사 공동 상표로 판매될 예정이다. 




교육용 PC 시험 및 평가 지침 확정 

교육부  

교육부가 전국 초·중·고교에 공급할 교육용 컴퓨터와 교실망에 대한 시험 및 평가 지침을 최종 확정, 통 보했다. 


이 평가 지침서에 따르면 올해 초·중·고등학교에 공급되는 교육용 컴퓨터는 총 5만 5천대로, 이 중 학생용은 XT, 교사용 및 교실망으로는 AT가 보급되며, 교실망의 경우 교사용인 AT는 주기억 용량이 4MB, HDD는 80MB로 상향 조정 되었다.  


특히 교실망을 공급하는 업체가 교육용 컴퓨터도 일괄 공급하며 애프터 서비스도 동시에 책임지도록 함에 따라 삼성전자, 금성사, 대우통신, 삼보컴퓨터 등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상대적으로 중소 컴퓨터 업체들은 이번 입찰에서 불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부는 이러한 지침에 따라 4월 26일부터 30일까지 컴퓨터 업체로부터 공급 대상 제품에 대한 품질 인증신청서를 접수받기로 했다.  




3.5인치 하드디스트 드라이브

삼성휴렛팩커드  

삼성휴렛팩커드가 하드웨어 제조업체와 시스템 통합 업체를 위해 포맷 후 용량이 2.1Gbytes, 1.6Gbytes, 1.2Gbytes인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발표했다.  


모델명 C2490A, C2488A, C2486A인 3.5인치 드라이브의 예상 MTBF는 500,000시간으로, 고장율은 연간 1.75%로 매우 낮으며, 다양한 작업 환경에서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이 제품은 평균 8.9ms의 검색 시간, 6,400RPM의 회전 속도 및 초당 20Mbytes의 전송율을 자랑하며, SCSI-2 컨트롤러는 SCSI-1 디스크 장치와 역호환되고, 사용자는 컨트롤러 구현을 통해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최대화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 제품에 사용된 SCSI-2 컨트롤러 칩 세트는 휴렛팩커드의 5.25인치 디스크 드라이브 C3010, C3009, C3007 시리즈에 사용된 것과 동일하므로, C3010 5.25인치 드라이브를 검증하는 컨트롤러는 3.5인치 드라이브를 검증하는데 드는 시간을 절약할 수가 있다. 


이 제품은 최근 미국 휴렛팩커드사에서 개발을 끝낸 것으로서, 국내에는 올 년말쯤 선보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글 윈도우 3.1 베타테스트 시작 

마이크로소프트 

지난 3월 26일 마이크로소프트는 새로 출하될 한글 윈도우 3.1의 안정성 및 성능을 높이기 위한 베타테스트에 들어갔다.  


이번 한글 윈도우 베타테스트는 베타 1 및 베타 2로 모두 2회에 걸쳐 실시될 예정이며, 베타 1의 테스트 대상은 PC 제조업체를 포함해 주요 ISV, IHV, 프린터 업체 등 73 곳이며, 2차 베타테스트는 약 1달간의 베타테스트가 끝난 후로 300여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한글 윈도우 3.1은 한글 윈도우 3.0에 비해 획기적인 제품으로 평가되며, 다양한 글꼴 제공, 파일 관리 기능 향상, 인쇄 속도 향상, 멀티미디어 기능 추가, 한글 영문 변환 지원, 스마트 드라이브 기능 향상, 페인트에서의 세로쓰기 지원 등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어 있다. 


또한 영문 윈도우 3.1이 수행하는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가 있으면서 영문 윈도우보다 30% 정도 빨리 처리되며, 한글 윈도우 3.1을 띄운 상태에서 도스를 실행시킬 경우, 그냥 도스만을 실행시키는 것보다 더 빠른 속도로 실행시킬 수 있다. 이밖에 다양한 사용자 환경 지원 및 완벽한 호환성을 특징으로 하며, 시판은 5월경으로 학원 등에는 20% 정도의 가격에 공급될 예정이다.




액셀러레이터 칩 ·보드 개발 

대우통신

대우통신이 32비트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그래픽 액셀러레이터 칩 「AGC98032」와 이 칩을 탑재한 액셀 러레이터 보드를 개발하였다.  


기존 외국산 제품이 16비트로 데이터를 처리해 속도면에서 떨어지는 단점을 보완, 32비트 기술을 채용해 최고 4천3백만 WINMARK의 처리속도를 보이며, 컴퓨터와 비디오 보드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및 그래픽 연산 처리 기능, 메모리 인터페이스, 그래픽 컨트롤러와 CRT 컨트롤러 등을 단일 칩으로 구현하고 있다.


또한 ISA 버스는 물론 EISA 및 베사 로컬 버스까지 지원할 수 있고, 1280×1024의 고해상도에서 최대

16만 7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기존의 액셀러레이터 칩에 비해 저렴한 50달러 수준의 가격 책정으로 수출 전망이 밝으며, 대우는 이번 기술을 바탕으로 PCI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그래픽 액셀러레이터 칩과 보드를 개발할 예정이다.




엑스포 입장권 및 선불카드 주문은 PC로  

엑스포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4월 12일부터 입장권 예매가 시작되었다. 이에 따라 데이콤은 '93 대전 엑스포 공식 지정 카드 업체인 삼성 신용카드와 주문 서비스 협정을 체결, 천리안을 통해 엑스포 입장권과 선불카드의 주문 및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번에 천리안을 통해 제공되는 것은 어른, 청소년, 어린이용 보통 입장권과 선불기능을 부가한 입장카드인 하나로 카드, 입장 기능은 없지만 선불 금액 한도내에서 편의시설이나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는 위너스 하나로 카드이다. 


또한 회장 내의 카드 판매소에서 불량권을 교환받을 수 있으며, 잔액 정산 등의 사후 관리를 받을 수도 있 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천리안 처음 화면에서 9. 주문/예약/홈 뱅킹의 26번 '엑스포 입장권 / 선불카드'를 선택하면 된다. 단, 1회 주문시 4매이상만 가능하다.




주기판 업계 채산성 악화  

주기판 시장에 대만산이 대량 유입 되면서 가격과 품질면에서 뒤지는 국내 업체들이 생산을 중단하거나 생산량을 줄이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지난해 대만 DTK사와 일본 소요사가 자사 제품을 들여온 데 이어, 일부 업체들이 미국과 대만 등지에서 주기판 설계 도면을 들여와 저가 모델을 양산해 공급 과잉 현상을 보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현재 정상적으로 주기판을 생산하는 업체는 석정전자와 모던인스트루먼트, 상운 등이며, 삼경기전은 소량 생산 체제로 전환했고 나머지는 생산을 중단한 상태이다.


대만산 주기판 제품에 비해 국산품의 경우, 품질이 우수하지 못한 반면 가격은 10% 정도 비싸기 때문에, 이처럼 가격과 품질에서 경쟁력을 상실한 국내 주기관 업체들의 고전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전자사전 및 수첩 신제품 개발

정풍물산을 비롯, 동양실업, 비전 테크 등 전자사전·수첩 업체들이 학생 및 영업직 사원을 겨냥한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해 내놓고 있다. 


정풍물산은 영어와 일본어, 중국어를 육성으로 들려주는 사전기능과 1천 5백 60여명분의 전화번호, 스케쥴 관리 등 종전보다 기능이 강화된 말하는 전자 영어사전 수첩 「워드콤 캡 SW-32M」을, 동양실업은 영어, 국어, 일본어 3개 국어 동시 번역기능을 지닌 수첩 겸용 일본어 전자사전인 「블랙콤 EKJ-7700을, 비전테크는 포켓형 전자 영어사전 수첩인 「포켓 마스터」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올해 전자사전·수첩 시장의 규모는 작년의 2배인 5백억여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D램 품귀파동 확산

1메가 모듈램을 중심으로 한 D램 제품의 품귀 현상이 서울에 이어 지방까지 확산되고 있다. 부산 등 지방 대도시의 부품 상가에는 이들 D램 제품의 지속적인 구득난을 염려한 중소세트업체 구매자 들의 발길이 매일 끊이지 않고 있으나, 이미 재고가 바닥나 제품을 구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최근 부산지역 부품 상가에서는 1메가, 4메가 D램 모듈제품을 비롯, 메모리 확장용으로 쓰이 는 256 모듈램의 가격이 폭등해 1메가 D램 모듈의 경우, 최고 2만 8천 5백원선까지 가격이 오르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전반적인 내수 시장 품귀로 공급 물량 자체가 줄어든 데다가 그나마 서울 지역에 중점적으로 공급되고 있기 때문으로, 원활한 부품 수급 대책이 요원한 실정이다. 




전자 출판용 글꼴 개발 활기 띠어

아미, 휴먼 컴퓨터, 골든시스템즈 등 글꼴 전문제작 업체 및 DTP 업체들이 잇달아 고품위의 다양한 한글 글꼴을 개발하였다.  


이것은 DTP 및 워드프로세서용 소프트웨어, 레이저프린터 업계와 그래픽 디자인 업계를 중심으로 글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는데, 일부 업체는 그동안의 헤드라인체 중심 글꼴에서 탈피해 다양한 한글 및 한자 본문체를 개발하는 등 새로운 글꼴의 개발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아미는 최근 본문체 12종과 제목체 2종 등 총 14종의 새 글꼴을 개발, 싼 가격에 공급하고 있으며, 휴먼 컴퓨터는 윤곽선 글꼴 패키지 상품인 「글꼴지기」및 그래픽체, 매직체, 예서체 개발에 이어 신명조 및 세명조 등 새로운 본문체 10종을 개발, 공급에 들어간다.  


또한 골든시스템즈는 한글타이틀 제작용 글꼴 패키지 소프트웨어인 「타이틀맨을 상품화한데 이어서 본문돋움체라는 새 글꼴을 내놓고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소프트웨어 유통 구조 변화

최근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들이 자체 유통망을 구축, 소프트웨어 유통에 참여하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소프트웨어 유통 업체들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문 지식 부족으로 고객 관리가 잘 안되고 있고, 지속적으로 개발이 뒤따라 주어야 하는 소프트웨어의 특성을 감안한 것이다.  


이에 따라 태백무른모는 전문점 위주의 유통망 체제를 도입하기로 하고 「명인 1.0」과 「태백한글 2.0」 등 신제품 발표회와 함께 전문점 모집에 나섰으며, 금성 소프트웨어는 전문점과 직영점 방식의 유통체제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태백무른모는 서울에 3개, 부산·광주·대구에 각 1개씩 총 6개의 전문점을 선정, 소프트웨어의 판매에 나섰으며, 금성소프트웨어도 전국 시 지역에 40개의 전문점을 확보한 데 이어 4월 1일 용산에 직영 1호점을 개설한 바 있다.


이밖에 일부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들도 전문 대리점 모집을 통해 자체적인 유통망 구축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PC 통신 이용율 줄어들어  

시내 전화 요금이 인상된 이후로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유지해 온 PC통신 이용율이 크게 떨어졌다. 하이텔의 경우 지난해 12월부터 매달 26.9%, 11.4%씩 증가되어 왔으나, 올 2월에는 4.7%의 증가율을 보여 지난 1월에 비해 훨씬 떨어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또한 가입자 증가율도 둔화되어 지난 해부터 올 1월까지 평균 2자릿 수의 증가율 을 유지하던 것이 점차 한 자릿수 증가율을 보일 정도로 크게 떨어지고 있다.


데이콤도 접속 건수가 지난 달에 비해 많이 줄어들고 있으며, 이용 시간은 오히려 7.2%가 감소하는 등

전화료 인상 여파를 크게 받고 있다. 더우기 이러한 현상은, 인상된 3월분 고지서를 받고 요금 인상을 피부로 느끼게 된 이후에는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사운드카드 판매 부진

지난 달까지만 해도 없어서 못 팔았던 사운드카드가 PC의 판매 부진 여파를 타고 판매가 주춤하고 있다. 이처럼 사운드 카드 판매가 성수기인 지난 1, 2월에 비해 30% 가량 줄어든 저조한 실적을 보이자, 사운드카드 생산 업체들은 업체별로 교환 판매 행사를 갖는 등 판촉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옥소리는 3월 24일부터 4월 10일까지 「옥소리 멀티프로 보상판매 행사를 가졌는데, 이번 행사 기간동안 기존 제품을 가져오면 일정 액을 보상, 차액을 받고 옥소리 멀티프로 1.0 과 옥소리 멀티프로 2.0을 교환해 주었다.




천리안 컴퓨터 학력경시 대회

한국 방송공사가 후원하고 데이콤이 주최한 '천리안 컴퓨터 학력 경시 대회'가 지난 3월 4일부터 9일까지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개최되었다.  


이번 대회에는 가입자뿐만 아니라 비가입자까지 포함해 총 1만 4천 6백 65명이 응시했으며, 특히 서울, 경기를 제외한 지방 응시생이 52%나 차지함으로써 지역 정보화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각 학년별로 최우수상 1명, 우수상 1명, 장려상 5명씩 총 72명이 입상한 이번 대회에서는 이상오 (충남,

용남국민학교 4학년)군을 비롯하여, 변준석(대구, 범어국민학교 5학년), 조윤용 (대구, 동신국민학교 6학년), 최보라 (인천, 가정중학교 1학년), 박지원 (서울, 서운중학교 2학년), 지현철 (부산, 성동중학교 3학년), 이지훈 (경남, 경남창원고 1학년), 김재민 (충북, 청주신흥고 2학년), 유상민 (서울, 한영외국어고 3학년)군 등이 각각 학년별 최우수 상을 차지했다










    이글은 지금은 없어진 컴퓨터 잡지, 마이컴 1993년 5월호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공감버튼 살짝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전화카드
,